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는 생성되지 않는다]의 저자 박주용 교수님과 나눈 AI VS 예술에 대한 이야기 어떠셨나요? 저희는 곧 더 흥미로운 2부로 찾아뵙겠습니다 🔥 00:00 인트로 00:33 자기소개 00:47 문화물리학자란? 01:13 AI 인공지능에 대한 세간의 관심이 뜨거운 이유? 01:34 AI 인공지능을 예술가들은 두려워할까? 02:21 기술과 예술 간의 관계에 대한 논의는 처음인가? 04:08 AI도 창의성을 가지고 있을까? 06:30 인간도 AI처럼 모방을 통해 창의성을 가지지 않나? 09:33 AI는 새로운 장르의 예술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11:19 AI 인공지능이 정말 인간의 인력을 대체할까?
@HnnolLifeАй бұрын
창의성이나 예술성에서 지는게 아님. 자본주의 사회에서 인건비를 안줘도 된다는 비용절감에서 지는거임.
@수락산-z4p29 күн бұрын
인류의 창조적 본능으로서의 예술은 영속할 것입니다. 그러나 '예술 산업'의 존속은 전혀 다른 차원의 문제입니다. 연극이나 클래식 음악이 현재까지도 과거의 영향력을 유지하고 있을까요? 현대 공연예술 시장에서 클래식 음악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 음악 시장의 3% 미만으로, 한때 귀족 문화의 상징이었던 예술 장르가 이제는 틈새 시장으로 재편되었습니다. 분명히 인간의 지성과 손이 깃든 예술의 가치는 존속될 것이지만, 산업적으로도 현재의 가치를 지닐지는 미지수입니다. '창의성'에 대해서도 생각해봐야만 합니다. 우리의 감정, 창의성, 예술적 감수성은 모두 낭만적 개념인 '가슴'이 아닌 대뇌 변연계의 신경학적 과정에서 비롯됩니다. 최신 연구들은 인간의 창의성이 본질적으로 기존 정보의 새로운 조합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아이러니하게도 AI가 가장 뛰어난 영역입니다. (LLM이라고 하죠.) 그리고 분명히 예술의 상업적 가치 하락은 순수예술의 존립과도 직결됩니다. 만약 AI 제작 영화가 박스오피스를 장악한다면, 독립영화의 생존은 어떻게 될까요? 이미 넷플릭스는 AI 기반 제작 추천 시스템을 도입하여 상업적 성공 가능성이 높은 콘텐츠만을 선별 제작하고 있습니다. AI가 시나리오 작성과 편집까지 담당하게 된다면, 제작 비용은 더욱 획기적으로 감소하겠죠. R&D 과정은 완전히 불필요한 영역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고비용 인력 중심의 전통적 영화 제작 방식이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앞으로도 영화계에 꾸준한 인력이 유입될 수 있을까요? 또한 "과거의 위기에도 예술은 살아남았다"는 논리는 현 상황에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한때 절대적이었던 종교의 권위도 시대의 변화 속에서 도전받았 듯이, 인간 지성의 권위도 언젠가는 재고될 것입니다. 인간의 역사는 항상 권위를 무너뜨리면서 성장해왔으니까요. 사진의 등장으로 초상화가 위기를 맞았던 것과는 본질적으로 다른 차원입니다.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닌 창작의 주체입니다. 인간 예술가들이 외계인 예술가들과 경쟁하는 시대가 왔다는 식으로 접근하여야 합니다. 불과 3년 전에도 불가능해 보였던 일들이 2024년 현재는 이미 현실이 되었습니다. 예술을 사랑하고 이를 생업으로 삼는 사람으로서, AI의 영향력을 과소평가하는 시각은 몹시 우려스럽습니다. 이는 분명한 도전이며, 우리는 AI 시대에 인간 예술가의 새로운 정체성을 확립하고, 기술과의 공존 방안을 진지하게 모색해야만 합니다.
@히비스커스-k4g28 күн бұрын
정말 판사는ai가 해야한다. 판사들 정신상태를 믿을 수 없다.
