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개념정의가 정말 중요한데 다른 강의에서보면 강사도 잘 모르는 상태에서 강의 하는거 같더라구요. 감사합니다.
@곽상운-r7y Жыл бұрын
오늘도 또 배워갑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RkoWwe-bb5or8 ай бұрын
최고의강의
@모승찬-z7o6 ай бұрын
최고의 강의 입니다 ~. 추천
@꾸럭-b1q Жыл бұрын
오늘도 감사합니다.^^
@그믐달-s5d Жыл бұрын
진짜 너무 깔끔하게 설명 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번에 이해가 되고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HQPEA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송창우-z1q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Hugo-iy7xl Жыл бұрын
강의의 기술적 내용이나 설명 방법이 정말로 좋아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질문이 있는데요, 배관의 말단에서 유체가 대기에 분출되는 경우 분출구 전후의 정압, 동압의 변화가 궁금합니다.
@HQPEA Жыл бұрын
해당 내용은 조건이 너무 많아서 답변을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배관에서 유체가 정지상태인지 유동상태인지, 분출구의 형상은 어떤지, 분출방향은 어디인지 전부 달라지게됩니다만, 기본적으로 분출시에 정압은 감소하게 됩니다.
@몽몽이-d8d11 ай бұрын
이강의를 못봤다면 왜 수은을 넣었는지 몰랐은겁니댜ㅜ
@근육기술사3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질문 하나 더 드려도 될까요? 정압재취득과는 무관한 질문인데 위 영상을 듣다보니 문뜩 의문이 드는 사항입니다. 유체가 이동함에 따라 발생하는 손실이 정압손실 이라고 말씀해 주셨는데 그렇다면 매~~~우 긴 직경이 동일한 호스에 물을 투입시킨다고 봣을때 초기 투입측에서는 정압, 동압이 존재하나 매우 먼 곳으로 이동하며 정압이 점점 손실되다 완전 사라지고 난뒤에는 어떻게 되는건가요? 동압만 남아잇는데 그때부터는 동압이 손실되기 시작하는건가요?
@HQPEA3 ай бұрын
동압이 정압으로 환산되어 소실되고 결국 유체는 멈추게 됩니다.
@HQPEA3 ай бұрын
이거를 이해를 어려워 하시는분들이 많이 계시는데 쉽게 예를 들면, 호스를 위로 들고있다고 생각하시면 간단합니다. 빈호스에 수도꼭지를 연결해서 물을 공급하기 시작하면 호스에 물이 흐릅니다.
@HQPEA3 ай бұрын
물이 흐르다보면 점점 압력이 약해지죠 ( 쉽게 생각해서 수도꼭지 근처에 호스에 구멍을 살짝 뚫었을때와 한참 뒤에 뚫을 경우에 물이 빠져나오는 압력이 다릅니다.), 그러다 일정구간(압력에 해당하는 실양정 )에 도달하면 유체는 정지하고 더이상 호스안으로 물이 공급되지 않습니다, 수평도 마찬가지입니다.
@근육기술사3 ай бұрын
@@HQPEA 답변 감사합니다!
@edenkim7678 Жыл бұрын
와우.. 근래 본 강의중 최고.. 한가지 궁금한게 정압재취득법을 현업 적용시 계산이 어려운점도 있겠지만, 혹시 덕트 사이즈가 말단으로 갈수록 계속 확관을 해야 하기 때문인지요?
@HQPEA Жыл бұрын
1. 계산이 어려움(제타값 산출 정확도) 및 번거로움, 2.확관에 의한 경제적인 부분 (공간 및 단가), 3. 현장에서 간이 변경시 문제점 大, .4.국내 일반적인 공조덕트는 재취득을 할만큼의 에너지(풍속) 미달
@근육기술사5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강의 감사하게 듣고있습니다. 질문 하나만 드려도 될까요? 위 강의에서는 덕트(기체)에 관한 내용이다 보니 위치압에 대한 내용은 무시하고 진행하신것 같은데 만약 배관(유체)의 경우 배관 설계할때 원주방향 응력, 축방향 응력을 다르게 구하잖아요? 그때 원주방향응력 구할때는 정압을 이용해 설계하고, 축방향 응력일때는 동압을 이용해 설계하는것인가요? 아니면 정압, 동압, 위치압 3가지를 모두 합한 압력을 갖고 설계압력을 산정한뒤, 설계압력으로 원주방향 응력만 고려해서 계산하게 되나요?
@HQPEA5 ай бұрын
질문의 내용은 이해가 됬는데요, 설비(실무)에서와 이론에서는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내용이 다른것이 아니고 한정되 있는 부분이 있어서 그렇습니다.
@HQPEA5 ай бұрын
우선적으로 정압에 의해 원주방향으로 압력이 가해질꺼고, 축방향에는 정압과 동압이 모두 가해집니다. (동압만 가해지는것이 아닙니다.)
