차용증에 적힌 원금 상환 기간 중 부모님이 돌아가시면 일시 상환해야 하죠? 그리고 무이자로 차용 가능한 최대 기한은 어떻게 되나요?
@김태영-b4k11 ай бұрын
궁금한 내용이 있어 댓글 올립니다. 금전대차계약서(차용증)에 월마다 원금 균등상환하겠다고 내용 작성하고, 이후에 어느 정도 돈이 모였을 때, 빌린 원금 중 일부를 중도상환하는 게 가능할까요? 금전대차계약서대로 원금을 갚지 않아도 문제가 없는지 궁금합니다.
@hyunsoolim4073 Жыл бұрын
그리고 원금을 상환하고 다시 확정일자를 받고 빌려도 되는지요?
@heec-bu2ce Жыл бұрын
전세자금 목적으로 1억 5천을 빌린다면 차용증 작성시, 이자는 주지않고 2년뒤 원금을 일시상환하는 것도 되는지요? 안된다면 원금 균등상환이라고 했을 때 금액은 매월 10만원 정도씩으로 잡아도 될지 도 궁금합니다!답변 꼭 부탁드립니다 ㅠㅠ
@김아진-i9x7 ай бұрын
집을 사면서 부모님께 2억을 빌렸고 차용증 써서 매달 33만원씩 이자를 갚고 있어요 원금을 갚지 못한 상황에서 부모님이 갑자기 돌아가시는 경우 어떻게 되는 걸까요?
@TaxKim7 ай бұрын
2억원이 상속 채권으로 과세됩니다.
@오늘의맘2 жыл бұрын
도움되는 영상 감사합니다. 주택 잔금 목적으로 부모님께 1억을 빌릴 시 5천만원은 증여로 받고 5천만원에 대한 차용증(우체국내용증명)을 작성하려고합니다. 1.증여로 받는 5천만원에 대한 서류는 없어도 되는건가요~? 2.나머지 5천만원에 대해서 무이자로 매달 원금 상환(계좌이체)을 하면 문제없는건가요~? 3. 매달 상환하는 금액 외에 목돈 발생시 이체하는것도 원금상환으로 볼수있나요~?
@콩콩-h7k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30대 중반 남성입니다 ! 제가 사회생활 시작한 20대 중반부터 부모님께 매달 돈을 맡겨서 큰돈이 만들어지면 받을려고 맡겨서모았던건데 내년 상반기에 부동산구매로인해 맡긴돈 전액을 받아야하는데 제가 약 10년간 부모님에게 매달 보낸 금액 이체증빙서류만 있으면 세무조사가 들어와도 상관없나요? 금액을 얘기하기는 그렇지만 분당권 아파트 한채 가격정도됩니다. 혹시나 거래이체증빙서류 외에 준비할게있나해서요. 부모님은 이돈으로 투자 예금 등 불로소득이없었고 원금그대로 받는겁니다. 일만하던사람이라 이런걸 몰라서 부탁드립니다 ㅜㅜ
@TaxKim Жыл бұрын
저는 소명가능하다고 판단됩니다^^
@콩콩-h7k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
@dr_ohmi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세무 상담 받고 싶은데 혹시 어디로 연락드려야 하나요?
@TaxKim Жыл бұрын
세무회계완 홈페이지에서 예약이 가능하십니다.
@이언경-s4b5 ай бұрын
일목요연하게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부모님께 전세금을 빌려드리려 합니다. 아버지, 어머니께 각각 2억씩 (총4억) 무이자로 빌려드려도 세금 없을까요?
@김현중-b4u Жыл бұрын
이런걸 전혀 몰라서 그러는데 예을 들어 아는분에게 4천을 빌리면 원금 이자 포함 이자는 어떻식으로 계산되는것가요? 이자을 어떻게 설정하는것지요?
@해피-h9e2 жыл бұрын
그럼 자매간에는요? 제가..결혼해서 따로사는 친언니한테 2억을 줄때.. 빌려주는걸로 차용증 쓰면 증여세 안내도 되는건가요? 언니가 가게자금으로 쓸거라서, 나중에 증거자료 다 제출할 수 있거든요. 계좌이체, 현금직접 주는것. 둘중 어떤게 좋을까요?
