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의 기원' 아는척하기 [0

  Рет қаралды 180,720

두선생의 역사공장

두선생의 역사공장

3 жыл бұрын

'한국인과 일본인은 조상이 같다, 일본 왕족은 백제 왕족의 후손이다, 한국어와 일본어는 알타이어족이다, 북방 민족이 이주하다가 중간에 멈춘 게 한국인이고 일본 열도까지 들어간 게 일본인이다.'
서로를 참 싫어하지만 서로가 서로의 연관검색어인 한국인과 일본인
과연 이들은 어떤 관계일까요?
그리고 한국인과 일본인이 유전적으로 형제나 마찬가지라는데 한국어와 일본어는 문법이나 일부 어휘 말고는 비슷한 구석이 별로 없습니다. 대체 한국어와 일본어는 왜 다른 걸까요?
일본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한국인과 일본인 그리고 한국어와 일본어의 관계와 역사성에 대해 간단히 짚어보려고 합니다.

Пікірлер: 421
@yskwon3277
@yskwon3277 10 ай бұрын
일본어를 15년간 배운 입장에서 말한다면 일본어와 한국어는 한자어 말고 고유 언어도 정말 유사한게 많은데...서로 틀리다고 주장하는게 더 신기. 가령 말하다 듣다는 일본어로 이우 /키쿠 인데 서로 틀려보이지만 이우는 입과 같은 뿌리이고 키쿠는 귀와 같은 뿌리..입으로 말하니 이우, 귀로 들으니 키쿠...해돋이도 히타치고 ..부딪다도 부츠카루..물/ 미즈, 섬/시마..어원이 같은게 많은데
@togetherbrown4969
@togetherbrown4969 9 ай бұрын
맞습니다.저랑 생각이 같군요.가령 병아리를 히요꼬 라고 하는데 정작 우리말 병아리.닭소리 삐약의 다른 발음이죠.
@togetherbrown4969
@togetherbrown4969 9 ай бұрын
입 역시 어원사전 찾아보니 입-->이부-->言 이우 발음변화였습니다.입으로 말하는 것이니까요.이런 식으로 찾아야 하는 것이죠.
@soavo
@soavo 6 ай бұрын
현재의 일본어의 고대 원형은, 지금은 반도에서 사라지는, 「고대 고구려어」입니다. 고구려어는 靺鞨, 女真, 契丹족 등 이른바 현대의 만주지역에 있던 종족들이 공통어로 사용하던 언어입니다. 그러니까 일본의 남쪽지방(백제 계통인 일본 천황족 확대의 루트)에는, 백제와 유사한 일본단어나 지명이 많아, 일본의 서쪽 지방(이즈모 계통=신라를 뿌리로 한 계통)에는, 신라와 비슷한 단어가 많고, 한편, 일본의 동북지방에는 고대 고구려어와 유사한 단어나 호칭이 많습니다. 원래 일본에서는 고대 고구려어를 패턴으로 언어가 형성된 후에 야요이계 도래인(=백제, 신라계통의 도래인)에 의해 문명개화가 보다 진행된 그 과정에서 백제, 신라의 단어들이 정착했다는 흐름입니다. 그러므로 일본어 중에서도 일반 생활용어의 부류에서는 고대 고구려어와 유사한 단어가 많고, 정치문화(문예)에 관한 부류에서는 백제신라와 비슷한 단어가 많습니다. 그리고 일본에서는 과거역사적으로 서로 한번도문화적 연결이 없었던 어느 동북지역과 어느 서남지역 사이에서 「같은 방언」이 있거나 「같은 고대 단어」가 존재하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일본의 동북지방은 고대 고구려어의 영향을 받았고 서남지방은 백제신라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sasapp87439
@sasapp87439 5 ай бұрын
동감. 일본어 배운 사람들은 한국어가 얼마나 비슷한지를 알게되죠. 거의 사투리 느낌...고대 우리말이 일본어에 많이 남아있는 느낌도....
@user-vp4sw1sp2j
@user-vp4sw1sp2j 5 ай бұрын
교민입니다 만 한국인 태어나서 참으로 감사합니다😊😊😊😊😊😊😊😊😊
@두선생의역사공장
@두선생의역사공장 3 жыл бұрын
※카메라 초점이 안 맞아서 촬영 영상이 많이 흐립니다. 그래서 다른 영상에 비해 짤이 많이 들어갔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ㅜ.ㅜ
@user-zk4wh7du1i
@user-zk4wh7du1i 3 жыл бұрын
벼는 중국에서 한반도로 온 게 아니라 한반도가 원산지라고 최근에 밝혀졌습니다.
@user-ib6eb9dz6z
@user-ib6eb9dz6z 3 жыл бұрын
한반도에서 발견 된 걸.. 야생벼가 아니라 재배벼와 야생벼 사이의 중간 단계죠.. 당연히 만년도 넘은 시기면 품종 계량이 진행중이었다는 거고.. 중요한 건 야생벼가 아니란 거죠.. 밀에 대입하면 야생밀 화석을 가지고는 그 지역에서 농업이 시작됏다고 하고.. 중간단계의 밀은 본격적인 밀농사가 시작됐다고 해석하더만요..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벼는 벼농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고 할 수 있는 거고요.. 그 시기도 밀보다도 5천년이나 앞서는 것으로 인류가 농업을 시작한 곳이 한반도라는 거죠..
@davidjacobs8558
@davidjacobs8558 3 жыл бұрын
@@user-ib6eb9dz6z 콩의 원산지도 만주고, 개의 가장 오래된 조상이 발견된것도 만주라고 하죠. 된장이 외래 문화라고 중국기록에도 써있고.
@KrMorgan12
@KrMorgan12 3 жыл бұрын
기원전 5세기 이전, 충청남도 이남은 우리민족이 아님.
@davidjacobs8558
@davidjacobs8558 3 жыл бұрын
@@KrMorgan12 그럼 거기 살던 사람들은 다 어떻게 되었나? 북쪽에서 내려온 사람들한태 말살당했나?
@KrMorgan12
@KrMorgan12 3 жыл бұрын
@@davidjacobs8558 학살, 열도로 도망과 동화. 유전적으로 보면, 한국형 유전자와 일본형 유전자가 있고. 현 일본인은 일본이 유전자가 90%이상(죠몬인 유전자는 극소수). 현 한국인 유전자는 한국형 반수이상에 일본형 20~30%의 하이브리드 인종. 한국형 유전자라는게 고조선의 예맥계. 마찬가지로, 잉글랜드인도 상당한 비율의 켈트 유전자가 있음.
@user-jn3er2os7d
@user-jn3er2os7d 3 жыл бұрын
처음에 이분의 강의의 한계에 대한 고백을 듣고 저는 이분의 강의에 신뢰를 가질수밖에 없었습니다
@Kenny-fh3om
@Kenny-fh3om 3 жыл бұрын
야마토정권이 통일정권이라고?? 야마토정권은 통일정권이 아니라 부족정권이다..
@user-xs2eg5sx9s
@user-xs2eg5sx9s 3 жыл бұрын
저도요. 자기 설법이 정답인거마냥 주입식으로 말 하는 강사들하고 질이 다름. 정말 겸손하시고, 중요한건 쉽게 머리에 딱딱 들어와요
@user-pe4eg7jt4u
@user-pe4eg7jt4u 2 жыл бұрын
일본서기에 일본을 방문한 발해 사절단의 통역을 위해 일본어를 할 줄 아는 신라인을 대동했다는 부분이 있다고 합니다. 그 당시에 신라어와 발해어는 통했으나, 발해어와 일본어는 통하지 않았다는 뜻이겠죠. 말씀하신 부분 중 한반도 삼한인 이주설이 설득력이 있어 보이는 대목입니다. 북방어를 주로 삼한어가 섞인 한반도어와 삼한어와 조몬어가 섞인 일본어가 공통분모로 삼한어를 가지고 있다고 추정할수 있겠네요.