@seo84528 күн бұрын
헬조선 판사는 걸러도 됨. 갑질 말고는 그다지 세상물정.지식도 없는거 같임.
@Aslan2-j9j19 күн бұрын
상업 미술은 대체가 많이 될거라 보지만 어짜피 순수예술분야에서는 그냥 잘 그리는 사람이 늘어난 느낌일뿐 자기 작업 더 깊이있게 나아가면 됩니다
@스무스-j7zАй бұрын
인간의 욕망과 열망을 무엇이 대체할수 있을까 이 두가지가 인간답게하고 인간이 이뤄내고자하는 모든것의 원동력을 ai가 충족시켜주리란 생각은 안들긴해요 도움이 될거라 봅니다 편하고자하는 욕망은 채워지겠죠
@seo84528 күн бұрын
그나마 대중에게 공개된건 제일 평범한 ai임. 진짜 뛰어난 ai는 실험실에서 계속 보강중.
@dacsurlap28 күн бұрын
그림을 그리는 입장에서 제가 그림에 담고자하는 생각이나 감정의 표현같은 것들은 ai가 담기 힘들지않을까 생각합니다. ai의 발전을 꽤 좋아하는 사람이지만, ai의 한계를 명확히 느끼고있습니다. 스스로 좋아하고 빠졌던 예술작품들을 돌이켜보면 그것들은 표면적으로는 완벽하지 않다고 말할 수 있었습니다. 겉으로 보이는 완성도보다는 그 안에 담긴 스토리와, 작가가 그것을 왜 표현하려 했는지를 알게되면서 좋아하는 작품들이 생긴 기억으로 볼때, ai가 예술을 대체하기라 쉽지않을거라 봅니다...ㅎㅎ..
@wow748020 күн бұрын
화가들은 대체는 안될것 같은데 상업적인 경계선에 있는 컨셉아티스트나 디자이너들이 젤 큰 문제던데 뭐 근데 ux ui 디자이너들 대기업에 다니는 친구들봐도 레퍼 끌어다 새로운걸 하기보다는 익숙한 디자인을 작업하는거 보면 기존 ai랑 똑같은 방식이라 ..
@garr-mang18 күн бұрын
이주제에 대해 요즘 깊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딱 알맞는 영상주제로 업뎃을 하셨네요! 영상보고 난 후에 댓글을 쭉 읽어보면서 많은 흥미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저 또한 예술은 없어질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열정을 기반으로한 의식, 그런 행위는 인간만이 할 수있는 행위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무엇보다 아직은 '의식있는 질문'은 기계가 던질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저는 여기서 예술이 아닌' 예술산업'에서의 예술가의 역할은 많은 어려움이 올것같다라는 예상이 듭니다.. 저도 이 업계에서 일하고 있지만 예술이 위협받는다가 아니라 예술산업이 위협받으면서 예술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아티스트들의 존엄성과 가치성이 내려갈것같습니다. 이런부분에서는 산업예술에 종사하는 예술가들은 어떻게 행동하고 나아가야하는가 라는 고민이 듭니다. 정말 철학적이면서도 현실적인 생각을 하게되네요. 좋은 인터뷰인것같습니다. 다음에는 대중예술과 산업예술의 가능성과 나아갈 방향에 대한 인터뷰나 컨텐츠를 다뤄줬으면 하는 바램도 조금 있습니다. 얼른 2부가 나왔으면 좋겠네요.
피카소가 말하는 훔친다는 의미는 말그대로 훔친다고 해석하기보단 본인이 영감받은 작품에서 자신의 스토리로 소화하고 더 훌륭하게 표현했을때 “greater artist”라는 표현을한게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nine96six28 күн бұрын
촬영도 연출도 아주 클래식하니좋네요
@beebeebeem27 күн бұрын
딱 원하던 주제의 영상이었는데 알고리즘 추천 미쳤다 시청 전인데 잘 볼게요!