부모자식간의 정 없이 사는 외국에서도 부모자식간의 돈거래에 대해서 세금이 없는데 어찌 유독 우리나라에서는 번거롭게 이런 얼토당토 않는 법을 만들어서 서민들까지 이리 괴롭힙니까? 부모가 힘들어 쓸거 못쓰고 입을꺼,먹을꺼 아껴 모은돈을 자식한테 준다는데 왜 여기에 세금을 내야하나요?!! 제발 이런 법 좀 없애주시면 안될까요?
@sambomr3936 Жыл бұрын
부모님에게 10년 만기로 5억을 빌려서 아파트를 구입했는데 , 5년동안 2억을 상환하고 3억이 남은상황에서 돌아가셨습니다. 상환드린 2억은 모두 쓰고 돌아가셨구요. 그럼 남은 원금 3억에대해서만 상속으로 변경되어 상속세를 내야 하는건가요? 부모님께 돈을빌려서 구입한 아파트가 두배가 올랐는데 아파트에대한 시세차익반영 상속세도 따로 내야 하는건가요?
@TheReneehappy15 ай бұрын
궁금한게 있는데요. 아버지에게 돈 5억을 빌렸는데 빌리는동안 법정이자 4.6프로를 못드렸습니다. 아버지 살아생전에 제가 빌렸던 5억을 아버지께 되돌려드립니다. 10년 안에 모든 채무는 변제 되었지만 궁금한건 아버지 사망시, 제가 돈을 빌린 후 못드렸던 법정이자 4.6프로에 대해 가산세나 증여세 혹은 상속세에 포함이 되나요?
@TaxKim5 ай бұрын
네 원칙적으로는 이자상당액에 대해서 증여세가 과세됩니다.
@웅웅이-g4c7 ай бұрын
정보 감사합니다! 2억 차용, 2% 이자 가정시 원금을 월 얼마씩 상환해야 할지가 너무 고민인데요, 대출기간을 5년 혹은 10년 했을때 단순 원금분할상환으로 하면 월 부담이 너무크고, 월 원금10만원 상환 이런식으로 정해서 해도 상관없나요? 그런데 이런경우 만기가되도 전액 상환될수 없는 금액이라 어떻게 해야할지 궁금합니다!
@조부현-h6r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영상 잘 봤습니다. 부모님에게 결혼자금으로 작년에 5000만원을 받았습니다. 이 돈은 쟁여두고 3,70만원짜리 차를 구매하려고 하는데, 할부이자가 아까워 부모님께 따로 돈을 빌려서 부모님께 이자를 내면서 원금을 갚으려고 하는데, 1. 부모님이 이자없이 돈을 빌려주면 나중에 문제가 되는것인지(문제되는 금액인지) 2. 돈을 빌린다면 최소 이자 설정이란게 있는지 궁금합니다~^^ 혹 시간 되시면 답 부탁 드립니다~^^
@dinhub47802 жыл бұрын
2021년도 9월에 1억 엄마한테 차용했었는데 지금껏 계좌이체 안했어요 지금이라도 지금까지의 원리금 계좌이체로 다시 상환하고 매월 계좌이체해도 문제 안되겠죠?
@bluesky770772 жыл бұрын
과거에 차용에 대한 내용을 모르고 부모님 사업자하시는 통장에 이체를 한적이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차용증을 쓰면 괜찮을까요? 통상적으로 과거 언제 내역까지 인정받을수 있을까요?
@승아아빠-s5b2 жыл бұрын
부모님께 매월 백만원씩 용돈으로 드리고 있습니다. 차용증 작성 시 2억1천에 대해 이자 2프로 하니까 월 35만 드리면 되더군요. 10년에 걸쳐서 차용한다고 하고 이자는 계속하여 35만원씩 지급하고 매월 65만원씩 원금 일부상환한다고 차용증 작성해도 문제 없을까요? 10년후에 차용증 다시 작성할때 원금 일부라도 갚는걸로 되어 있으면 좋을거 같아서요.