@user-ih5qf8fq9s
@user-ih5qf8fq9s 3 жыл бұрын
흥미있게 봤습니다.
@yk_popevolgen7387
@yk_popevolgen7387 3 жыл бұрын
최근에 전장 유전체 서열 분석에 의한 집단 간 역사적 관계와 이동에 관한 분석이 크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국내에는 관련 연구자가 크게 부족한 것이 아쉽고요. 세번째 가설, 일본인은 처음 정착한 조몬인과 도래인의 혼혈이라는 가설이 유전학적으로 명확히 밝혀지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전체적인 유전적 유사도가 한국인과 일본인 사이에 그리 크지 않다는 것은 한반도에서도 조몬인과 비슷한 최초 정착인과 벼농사 문화를 가지고 온 두번째 이주민과의 섞임이 언젠가 일어났었던 것이 아닌가 생각되네요. 조몬인을 포함 모든 동아시아인이 궁극적으로 아프리카에서 기원하여 동쪽으로 확장해 왔다고할때, 조몬인이 한반도만 건너뛰고 일본열도에만 정착했다는 게 이상하니까요
@glossy1101
@glossy1101 3 жыл бұрын
유전학적으로 인구 이동은 설명이 가능하지만 언어 변화는 정확히 추정하기 힘들다고 봅니다. 동화과정을 거치긴 했을 건데 도래인 언어가 원형을 유지하면서 조몬어가 기층에 남는 정도였는지 아니면 도래인 언어와 조몬어의 크리올로 새로운 언어가 재탄생했는지는 연구를 거듭하더라도 남은 자료가 부족하여 추정하기는 쉽지 않을 듯 하네요.
@davidjacobs8558
@davidjacobs8558 3 жыл бұрын
조몬인이 한반도 건너뛰는거 불가능 하지 않죠. 빙하기에 이동할때, 해안선을 따라서 이동합니다. 그러니 조몬인들이 해안선을 따라서 인도차이나-대만-오키나와-일본으로 이동했다면, 한반도는 거의 거칠 필요가 없죠.
@nondam_4u
@nondam_4u 2 жыл бұрын
@@kimx5 욕지도에서만 조몬인 흔적이 발견되는 정도라고 합니다. 유전적 차이는 충분히 설명되는 것같고요, 백강전투 이후 한번도와 열도는 내왕이 거의 없습니다. 천 삼백년의 격리와 그정도 최초 혈통구성상 차이라면 문법만 비슷하고 어휘는 거의 분화된 두 언어의 거리가 잘 설명됩니다.
@user-nt8kn9xw4l
@user-nt8kn9xw4l Жыл бұрын
정충원 교수님이 관련 분야 연구하시지 않나요!?
@bgkhan4475
@bgkhan4475 3 жыл бұрын
엄청 예민한 주제인데 적절한 선에서 설명하신듯. 이분야(한일역사)의 전문가들은 역사전공자들 뺨칩니다.
@Black_Dove99
@Black_Dove99 2 жыл бұрын
2021년에 연구진들이 일본인 유전자를 분석한결과, 일본인은 조몬인,야요이인,한반도인의 후손임이 밝혀졌습니다 신기한건 일본열도에 처음들어온 사람들이 동남아시아인과 비슷하다네요 kzbin.info/www/bejne/pHy9YoeuodNliZY
@user-qi8nt7xs5c
@user-qi8nt7xs5c Жыл бұрын
역사전공자=강단사학자=유물사학이 아닌 문서학자
@user-jr4fl5yg9g
@user-jr4fl5yg9g 3 жыл бұрын
저는 제주도에 삽니다..30년전만 해도 육지 사람들이 제주도어를 알아듣지 못했습니다.. 내 3째형은 부산에 가서 사는데.. 부산 사투리를 씁니다..(형제인지 의심스러울 정도로..)
@davidjacobs8558
@davidjacobs8558 3 жыл бұрын
그렇죠, 제주도인들은 육지인들과 말이 너무 다르고, 또 관습도 달라서, 서로 같은 민족이라는 감정이 별로 없었죠. 그리고, 제주도의 땅주인들은 대부분 육지인들이었기 때문에, 소작농으로 전락해서 착취당하던 제주도 토박이들은, 육지인 지주들에 대한 반감이 컷고. 그래서 일제시대에 일본에 대한 반감도 별로 없었죠. 제주도인 입장에선 육지인이나 일본인이나 별 차이 없었다는 거죠.
@heesongkoh
@heesongkoh 2 ай бұрын
제주도사투리 어미중에 일본어 어미랑 비슷한것들이 또 꽤있던데요?
@user-tn5uj3nb7b
@user-tn5uj3nb7b 3 жыл бұрын
한국어와 일본어가 기본어순이 같은데 몽고도 마찬가지라는 군요. 유전적으로도 같은 계열이고요. 반면에 중국은 어순도 다르고 유전적으로도 한족과 한국인은 많이 다르다는군요
@architheia9443
@architheia9443 3 жыл бұрын
유전적으로 순수한 혈통이란게 개풀뜯어 먹는 소리죠... 어디를 까놓고 봐도 다 섞여있습니다. 이게 중국인, 일본인, 한국인을 비교해도 많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우선 중국계 O3나 한국, 일본계 O2는 둘다 남쪽에서 올라온 남방곕니다. 중국쪽에선 대략 3000년전에 갈라진 걸로 축측을 하고요... 이는 시기적으로 고조선 후가 돼니 괭쟝히 최근에 갈라진 셈이 돼죠... 그러면 하,상,주 시대땐 죄다 섞여 같이 산게 되나요? 우리도 중국역사에 지분을 요구할 권리가 있는 셈이 되나요?? 반면 한국쪽에선 10000년 전에 갈린 것으로 봅니다. 전 이쪽에 더 신뢰가 가고요... 암튼 현재도 많은 한국 남성들의 y염색체엔 이 중국적 특성들이 들어있어요. 심지어 6.25때 돌아가신 한국군의 유해발굴에선 40% 정도가 이 고대 한나라 중국인 유전자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온다네요... 기분은 나쁘지만 그리 나왔답니다. 90년대 일본에 한 연구소에서 나온 자료에도 한국과 일본에 중국인 비율이 20-25% 정도로 비슷하게 나오고요... 중국에도 한국인의 유전자가 10%대로 나오니 한반도보다 많은 한국인이 중국에 살고 있는 꼴이 됩니다. 반면 여성들의 미토콘드리아엔 퉁구스 계통의 유전자가 20-30%로 나오고 있고요... 재미있는게 남쪽엔 15-20%고 이게 만주쪽으로 올라가면서 올라갑니다. 북한은 23-25%... 만주인은 30%정도... 반면 일본에선 이 비율이 뚝떨어진다죠... 중국의 베이징이나 우한같은 곳에서도 이 비율이 20-25%정도로 나와요... 과거 프로토 몽골어를 썼던 선비족의 명맥이 이어지고 있는 걸로 추측이 됩니다. 반면 남방계인 O2b (찾아보니 미얀마쪽이 원류로 나옵니다) 로 따지면 한국인이나 일본인이나 거기서 거기인게 되고요... 2018년인가 일본에서 나온 연구자룔 보면 거의 90% 가까이 같은 것으로 나왔죠... 칸토지역에 1000여명의 일본인의 유전자를 조사했더니 그리 나왔답니다. 황당하죠... 야요이인들이 한반도에서 건너가자 마자 죄다 칸토쪽에 가서 자리를 잡았었나 봅니다... 몽고쪽은 유전자가 많이 틀립니다.
