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궁금하던 것인데 쉽게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이론과 다르게 스피커를 벽에 1m 가량 띄니까 더 좋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집에 흡음공사를 해서 그럴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리저리 옮기면서 테스트를 더 해 보아야겠어요
@greatpolarbear2933 Жыл бұрын
딥과 부스트의 계산을 되게 쉬운듯 전달하면서 넘어가는 영상은 처음이라 놀랍니다(PPT좀 치시는듯) 이것만 알아도 자신에게 필요한 공간의 물리적 크기와 스피커에 배치를 계산하며 시도해 볼 수 있기 때문에 해당부분(7:46) 돌려 보며 습득해야겠습니다. 다만 주의할것은 영상에서도 나와있지만, 실제 공간에서의 벽의 두께 내부 가구/흡음재 등 변수가 있어서 딱 맞는 결과는 나오지 않기 때문에 귀찮더라도 테스트는 반드시 필요해요:-) 그럼에도 많은 시행착오를 줄여줄겁니다. 최근 들어 해당 시리즈 영상의 링크 글들을 종종 봅니다. 애초의 이 영상 시리즈의 목표를 이뤄 가는 느낌을 받아서, 참 좋습니다. 언제나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기대하겠습니다.
@인더문 Жыл бұрын
와진짜 스피커 하나도모르는데 너무 친절해서 이해가 다되요
@최진목-x6z5 ай бұрын
실제 음향은 전후좌우상하로 퍼지면서 1초에 수십번 방안을 왕복하며 난반사로 섞이기때문에 중고음의 딥은 그다지 신경쓸게 아닙니다. 방안이 어수선?하여 난반사가 잘 되는 환경일수록 음향에는 좋습니다. 문제는 뒷벽과 가까워질수록 저음이 강조되어 중고음이 묻히고 장시간 청취하기가 피곤하다는 겁니다. 때문에 뒷벽과는 적어도 50센치이상, 가능하면 사람이 뒷쪽으로 통행할만한 간격을 두는게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저음용 포트가 있는 스피커는 바닥이나 뒷면에 가까울 수록 저음이 더 늘어나므로 포트를 두터운 천 같은 걸 둘둘말아서 막아주면 저음이 줄어듭니다.
@33a333 Жыл бұрын
영상보면서 무릎을 딱 쳣습니다 감사합니다
@도라인가7 ай бұрын
영상보면서 부랄을 딱 쳣습니다 감사합니다
@iannaiyu Жыл бұрын
부스트보다 딥을 줄이는 게 중요하다! 스피커 입문하고 몇달동안 eq로 온갖 고생하며 겨우 깨달았어요 ㅎㅎ 처음으로 좀 괜찮은 스피커 샀는데 소리가 이상하다? 느끼는 입문자 분들이 이 영상을 보시면 좋겠네요.
@m2yo_gguk6 ай бұрын
우연히 영상을 보게 되었고요 흥미롭네요. 한 가지 궁금한 게 생겼는데 제가 음향은 정말 1도 모르는 무식자라 그냥 무식하게 여쭤 봅니다. 천정 반사를 설명하실 때 단순화된 그림을 그려서 보여주셨는데요 만약에 스피커에서 천정을 향해 비스듬하게 예를 들면 45도로 반사판 같은 것을 두면 어떻게 되나요? 혹은 전방위를 커버하려면 스피커에서 전면으로 열리는 확성기 같은 형태로 될 수도 있겠네요. 그냥 단순하게 생각해도 빈틈 없이 꽉 막으면 뭔가 이상할 것 같고요, 패널 같은 걸 공중에 일정 간격으로 배치하는...그런 모습이 상상되네요. 꼭 제가 상상한 형태가 아니어도 반사판을 특정 패턴으로 배치하는 등의 방법으로 이사를 가지 않고도 소리를 교정할 방법이 생길 수 있나요?
@sunyj41196 ай бұрын
그냥 쓰자... 서있다.눕다.쇼파에...일반의자에... AI로 조정을 하지 않는한 시시각각 바뀌는 청취자의 위치를 어떻게 마춘다고... 지식이 가끔은 인생을 망친다. 오디오가 그 지점인듯
@팡세-q7v Жыл бұрын
천장에 의해 생기는 딥은 베이스트랩 설치로도 해결이 안되는 걸까요? 저도 110Hz에 딥이 있는데 천장에 의해 생기는 거였네요.