@무스나-f9w Жыл бұрын
차용증을 부모님께 돈을 빌린날 썻습니다. 사정상 다음날 확정일자를 등기소에서 받았는데 괜찮을까요? 이자 지급은 제대로 하고있습니다 그리고 또한가지 궁금한점은 차용증에 약정된 이자보다 더 좀더 많은 돈(+50만원정도) 이자지급일에 입금드려도 괜찮은지요. 이자+용돈을 같이 드리려고 하다보니 이자소득세가 높아져서 최소한의 이율로 설정하다보니 드리는 돈이 적어져서요 이부분에 대한 이자소득세는 약정된 이자에 대해서만 떼서 내면 되는지요. 아니면 이자지급일날 약정된 이자만 드리고 다른날 용돈으로 좀더 넣어드리는게 나을까요? 좋은 내용으로 유투브 해주셔서 항시 감사드립니다
@정문순-p1l Жыл бұрын
차용증 종이는 어디서 구하나요?
@TaxKim Жыл бұрын
메일주소 남겨주시면 보내드릴게요~
@필승-u6i3 ай бұрын
굿~~~^^♡
@열무는춘식이2 жыл бұрын
매우 유익한 정보에 감사합니다 김택스님~~통화 가능할까요 ?
@장미불놀이2 жыл бұрын
확정일자 어디서받나요
@강경수-r9x2 жыл бұрын
궁금한게 있습니다. 1년뒤에 차용증을 써도 법적효력이 있을까요~? ㅜㅜ 뒤늦게 알게되서 댓글 남깁니다.
@TaxKim2 жыл бұрын
케이스바이케이스인데 지금이라도 작성하시고 사후관리하세요 ㅎ
@안느님-m6p2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좋은 영상 잘보고 도움을받고자 합니다. 전세자금으로 2억3천정도 필요하여 아버지와 차용증을작성하려고하는데 설정이자를 4%로 기재하여 작성시 연 이자가 1000만원 미만임으로 무이자로 차용이가능한건가요? 원금은 매달 75만원씩 갚을예정입니다.
@요리보고-p9z2 жыл бұрын
부모님께서 집을 사셔서 7천을 빌려드려야하는데, 아버지 명의의 집이에요..설명하신대로 부에게 5천, 모에게 5천, 총 1억까지 비과세이면, 부에게 5천, 모에게 2천 빌려드리고, 모가 부에게 2천 빌려드리면 괜찮은건가요? 차용증 안써도되나요?
@자희-x8i2 жыл бұрын
자식이 부모님께 돈을 빌려드릴때도 차용증과 내용증명이나 확정일자를 받는게 좋을까요?
@TaxKim2 жыл бұрын
네 조심해서 나쁠건없다고 판단됩니다.
@강흥원-e8h Жыл бұрын
부모님께 1억 5천 정도 차용받으려 하는데 이자율 설정이랑 원금상환은 1년에 얼마정도씩 하면 좋을까요?
아파트 재건축 이주 때문에 어머니가 대출 받아서 전세살고 있는데 요세 금리가 너무 올라가서 차용형식으로 자녀들이 돈을 드려서 대출금을 상황하고 아파트 완공되면 전세금을 빼서 차용한 금액을 돌려받으려고 하는 데요 내년 11월이면 입주시작인데 꼭 원금분할 상황해야 되나요? 차용기간이 길어야 1년 조금 넘을 것 같은데.....(금액은 1억5천 정도입니다)
@Sigansunsak_2 жыл бұрын
영상 잘 보았습니다. 따박따박 잘 설명해주시고 영상도 깔끔해서 잘 이해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진작에 저도 이영상을 봤어야햇는데 아쉽네요 ㅠ 21년 11월쯤부터 몇개월동안 나눠서 총 9천만원을 받았는데요 ㅠ 다른 댓글 보니까 기한후에 차용증 써도 케바케니까 그래도 쓰는 것이 낫다는듯이 말씀해주셨는데 기간이 거의 받은지 1년 다되가지만... 지금이라도 차용증 쓰고 확정일자나 우체국? 보내는그거 해놓는게 좋을까요?...