@pocman17703 күн бұрын
감사합니다 제가 정말 막혀있던 부분에 명확한 답을 찾아냈습니다
@yeppicat29 күн бұрын
너무 좋은 말씀 잘 들었습니다 교수님 2편 기다릴게요 🥹🥹 이 영상을 보고 나서 AI가 정말 예술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어져서 구글에서 기사를 찾아서 읽어봤는데 '와 너무 잘 쓴 글이다' 생각하면서 읽었던 게 공교롭게도 교수님이 쓰신 글이어서 깜짝 놀랐네요 ㅋㅋㅋ
@캘러리채25 күн бұрын
'문화 물리학' 의미 있는 단어로 느껴집니다. 인간의 한계를 기계가 대신 하는 시대에 살고 있음을 인식하게 됩니다. 그러나 묵과 할 수 없는 일이기도 한것 같습니다. 잘 듣고 갑니다.
@SōrJaei28 күн бұрын
질문하는 것, 영상 잘 봤습니다.
@ananta3390love25 күн бұрын
Ai에게 영향을 주는 고퀄리티에 작가가 되야하지 않을까.. 근데 그게 아무나 하기 쉬운건 아니고 결국 대부분 인간들이 단순노무 블루컬러에 직종하게 되겠지. 결국 발전엔 끝이 있고 누구는 농사를 지어야 하니까
@대앰-j3w28 күн бұрын
너무 재밌게 봤습니다.
@김민석-k2s2gАй бұрын
광주acc 에서 ai을 활용한 김아영 작가님의 딜리버리 댄서의선:인버스가 전시중입니다 이미 예술가님들도 ai을 활용하여 작품존시를 하고 있어요
@user-pahgjgu11 күн бұрын
예술로써 대체되진 않겠지만 산업 안의 인력은 대체되겠죠. 예술활동의 목적이 개인만족뿐이라면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경제활동을 해야 한다는 걸 생각해보면, 거창하게 이것 저것 말해봐도 해답이자 유일한 구멍은 결국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예술 자체를 찾는 사람들의 마음, 기분에 따라 달린 것이죠. 사람이 특정한 목적으로 의도를 갖고 만든 작품에서만 소비욕이 들고, 마음이 동하고, 이런 거요 뭐 꿈같은 희망사항을 얘기하는 것이 아니고, 말 그대로 ‘기분 나쁜데?’ 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아주 단순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것을 좌우하죠.. 인력에 돈을 주는 목적이 더 큰 이윤인 기업과, 어떻게 표현되든 결국은 ‘기분’ 자체인 예술 소비자의 차이를 노려보는 수밖에요. 피알의 중요성도 커질 것 같습니다. 작업물의 노출량뿐만 아니라 방식부터 섬세하게 파고들어야 할 것 같아요.
@user-qt5kk2dc7iКүн бұрын
베토벤 : 나는 바람속에서 하느님의 숨소리를 느끼고 하느님을 찬양할 자식들을 낳는 것이 나의 임무다. 미켈란젤로 : 나는 대리석 안에 천사를 발견했다. 그 천사를 자유롭게 할 때까지 조각을 할 것이다.