@HQPEA5 ай бұрын
여기에서 차이가 발생하는데 거의 모든 설비는 유체를 밑에서 위로 올립니다. (개방중력식 제외) 그럼으로 밀어올리기 위해 압력을 가하는 유체기계가 적용되게 되는데, 유체기계 토출측 맨앞에서 찍히는 정압을 측정하게되면, 해당 그 정압을 초과하는 정압(또는 정압+동압)구간은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HQPEA5 ай бұрын
그럼으로 유체기계 토출측 정압을 기준(원주방향)으로 선정되고, 유체가 이동함에 따라 그 구간까지의 마찰손실 만큼 원주방향으로 가해지는 압력이 감소됨으로 그 압력으로 인해 선정됩니다.
@HQPEA5 ай бұрын
또한 밀폐계를 유지하고 있는 경우 정압+정수압에 의해 가해지고 유체가 동압이 발생하면 그에 따라 정압이 감소됨으로 같은 개념입니다. (외부에너지에 의한 에너지 증가시 해당 분만큼 정압+정수압으로 환산=유체기계 토출측)
@sunwoo1190 Жыл бұрын
art 입니다
@근육기술사3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질문 하나만 더 드립니다... 정압재취득의 과정은 이해하였는데, 그래서 정압재취득은 왜 하는건가요? 정압을 재취득하면서 동압을 정압으로 바꾸게되고 그렇다면 유체를 이송시키는 힘은 약해진거고, 배관 내부의 원주방향 압력이 커지는건데 이 정압을 키우는 목적은 무엇인가요....?
@HQPEA3 ай бұрын
잘못 이해하신것 같습니다, 정압재취득은 하려고 하는게 아니고 발생하는 "현상" 입니다. 재취득하여 동압이 정압이 되면 유체를 이송시키는 힘은 약해진게 아니고 강해진것이 맞습니다. 단 속도가 느려졌을 뿐입니다. 정압이 0이되면 유체는 정지됩니다~^^
@근육기술사3 ай бұрын
@@HQPEA 제가 잘못 이해하고 있었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limhyunsususu Жыл бұрын
좋은강의 감사합니다 영상을 보고 궁금한점이 생겨 댓글을 남깁니다. 관로를 키워 동압을 줄여 정압을 다시 재취득하는것은 이해했는데, 정압을 재취득해서 얻는 이득이 무엇이기에 재취득하게 설계를 하는건지 궁금합니다!
@HQPEA Жыл бұрын
정압을 소모해서 유체가 앞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보내고자 하는 유체가 10일때 정압이 소모되어 0이되면 10에서 9,8,7,6,5....0 으로 유체가 정지되어 원하고자 하는 곳에 보낼 수 없게됩니다.
@HQPEA Жыл бұрын
즉 유체가 원하고자 하는 곳 까지 이송되기에 필요한 정압을 계산하고 송풍기를 선정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설계는 재취득을 고려하지 않고 (말단으로 갈수록 덕트는 작아지고 정압은 소모됨) 설계되나 정압재취득 법을 이용하면 갈수록 덕트가 크고, 송풍기의 정압이 작아지게 됩니다. 덕트 설계 정압 재취득법을 참조하세요~^^
@limhyunsususu Жыл бұрын
친절한 답변 정말 너무 감사드립니다.
@삼대천-q4o7 ай бұрын
파이프 내 Pressure gauge가 설치되어있으면, 해당 압력은 정압을 의미하는건가요?
@HQPEA7 ай бұрын
네~
@삼대천-q4o7 ай бұрын
답글 감사합니다. 1. pipe 내 PG가 있다면 이 PG는 통상 파이프 중간위치를 측정한다고 볼 수있을거같습니다 2. 허나 중간점에서 압력이라하면 전 방향에서 동일하게 작용하죠 3. 그렇다면 중간점에서 왼쪽에서 작용하는 압력은 동압, 수직방향에서는 정압이면 동압=정압이 되는건가요..?
@HQPEA7 ай бұрын
@@삼대천-q4o 제가 정확하게 질문을 이해를 못한것 같습니다. 파이프에 PG가 연결된경우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뽕따기 개념입니다. (관벽에 설치됨), 중간점에서의 압력이라는게 유체의 유동중인지 아니면 정지중인지에 따라서 정압값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HQPEA7 ай бұрын
@@삼대천-q4o 정확한 답변이 궁금하시면 질문을 개념도 그리셔서 메일로 남겨주세요.
@삼대천-q4o7 ай бұрын
@@HQPEA 답변 감사합니다 메일 주소를 여쭤봐도 될까요..?그림으로 그려서 보내드리고 싶습니다
@김동진-y7q Жыл бұрын
만약 마찰손실로인해 정압이 0이 되면 동압만 남나요?
@HQPEA Жыл бұрын
동압이 정압으로 변환되며 손실되어, 변환분이 다 소모되면 유체가 정지됩니다.