@Road-Police2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강의 잘 들었습니다. 부모->자식 차용증 작성시 (2억원, 무이자 조건, 6년후 원금 일시 상환 조건) 에도 중간에 원리금 상환등이 이뤄져야 하는건지 아니면 위와 같은 조건이기에 원리금은 만기까지 상환하지 않아도 무방한지 궁금합니다.
아버지로부터 차용을 하고 이자를 지급한지 4개월정도 지났는데, 차용증을 지금이라도 써놓는게 효과가 있을까요?
@TaxKim2 жыл бұрын
네 그렇게라도 하시죠^^
@푸른바다-l2n5l2 жыл бұрын
부부 공동명의의 토지를 담보로 전업주부인 아내명의로 9억원의 마이너스 대출을 받아 상가를 신축한 후 남편 명의로 등기를 할 경우 차용증을 써야 하는지요? 차용증을 쓸 경우 최대 얼마까지 부부간 차용이 가능한지요? 대출 원리금은 모두 남편이 모두 갚을 예정입니다.
@최규-i4x2 жыл бұрын
부모로부터 2억 차용하는데 이자는 무이자로 하고 원금상환을 하려면 몇년 상환에 원금금액은 매달 얼마로 해야 할까요?
@dragonss95652 жыл бұрын
2015년~2016년 사이에 주택 구입 목적으로 4차례에 걸쳐 1억 2천 만원 가량 지원 받았는데 이번에 증여세와 관련하여 알게되었습니다. 다행히 4~5년동안 생활비로 30~40만원씩 매달 계좌 이체를 해드리고 있는데, 지금이라도 차용증을 하나 작성해 놓는게 좋을까요?
@윤희선-p5p2 жыл бұрын
한가지 더 여쭤볼게요 2018년 외할아버지로부터 5천만원 증여를 받았고(미신고), 외할아버지가 2020년 돌아가셨습니다. 그러면서 제게 증여하신 금액이 상속재산에 포함되어 상속신고된 듯 합니다. 이후 2021년 친할아버지께서 5천만원을 주셨는데...이것은 이미 외할아버지에게서 증여받은 사실이 있으니 전액 증여세를 내야하는게 맞는 건가요? 지금 증여시점으로부터 약 1년이 지났는데, 지금 신고해도 괜찮은지요? 계속 미신고 상태로 놔두면 어찌돼나요? 만약 친할아버지가 제게 증여하신 시점으로부터 10년이상 생존하신다면, 제게 증여하신 금액은 상속재산에 포함이 안되니, 증여신고안한 부분이 문제없이 처리되는지요? 바쁘실텐데 죄송하고..고맙습니다.
@arizonagreentea66892 жыл бұрын
상환기간에 따로 정함이 없다면 그냥 30년 뒤에 일시금으로 갚는 것도 되지 않나요? (이자도 민법상 이자에 대한 언급이 없으면 무이자라고 알고 있는데)
@TaxKim2 жыл бұрын
세무상 문제가 됩니다.
@arizonagreentea66892 жыл бұрын
@@TaxKim 어떤 문제가 되나요?
@jinkang36672 жыл бұрын
차용증 처리할려면 10년 이내로 상환시기를 작성해야되는걸로 ..알고 있고 1년 이자 1천만원 미만(4.6%)의 경우 무이자로 작성할수있다 알고 있어요
@야옹이-l4j2 жыл бұрын
부모님께 약 1억1천여원을 차용증을 쓰고 빌려드리고 싶은데 무이자로 원금균등상환 20년으로 잡고 작성해도될까요? 실제로 대출금은 받을 생각입니다
@코코-w4x8v2 жыл бұрын
1억을 빌리고 이자는 없이 원금상환을 계좌이체로 상환하고 있습니다 꼭 이자를 지급해야 하나요 부모님께 빌림
그럼 상환하시고 계시니 차용증은 안써도 되는건가요? 입금내역으로 증거가 되는건가요? 몇천빌려드린상태라서 걱정이되어 찾아보다가 혹시라도 법에 걸려 과태료폭탄 맞을까해서 무섭습니다
@TaxKim2 жыл бұрын
@@김효진-x2s 걱정되면 쓰시면 되는데, 저라면 안쓰겠습니다.