@KrMorgan12
@KrMorgan12 3 жыл бұрын
@@architheia9443 한국군 유해가 아니라, 중공군 유해임. ㅋㅋ 동북아공정 자제좀.
@architheia9443
@architheia9443 3 жыл бұрын
@@KrMorgan12 가서 찾아보세요. 믿거나 말거나 그렇게 나와있습니다. 경상대인가 한 교수분이 다 정리하고 계시더라고요... 그리고 그 프로젝트는 보훈처에서 나온게고요. 올 3월인가 다 정리된걸로 알고 있습니다. 발표가 어디 났을게고요... 그리고 동북공정에 맞설 새로운 가설들이 중요하죠. 동이족들을 죄다 묶을 필요가 있습니다. 만주 고토들을 죄다 회복해야죠. 최소한 요동땅은 가져와야 하지 않겠습니까...
@KrMorgan12
@KrMorgan12 3 жыл бұрын
@@architheia9443 아시아쪽은 1000여명 무작위가 아니라, 깡촌 등을 활용해서, 유전자 비율을 지들이 만듬. 일본도, 교토대나 도쿄대(좌파)의 결과와 역사학회의(우파) 결과가 다름. 그리고, 도래인이 우리의 직계 조상이 아님.
@architheia9443
@architheia9443 3 жыл бұрын
@@KrMorgan12 그런가요? 샘플링에 문제가 있다는건 진작에 나왔던 문제 아닌가요. 그럼에 수백 수천개의 데이타가 쌓이면 유의미한게 아닐까 합니다. 그리고 반박 자료 첨부 부탁할까요?
@user-bo1th1qo4x
@user-bo1th1qo4x 3 жыл бұрын
셈의 겸손한 자세와 설명이 더욱더 공감을 하게 하네요
@user-kv9zp4vi3g
@user-kv9zp4vi3g 3 жыл бұрын
공부을 많이 했군요 존경
@SpongeBob-fw7ws
@SpongeBob-fw7ws 3 жыл бұрын
또한, 일본의 현재문자 카타카나가 신라의 경전에만 표시되어있는 발음문자였슴이 일본의 역사학자에 의해 밝혀졌구요., 즉, 카타카나는 신라시대 한자를 읽을때 발음기호로 사용되던 각필 문자였는데 불교경전이 일본에 전파되면서 함께 전수 되었다는 사실! 이미 NHK에 방송된 내용입니다. 한반도에서는 조선시대에 새로운 버전(한글)로 업그레이드 이후 버린문자(카타카나)를 일본은 1000년 넘게 사용하고 있으니 대단한 장인정신입니다.ㅋㅋ
@user-de8en9ix1t
@user-de8en9ix1t 3 жыл бұрын
ㅇㅇㅁㅇㅁ
@hiswieder9398
@hiswieder9398 3 жыл бұрын
는 일본에서 신라 각필 문자보다 더 오래된 히라가나 초기문자가 발견되서 부정됐고요
@user-lz7nl2sh9t
@user-lz7nl2sh9t 3 жыл бұрын
가타카나가 신라의 각필에서 유래했다는 고바야시 교수의 주장은 아직 근거가 부족한 학설입니다.
@jungbumbae1806
@jungbumbae1806 3 жыл бұрын
일본의 학자들은 일본어는 독자적인 언어로 한국어와 계통이 다르다는 주장을 많이 하는데, 그 근거로 기본어휘의 연관성이 낮다는 근거를 댑니다. 하지만 유럽제어의 형성과 발전은 동아시아언어의 발전과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어와 한국어의 친척 관계는 문법에서 증명되는 게 아닐까요? 어휘는 한자어로 인한 어휘의 오염, 문자체계 차이로 인한 한자의 사용법이 달라서 많이 차이가 난 것으로 보이나, 비전문가인 제가 보아도 비슷한 단어가 많습니다. 기본 단어도 해 - 히, 아침 - 아사, 밤 - 방, 혼자 - 히토리, 둘이 - 후타리. 나무는 한국 고어에서 남긔 일본어 키, 깃발 - 하타 (발 - 바타 - 하타), 섬 - 시마, 흰 - 시로이, 까만 - 쿠로이 (북방계 카라) 그리고 조사에서도 비슷합니다. 또한 ~입니다의 뜻인 '마쓰'가 제주도에서는 '마시'이죠. "저 동호입니다"를 제주도에서는 "동호마시"라고 얘기하죠. 단어는 바뀌어도 문법은 바뀌기 힘들죠. 하지만 남방계 언어의 특징인 단어반복으로 복수형을 표시하는 부분도 보입니다. 저희를 와레와레라고 말하는 등.. 한반도의 여러 집단의 언어와 남방계 언어의 혼합일 가능성이 높으나 주류집단인 한반도 이주인의 언어가 큰 부분을 차지하여 문법이 뼈대가 되고 여러 단어의 경쟁 및 차용으로 일본어가 형성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LEVI-mt5ve
@LEVI-mt5ve 2 жыл бұрын
그냥 상식선에서 한국어가 많이영향을 줬다는건 어찌보면 당연한것이고, 그 뿌리가 한국어라고 하기엔 학구적으로 문제가있음. 기본적으로 일본어는 유라시아계 타 언어들과 다르게 오스트랄어족과 비슷한면모가 많기때문. 문법적으로 따지면 터키어도 우리나라와 단어 문법공유하는게 많음. 하지만 터키 중앙아시아계 언어가 한국어의 뿌리는 아니잖음? 오히려 단어만을 봤을때는 한국이나 일본이나 중국계언어라고 보는게합당하고. 관점에따라 다른듯
@user-lq2vc2ru4k
@user-lq2vc2ru4k 3 жыл бұрын
좀더 그림들로 풀어가면 더 좋을거 같습니다. 여러가지설을 소개하면서 적정하고 합리적인 추론이 좋은것같습니다. 오년후 웹툰시작할때 역사조언을 얻었으면 할정도로 합리적 해석인것 같습니다.
@hiswieder9398
@hiswieder9398 3 жыл бұрын
대충 한반도 북부와 만주선주민이 있는데 한국어족 화자가 이주해서 한 번 동화/혼합이 일어나고 한반도에서는 일본어족 화자가 살고 있었는데 한국어족 화자가 남하해서 한 번 더 동화/혼합이 일어나서 이 과정에서 한반도에 남은 한국어족 화자가 한민족이고 한반도에 남은 일본어족 화자가 반도일본어족(얘네는 늦어도 5-7세기에 한민족에 동화됨), 일본 열도로 건너가서 일본 선주민(조몬인, 하야토족 등)과 혼합된게 지금이 야마토족이고 북방으로 쫓겨난 민족(아이누족)과 북방에 본래 살던 민족(아이누족, 니브흐족)이 지금의 아이누인을 이룸
@hiswieder9398
@hiswieder9398 3 жыл бұрын
요약하면 한국어족 화자 + 만주 선주민(무슨 민족인진 기록이 없어서 모름) -> 원시 한국어 화자 원시 한국어 화자 + 한반도 선주민(=원시 일본어족) -> 고대 한민족 + 반도 일본어족 -> 한민족 한반도 선주민 + 남방 조몬인(하야토, 본토 아이누인 등) -> 선일본어족 -> 일본어족 + 류큐어족 남방 조몬인 + 북방 조몬인 -> 아이누족
@user-uw9os6nf6h
@user-uw9os6nf6h 3 жыл бұрын
재밌다
@kmlee8824
@kmlee8824 3 жыл бұрын
벼농사의 근원지는 한반도인 것으로 여러 유물이나 벼의 개량학적 정황으로 인하여 점점 인식이 바뀌어 가는 추세입니다. 이 부분은 별도로 언급해 주셨어야 할 부분같네요. 어디까지나 역사는 후세사람들의 추정과 연구에 기초한 것이기 때문에 딱 이거다 라고 잘라 말할 수 없지만요.
