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39 에서 t' = t/γ 라서 4차원좌표에서는 t'가 더 길지만, t'가 t보다 더 작은 것이라고 하셨는데 이부분이 잘 이해가 안됩니다. 분명히 좌표상으로는 t'가 더 길어서요.. 그냥 제가 생각한 꼼수는 우주선 좌표에서의 t' 축의 눈금 간격이 더 길다 정도로 이해해볼까 하는데 괜찮을까요....? 항상 재미있는강의 감사합니다.
@dcha2 жыл бұрын
아니오. t와 t'의 눈금이 다른 것이 아니라 이 도표에서는 도표에 나온 시간성분 길이가 길수록 짧은 시간을 나타낸다고 이해해야 합니다. 이상하기는 하지만 어쩔 수 없어요.
@showmethe-o4b2 жыл бұрын
@@dcha 옙 알겠습니다! 답변감사합니다^^
@dcha2 жыл бұрын
@@showmethe-o4b
@김성수-h4j9t9 ай бұрын
13:53 시간보다 더 기본적인 개념으로 시간을 정의하자면, '시간은 존재의 지속성이다.'
@김성수-h4j9t9 ай бұрын
16:39 로런츠 인자가 잘못 구해졌습니다. 아인슈타인은 외부 관찰자 입장에서먄 생각하고 로런츠 인자를 구했습니다, 내부 관찰자 입장에서도 생각한 후 외부 관찰자와 내부 관찰자 입장 공통으로 비례인자를 구해야 합니다.
@김성수-h4j9t9 ай бұрын
11:20 B기준계에서 공간좌표는 원점, 0이 아니라 x'로 해야 하지 않나요?
@dcha9 ай бұрын
원점이 맞아요. 강의 중에 잘 설명되어 있어요. 다시 들어보세요.
@김성수-h4j9t9 ай бұрын
@@dcha 맞네요.
@잼민이보면시비검6 ай бұрын
교수님 안녕하세요 물리학과 진학 희망하는 고등학생입니다 4:30 부터 좌표계 변환할 때 회전변환 식을 보면 시간축 공간축이 같은 방향으로 같은 각만큼, 예를 들어 각 파이가 양수일 때 시간축 공간축 둘 다 시계반대방향으로 회전해야한다고 생각했는데 왜 시간축은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는 건가요?? 광속 불변을 만족시키기 위한 것임은 알지만 그래프 회전이 식과 다른 것 같다고 느꼈습니다
@dcha6 ай бұрын
기준계의 좌표축은 관찰하는 자연현상을 편리하게 대표하기 위한 것이어요. 민코프스키 공간의 사건을 두 기준계에서 대표하는 편리한 방법이어요. 이렇게 해야되고 이렇게 하면 안되고 하는 문제가 아니어요.
@김성수-h4j9t9 ай бұрын
11:50에 원점과 사건 사이의 간격에서 피타고라스 정리에 맞지 않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부호가 -가 아니라 +여야 하지 않나요?
@dcha9 ай бұрын
물리 질문에 대한 답변은 멤버십 멤버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여요. 멤버십에 대한 안내는 위의 가입버튼을 누르면 나와요 ^^
@잼민이보면시비검6 ай бұрын
11:40 에서 A기준계에서의 간격을 구할 때 x는 A에서 볼 때 우주선이 이동한 거리인가요?
@dcha6 ай бұрын
네. 맞아요. x는 A기준계에서 본 지구에서 별까지 거리이고 그래서 그 별을 방문한 우주선이 이동한 거리 맞아요.
@munelinmusic3 жыл бұрын
교수님, 저는 12년 째 공상 과학 소설을 쓰고 있는 사람입니다. 처음엔 취미로, 어찌 보면 황당무계한 이야기를 쓰기 시작했는데, 기왕 시작한 거 제대로 쓰고 싶어 독학을 열심히 했어요. 과학의 ㄱ자도 모르던 제가 코스모스, 거의 모든 것의 역사를 읽었고 거기에 살짝 자신감이 붙어 시간의 역사에 도전했는데, 아무리 용을 써도 모르는 개념 투성이었어요. 그래서 그때부터 고등학교, 대학교 교재를 사서 미친듯이 공부를 하기했어요. 최근 출판을 위해 재편집을 하고 있고, 혹여 제가 기본 개념을 잘못 이해한 것이 있을까봐 다시 기초부터 공부를 하던 중 우연히 교수님의 유투브를 보게 되었는데, 성함이 왠지 너무 낯이 익었습니다. 그래서 12년 째 이민을 와서도 가지고 있던 책들을 확인해보니 교수님의 책들이 있었어요. 옛날엔 책으로 정말 너무 많은 도움을 받았고, 지금은 유튜브로 또 받고 있습니다. 한 번도 뵌 적은 없지만 오랫동안 제 선생님 같은 분이세요. 감사하고 존경합니다. 늘 건강하세요!