@김효진-x2s2 жыл бұрын
@@TaxKim 마음이편해졌습니다 감사합니다 구독♡♡
@구야-r4k2 жыл бұрын
제2금융기관에 이자소득세 절감목적으로 오천만원정도 자녀 명의로 예금을 했다가 돌려 받은적이 있고, 공모주를 마니 받기위해 공모주 신청을 자녀 명의로 했다가 돌려 받은적이 있는데 이것도 증여세에 해당되는지요(1억 )
@김경석-t5b Жыл бұрын
김택스 형님 궁금한 게 있습니다. 만약에 제가 부모님께 3억5천만원을 빌린다면 2억1천7백만원에 대해서는 무이자로, 나머지 1억3천3백만원에 대해서는 4.6프로 이자를 지급한다는 내용으로 차용증 작성이 가능한가요?
@TaxKim Жыл бұрын
채권자가 한명이면 전체금액에 대해서 판단하셔야합니다.
@정재화-n6l2 жыл бұрын
첫째자녀가 부모에게 1억, 둘째자녀가 7천을 부모에게 전세주택자금 빌려드릴려고 합니다(증여아님) 5천은 과세아닌데 각 1억, 7천 차용증써야하나요? 2억미만이니 무이자로 매달 원금30만원 상환하고 나머지 일시불상환(10년) 이렇게 쓰면 될까요?
@hyeam52 жыл бұрын
명쾌한 영상 감사드려요. 4년 전에 전세 구할 때 부모님께 5천만원 빌렸는데, 그때 작성한 차용증을 공증받거나 확정 일자 받지 않았습니다. 이걸 받지 않으면 인정받기 힘들다고 하는데, 다음 날 이사가면서 내린 전세금으로 부모님께 갚으려고 하는데, 문제가 되지 않을까요? 공증이나 확정일자 받지 않고 차용증 쓰고 부모님께 빌린 금액을 4년 지난 시점에 갚을시, 혹시 상환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각각 오간 금액이 증여로 될까 염려되어 문의드립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TaxKim2 жыл бұрын
상환자료 계좌로 입증하시면 크게 문제안될거라 판단됩니다.
@hyeam52 жыл бұрын
@@TaxKim 도움 말씀 감사드립니다. ^^
@민트-x1u2 жыл бұрын
확정일자는 어디서 받나요?
@TaxKim2 жыл бұрын
등기소입니다.
@민트-x1u2 жыл бұрын
@@TaxKim 감사합니다
@한지붕교회2 жыл бұрын
차용증은 공증받아야하는지요?
@TaxKim2 жыл бұрын
굳이 그럴필요는 없습니다.
@shinesun69682 жыл бұрын
2억이하를 6개월이내로 빌리는것은 무이자도 괜찮겠지요?
@TaxKim2 жыл бұрын
네 계좌이체로 입증 잘 해두시구요.
@shinesun69682 жыл бұрын
@@TaxKim감사합니다~
@송승환-f6v2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감사 드립니다. 혹시 부동산 구입 말고 다른 경우도 해당 되나요? 예를 들어 가계보증금 또는 부동산이 아닌 거래에 대한 거래 대금지급 등이요
@TaxKim2 жыл бұрын
네 동일합니다.
@정문어벤져스2 жыл бұрын
분양권자금조달소명하라는데 집살때부모님께서5천만원해주셨는데..증여세신고를따로하지않았어요 그래도 소명은해야해서 5천만원을증여로쓰려고하는데 신고를안한5천만원증여도 문제가될까요?
@TaxKim2 жыл бұрын
면제 한도 내 금액이라 불이익은 없어보입니다.
