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본론전에 서론으로 유머하는 거 너무 좋아요. 사실 이런 얘길해야 오히려 진행자들에게 정도 붙지 않겠습니까? 나는 서론전에 유머 좋습니다
@주호고-r4nАй бұрын
재미있으며도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nothingman90809 ай бұрын
오늘 내용 지인짜 대박이네. ㅋㅋ! 기대되네.
@Serwuty9 ай бұрын
식물의 소리는 콩깍지가 마를때 나는 소리랑 비슷해요. 즉 언어가 아니라 수분이 빠져나가 내부공간이 변형되고 식물의 형태가 달라지는 소리같습니다. 굳이 소리를 듣지 않아도 식물은 목마르면 잎색이 변하고, 잎이 쳐지고,심하면 줄기에 주름이 생깁니다. 시각적으로 금방 알수있죠.
@maxkim27399 ай бұрын
이 식물 소리는 실제로 소리를 내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주파수가 달라 우리가 못듣는 거지 실제로 소리를 낸다소 합니다. 개가 듣는 초음파 처럼.. 그리고 소리와 몸짓은 또 다르죠.. 우리가 아프다고 몸에 반응이 오는거랑 아픈 신음을 내는거랑... 어떤 경우는 같이 오지만 어떤경우는 신음소리를 못들으면 아픈지 모르죠.. 소리를 연구하는건 중요하다고 봅니다 가장 먼저 알수있는 반응이니... 예를 들어 사람이 식물을 괴롭히면 식물은 괴로운 소리를 냅니다. 돌봐 주는 사람에겐 좋은 소리로 반응하구요... 그런 식물들이 실제로 있다고 합니다.
@midsa77899 ай бұрын
벼나 토마토의 목말라하는 소리란 건 말라비틀어진 잎과 줄기가 바람과 중력에 흔들릴 때 나는 특유의 소리가 목마름의 표현으로 고정되는 건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앤언니-y2r9 ай бұрын
잘 봤습니다....역시 언더스탠딩!
@watd95249 ай бұрын
제목보고 왔는데. 저는 가끔씩 식물 쓰다듬고 대화 합니다. 진심이 통합니다. 번식력 up! ㅎ 잘 자라더군요 ㅎ
@jun99 ай бұрын
식물의 경우는 좀 다른것 같아요. 예를 들어 소리를 내지 못하는 인간을 AI가 학습한다면 꼬르륵 소리를 배고프다고 말하는것이다라고 할수 있을것 같아서요. 꼬르륵 소리와 인간의 언어는 의지 포함되었냐인것 같습니다. 식물의 경우는 언어라기 보다는 병원에서 청진기 사용하는정도의 의미 아닐까 싶습니다.
@leelee-zz8zi9 ай бұрын
만물의 소리네 기술의 발전은 마법이네요 ㅋㅋ
@zzaerabe9 ай бұрын
어소장님❤❤❤❤❤❤ 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너뮤
@풍향계9 ай бұрын
당신의 댓글은 어소장을 교만하게 합니다 자제해 주세요 속으로만 그렇게 생각하세요
@mypotatokyo7 ай бұрын
난 어소장 그저그래요. 무슨 러브러브까지? 딸랑이신가봥~ㅋㅋ
@박경민-i5b4 ай бұрын
굿이다ㅋㅋ 나중에는 다 소통 가능하기를~~
@einein-o1l9 ай бұрын
역시나 댓글들 보면 식물한테 어그로 끌린게 많네요 28:54 썸네일의 "토마토 살려!"가 나온 이유인 것 같은데.. 이런건 의역 어그로죠ㅋㅋ 제 자전거도 기름이 부족하면 기름발라줘! 하고 삐걱삐걱 소리를 냅니다. 저희집 대문도 기름이 부족하면 기르름바르르 하고 소리를 냅니다. 이것이 제가 발견한 철제 구동기의 언어입니다.
@jinypark79279 ай бұрын
선진국은 의사와 변호사가 권력이 강해서 기초서비스를 AI대체가 가능해도 못하겠지만 저개발국가는 의사 변호사가 워낙 부족해서 가난한 자들에게 AI서비스를 하도록 의사나 변호사가 허락할 듯. 한국에서 인구감소 지역의 1차진료를 AI의사에게 맡긴다고 하면 그곳에서 의사할 놈은 없어도 AI가 하도록 법을 바꾸는 건 목숨걸고 반대해서 불가능할 것.