@dcha3 жыл бұрын
와 ~~ 오래 전부터 알고 지냈던 것 같은 기분이 들어요 !! 어떤 소설인지 소개해주세요. 읽고 싶어지네요
@munelinmusic3 жыл бұрын
@@dcha 영광이에요 교수님. 출판 전에 꼭 보내드릴게요. 아직 전자책으로 할지 종이책으로 할지 못 정했지만 보시기 편하게 개인적으로 제본해서 드리겠습니다. 그렇게라도 감사인사 드리고 싶네요. 올해 말 정도면 거의 완성이 될 것 같아요. 아 부끄럽지 않으려면 정말 더 열심히 공부해야겠어요.
@dcha3 жыл бұрын
@@munelinmusic 전자책도 좋아요 !!!!!!!!!!! 미리 감사드립니다
@munelinmusic3 жыл бұрын
@@dcha 교수님. 미리 유어 웰컴입니다!! :) 교수님의 책과 영상 다 보고 있어요. 정말 감사드립니다.
@ef182710 ай бұрын
교수님 이번 강의도 잘 들었습니다! 민코프스키 시공간 강의에 답변해주신 내용을 읽어보고 더 공부하고 싶어서 이번 강의도 찾아보았는데 시간 팽창을 민코프스키 다이어그램으로 증명해주시는 데 있어서 큰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교수님 질문이 있습니다! 로렌츠 변환식에 의하면 t' = γ(t-(v/c²)x)이라고 알고 있는데, 민코프스키 다이어그램에서 이 식을 활용하여 시간 팽창 정도 또는 t'의 값을 구하여 B의 좌표계의 시간 값에 기입해도 괜찮을지 궁금합니다.
@dcha10 ай бұрын
두 기준계를 그릴 때는 한 기준계 A는 내가 속한 기준계, 다른 기준계 B는 A에 대해 B가 등속도 운동하는 기준계입니다. 그리고 B기준계 눈금은 로렌츠 변환으로 A기준계에서 측정하는 값을 넣어요. 그래서 질문에 물어본 내용이 바로 그렇게 해야 한다는 것이어요. / 물리 문제에 대한 질의 응답은 멤버십 멤버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여요. 멤버십에 대해서는 위의 가입버튼(pc) 또는 채널 홈페이지의 가입 버튼(모바일)을 클릭하면 안내가 나와요^^
@훗-k2x2 жыл бұрын
내가 지구에서(A기준계) 가만히 서서 움직이는 우주선,빛시계(B기준계) 를 보면 기준계 A에서 안움직이고 움직이고 있는 우주선 빛시계를 보면 (시간을 보면) 시간이느리게간다(시간팽창) 이렇게 정리했는데 맞는걸까요 ?
@dcha2 жыл бұрын
네 !! 맞아요 ^^
@태클비-k8h3 жыл бұрын
영상 초반3:33에는 tan가 iB라고 하시는데 중반6:41에는 그냥 B라고 하시더라구요 이게 이유가 있나요? 저 혼자 생각해봤을땐 ict가 ct로 나타내지면서 그랬을 거 같은데 정확한 이유를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dcha3 жыл бұрын
특수 상대성이론에서 허수를 사용하는 것은 제곱하면 마이너스가 되는 성질을 표현하기 위한 것입니다. i에 별다른 의미는 없고 절대값은 1이어서 크기에 영향을 주지 않아요.
@user-pv9qb7pk8o4 жыл бұрын
ㅜㅜㅜㅜ이영상 하루라두 빨리봤으면 물리1 기말 서술형 맞을수 있었는데 넘 아쉬워요 ㅜㅜ 좋은 수업 감사합니당
@jhoon64 жыл бұрын
평생 물리를 공부하는 engineer입니다. 정말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매번 감탄하며 강의 듣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