@심상봉-o7h2 жыл бұрын
1000만원 이하는 어떻게되나요
@jorenbuffett92232 жыл бұрын
세무사님 부모님께 매달80만원씩 2년동안 대여금으로 빌려드리고 나중에 부모님께 돌려받아도 문제가 없을까요? 이런 경우도 차용증 쓸수있을까용
@이레-k1o2 жыл бұрын
원금상환 방식이 따로 정해져있는지? 매달 분할상환 아니면 형편이 될때마다 조금씩 해도 되는지요? 상환기간은 최장 몇년까지 설정 가능한지요?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TaxKim2 жыл бұрын
매월 상환하시고, 법으로 정해진 바 없으나 10년 안쪽으로 작성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ksjiny71292 жыл бұрын
제가 어머니한테 1억5천을 빌려 주택담보대출(이자율 연 1.9프로)를 상환하고 월 40만원을 드리는조건으로 빌리려고하는데 이자율 1프로로 설정해도문제가없는건가요?
@TaxKim2 жыл бұрын
이자차액 연간 1천만 이하로 맞추시되 너무 소액만 피하심됩니다.
@sgy39292 жыл бұрын
깔끔하게 설명해주셔서 좋네요. 2억 1천만원에 대해서는 이자가 천만원 이하라서 무이자여도 차용으로 인정이 된다고 하셨는데. 그럼 내용 증명 작성할때 이자는 0% 로 하고, 원금을 10년에 걸쳐서 상환한다 라고 해도 세무서로부터 차용을 인정받을 수 있는건가요??
@TaxKim2 жыл бұрын
안될이유는 없다고 판단됩니다.
@치즈-f3n Жыл бұрын
제가 부모님으로부터 3000만원을 빌렸는데요 스스로 차용증을 작성중인데요, 이자율 없음으로 설정해도 되나요?? 이자율이 반드시 최소 몇프로 라도 있어야 하는지요??
@여수갯벌노을마을-g5p2 жыл бұрын
전세자금도 소명해야 하는가요?
@TaxKim2 жыл бұрын
네 경우에 따라서그렇습니다.
@임애경-t6f2 жыл бұрын
1년전 동생한테 8천 증여했는데 차용증을 안썼습니다 지금이라도 쓰고 같이사는 월세 제 계좌로70만원식 받는걸로 인정이 될까요~?
@TaxKim2 жыл бұрын
굳이 라는 생각입니다..
@임애경-t6f2 жыл бұрын
@@TaxKim 굳이 그럴필요없다는건가요~? 어짜피 월세는 동생이 내니까 매달 갚는걸로치고 월세를 제 계좌로보내고 나중에 조사 나오면 증명할수있지 않을까요~?
@user-dkrlflsjwe2 жыл бұрын
좋은내용 고맙습니다! 혹시 원금상환을 10년으로 하여 금전대차계약 체결하려하는데..(전세자금 용도) 질문1. 계약체결이후, 연말정산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상환액의 40%를 공제 처리가 가능할까요? 질문2. 계약체결이후, 곧 국가 전세 정책자금으로 지원받을 계획인데, 임대인으러부터 전세 원금 일부를 받고나서 원래 채권자에게 미리 상환해도 될까요?..(특약사항에 상호간 합의하에 미리상환, 금액조절 가능하다고 기입할 예정) 질문3. 원래 채권자에게 원금을 목돈으로 상환할때 어떤 증거가 필요할까요?
@이철태-j7t2 жыл бұрын
차용하게 되면 이자만 낸다고 했을떄 원금이 남아 있으니 또 원금에 대한 증여세가 발생하지 않나요??
@TaxKim2 жыл бұрын
원금도 물론 상환해야겠습니다.