@PPongPong9 ай бұрын
보면 AI가 가장 손쉽게 적용될 수 있는 분야가 법무, 의료, 교육, 행정 이런 부분일 꺼 같은데요. 글케 보면 이머징 월드 입장에선 아주 싼값에 이런 인프라를 구축할 기회가 되겠네요. 문제는 그걸 1세계가 싼 값에 넘겨주느냐 하는 걸까? 1세계는 그들에게 이 인프라를 만들어주고, 사용료나 라이센스를 받는 건가?
@조혜정-x4k9 ай бұрын
감사합니다.
@outerk.86239 ай бұрын
기술독점도 그렇지만 인력대체가 진행될수록 잉여 노동력이 문제가 될수 있지 않을까요 AI가 탑재된 로봇이면 청소부터 삽질까지 가능하지 않을까 싶은데... 반전이 있을려나요
@Sohnbyunghak9 ай бұрын
경제계의 아이유 어예진
@MJC_IiiiIiiiIi9 ай бұрын
이 주제 여기서 끝내면 안됩니다. 안주현 선생님 빨리 모셔오세요
@봄과앎9 ай бұрын
어예진 소장님 완전 찐팬입니다.^^
@lenardmori88719 ай бұрын
오래 전 읽었던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유명한 소설 '개미'의 컨셉이 인간이 개미들의 소통도구인 페로몬과 같은 생화학 물질의 언어기능을 분석할 수 있게 되어 개미와 인간이 소통할 수 있게 된다는 내용인데.. 어쩌면 어예진 소장님이 전해준 해외 토픽의 내용처럼 머지않은 미래 성능이 지금보다 많이 향상된 AI가 동물, 심지어 식물들의 생체언어까지 인간의 언어로 해석해주는 날이 올 지도 모르겠군요. 개인적으로 생존에 별다른 욕심이 없지만, 오래 살면 정말 지금은 상상도 못하는 별천지를 경험하게 될 지도.. ㅋㅋ
@peacezon79 ай бұрын
코끼리 아저씨와 고래 아가씨가 ai번역으로 첫눈에 반할 날이 멀지 않았군요ㅋㅋ
@사리-y2c9 ай бұрын
택시보다는 고용을 하면 좀더 좋은 서비스를 누릴수 있읍니다. 회계 시스템을 구동 하여서 자금을 충원 시킬까요? 지금 그 정도 라이프를 위해서는 몇가지 프로잭트가 돌아가고 있읍니다. 필요하면 교육 시스템에 접속 시켜 드리겠읍니다.
@이진영-i9n9 ай бұрын
그리고 꽃이 피었을 때 물을 많이 주면 꽃잎 다 떨어뜨려요.
@산새도-t1e2 ай бұрын
식물이 생각으로 소리를 내는것이 아니라 식물의 구조상 구조 소재 특성의 변화로 인해 자연스럽게 나는 소리 이겠죠.
@jummykim9 ай бұрын
동식물이 무슨 얘기를 하는지, 우리와 소통이 가능할지 모오오오옵시 궁금하지만 또 괜히 인간이 개입했다가 그들이 골로 가는 건 아닌지 걱정되네요.
@여수如水9 ай бұрын
컴퓨터가 나오기 전에는 한자 타이핑이 불가능에 가까웠다. 지금은 한자나 영문자나 입력 속도에 큰 차이가 없다. AI가 아프리카를 바꾸어 놓을 찬란한 미래가 기대된다.
@clench48069 ай бұрын
어 소장님 늘 감사해요
@kazzkw9 ай бұрын
AI로 개도국이 선진국보다 더 많은 이점을 얻을거라는 이코노미스트 의견에 일부분 동의합니다. 개도국의 고질적인 문제인 교육의 공백을 AI가 매꿔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개도국 발전이 저조한 중요 원인 중 하나가 낮은 기본교육수준인데, 개도국들도 소수의 우수인재 양성은 하고있지만 그 아래 중간급 인재양성은 매우 어려운 실정이죠. 일반적으로 국가•기업 경쟁력은 우수인재 밑에 이를 뒷받침하는 중간급 인재풀이 매우 풍부해야 갖춰지는 것인데, 선진국들의 중간급 인재풀은 풍부한 반면 개도국들은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헌데 AI가 발전을 거듭하며 중간급 교육•숙달 수준의 업무를 대부분 대체할 수 있게 되면 선진국들은 기존의 많은 중간급 일자리가 위협당해 저항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에, 개도국들은 비교적 저항 없이 저렴한 비용으로 더 빠르게, 더 넓게, 더 깊숙히 '중간급 근로자'를 각 산업에 투입하게 될테니 AI의 효용 측면에서 개도국들이 훨신 더 두드러지는 성과를 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CornerJohn-p4v9 ай бұрын
그것도 돈이 있어야
@큰집돌이9 ай бұрын
동식물이 인간과 소통하는 3차원세상이 얼마남지않았내요
@tolexus9 ай бұрын
수분 부족으로 변형이 일어날때 나오는 소리가 아닐지..