@user-xz3jp5xq3x
@user-xz3jp5xq3x 3 жыл бұрын
실제로 기원으로 따지면 신라 백제 다 북방에서 내려온 쪽이라.. 아마 기원전 4세기에서 1세기까지 어마어마한 이주가 이뤄지면서 원래살던 원주민이 쫒겨난게 일본지역이 아닐까요
@june_joy
@june_joy Жыл бұрын
일본저자가 쓴 혈통... 그 책 저도 재밌었어요. 한국어와 일본어 가설들 소개 유익하고 흥미로웠어요. 영상 여러개보는데 초기 영상들 조명처리때문에 고퀄 강의에 방해가 되는것같아 안타깝네요. 그래도 좋아요
@user-bz2bb9se6q
@user-bz2bb9se6q 3 жыл бұрын
항상 좋아요!!
@JIN3SPark
@JIN3SPark 3 жыл бұрын
8:00 뎅강~ 무슨 그림인가요?
@두선생의역사공장
@두선생의역사공장 3 жыл бұрын
다이카 개신 직전에 벌어진 '을사의 변'을 소재로 삼은 에도시대의 그림입니다:)
@isjoo6501
@isjoo6501 3 жыл бұрын
고대일본에서 쌀과 한자를 직접 중국에서 전수 받았다 단정짓는 것은 옳지 못합니다 현존하는 최고의 쌀재배 흔적은 한반도에 있고 한자와 마찬가지로 한반도를 거치지 않고서는 중국에서 직접 고대 일본에 전래시키기는 기술적으로 어려운겁니다 한자의 경우에는 사료에 누가 누구에게 전했다는 기록이 남아있고 지금도 그것을 기념하기 위한 행사를 현지(일본)에서 한다는 명백한 근거가 있는데 그런식으로 역사를 왜곡하면 안되는 겁니다
@user-zz9lr8iy5s
@user-zz9lr8iy5s 3 жыл бұрын
벼농사 한반도 최초설은 소로리 볍씨를 두고 얘기하시는 것 같은데 그게 세계 최초의 벼농사 증거라기에 아직도 논란이 있고 정설은 안 나온 걸로 아는데요. 기원전 13000년 구석기 시대에 후기 빙하기 환경에서 환경적으로 재배가 가능한지에 회의론이 있고 설령 자랐다고 하더라도 그 볍씨의 유전적 유사성이 한반도에서 벼농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청동기 시대 벼농사 유적지에서 발견되는 볍씨들과 낮은 것으로 봐서 소로리 볍씨와 한반도 벼농사의 관련성이 이어줄 추가 증거가 아직 없는 걸로 압니다만... 그리고 쌀은 그렇다 쳐도 한자를 한반도인이 일본인에 전해줬다고 집착해야 할 이유가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어차피 한반도 사람도 중국인에게 한자를 전수 받은 입장인데. 기록이라 하셨는데 왕인이 중국인 3세라는 기록은 아시는지 모르겠고, 한국에서 일본서기는 왜곡으로 점철된 못 믿을 역사서라는 여론이 대세던데... 기록이 있고 행사가 있다는 이유로 100% 믿어야 한다면 중국에서 온 기자가 고조선을 세웠고 고구려나 조선이 기자를 기리는 행사를 했다는 것 가지고도 기자를 진실이라 믿어야 한다는 소린데...
@junsooify
@junsooify 3 жыл бұрын
@@user-zz9lr8iy5s 빙하기에도 자랄수 있음을 입증했다합니다. 중국팀은 아무말 할 수 없었다고.. 인터넷 뒤지면 다나옴
@user-zz9lr8iy5s
@user-zz9lr8iy5s 3 жыл бұрын
​@Anastasia Cebulska 글쎄요. 영어판 위키 찾아보니 "일본서기, 고사기에 따르면 왕인..." According to the Nihon Shoki and Kojiki, a semi-legendary scholar called Wani (Japanese: 王仁) was dispatched to Japan by the Kingdom of Baekje during the reign of Emperor Ōjin in the early fifth century, bringing with him knowledge of Confucianism and Chinese characters. 이라고 왕인 설 한줄 있는게 다 던데요. 그리고 백제 지명을 보면 소부리, 고사부리, 고량부리 등 부리(夫里)로 끝나는게 많은데 이게 신라 지명 중 서라벌, 달구벌 등 벌(伐)과 같은 어원으로 추정되는데 이 벌(伐)이라는 한자가 고대 중국어 발음으로는 운미(받침)이 t로 끝나는데 백제에서는 그 소리를 부리의 리를 붙여서 l발음으로 유음화시켰네요. 지금도 한국 한자음들 특징이죠. 한국 한자음에서 ㄹ 받침 글자들 전부 고대 중국어나 현대 일본 한자음에서 t, /tɕi/로 나타납니다. 백제 존속 기간동안 형성된 일본의 한자음은 오음인데 고대 중국어에서 t로 끝나는 글자들 중 오음에서 l로 유음화된 글자가 하나도 없습니다. 예를 들어 일(日) 달(達) 길(吉) 같은 글자들 니치 /nitɕi/ 다치 /tatɕi/ 기치 /kitɕi/ 등으로 발음되죠. 백제가 전해줬으면 유음화가 오음에도 일어났어야 하지 않을까요. 오음 이후에 전해진 한움, 당음 등은 견수사, 견당사 파견해서 직접 중국에서 배워온 발음이고요. 오음을 백제를 통해서 백제에 있던 중국인들한테 배웠을 수는 있겠죠.
@user-ks7xb6xl1x
@user-ks7xb6xl1x 3 жыл бұрын
@@user-zz9lr8iy5s 한자는 우리 한민족을 포함한 동이족이 만들었고요 우리 한민족은 북방계 기마민족으로 지배층이었고 중국한족은 남방계 피지배계층으로 우리와 완전 다릅니다 그리고 기자는 한민족입니다 은나라가 한민족이 세운 나라로 알고있습니다
@bkjung391
@bkjung391 3 жыл бұрын
@@user-ks7xb6xl1x 사이비종교신자와 동급이신듯
@user-xm6qe7cb9g
@user-xm6qe7cb9g 3 жыл бұрын
일본이 섬이 아니고 한반도와 연결 되어 있었으면 역사가 지금 알고 있는것과 상당히 달랐겠네요.
@user-vf4vt9gn7e
@user-vf4vt9gn7e 3 жыл бұрын
한반도에서지각변동으로 북해도부터분리시작됨. 지도를조립하면거의일치.