@이철태-j7t2 жыл бұрын
@@TaxKim 항상 좋은 영상 만들어 주셔서 참 많은 공부가 됩니다. 차용증과 증여세는각자 자기한테 유리한 쪽으로 맞게 셋팅해야 한다고 생각하면서 질문드립니다. 제 계산법이 틀릴수는 있어도 한번 계산해 보겠습니다. 먼저 차용증과 증여는 차용증은 빌린것이고 증여는 명의가 바꾸는거죠 6억을 차용증을 사용시 이자가 19,900,000이고 여기서 이자소득세가 5,472,500 가 됩니다. 이자는 사실 다시 페이백(편법)이 되지만 이자 소득세는 국세청에 납부해야할 명백한 세금입니다. 1년에 약 550만원이고 10년 기준 약 6500만원 발생합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이 6억 증여시 증여세는 1억2천만원입니다. 증여는 바로 제 명의가 되는거지만 차용증은 이자소득세를 내고 다시 원금은 남아 있다는 겁니다. 10년후에 다시 원금에 대한 증여를 하게되면 과연 차용증이 낫은 것인지에 대한 의구점도 드는 편입니다.. 당장에 여유자금이 없는 분들이 시간을 벌기 위해서 증여보다 차용으로 하여 화폐가치도 달라지기 때문에 차용도 좋은 방법이지만 분명 원금에 대한 리스크는 존재한다고 보기 때문에 제가 생각하는게 맞는건지 전문가 입장에서 고견 부탁드립니다~ 무조건 증여보단 차용이 낫다라고 하시는분들이 계셔서 제가 판단이 안서서 여쭤봅니다!
@박정숙-g3w2 жыл бұрын
김텍스님 다양한 영상 시청중입니다 저의댓글은 아들 주택 구입 자금이구요 중도금과 잔금을 5억정도.차용해주고 원금은입주시점에 전세보증금으로 상환받으려고 합니다 자금조달계흭서도 그렇게작성 했구요 중요한건 중도금이라 차용일이 각각이라서 적정 이률을 몆프로로해야할까요??? 또5억중에서 2억1700만원은 이자을 안받아도 문제가안될는지요??? 김텍스님 답장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TaxKim2 жыл бұрын
이자는 받으셔야 할 것으로 보여지고, 적정 이율은 4.6%와 설정 이자율 간의 연간 이자차액이 1천만원이 넘지않는 선에서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
@윤이암2 жыл бұрын
형제간의 거래는 어떻게되나요?
@TaxKim2 жыл бұрын
크게다를건 없으세요~
@sunkyung7712202 жыл бұрын
바쁘신데, 답변 부탁드려도 될까요? 부모님께 2억을 빌리고 1% 이자만 매달 꾸준히 지급하다가 약 8년후 원금을 전액 상환하겠다는 차용증은 합당한가요? 혹시 만약에 이자만 갚다가 그사이 부모님이 돌아가신다면 ㅜㅜ 그때는 증여가 아니라 상속으로 신고하는게 맞나요? 증여는 5천공제이고, 상속은 5억공제(부모님 한분만계신경우)이니 따로 상속세 낼것이 없는게 맞는지요? 2가지 답변 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hantaklee41996 ай бұрын
ㅡㅂ
@goonyang14252 жыл бұрын
영상내용과 비슷한 성황에 단비 같은 내용이내요 그래서 의문 드립니다 저는 동생에게 3천만원을 3년에 걸쳐 상환하려할때 이자율 4.6%를 적용해도 이자가 1천만원이 넘지 않는데 그렇다면 차용증상에 무이자로 기입하고 이상없이 상환계획서 별첨과 입금시에 원금상환 이라고 표기하고 우체국에서 내용증명을 받으면 법적으로도 인정받을수 있을까요? 동생계좌로 상환계획서대로 착실히 원금상환금만 입금을 해도 세금추징이 없을까요?
@TaxKim2 жыл бұрын
네 전혀 무리 없어 보입니다.
