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님 강의에 감사합니다. 뭔가 찜찜하게 알고 있던 것들이 강의를 듣고나면 명확해지고 있습니다. 구독중, 좋아요. 광고 끝까지 듣고 있습니다. 거듭 감사드립니다.
@다행운104 жыл бұрын
굿입니다요
@토미캠4 жыл бұрын
기술사님의 강의는 전기를 이해하는데 신세계를 열어 주는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로이드-q6q4 жыл бұрын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여우같은유승민대려잡5 жыл бұрын
기술사님 히스테리시스손과 와류손의 발생원리를 정말 친절히 알려 주셨네요 .변압기 무부하손에 대해 잘 알았습니다. 감쏴!
@elec43132 жыл бұрын
K-factor에서 와류손은 철심 와류손이 아닌 권선 와류손을 뜻하는건 아닌가요? K-factor 공식에서 고조파이긴 하지만 전류 크기가 들어가고, 이는 부하율을 의미하는데, 이는 철손 개념이 될 수 없는 듯 합니다. THDF도 부하손 및 권선 와류손으로 정의되어있습니다. 영어식 표현으로 IEEE에서 winding eddy-current loss라고 나와있습니다.
@dckang81375 жыл бұрын
철손에서 히스테리시스손과 와전류손실의 비율은 대략 80:20 이라는것 와전류손실은 주파수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고조파가 많이 발생하는 부하일 경우 변압기의 와전류손실이 커진다는것 고조파 발생 정도에 따라 설계의 여유를 둔 K-factor 변압기를 선정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박영훈-m7j5 жыл бұрын
정리 참 잘하세요.
@dckang81375 жыл бұрын
@@박영훈-m7j 덧글로 칭찬받으니 기분이 참 좋네요. 감사합니다. ^^
@새희망-f9g5 жыл бұрын
dc kang님 요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현주-w5h7j2 жыл бұрын
전체 실효치전류 I와 k-factor를 구하는데 Ih에서 1차수인 기본파전류도 포함되는 겁니까? 종합고조파왜형률 THD의 분자에서는 1차수인 기본파는 제외되는데...
@서해석-b3o5 жыл бұрын
좋은 강의 감사 합니다
@브라몽브로5 жыл бұрын
교수님 좋은강의 잘들었습니다. 강의를 듣고나서 궁금증이 있어서 여쭤봅니다. 최근 고조파를 이용한 부하가 많다보니 와전류손 손실로 인한 열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변압기의 용량을 늘려야해서 k-factor 변압기를 사용한다로 이해했습니다. 그럼 이미 만들어진 변압기는 k-factor 변압기로 바꿀수있는건가요? 아니면 기존 변압기를 없애고 k-factor로 다 바꿔야 하나요??
@여우같은유승민대려잡5 жыл бұрын
고조파가 많을 수록 와류손이 증가하고 변압기 1차측 손실이 커서 좀 큰 부하가 걸리면 변압기에 과열이나 손상을 초래 하므로 철손 특히 고조파에 의한 eddy loss를 감안한 변압기가 K-Factor T/R 이군요.기술사님 K-FACTOR 가 11.64란 전체 투입 전력용량(KVA)에 대한 %입니까? 아니면 다른 차원입니까? 변압기 손실에 대해 많은 정보를 가지고 갑니다.
@limekim41034 жыл бұрын
명강의 잘 봤습니다 교수님질문이 있습니다. THDF와 K팩터와 관계를 알고 싶은데요예를들어 K팩터 13일경우 THDF는 64%정도로 계산이 됩니다.그럼 부하(고조파)가 1000KVA 기준으로 봤을때일반 변압기는 1000/0.64=1562KVAK팩터13 변압기는 1000KVA으로 선정해야한다는 이야기인가요? 상관관계 궁금합니다.
@StyleONE15 жыл бұрын
고조파에서 철손과 k factor 변압기에 대한 강의 감사합니다~
@sun-xz6tf4 жыл бұрын
계측기중 전력분석기에 보면 고조파 측정시 K-factor 수치가 나오는데.. K-factor변압기 적정하게 사용중인지 고조파 함유가 많이 되고있는지도 알게되는 의미있는 값이었군요...강의 감사합니다~
@LeoLee-75 жыл бұрын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비선형 소자가 많이 쓰일수록 고조파가 많이 발생한다는 부분에서 제가 상상하는 게 제대로 된 건지 모르겠습니다. 반도체가 포화가 되면 더 큰 자성을 띌 수 없으니 더 큰 전류가 들어와도 길이 꽉 막혀서 전자들이 못 지나가고 부딪히다 열 나서 크게 날뛰는 게 고조파가 발생하는 모습이라고 생각해도 되는 건가요?
@김정수-t7t3c5 жыл бұрын
교수님 강의 정말 잘들었습니다. 한가지 궁금한 점이 있는데요. 근래에는 반도체 소자 같은 비선형소자들이 많이 사용되어서 고조파가 많이 발생한다고 언급하셨는데, 비선형소자와 고조파와 어떤 관계인 건가요? 즉, 비선형소자가 어떻게 해서 고조파를 많이 발생시키는 건가요?
@kcg05355 жыл бұрын
명품 강의에 감사드립니다. k factor지수에 대해 오랫동안 궁금증이 많았었습니다. 강의를 들은 후 질문이 있어 댓글 남겨드립니다. 다소 장문의 질문이어 양해 부탁드립니다...^^; 질문1. 철손은 전압이 일정할 때 히스테리시스손은 주파수에 반비례하고 와류손은 주파수와 관계가 없다는 식이 나오는데요. 그래서 저는 고조파가 발생하면 와류손의 파형률이 커지므로 철손이 증가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기술사님께서 설명해주신 내용으로 본다면 제가 생각하기에 고조파원은 전류원으로 볼 수 있으므로 주파수에 비례한다고 볼 수 있을까요? 질문2. K-FACTOR의 경우 IEEE자료를 찾아보니 실제로는 고조파 전류에 의한 감소율?로 명기한 기억이 있습니다. 또한 지수 또한 산출하는 방법이 설명해주신 내용과는 달랐는데요.(설명해주신 수식에서 분모에 시그마 (In/I1)이 들어갑니다.) 각종교재와 현장실무 교육자료 등 미세하게 상이한 부분이 많아 어려움이 있었는데, 사기술사님께서 설명해주신 내용으로 이해하고 암기하면 될까요?? 장문의 질문에 다시한번 양해 부탁드립니다. 너무 오랫동안 궁금하였지만 명쾌한 닺을 찾지 못 하고 있습니다. 항살상 좋은 강의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kcg05355 жыл бұрын
@@5r916 넵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박영훈-m7j5 жыл бұрын
멋진 강의 감사합니다.
@gwanjulee71534 жыл бұрын
와전류 공식과 단위가 책마다 다른데... 정확한 공식을 알고 싶네요
@나라라-b2x5 жыл бұрын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
@kyosunlee4 жыл бұрын
와전류손은 철손이고 철손은 무부하손이라 하는데, 부하에 따라 변하는 철손이면 무부하손이 아니지 않나요?
@sangsoonchoi31975 жыл бұрын
선생님 알찬 강의 늘 감탄하며 잘보고있습니다. 구독 하기와 좋아요 누르는건 필수😉 15:08부터 나오는 자료에 h : 각 고조파 전류 라고 명기되어있는데 각 고조파 차수가 아닐까 생각되어 답글 남깁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