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님께서는 정말 여러사람 살리십니다.인생을 살며 내가 남을 위해 이렇게 영향력을 줄수있다는건 스스로에게도 얼마나 큰 행복을 선물하는걸까요. 다만 감사할 뿐입니다.
@hk2024-g5p55 минут бұрын
교수님 강의를 듣고 싱잉볼 소리를 들으며 파동에 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파동은 정말 흥미롭지요. 1. 매질/파동의 이동방향에 따라 - 횡파 (지진파, 전자기파, 물결파, 가시광선), 종파 (음파) 2. 파동의 퍼지는 모양에 따라 - 평면파 (파도 처럼 파면이 평면), 구면파 (빛, 음파) 3. 매질의 유무에 따라 - 탄성파(역학파), 전자기파 (빛, 전파)로 나눠 볼 수 있는데 여기에 몸-마음 체계를 적용해 보면 1. 몸 (매질이 있음) - 역학파로 움직인다 2. 마음 (매질이 없음) - 전자기파로 움직인다 그런데, 양자물리학 “드브로이파 (물질파)” 개념을 떠올려보면, 즉 모든 물질은 결과적으로 집약된 파동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개념인데요. (이는 이라는 슈뢰딩거의 방정식으로 이어지고, 다시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정성 원리로 이어집니다) 몸-마음에 드브로이파 개념을 적용해보면, 몸은 중력과 시간의 지배를 받는 고전역학의 대상으로 보이지만, 사실은 전자기파, 즉 빛 (소립자)으로 구성되어 있어 전자기파적 속성을 지니며, 이는 매질과 상관없이 항상 퍼져나가는 특성이 있지요. 즉, 우리의 생각과 정신 작용은 물론 몸으로 하는 행동까지도 파동이기에 서로에게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으며 전자기파의 속성대로 간섭, 중첩, 상쇄를 일으키며 여러가지 인간적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만듭니다. 이렇게 볼 때, 우리는 전체 파동으로 엮여 있는 일부이자 전체이며 (프랙탈) 그렇기에 우리는 자유의지로 조절할 수 있는 자기 기분과 행동을 책임져야 합니다. 모든 개인은 필연적으로 전체에 영향을 주지만, 개인의 다름이 전체에 반영되어 전체의 성장에 기여하기도 한다고 볼 수 있지요. 이렇게 보면 다음과 같은 결론에 이르게 됩니다. 1. 우리는 정말 하나다 : 빛은 한 시점을 관찰할 수는 있지만 일부를 떼어낼 수 없기 때문이다. 2. 우주는 숨을 곳이 없다. 모든 생각은 감각기관에 아직 도달하지 않았을 뿐 사실 전부 공유되고 있기 때문이다. 3. 시간은 삶이라는 파동의 진행방향일 뿐, 모든 일은 동시에 존재한다. (빛의 속성) 4. 기도는 힘이 있다. 순수 에너지 자체이므로 (함께 하는 기도는 중첩되어 더욱 세겠지요) 5. 반감, 거부감은 전체라는 파동을 거부할 때 느끼는 제한감이고, 이 제한을 뛰어넘고 통합할 때 성장이 가능하다. 6. 삶은 우주라는 빛의 춤 속에서 다양성을 경험하고 자유의지를 통해 간섭, 상쇄, 중첩으로 일어나는 우연(?)적 아름다움을 공동으로 창조하는 행위에 동참하는 일이다. 이런 의미에서 볼 때 내면소통은 “내가 누구, 지금 여기”라고 혼동스러워하는 부분(part)에게 전체 그림을 파악하게 해주는 소중한 도구가 아닐까 합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user-oh9yl5my2uСағат бұрын
강의 들을 수록 삶이 조금씩 좋게 변화함을 느낍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Younghwan-p3wСағат бұрын
안녕하세요 교수님 오늘도 강의감사하게잘듣고갑니다 감기조심하시고 건강하세요❤
@ercel2789Сағат бұрын
태국에서 재방 봅니다. 감사합니다 🙏🙏🙏
@sangyunoh7883Сағат бұрын
베트남 공항에서 듣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교수님❤❤❤
@user-ee9wf3zm1n28 минут бұрын
늘 감사드려요
@지금행복하기-n9lСағат бұрын
감사합니다 교수님😊
@조경자-d3uСағат бұрын
감사 합니다 교수님
@ruby_loveheart57 минут бұрын
37:31 교수님 ,, 저를 사찰하셨나요 ,, ? 하하 ^^; 처음에 들었을 때 ,, 왜 타인이 잘못했는데 뭔가 내 탓(?)하시는 것 같고, 나를 바꾸라고 하는 건지 ,, 화가 났었어요 ,, 근데 이제는 기분이 안 나쁘고 오히려 시원한 마음이 듭니다. 예전에는 얼어 붙어서 아무 말도 못 한 나를 자책했는데 ;; 이제는 오히려 화를 안(못) 낸 게 잘한 것 같다는 생각까지 들어요 •• 이제 두 번째 화살이 점점 작아졌다가 완전히 없어지길 기대합니다.
@rainerj9906Сағат бұрын
정말 멋진 인간 김주환❤
@huepianoСағат бұрын
교수님 가르침에따라 3개월째 매일 명상일지를 쓰면서 호흡ㅎ명상을 실천하며서 궁굼한것이 있어서요, 명상을 하면 mpfc가 활성화된다는건 명상시 뇌사진을 찍어보면 알수있는데, 명상을 통해 mpfc 활성화 훈련을 하면 3가지 마음근력이 강해진다는 거에 대한 가장 큰 근거는 '마음근력이 강한 사람 뇌를 찍었더니 mpfc 관련 넷트워크가 잘 발달되어 있다' 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