@mapx21009 ай бұрын
동물의 언어를 해석할 수 있고 대화가 가능해지면, 동물들을 제어하고 조종할 수도 있겠네요. 좀 섬뜩하군요.
@__Kimes9 ай бұрын
핫 돌고래랑 프리토킹 하고싶다
@younggun70029 ай бұрын
애완동물 사업이나 가축산업에는 획기적일 것 같은데요ㅎㅎ 전부다 강형욱 될 듯ㅎ
@K-ECHO9 ай бұрын
재밌다❤❤❤
@samsungrobotics9 ай бұрын
❤❤❤ 어예진 소장님!! 사랑해요!! ❤❤❤
@둥글이-m3i9 ай бұрын
난 국가든 개인이든 더욱더 극과극의로 갈 확률을 더 높게봅니다..
@BigBrotherism9 ай бұрын
어예진 소장님과 식물이라니요.. 제 최애 조합입니다..❤
@chajaemyung9 ай бұрын
유튜브가 발전하기 전에는 공중파 방송국, 신문사들이 정보를 독점하고, 아젠다를 이끌어갔음. 그러나 유튜브가 나타나면서 개인사업자들도 공식적인 채널을 쉽게 생성하고, 본인들의 목소리를 쉽게 전달할 수 있음. 디아스포라의 효과라고 볼 수 있음.
@박물관고양이고양이박9 ай бұрын
다른건 몰라도 위험한 화재 현장에 들어가서 인간을 구할 로봇은 어서 빨리 만들어야해
@mountainmann24439 ай бұрын
이 AI는 백인들에 의해서 공유한 회사나단체인지가 궁금합니다 왜냐면 식민지가 끝나고 대부분 나라들이 철수했을때 아프리카 사람들이 그 기계와 단체를 운영 하는 지를 몰라가지고 다 도서관, 연구소 단체들이 한 50- 60 년간 어떻게 운영 하는지를 몰라서 계속 폐쇄가 된 역사가 있지 않습니까?
@spicalee90129 ай бұрын
질문이 잘못 됐다봅니다. 상향평준이냐 하향평준인가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분법 노노!!
@이진영-i9n9 ай бұрын
이름 잘 모르는데요. 난 종류인데 향기를 품어내는 시간이 있었어요. 종일 나는 것 같지만 일정시간대에 더 짙은 향을 풍겨요.
@조혜정-x4k9 ай бұрын
사랑스러운 어예진소장님 ^&❤
@사리-y2c9 ай бұрын
따라서 벌어들인 돈은 새로운 소비자를 만드는데 자금이 지출 된다.
@jokim6859 ай бұрын
과학기술 발달로 식물도 감정이 있고 대화를 하고 동물과 비슷한 감정을 공유한다고 밝혀지면, 비건들 죄다 굶어 뒤지겠구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젠 고기 요리하는 식당이나 정육점에 가서 시위 하지않고 사찰이나 밭에 가서 식물 베거나 삶지 말라고 지랄 하겠구만
@yoongj23088 ай бұрын
AI로 저개발 국가가 혜택은 보겠지만 이익은 선진국이 가져가는 형세가 될 것 같다. 재주는 저개발 국가가 부리고 돈은 선진국이 가져 가겠지.
@대한민국-h5q7 ай бұрын
고용율은 어떻게 되겠느냐?
@TV-ms6qh9 ай бұрын
양적완화하여 가계부채 청산하고 결혼부 신설하여 연애수당 월 20만원 결혼 수당 1억 출산 수당 5000만원 주택구입 2억 전업주부 월 100만원 다자녀 부모는 취업에 우선순위를 주는 공영제하자.
@vinci09 ай бұрын
이야 장순원 기자님 진행 느신거 보소 ㅋㅋ
@sarija9 ай бұрын
언다스텐딩 베리 굿
@androidmk76819 ай бұрын
AI가 개발도상국에 더 유리할 가능성은 Zero. 지금보다 격차는 100배에서 1천배 이상 더 벌어질것임. 깊게 생각해볼것도 없음. 현재는 가능성이라도 있지 AI 개발이 극대화된 미래에는 아예 불가능.
@수수해-t5s6 ай бұрын
5:21 증기기관을 건너뛴 힌국과, 신용카드를 건너뛰고 모바일결제로 간 중국처럼, AI는 저소득 국가에겐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일 기술이지 '적기조례'같이 신기술을 두고 싸울 기득권이 없다.