@karl0777728 күн бұрын
역시 오늘도 댓글부심 지린다
@rayminhohong Жыл бұрын
그래서 천장이 높은 오디오샵 시청실에서 들을 때 소리가 좋았는데 그 스피커를 사와서 집에서 들으면 그 소리가 나지 않는군요! 오디오샵의 마법! 사기! ㅎㅎㅎ
@chk53066 ай бұрын
대부분 거실에 오디오를 두는데, 아파트 거실이 한쪽이트인 "ㄷ"자 구조인데 이럴때 어떻게 튜닝해야 하는지가 더 중요한듯.. 스피커의 뒷공간, 거리, 토인은 쉽게 해보지만 좌,우 언발란스 공간은 우째해야 하는지 설명의기회가 있으면 좋겠네요.
@minthoney8959 ай бұрын
정말 110 저세상 딥은 어쩔수 없겠군요. 푸하하
@박준형-l4m11 ай бұрын
그러면 스피커에 스티커를 두껍게 붙히면 소리에 영향이있나요?
@with-Sinbad7 ай бұрын
천장 반사로 생긴 deep 이 110Hz 정도인데 이것을 서브우퍼로 채우는 것은 좋은 방법인가요? 서브우퍼의 위상에 따라 이 deep이 있고 없고 바뀌는데요.
@mizard-mc6sf Жыл бұрын
아무리 좋은 앰프와 스피커를 쓴들 청음공간이 음악적으로 안 좋으면...제대로 된 실력발휘를 못하겠네요. 역시 오디오의 시작과 끝은 룸이네요.
@Bosojoku Жыл бұрын
디락 라이브 쓰면됨
@login-xt6hv4 ай бұрын
다들 아파트 데스크룸 천정고나 평수가 한두가지 일텐데, 그냥 젤 많이 쓰는 데스크스피커 하나 두고 계산해주오
@YGJoh Жыл бұрын
설명하신 파동의 간섭은 물리학적으로 정확하지 않습니다. 스피커에서 나오는 음파는 일차원파동이 아니고 3차원 구면파여서 상황이 좀 다름니다. 벽에 반사되는 파장은 위상이 180도 변한다는것도 고려해야하구요~
@poongsin Жыл бұрын
스피커를 높이 달면 되겠네요. 천장과 바닥 둘 다 포기하느니 한쪽은 얻을 수 있으니. 아니면 흡음재 대신 디퓨저로 소리를 파쇄하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겠습니다.
@kwangminlee37349 ай бұрын
음 스피커를 높이 달면 직진성이 강한 하이 프리퀀시 대역이 고막으로 적게 전달되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까요? 각도를 조절하면 청음 포인트가 고정 될것 같습니다만.
@invisible-man-000 Жыл бұрын
정답을 알려주마~ 취향에 따라 마음대로 배치하세요~
@GoodJab11 ай бұрын
책 한권만 읽은 사람이 무섭다고 하는데,,,, 이 분은 1장 읽은분,,,,, 뒷벽이 무엇이냐도 중요하고 제조사별 스피커 스펙도 중요함,,,, 가장 제일 중요한 것은 사람의 귀마다 다름,,,,
@nickwefijb11 ай бұрын
굿잡 친구 굿잽님은 음향 전문가 이신가 봐요! 어디서 박사학위 받으셨나요!ㅎㅎ
@Sor_TT11 ай бұрын
영상에 나오는 사람은 현장에서 SR시스템을 튜닝할때 현장으로 투입되는 엔지니어입니다. 전공자에요..
@Sor_TT11 ай бұрын
사람의 귀나 뒷벽이나 제조사의 스피커와 관계없이, 스피커를 놓는 공간 그리고 벽과 천장에 따른 boost와 dip에 관한 정보이니 영상 끝까지 들어보시고요.
@limitedheon53719 ай бұрын
@@Sor_TTdeep
@duk60468 ай бұрын
자기소개임? 그냥 취향으로 맞출거면 이걸 왜 봄 ㅋ
@bokhanlee404910 ай бұрын
소리는 그렇게 이론적으로 되는거 아닙니다 ~ 일단 악기가 만들어 지는 이유 2 4 6 이분법 369 삼분법 인대 ~ 3*1 지점만 피하면 됩니다 ~ 3수 자체가 불안정 한 수 ~ 우주는 숫자를 타고 ~ 숫자를 걸음 걸이 걸어 보세요 짝수는 고정(안정적이지만 한쪽병신됨 서양음악은 4박 ) 홀수(국악)3박 숫자를 세면서 걸으면 좌우가 계속 바뀜 ~ (불안정 하지만 주고 받으면서 흐름이 생김 ) ~ 벽에 붙이면 저음이 늘어 나는댕 고음은 저음을 바탕을 으로 소리 배음증폭됨 ~ 결론은 비싸고 좋은 스피커 붙인다 싸구려 스피커 벽에서 떨어지게 한다 ~ 이렇게 이야기 해도 꼭 반대로 함 ~ 대중은 꼭 반대 청개구리 팔자 ~ 주식 코인 투자와 똑 같은 성향을 보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