@murizoriАй бұрын
잼써용
@shinbongseung115 күн бұрын
AI 전문가가 오히려 인문학자보다 더 인문학자 다운 말씀을 하시네요
@yam95798 күн бұрын
주제도 질문도 대답도 너무 좋네용~구독 좋아요 꾹 누르고 갑니다. AI는 AI가 할일을 하고 인간은 해왔던것처럼 인간으로서 할일을 하면 되겠죠 ㅎ
@agentsmith3939Ай бұрын
AI에 대한 이제껏의 고민들이 바보같이 느껴질만큼 명쾌한 인사이트네요 2부 손꼽아 기다리겠습키다 교수님
@parkthoven24 күн бұрын
AI 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의식이 없죠~ 그거로 대부분 설명이 가능하지 않나요. 의식이 있어야 그게 상상력이 되어서 미술이나 글이나 다양한 분야로 뻗어갈 수 있는데 의식이 없으니 인터넷에 있는 디지털화된 다양한 정보들을 사람이 검색하는거보다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조합해서 결과물을 내놓는거죠. 만약에 AI 더러 아재개그를 해보라 하면 할 수 있을까요? 국가마다 남녀노소가 다 다른데? Ai 라는 제목으로 작곡가에게 곡을 써보라 하고 Ai 에게도 시켜보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ㅎㅎ 사람은 AI 라는 걸 인식하고 의식이 있으니 거기에서 오는 상상력으로 곡을 쓸건데 AI는 AI를 어떻게 인식해서 음악으로 표현할 수 있을까요, 무슨 의식이 있어서?^^ 이런 생각도 듭니다. 문구점이든 인터넷 주문을 하든 노트를 사서 앞으로 노트에 글로 적는걸 해야겠다는 생각말이죠~ 디지털화되지 않으니 AI 가 검색해도 자료가 안 나오쟎아요~ 일론 머스크가 뉴럴링크로 뇌를 해킹해버리면 그 때는 정말 답이 없겠지만~~ ㅎㅎ
@시간어때27 күн бұрын
이 시는 ai가 쓴건데 기계적이지 않다. **모터사이클 위의 바람** 바람이 불어와 내 얼굴을 스쳐가고, 시골길 너머로 흙 내음이 나네. 너는 내 곁에서 멀어졌지만, 이 바람 속에 넌 아직 남아 있어. 달려가는 이 길 끝에 네가 기다리는 것처럼 떨리는 엔진 소리 사이로 네 목소리가 들려오는 듯해.
@시간어때27 күн бұрын
기계적이라거 그렇게 생각하고 싶은거겠죠
@산티아고박4 күн бұрын
진짜 판사, 의사만큼은 AI도입이 시급하다.
@forty202412 күн бұрын
모터사이클 모터에 달린 축은 원을 그리는가 우리는 동력에 의해 앞으로 가는가 아니면 가고싶은 마음과 같음을 인지하는가
@kimsunwoong-op2ku26 күн бұрын
전관유예는 없어져야 합니다. 판사는 AI가 하는게 맞습니다.
@Hoons_10186 күн бұрын
죄송한데 내용 참 좋은데요 쇼파는 어디껀가요?
@슈가슈가룬-t7u14 күн бұрын
결국 인간 두뇌활동도 전기신호잖아
@RYEOL9797Ай бұрын
죽는건 상업예술가
@이름없음-w8s9gКүн бұрын
나는 ai가 인간을 대체하지 못함을 알고 있음. 그 이유는 여기에 적지 않겠다. 왜냐하면 여기에 적는 순간 나는 ai 시대에서도 살아남을 인간들과 더 많은 경쟁을 해야하기 때문이다.
@소영-z1n11 күн бұрын
판검사의 일을 AI로 대체하는것이 훨씬 합리적이고 상식적인 것 같다
@ylkim2520Күн бұрын
과학이 콤플렉스를 ai로 극복하고 있는 듯.
@용피치-q8h2 күн бұрын
ai 이용할 뿐, 짜피 그걸 쓰는 건 예술가가 될거임. ai를 이용하는 예술이 나오겠지.
@EricLancer148 күн бұрын
지금까지 늘 그래왔듯 상위 1%는 문제 없을것임 그저 99%가 사라질뿐
@cosmosoul8222 күн бұрын
새롭다는게 도대체 뭔가요? ㅋㅋㅋ
@안녕하세요-q7l7c29 күн бұрын
애매한 애들은 싹다 사라지고 네임드 같은 극소수만 남겠지
@Bobtail1158-w3sКүн бұрын
보컬로이드가 생겼다고 가수가 없어지냐고
@superbot231027 күн бұрын
어차피 예술은 배고프니...즉 돈이 그리 안되니 AI가 그렇게 집중 안하니 그런거지 ㅋ 돈만 때려 부어봐라 그 어떤 예술가보다 AI가 더 잘할거임. 제약, 바이오 이런 돈 도 되는데 부터 하니까 그런거니 예술이 대단해서 인간만이 할 수 있는게 아님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