@오기범-v7e4 ай бұрын
예진아씨 나오면 잼나
@josephjang44119 ай бұрын
동식물들과 대화를 할 날이 오겠네요. 과연 인간을 어찌 생각할지 궁금하네요. 그만 좀 괴롭히라고 할지...
@대한민국-h5q7 ай бұрын
악덕 부자에게는 분명히 이익!
@김혁진-b9q9 ай бұрын
빛의 시대. 즉 5차원적인 시대 는 도시락 싸들고 책가방 메고 . 휴대폰을 꼭 들고 다닐 필요 있겠는 꼬오옥 필요 할 때만 들고 다니게 될 것이라고. ㅡ ㅡ ㅡ.
@lims-pt4nw9 ай бұрын
와....세상엔 참 신기한 사람들이 많다.
@lim97989 ай бұрын
우아 ai대단함 광범위하게 세상을 바꾸고 있군요
@jcckimun4219 ай бұрын
누군가 구글독에 식울언어에 산문 하나 썼는데..AI 에pickup 된겨
@사리-y2c9 ай бұрын
적용 사례, 배가 고픈데 어쩌지? 지난번 데이트때 먹던 아이템이 신라 호텔에 있읍니다. 택시를 불러 드릴 가요?
@대한민국-h5q7 ай бұрын
최종 손익에서는 손해? 빈부차 증가?
@들잡동사니9 ай бұрын
어예진 소장님을 보면 기분이 그냥 좋은 1인~^^
@user-sn8wp3ie3v9 ай бұрын
나는 텃밭이랑 꽃발 가꾸는데 식물들이 꺽으면 소리지른다고 해서 가지치기 할 때마다 마음이 좀 그렇고 가지따고 오이 등 딸 때 나를 싫어 할 것 같고 호박 딸 때 나오는 진물 같은게 꼭 호박이 눈물 흘리는거 같아서 넘 찝찝함요
@사리-y2c9 ай бұрын
새로운 시스템이 개발 되면 새로운 소비자를 키워서 잡아 먹는다가 답 임.
@Green-z5k9 ай бұрын
당연한 거 아닌가. 미사일 소총 만들 때를 생각해라 조선에서 얼마나 맨땅에 ... 하지만 기본 개념. 미완성 설계라도 알려주면 그 단계부터 시작하면 되니...이 얼마나 행복할까
@@mypotatokyo 니공감 필요없다, 남 댓글읽을시간에 돈이나 벌어라… 한심한 사람ㅇ
@andykim78219 ай бұрын
선진국이 아니라 검찰 독제 공화국! 이걸 느끼지 못하면 그냥 독제국가에서 사세요!
@mypotatokyo7 ай бұрын
좌파 독재공화국보단 천만배 낫네!
@younggun70029 ай бұрын
썸네일 잘못 잡으신듯ㅎ AI가 아프리카는 잘 살게 만든다고? 이게 나았을듯ㅎ
@딩가딩가-w6h9 ай бұрын
ai가 사람 일 대체 하는게 사무직 위주 일자리라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BMW는 생산라인 이미 로봇으로 바꿨는데? ㅋㅋㅋ 그렇다쳐도 ai가 사무직 위주로 대체한다하면 뭐 개도국들은 발전해도 사무직 일은 하지도 못 하겠네, ㅋㅋㅋㅋㅋㅋㅋ 소수의 사무직은 바로 버리는 클라스, 기술이 발전하면 현장직들부터 사람이 줄어드는 건 모르나봐, 대충 농사로만 봐도 누가 일일이 사람들이 하나 다 기계 쓰는데,
@2sy8579 ай бұрын
이코노미스트 분석이 맞음
@사리-y2c9 ай бұрын
번역: 나는 망했다는 것과.(2번째 언어)
@yummysb9 ай бұрын
수준이...
@WNANF주물9 ай бұрын
아이들을 위한 멋쟁이 토마토 노래가 사기였구나... 울퉁불퉁 멋진 몸매에 빨간 옷을 입고 새콤 달콤 향내 풍기는 멋쟁이 토마토 나는야 주스 될 거야 나는야 케첩 될 거야 토마토는 주스나 케첩 되고 싶은 게 아니었나봐...
@이재흥-e9x9 ай бұрын
AI를 이용한 사기가 급증할듯~
@꿍꿍-p8y8 ай бұрын
😄
@upkim649 ай бұрын
광고 줌 하세요 ㅋㅋㅋ
@사리-y2c9 ай бұрын
국민학생에게 대학생이,기업인이, 사용 하던 ai를 사용 하게 해줘보면 답이나옴.