@30대부린이2 жыл бұрын
세무사님 안녕하세요. 양질의 영상 잘봤습니다. 질문이 있어 댓글 달아봅니다. 2년전 부모님께 1억원을 증여 신고 후 받았고 이번에 2억1천만원 정도 차용하여 주택 구매 예정입니다. 이자 0.5%(월10만원)와 원금상환(30만원)을 할 예정이며 연말에 성과급등을 합쳐서 추가적으로 300만원 원금상환 예정입니다. (원금상환 및 이자는 모두 제 월급에서 지급) 질문 1. 이자 0.5%가 너무 작은 금액이라 증여로 볼 여지가 있을까요? 2. 원금상환은 연 660만원 정도 하게 되는데 문제의 소지가 있을까요? 3. 부모님께서 60대 초반이십니다. 9~10년 후 주택 매매 or 전세 or 대출을 받아 원금상환 예정인데 계약서상 변제기한을 5년 단위로 하여 계약 연장을 하는게 좋을지 10년 단위로 하는게 좋을지 아예 1년단위로 계속해서 연장을 하는게 좋을지 궁금합니다. 질문이 다소 모호한 부분이있지만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롤리-w1s2 жыл бұрын
2억1천 7백 이하 금액 무이자로 하는거는 혹시 1년 이내로 갚아야 무이자로 할수있나요?
@TaxKim2 жыл бұрын
그렇지는 않습니다.
@촤날아랏2 жыл бұрын
참 대한민국은 이해가 안가는게 이미 부모 재산이든 뭐든 세금을 다 낸 후 소득 재산인데 거기다 또 세금을 부하한다는 것이 참... 아이러니 합니다. 중과세인데..
@prayer99992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제가 2월5일-7일에 어머니께 1억3천8백만원을 이체해드렸습니다 집 구입대금으로요 증여세 신고 어머니께서 직접 세무서 가서 해야되는건지요 직계존속 공제액5천만원제하고 8800만원인데 1억미만 10프로 해보니 880만원이 증여세 내야하는건지요 아니면 차용증 작성후 등기소 확정일자 받고 이자는 0프로 설정해두었고 매달 제 계좌로 일정금액 이체 받으면 될지요 상환기간은 10년 해두었습니다
@TaxKim2 жыл бұрын
세금신고는 세무사를 통해 하시는게 맞습니다. 직접 홈택스를 통해서 하실 수도 있구요~
@한울-l9w2 жыл бұрын
몇일전에 2억을 부모님한테 무이자로 차용증 10년후 원금상환 으로 하고 등기소에서 확정일자 받았는데 다시 이자를1% 정도로 하고 싶은데 다시 차용증 작성 해서 확정일자 다시 받으면 됄까요?
@lumpsum1343 Жыл бұрын
1%로로 30년만기도되나요?
@TaxKim Жыл бұрын
불가능하다 판단됩니다.
@lumpsum1343 Жыл бұрын
@@TaxKim 10년만기에 1% 2억 원리금상환 매년1회씩 가능한가요?
@dydals-tz6gq2 жыл бұрын
2억1700만원 이상의 차용증 작성시, 예를들어 3억1700만원의 차용증 작성시에는 연이자율을 4.6로 정하고 천만원 공제한 금액을 계좌이체로 매달 원리금 상환하면 될까요?
@TaxKim2 жыл бұрын
네 좋은방법입니다. 다만, 차용증도 실제 지급하는 이자에 해당하는 이자율을 적으시는게 좋겠습니다
@로기-d2f2 жыл бұрын
차용으로 인한 이자는 세금을 납부해야되지 않나요? 예를들어 아들한테 1억을 빌려주고 4.6%에 해당되는 이자 383000원을 받으면 이자로 인한 수익이 발생했으므로 세금납부를 해야되지 않나요?
@TaxKim2 жыл бұрын
27.5% 원천징수 후 납부가 원칙입니다.
@500억2 жыл бұрын
무이자아닌가...?1000만원 미만이라 공제가능한거아닌가욤??
@TaxKim2 жыл бұрын
@@500억 약정에따라 이자를 지급했으면 원천징수의무가 생깁니다~
@sangduckhan87112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초기 차용증에는 연 3.6%이자율을정했는데 중간에 일부 원금 상환 후에 이자율을 2%로 재작성해도 되나요?
@TaxKim2 жыл бұрын
네 가능합니다.
@오리너구리감자2 жыл бұрын
2억1천700만원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 불인정을 방지하려면 일반적으로 몇 %를 설정하는 것이 적절할지요? 또한 차용의 연장(원금상환 절차를 생략하고 재대여, 이자는 꾸준히 지급)하는 것은 문제가 없을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