@YamaeYesul45330
@YamaeYesul45330 3 жыл бұрын
두선생의 오늘 개그는 진지한게 좋네요~😂😜🤗
@xxxxhugo7121
@xxxxhugo7121 2 ай бұрын
아프리카에서 시작한 인류는 알래스카까지 이르게 되는데 대부분의 경우 정치적인 이유로 나와바리에서 밀려난 세력이 생명보존을 위해 또는 신천지를 찾아 해가 뜨는 방향 즉 아프리카에서 반대방향으로 향하는게 본능적으로 그렇게 만드는거임..더 안전할 확률이 높고 문명으로부터 떨어진 선주민들에게 환영받을 일이 많기 때문..그런 원리로 따지면 항상 아프리카에서 벗어나는 멀리까지 인류는 살곳을 찾아 이주하며 즉 한반도에서 정치적인 이유로 떠나는건 동쪽밖에 없었고 일본열도 선주민들과 융화하면서 새로운 정치집단으로 성장하는게 당연..즉 일본인들과 한국인들은 정치적인 이유로 갈라진 결과물
@selurusey
@selurusey 3 жыл бұрын
조명: 좌우에 1개씩 2개. 중앙으로 조준. 카메라: 수동 포커스.
@user-vt4gd5qs1e
@user-vt4gd5qs1e 2 жыл бұрын
이 영상을 지금 봤네요. 두반장님이 이 댓글을 볼지 모르겠습니다만... 10개월이란 시간이 엄청나네요. 이 영상에서는 중국에서 벼농사가 전래되었다고 나오는데... 이제는 한국이 세계 최초로 벼농사를 시작하였다는 주장이 나오고 이 주장이 상당한 힘을 받고 있으니 말이죠. 나중에 이 점도 한 번 영상을 만드시면 어떨까요?
@두선생의역사공장
@두선생의역사공장 2 жыл бұрын
네! 세계 최고(最古)의 볍씨가 충북 옥산면 소로리 구석기 유적지에서 발견이 되었죠 ㅎㅎ 이 때문에 한반도에서 세계 최초로 벼농사가 시작됐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기회가 되면 관련 영상도 꼭 제작하겠습니다!.!
@user-qi8nt7xs5c
@user-qi8nt7xs5c Жыл бұрын
​@@두선생의역사공장 콩은 한반도 기원을 부정못하죠
@user-vt1hj7nh7f
@user-vt1hj7nh7f 3 жыл бұрын
중원보다 더 오래된 재배볍씨가 한국땅에서 발견 되는데 무슨 중원 전래ㅋㅋㅋㅋㅋ
@NewJeans_Danielle
@NewJeans_Danielle 3 жыл бұрын
저도 영상 보다가 놀랐네요 ㅋㅋㅋ 가장 오래된 조리된 볍씨가 청주에서 발견되었다고 알고 있는데 ㅋㅋㅋ 수정하셔야 할 듯
@tskk614
@tskk614 3 жыл бұрын
더오래된 볍씨도 세계 도처에서 발견되어 서로 자기네가 최초라고 주장함.
@user-rc7oo6tg8f
@user-rc7oo6tg8f 3 жыл бұрын
지잡고졸 인증 ㅋㅋㅋㅋㅋ
@user-bs6qz1iw3j
@user-bs6qz1iw3j 3 жыл бұрын
벼 자체는 남방식물이죠..가장 오래된 재배볍시는 우리나라가 농경문화가 다른곳보다 빨랐다라는것에 의의를 두는것이 좋겠네요
@tskk614
@tskk614 3 жыл бұрын
@@user-bs6qz1iw3j 근데 소호리볍씨가 재배된 것으로 주장되는 싯점이 한반도 빙하기였는데, 벼재배가 가능함?
@user-no6yj1up3t
@user-no6yj1up3t 3 жыл бұрын
지금도 한반도에서 일본으로 계속 넘어가고 있습니다. ㅎㅎ
@davidjacobs8558
@davidjacobs8558 3 жыл бұрын
그렇죠. 한국인들의 재일교포에 대한 가장큰 착각중 하나가, 재일들이 일제시대 징용되어 강제로 일본에 끌려가 막노동한 사람들이라는 착각이죠. 그러나 사실은 해방이후, 625이후, 일본이 경제적으로 급성장하면서 노동력이 부족하니까, 일본에 돈벌러 밀항한 사람들이 대다수죠.
@user-zw3tm7ry3m
@user-zw3tm7ry3m 3 жыл бұрын
백제가 망했을때 왜의 여자왜왕이 조상들의 묘를 이제 다시는 찾아가지 못한다고 몇일을 통곡했다고, 그리고 백제부흥군을 도와주기위해 왜군사를 백강으로 보냈다고 기억...
@akckttn8493
@akckttn8493 3 жыл бұрын
한국과 일본혈통에 대해서는 관심을 가지는데 거의 안다루는 중국과의 관계도 궁금하네. 생김새로 봐서는 일본보다 더 가까울거 같은데 아니면 같은 혈통이려나
@JH-ek5bn
@JH-ek5bn 3 жыл бұрын
중국은 워낙 많이 섞여서 북중국은 유목민 혼혈이고 남중국은 동남아 태평양 원주민 혼혈
@heesongkoh
@heesongkoh 2 ай бұрын
일단 중국은 혈통관계가 다르니께. 중국한족은 들어온 루트가 달라서요.
@vicna429
@vicna429 3 жыл бұрын
벼농사가 중국에서 온 게 아니라 대륙 한반도에서 중국으로 전해진 건 아닌가요? 중국보다 3000~5000년 더 오래된 소모리 재배 볍씨가 한국에서 발견된 걸로 아는데요!
@American-drone
@American-drone 3 жыл бұрын
벼의 원래 자생지는 인도 동남아등 덥고 습한 지역입니다
@vicna429
@vicna429 3 жыл бұрын
잘은 모르지만 그건 야생벼가 아닌가요? 소로리 볍씨는 야생 볍씨가 아니라 재배 볍씨로 알고 있는데요. 따라서 중국에서 벼농사가 대륙 한반도로 왔다는 건 이해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지금까지 발견된 소로리 볍씨가 역사적 사실로 증명하니까요. 전 세계 구석기 고인돌의 50%가 대륙 한반도에 있습니다. 그건 거대하고 발달된 구석기 문명이 대륙 한반도에 있었다는 뜻이라고 봅니다. 중국에서 소로리 볍씨보다 연대가 높은 재배 볍씨가 발견되지 않는 이상 , 전 벼농사가 중국에서 왔다는 것을 믿을 수 없습니다, 그것이 합리적이 추론이라고 봅니다.
@guptahwang9536
@guptahwang9536 3 жыл бұрын
두쌤 메리 크리스마스 ~~~
@user-gw2zu5do2r
@user-gw2zu5do2r 3 жыл бұрын
구태훈 교수님 책 좋죠.
@user-ib6eb9dz6z
@user-ib6eb9dz6z 3 жыл бұрын
단적인 예로.. 훗가이도의 아이누인들과 유전적으로 가장 가까운 건 오키나와 원주민.. 일본 기록으로도 역사이래 근대까지도 대대적인 토벌과 살육이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고.. 그 과정에서 일본 본섬에 있는 아이누족들을 몰아내서.. 지금처럼 변방인 양 극단에서만 유지된 것..
@hoonhoon1502
@hoonhoon1502 3 жыл бұрын
영상 뜨면 떨리게 만드는 매력의 두선생님^^
@ocnelannister6019
@ocnelannister6019 3 жыл бұрын
서기 7세기에야 역사시대에 데뷔한 일본은~ 어떻게 산업화와 근대화에 성공해서~ 핵을 맞게 되었을까요 에서 뿜었네요 ㅋㅋ
@sh2kj2
@sh2kj2 3 жыл бұрын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eugene249
@eugene249 3 жыл бұрын
너무 좋아서 두 번 맞음.