@Tika-fz6li9 ай бұрын
동물보호협회가 불편해합니다
@LEERealDong9 ай бұрын
만약 인공지능으로 인해 극빈자가 늘어난다면 레볼루숑
@framedriven21233 ай бұрын
소설 개미 보면 페로몬으로 의사소통을 사람과 해요
@ysidro109 ай бұрын
아프리카 사는 사람들이 어떻게 AI를 사용해서 인프라를 이용한다는 걸까요. 너무 optimistic 한 이야기만 주구장창 해서 현실성이 떨어지네요. 양극화만 더 심해지는거 아닌가요. 이미 주변에 작가들, 엔터 분야 친구들은 다 AI 에 sub 되서 해고 되었는데.. 한국은 모르갬ㅅ지만 미국같은 선진국에서는 벌써 확연히 빠르게 대체되고 있어요.
@귀여운쥐-e3s9 ай бұрын
돼지가 자기 먹지 말라고 하면 어떡해요
@자유인-u1m9 ай бұрын
소설 개미가 생각나네
@클로버-t9q9 ай бұрын
언더스텐딩을 블로그에 리뷰할려고 하는데 문제가 되면 쪽지주시면 삭제하겠습니다.
@예언자-d5t9 ай бұрын
항상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이런저런 딴 얘기들을 하시는데 이게 좀 따분하다고 해야 할까요! 할거면 아주 짧게 하고 가능하면 본론만 방송 되었으면 어떨까 싶습니다.
@boricora9 ай бұрын
어르신 유튜브는 건너뛰기 할 수 있어요
@ordinarysongs9 ай бұрын
ㅋㅋㅋㅋㅋㅋㅋㅋㅋ
@geratool9 ай бұрын
취향 참 다양하네요 스몰토크가 있는게 전 좋은데
@ladaytrader31159 ай бұрын
기사나 논문을 직접 찾아서 보시길 추천합니다,
@보노보노-f1v9 ай бұрын
저도 앞에 다 skip합니다
@사리-y2c9 ай бұрын
번역: 청9는 망했다 그래서 나는 웃긴다(첫번째 언어)
@JohnnyRRR6749 ай бұрын
영국이 아프리카 생각해준다? 고양이 쥐 생각해주는거지
@doslrnt9 ай бұрын
08:00 잘 모르는 소리하는 듯. 2000년대야 선진국과 후진국의 IT기기와 서비스 접근성이 엄청 차이났지만 2010년대 이후엔 아프리카 부족 흙집에 들어가도 다 스마트폰 쓰고 페이어플 결제함.
@김영민-k9o5b9 ай бұрын
지구 생명력을 내 다음 세대들도 만끽 하기를 바라요 현재 급 진적 지구 환경 변화의 대체 방법은 이미 늦었어요 20년전 북극 과학자들의 빙하 녹는 속도가 빠르고 그 우려스런 예측이 고스란히 지금 이러나고 있습니다 즉 우리가 지구를 위해 다음 세대들에게 최 선책으로 남겨 줄수 있는 방법은 세계적 인구감소가 순리 입니다
@김수한무-f7f9 ай бұрын
보기중단
@김혁진-b9q9 ай бұрын
앞으로 동식물과 인간과 대화할수 인간만이 살아 남는다 . 만사지 문화가 열리는데 그렇때마다 AI를 동원.하고 휴대폰을 들고 다니는 불편함이 특히 여름에는. 영적혁명. 정신개벽하는 사람만이 . 쉽게말해 5차원적인 시대. 5차원적인 인간. 만사지 문명. 문화. 쉽게 말해 개벽이 시작하여 지구는 3차원 시대가 끝나고 5차원 시대로 변환. 역전하는 시점이 시작하고 있다.ㅡ ㅡ 카타르 아시안컵에서 한국이 사우디. 호주와 역전승하게된 이유이다 . 인생 역전 대한민국의 역전승 하는 시기가 온것을 증명하는 것이 한류 열풍이 아니고 한류광풍이 사작한다는 의미이다 K방산이 급격히 이루어 진다는 것은 대만 전쟁이 곧 일어난다는 것이며 . 미국의 선거가 끝나고 대통령이 변화 되어 기득권의 몰락하고 새로운 역전극이 시작한다는 의미와 동시에. 그때쯤에 . ? ? . 대만전쟁이 일어난다는 . ㅡ ! ? . ㅡ ㅡ ㅡ . ? ! .. 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