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내용 감사드립니다. TAP 선정에 궁금한 사항이 있어 문의드립니다. 해당 문제의 조건을 적용해서 51 동작전류 설정시 변류기 정격인 5A를 초과해서 6A로 선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현장에서 동일한 설정치를 가지고 5A에 1.1~1.99배의 과전류가 수분~수일간 발생한다고 가정하면 51은 동작하지 않고 CT가 과열로 인해 절연파괴가 발생하는 등의 다른 문제가 발생 할 수도 있지 않을까 싶어서요. 그렇다면 변류기 정격전류인 5A를 초과하지 않도록 5A에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CT 선정은 정격전류의 125%에 하고 51 동작치는 정격전류의 150%에 한다는 문제가 현실과 좀 다른 것 아닌가 싶어서 문의드립니다. 51 TAP 선정시에 CT 2차측 정격전류인 5A를 초과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나요?
@권동성강사23 күн бұрын
안녕하세요, 치우님 실제 실무에서 사용되는 과전류계전기의 설계사양서를 살펴보면, 동작해야하는 정정값의 상한값과 하한값이 모두 정해져있습니다. 이는 "단락 사고시 변류기의 과전류영역에 대한 오차". "변류비의 차이로 인한 불균형", "단순 여유분"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발생하는 오차를 고려한 것입니다. 보통 과전류계전기는 변류기의 2차전류가 예상하는 값 이상이 되었을 때 동작하는 것으로 현장에 따라 120% ~ 150, 160% 정도의 여유율을 가집니다. 쉽게 탭전류를 선정하는 방법은 근사치로 작성하는 것이지만, 방법으로 표현하면 과전류계전기 동작비율 = (선정할 탭전류 / 부하전류)로 계산됩니다. 즉, 영상 속 7분 18초에서 다루는 문제를 기준으로 봤을 때 과전류계전기탭전류를 6[A]로 하면 6 / { (1500 / √3×22.9) × (5/50) } ≒ 1.59 (150%와 9%정도 차이) 과전류계전기탭전류를 5[A]로 하면 5 / { (1500 / √3×22.9) × (5/50) } ≒ 1.32 (150%와 18%정도 차이) 따라서 6[A]로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
@최송석-s9d4 ай бұрын
탭선정 강의 요청 드렸던 ㄴㅁㅇ~~예요 탭선정 가르쳐주셔셔 진심으로 감사드려요. 전뿌님이나 전빠님도 못가르쳐주신 소위 블루오션파트다 보니 왜 한시와 순시의 식이 다른지 배우고 싶었는데 이부분이 부족?해서 아쉬움은 커요 저의 암기팁부터 남기면 일단 저는 분수로 외우는 스타일이 아니라 = 으로 외우는 스타일이다보니 한시 : CT비*I탭 = 설정값*I2 순시 : I탭*CT*PT = I2 *1.5 이렇게 외웠어요 막 배우다보면 듣게되는 FLA = full load ampha~~ 해서 전부하전류라고 알고 있어요 아뭏튼 조금 막무가내의 요청이였지만 가르쳐주셔셔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권동성강사4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유도형 과전류계전기는 한시특성 순시특성이 있는데, 한시특성인 경우 순간적인 과도전류와 같은 순간고장에 의해 과전류가 흐를 때 시간지연을 갖으며 동작하는 탭전류를 말하며, 순시특성인 경우 순간고장이라고 할 것이 아닌 매우 큰 단락전류와 같이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이 될 때 빠르게 동작하기위한 탭전류특성입니다. 그래서 예시기출문제에서도 말씀드렸듯이, 한시탭전류는 정격전류에 여유율 고려, 순시탭전류는 고장전류에 여유율 고려하여 계산됩니다 :)
@최송석-s9d4 ай бұрын
막 순시 한시 하다보니 헷갈릴거 같아 추가하면 순시 : 말 그대로 순식간에 = 즉시 한시 : 일정시간 후에 예요 다시금 말하지만 순시 한시 순시 한시 하다보면 패닉? 헷갈릴거 같아 추가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