@jonctmaga1486
@jonctmaga1486 3 жыл бұрын
잔쟁으로 성공함
@TV-cm9hc
@TV-cm9hc 3 жыл бұрын
백제가 망한 660년이후 왜는 일본으로 국명을 바꾸고 백제의 식민지에서 후백제를 이어갔겠죠. 4세기 왕인박사가 한자와 논어를 가지고 눈을 뜨게하고 온갖 높은 문명을 전해주면서 고대국가로 발전했겠지요.
@seouh1
@seouh1 3 жыл бұрын
기후가 따뜻하고 화산지대라 토지가 비옥해서 토지생산성이 높았습니다. 쌀농사는 좁은 땅에서도 많은 인구를 부양할 수 있습니다. 임진왜란 이후 에도 시대의 일본은 교통과 건축 및 상업이 발달해서 ... 서양에 개항을 하지 않았지만 거의 자본주의 초기의 발달양상을 보여준다고 하네요.
@dubu999
@dubu999 3 жыл бұрын
솔직히 한국어와 일본어의 공통점은 같은 어군에 속하는 언어들의 공통점과 비교해선 새발의 피 수준
@vitesse70
@vitesse70 3 жыл бұрын
한자는 중국에서 가져온것이 아니라 백제 왕인박사가 전달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와니박사라고 부릅니다
@user-uw9os6nf6h
@user-uw9os6nf6h 3 жыл бұрын
중국이 아닌건 맞는데 백제보다 훨씬 오래전입니다
@user-be6mn6kp1u
@user-be6mn6kp1u 3 жыл бұрын
단지 왕인이 부각될뿐 사실은 더 오래된 한자 도입역사
@user-be6mn6kp1u
@user-be6mn6kp1u 3 жыл бұрын
도래인이란. 중국 /조선인들을 말함, 전쟁으로. 수많은 남부 중국인도 이주했음
@강동식이
@강동식이 3 жыл бұрын
@露積成海 진시황시절 중국과 일본 교류가 있었습니다
@davidjacobs8558
@davidjacobs8558 3 жыл бұрын
왕인과 왕건은 중국 신나라를 세운 왕망의 일족이 한반도에 도망와서 개성에 정착한 사람들의 후예죠. 그때 흉노왕자 김일제의 후손들도 같이 도망와서, 그들은 가야와 신라를 장악했고.
@ddr333334
@ddr333334 3 жыл бұрын
언어가 특히 이상하죠. 한반도에서 일본으로 건너간것은 분명한데 왜 언어가 다를까? 문법은 유사하나, 인도와 유럽 그 큰 지역을 두르는 인도유럽어족은 현재도 하나둘셋 이나 손발같은 기본 어휘는 유사성이 남아있다고 하네요. 그에 비해 한국어, 일본어는 많이 다르죠
@davidjacobs8558
@davidjacobs8558 3 жыл бұрын
서양 언어학에 의하면, 두 그룹의 언어가 합쳐질때, 어휘는 지배층의 언어에서, 문법은 피지배층의 언어에서 나온다고들 하죠. 그런데 복병은, 백제계의 고급어휘는 죄다 한자 였다는거죠.
@user-rp6ew8pg2z
@user-rp6ew8pg2z 3 жыл бұрын
곰 쿠마. 섬 시마. 위 우에. 자음은 거의 안 변함.
@PXGKOREA
@PXGKOREA 3 жыл бұрын
손목 구비할때의 구비는.. 일본에서도 동일한 의미로 구비라는 말이 쓰이죠
@seouh1
@seouh1 3 жыл бұрын
곰나루(웅진) → 쿠마나리 / 인천의 옛지명 미추홀의 미추는 물이라는 뜻 ... 이 말은 일본말에 그대로 남아있음 ... 미즈
@user-bz2nu3jt7o
@user-bz2nu3jt7o 3 жыл бұрын
@@PXGKOREA 이목구비 아닌가요?
@sihoonoh9021
@sihoonoh9021 3 жыл бұрын
@@PXGKOREA ㅅㅂ 손목구비 ㅋㅋㅋ 그리고 그건 한자잖아 ㅂㅅ아
@강동식이
@강동식이 3 жыл бұрын
@@PXGKOREA 님은 좀 모자라는 분같아요..
@louispark6773
@louispark6773 3 жыл бұрын
1등!! 일본편 너무 재밌어요!
@seonghoonjeong888
@seonghoonjeong888 3 жыл бұрын
본문 내용과는 상관없지만 신기하게도 일본도 우리도 사투리가 위도에 따라 좀 비슷한 분위기 라는게 인상적이였어요. ㅎㅎㅎ
@user-sj3zy1ck1l
@user-sj3zy1ck1l 3 жыл бұрын
그건 유사역사학자 흔히 말 하는 빠들이 말하는 추정입니다.
@johnnyzone72
@johnnyzone72 3 жыл бұрын
언어까지 연계해서 ..설명잘 봤습니다..
@user-yt7ty5od2o
@user-yt7ty5od2o 3 жыл бұрын
ㅎㅎㅎ 빠져나갈길 마련해놓고 거침없이 내달리는모습 좋아요 시원하네요^^
@user-jz1ri2ep6p
@user-jz1ri2ep6p 3 жыл бұрын
0:53 저도 저 """우야마 다쿠에이의 혈통과 민족으로 보는 세계사""" 책을 올해 사서 읽고 있습니다. 한동안 독서 흐름이 끊겨서 안 읽고 있지만 영상 본 김에 독서 재개해야겠네요~ 3:25 일본 미녀~
@TV-lf4hv
@TV-lf4hv 3 жыл бұрын
두선생의 설명 잘 들었습니다. 그런데 혹시 레이건 대통령이 35년전에 보낸 편지에 대해 아시나요? 시간이 되면 [그것이 알고싶다. 레이건 대통령이 1985년에 쓴 편지]에 대해서도 알려주시면 대박일듯...
@briver463
@briver463 3 жыл бұрын
지식 소매상 두선생님~재밌습니다~ ㅎㅎ
@Drum-uq6gp
@Drum-uq6gp 3 жыл бұрын
볍씨는 한국에서 발견된게 동북아에서 제일 오래되었음. 농사는 동북아에서 한국에서 가장 먼저 농사가 시작됨.
@user-or8xw9ub9l
@user-or8xw9ub9l 3 жыл бұрын
암스텔담 ( 한국인 ), 아무스떼르다무 ( 일본인 ), 아무스떼르다무가 어디야?( 네델란드인 )
@user-th2vo5hr3h
@user-th2vo5hr3h 3 жыл бұрын
중간중간 나오는 기차 영화장면은 무슨 영화인가용??
@두선생의역사공장
@두선생의역사공장 3 жыл бұрын
미국드라마 '길모어걸스Gilmore Girls'의 초기 시즌 장면입니다:)
@user-th2vo5hr3h
@user-th2vo5hr3h 3 жыл бұрын
@@두선생의역사공장 앗.. 직접 댓글도 적어주시고.. 감사합니다
@user-th2vo5hr3h
@user-th2vo5hr3h 3 жыл бұрын
@@두선생의역사공장 역사에 관심이 많은데, 알기쉽게 요약해주셔서 매 영상 올라올때마다 정말 재밌게 잘 보고있습니다!
@seouh1
@seouh1 3 жыл бұрын
@@두선생의역사공장 요즘 우리집 여자들 넷플릭스 길모어걸 1일1깡 중입니다^^
@user-rl9ns5qb4o
@user-rl9ns5qb4o 3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user-rc7oo6tg8f
@user-rc7oo6tg8f 3 жыл бұрын
제주 사투리를 보면 일본어가 왜 한국어와 다른지 이해할수 있음 기원은 먼 옛날 신라어와 연관이 있음
@fredbeckett6447
@fredbeckett6447 3 жыл бұрын
유명 대학 교수보다 훨씬 높은 명강의 ..