@Daenysoony10 ай бұрын
그럼 혹시 반대로 재취득을 너무 하다보니 동압이 0이 되고(아니면 음압으로 떨어지거나) 정압만 존재할 경우에는 어떻게 되는지 알 수 있을까요?
@재재잭7 ай бұрын
오늘도 좋은 강의 잘봤습니다! 추가로 궁금한점이 있는데, 어떤 배관 내에서 마찰손실이 없는 이상유체가 흐르다가 외부로 분출하는 상황을 가정했을때, 배관 내에서는 동압만 존재하고 정압은 존재하지 않는건가요?.. 왜냐면 분출하는 순간에는 정압이 존재할 수 없으니 0일텐데 압력손실이 없을테니 그 전에 흐를때부터 계속 0이여야 할테니까요..
@HQPEA7 ай бұрын
이상유체에 대한 정의를 먼저 생각해보셔야 할것 같습니다. 이상유체는 비압축성, 비점성을 의미하죠. 즉 현실적으로 존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상유체로 가정하는 경우의 흐름은 "유선을 따른다" 로 가정하고 해석됩니다.
@HQPEA7 ай бұрын
즉 유선을 따라 흐르는데, 전제조건이 유선은 서로의 경로가 교차하거나 결합, 분해되지 않는다는 조건을 추가 가정되어 해석됨으로, 관벽에 미쳐지는압력은 0이 됩니다.
@HQPEA7 ай бұрын
더더욱 쉽게 설명하면, 이상유체의 흐름 정상류가 되고, 관 등의 물리적인 벽(구조체)이 없더라도 투명한 관을 흐른다는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재재잭7 ай бұрын
아! 유선을 따라 흐름에 따라 관벽을 미는힘(정압)이 없게되겠네요! 감사합니다 :)
@하우젠-t3f8 ай бұрын
정말 좋은강의 잘들었습니다. 제가 헤깔리는 개념이 있는데요. 혹시 답변해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1) 덕트에서 정/동압설명해주실떄, V1=V2로 해석이 가능한이유가 궁금합니다. 연속방정식 성립조건이 마찰이 없는구간으로 알고있는데, 마찰이 있는구간인데도 단면적은 같고 연속방정식에 의하여 v1=v2라고 하셔서 조금 헤깔리네요 ㅠㅠ (사실 압력수두 공식도 이와비슷하게 평균유속인 V^2표현이 왜 Inlet과 oulet을 v로보는지 헤깔렸거든요...) (2) 소진되는 순서가그럼 정압에너지가 모두 소진되면, 동압에너지가 소진되는 순간부터 v가 줄어드는 건지 궁금하네요?ㅠㅠ 뭔가 일단 기본적으로 마찰력이 있으면 속도부터 줄어서 V1과 V2가 달라질거같은데... 개념적으로 헤깔리네요 ㅠ
@HQPEA8 ай бұрын
이해를 쉽게 모든 조건에 따른게 아니고 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마찰이 있는 구간에서도 연속방정식은 성립합니다. 단 성립이 안할수도 있기 때문에 연속방정식이라는것에 대한 조건이 있는것입니다, 말씀하신대로 마찰이 있는 경우 (점성이 있고, 정상류가 아닌경우) 등에서는 연속방정식이 성립될수도 안할수도 있는것이죠.
@HQPEA8 ай бұрын
예를 들어 2번 질문과 같은 내용인데요, 예를들어 A-B-C 순서대로 구간이 있다고 했을 경우에 마찰손실이 누적되어 A구간에서 B구간으로 유체가 이동할 때 압력이 전부 소모되면 A구간에서는 계속 힘을 가하지만 B구간에서는 유체가 흐르지 못하게 됩니다. B구간의 유체가 정지되면 A구간에서도 정지되죠 (= 밸브폐쇄와 같은상태), 이런 경우에 A구간과 C구간은 단면적이 같더라도 연속방정식이 성립될 수 없게 됩니다.
@HQPEA8 ай бұрын
2번 질문과 같은것입니다. 일반적으로 A지점에서 B지점을 관통할때에 정압이 다 소모되지 아니하면 유속은 일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정압이 다 소모되면 동압이 정압으로 변환되며 소진되고 그와 동시에 속도는 줄어들고 정지되게 됩니다.
@HQPEA8 ай бұрын
(국소, 부분적인 내용은 제외하면) 정압은 자동차의 연료라고 생각하시고, 동압은 자동차의 속도라고 생각해주세요, 유체는 크루져를 킨 상태입니다. 자동차가 맞바람을 맞아도 속도는 유지됩니다. 하지만 기름은 많이 달죠, 그리고 기름이 다 떨어져가도 속도는 일정합니다. 그러다 연료가 다 떨어지면 현재 가지고 있는 속도의 관성에 따라서 소모되면 차는 정지합니다.
@하우젠-t3f8 ай бұрын
와 자동차 설명하나로 모든게 이해됐습니다. 정말 설명 깔끔하게 잘해주시네요 감사드립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