@강동식이
@강동식이 3 жыл бұрын
그정도는 아닙니다
@user-xs2eg5sx9s
@user-xs2eg5sx9s 3 жыл бұрын
@@강동식이 감동파괴자...
@user-sp7sj4pv6g
@user-sp7sj4pv6g 3 жыл бұрын
평소 궁금했던 내용인데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일본 역사,언어 관련 볼만한 책 추천해주실수 있나요?
@두선생의역사공장
@두선생의역사공장 3 жыл бұрын
영상에서 말씀드린 책들을 참고하시면 대략적인 이해는 되실 것 같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전문 논문을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ㅜㅜ
@잠일세
@잠일세 3 жыл бұрын
영상 중간 중간에 계속 등장하는 영화컷은 어느 영화의 장면이죠? 워낙 자주 보여서 그게 궁금해지네요.
@두선생의역사공장
@두선생의역사공장 3 жыл бұрын
미국드라마 '길모어걸스Gilmore Girls'의 초기 시즌 장면입니다:)
@kangaroojack4277
@kangaroojack4277 3 жыл бұрын
알렉산더 보빈이 갑
@user-pb7gc6su6b
@user-pb7gc6su6b Жыл бұрын
백위드 반박한거는 한국언어학자가 아니라 보빈 아니었나 ㅋㅋ 반박 못해서 어물쩡 거린걸로 알고있었는데
@user-kg6vs7mi8p
@user-kg6vs7mi8p 3 жыл бұрын
너무 재밌어요
@user-xn3vt5zi8v
@user-xn3vt5zi8v 3 жыл бұрын
일본근대화를 조선의 상황과 비교하면서 설명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조선이 왜 그렇게 되었는지도 연결해서 이해가 되면 좋겠습니다.
@user-zz9lr8iy5s
@user-zz9lr8iy5s 3 жыл бұрын
보빈이 한반도 언어를 만주족 기마민족이라고 한 적 없는 걸로 아는데요. 물론 지리적으로 만주에서 왔다고는 했지만 만주족(여진족)과 한국어와는 언어적 기원이 다르다고 선을 그은 걸로 아는데
@taiyeolkim5382
@taiyeolkim5382 3 жыл бұрын
짝!짝!짝! 설명 감사합니다.
@David_H_An0408
@David_H_An0408 3 жыл бұрын
오래만에 구교수님 성함듣네요 학교다닐때 일본사 재미있게 배웠습니다
@user-hx4rr6lw1x
@user-hx4rr6lw1x 3 жыл бұрын
한국사와 일본사는 가라(가야)가 키포인트
@lp5375
@lp5375 3 жыл бұрын
천문학, 도량기술, 건물축술과 많은 고서들까지... 거의 한반도에서 건너갔는데 이런 내용들은 이미 일본서기에 다 기록이 되어있습니다.일본이 한국을 견제하고 불편해하는 이유는 고대의 문화적 영향력의 흐름을 자신들도 알고있기 때문이죠. 즉, 현재 일본을 이끌고 있는 극우세력들에겐 아주 불편한 역사일겁니다. 일본의 역사교육이 전부 엉터리가 되버린 이유가 여기에 있기도 하고요. 자신들의 역사를 왜곡하고 타국의 역사를 망가뜨려야 자존심이 세워지는 피곤한 나라. 당분간은 그 자존심을 내려놓기가 힘들것 같은데 한일관계의 미래가 답답.... 하기만 하네요...
@Joe-mr3zw
@Joe-mr3zw 9 ай бұрын
부계 O2b는 한국과 일본인만 가지고 있죠. 부계 유전자 스펙트럼은 한국인+조몬인 하면 일본인이 됩니다. 모계는 한국 일본 완전 똑같아요. 특히 언어 외모 문화는 모계가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동북아 언어는 알타이어라고 부르기 보단 드라비다계라고 불러야 합니다. 한국,일본 동북아 모두 모계가 드라비드다를 뿌리로 하는 M계열입니다. 중국인은 모계가 유럽 R계열이 많죠.
@user-rl4gr5zd2b
@user-rl4gr5zd2b 3 жыл бұрын
나는 조몬인 혼혈에 한표..
@user-ii9pl6fe7n
@user-ii9pl6fe7n 3 жыл бұрын
초반에 좀 보다보니 오류가 있는 것 같아 말씀들입니다. 일본열도가 1만년전 한반도에서 분리됐다고 표현하는건 잘못된 표현법 같습니다. 보다 정확히 말하자면 빙하기가 끝나고 얼음이 녹으면서 해수면이 상승했다고 말해야 할것 같습니다. 분리라함은 지각변동에 의한 판의 이동을 연상케 할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벼농사가 중국으로부터 한반도로 들어왔다는데서 인용한 지도 또한 너무 단순하고 자세히 표현되지 않아 아쉬운 것 같습니다.
@krosskim624
@krosskim624 3 жыл бұрын
지금도 표준어를 서울 기준으로 하지 않습니까.3-7세기 한반도는 격변의 시기였던 것 같습니다.고구려는 남하하면서 백제,가야인을 밀어내고 이후 삼국통일 과정에서 고구려,백제가 멸망되고 가야 등 수많은 소국들이 소멸되면서 이합집산하는 등 지난 19-20세기 처럼 혼돈의 시대라고 볼 수 있죠.당시 상황을 일부 정리하여 기록한 역사서도 있지만 다 알지 못하죠.가끔 많이 궁금하기도 합니다.이 분열 시대전에 분명 통일 국가가 분명 있었을 텐데.수많은 고인돌 무덤을 봐도 그렇고.기록이 없으니 추정만 할 뿐이죠
@JH-ek5bn
@JH-ek5bn 3 жыл бұрын
통일국가는 없고 그리스의 스파르타 아테네 마냥 맹주국이 있었겠죠
@seouh1
@seouh1 3 жыл бұрын
저는 일본어의 부여어족설이 더 설득력이 있다고 봅니다. 고구려어의 숫자와 일본어의 숫자가 일치하는 건 우연이라고 보기 힘들죠 ... 비류가 건국한 백저의 수도가 미추홀이라고 나오지요. 바닷가였으니까 물 가까이 있는 성이란 뜻이었다고 추정합니다. 물 =미추=미즈 하나 더 있어요. 고구려말로 바다는 나미라고 추정되는데 이 말은 일본말 나미(파도)에 남아 있습니다.
@seouh1
@seouh1 3 жыл бұрын
@@user-vx4vw3ef5r 참다운 힘은 진실에서 나온다고 믿습니다. 일본이 그 참된 본(뿌리)을 인정하는 날이 오기를 바랍니다.
@user-wz8el8mb2j
@user-wz8el8mb2j 3 жыл бұрын
정정 한자는 백제를 통해서 한반도가 전했습니다. 나라와 법 문화 종교를 전하고 세운게 한반도 국가였습니다.
@nondam_4u
@nondam_4u Жыл бұрын
한국어와 일본어는 거의 동족언어입니다. 고유어의 문법적 성질과 한자어휘 병용이라는 특징이 완전히 같아요.삼국시대 이후에 비로소 갈라졌습니다. 반면 중국어는 그냥 문법체계부터 완전히 외계어입니다.
@landcorp5749
@landcorp5749 3 жыл бұрын
일본은 도래인들에 의해 건설, 개척된 국가임. 유홍준 교수에 의하면 고조선때부터 유민들이 건너갔다고 함. 주로 가야, 백제에 의해 대규모 이주와 개척이 이루어짐. 최재석 교수의 , 존 카터 코벨 의 , 가야사의 연구를 통해서도 알 수 있음
@user-tf1qs9om8j
@user-tf1qs9om8j 3 жыл бұрын
19c세기에 형성된 민족이라는 개념은 서양학자들 시각이고 우리나라의 민족이라는 개념은 최소 고려시대부터죠.
@bostoncoffee1591
@bostoncoffee1591 3 жыл бұрын
너머 복잡합니다. 일본 수도 ( Kudara/ Baekje Nara 가 현재 Koryo, Nara) 변경했어요. 그리고 Naver, Daum 쓰지말고 Google 쓰새요.
@thinkhard1075
@thinkhard1075 3 жыл бұрын
머-무, 했-됐, 새-세 맞춤법이나 좀 지키시지ㅋㅋㅋㅋㅋㅋ
@bostoncoffee1591
@bostoncoffee1591 3 жыл бұрын
@@thinkhard1075 너머 복잡하개 생각하지마. 너는 담배피고 가많이 있어라. 아가야.
@ryankimny
@ryankimny 3 жыл бұрын
3등입니다 🥉^*^
@gn.l3762
@gn.l3762 2 жыл бұрын
기원전 3세기경 동이족이 지나의 춘추전국시대 지나인들에 밀려 하북성.요령성.내몽고와 남만주. 한반북부 인들이 한반도 남부와 일본 큐슈.혼슈우.시코쿠등으로 대거 이동해 갔고, 이런 상황은 기원후 4세기까지 계속 된것입니다.?
@user-kl3bu5it8l
@user-kl3bu5it8l 2 жыл бұрын
5:46 이거 영화? 뭔지 아시는분
@두선생의역사공장
@두선생의역사공장 2 жыл бұрын
미국드라마 '길모어걸스Gilmore Girls'의 초기 시즌 장면입니다:)
@xxxxhugo7121
@xxxxhugo7121 2 ай бұрын
훅카이도 (X) 혹카이도 (O)
@user-lg5ew6vn9f
@user-lg5ew6vn9f 3 жыл бұрын
형은 최고야
@dongkim2340
@dongkim2340 3 жыл бұрын
원주민과 이주민의 언어가 믹스되서 오랜시간 지나면 사투리가 진해져서 다른 언어가 됐다고 봄 제주도만 봐도 알수 있지 제주사투리는 다른나라 말이라 봐도 무방함 ㅋㅋ
@dolgum826
@dolgum826 3 жыл бұрын
돼서
@user-em6vn9eq9e
@user-em6vn9eq9e 3 жыл бұрын
애초에 탐라국으로 다른나라 맞긴 했음
@user-em6vn9eq9e
@user-em6vn9eq9e 3 жыл бұрын
그리고 단군신화의 고조선 기반이 아닌 삼성혈신화를 기반으로한 독립적인 지역이기도하고
@user-sd4rr8um7y
@user-sd4rr8um7y Жыл бұрын
고려시대에 한문의 부수를 가지고 만든거예요 일어는
@vevo9713
@vevo9713 3 жыл бұрын
지금 제일 유력한 설은 보빈의 반도 일본어설 아닌가?
@vevo9713
@vevo9713 3 жыл бұрын
한국인-북방유목민+야요이인 일본인-야요이인+조몬인
@user-mi8ln4pe3f
@user-mi8ln4pe3f 3 жыл бұрын
미틴놈
@vevo9713
@vevo9713 3 жыл бұрын
@@user-mi8ln4pe3f 뭐가 병신아
@sjpark8860
@sjpark8860 3 жыл бұрын
정설은 아니지만 꽤나 설득력있는 가설임
@one-of-eight-billion
@one-of-eight-billion 6 ай бұрын
아우 재미써
@ejoynet
@ejoynet 7 ай бұрын
갠적인 의견으로 한국어아 밀본어는 같이 쓰는 단어가 다른언어와 비교가 안될 정도로 많습니다. 결국 한반도의 비주류가 넘어가서 세운 나라 라고 봅니다. 지금은 비주류가 주류를 앞지르고 약탈 했었죠 만은
@itaciturn
@itaciturn 3 жыл бұрын
정말 요즘 연구 추세는 삼국의 언어가 비슷했을 거라고 한다는군요. 경상남도 밀양의 '밀' 이 '셋' 이라는 뜻이라고 함. 발음이 독특하신 듯. 계엄령[개엄령--> 게엄령; ] 세 [새-->세]
@user-tp4pg5yu1b
@user-tp4pg5yu1b 3 жыл бұрын
언어가 비슷해서 한 민족으로 인식하고 후에 나당전쟁때 당나라에 맞서싸운거라고 배웠어요!
@dolgum826
@dolgum826 3 жыл бұрын
@@harlibedvii 게엄령이 아니라 계엄령 입니다. ㅐ 는 ㅏ 만큼 입을 벌리는데 옆으로 벌리고요. ㅔ는 ㅓ 정도 크기로 벌리고 발음합니다. kzbin.info/www/bejne/lYq0XpKpgdeqock
@user-rs9ys9wj7r
@user-rs9ys9wj7r 3 жыл бұрын
도래인이 수백만이라구요? 그시대에 수천명 많아야 몇만명일겁니다. 우리나라가 천만이 넘은게 조선후기입니다.
@merikamerika8097
@merikamerika8097 3 жыл бұрын
기원전 4세기부터 계산하면 그 정도 된다는 의미
@imapuella231
@imapuella231 Жыл бұрын
신화 설화 역사 봐도 한국인들이 온거 맞음 언어도 그렇고 백제 가야 직계후손들 일본인들 지네 창세신화도 자세히보면 한반도 선진문명 갖고 일본으로 도망와서 분리되서 서로 싸우는이야기 게네는 한국에서 온이유가 정치 전쟁에서 져서 도망온거고 일본은 말도 없엇는데 고구려인들이 전파해준거 기마무사도 고려 계통 애들이 준거고 .
@user-cz8nf7em4i
@user-cz8nf7em4i 3 жыл бұрын
일본어에 대해서는 알타이어족설, 일본어와 류큐어만 묶어서 고립된 언어라 하는 일본어족설도 있지만, 타이완어, 말레이어, 인도네시아어 등과 함께 묶는 오스트로네시아어족설도 있습니다. 그만큼 일본어와 태평양 섬에서 쓰이는 언어 사이에 유사점이 있다는 것이지요. 지도를 보면 환태평양 조산대를 따라 적도 부근 태평양 제도에서 대만, 류큐를 거쳐 일본까지 주루룩 섬으로 이어진 모습이 보여서 개연성은 충분한 학설이지요.
@user-fk6kz6ok7u
@user-fk6kz6ok7u 3 жыл бұрын
고구려어가 일본어의 근원입니다 총균쇠외 여러 전문가의 검증된 주장입니다
@garlic_kmm2098
@garlic_kmm2098 3 жыл бұрын
질문있습니다 왜 일본은 신라가 아닌 백제와 동맹을 맺었나요? 거리상으로는 신라가 더 가까운데 왜 백제와의 교류가 더 많은지(혹은 그렇게 보이는지) 궁금합니다
@두선생의역사공장
@두선생의역사공장 3 жыл бұрын
백제가 신라 보다 더 이른 시기에 성장했고 해상 활동을 활발히 했기 때문으로 추정되는 것 같습니다:)
@KrMorgan12
@KrMorgan12 3 жыл бұрын
동맹이 아니라 백제왕족(노르만왕조와 비슷)의 이원국가. 백제멸망 후, 일본이라는 국호 및 공식적으로 국가 설립. 삼한은 1인종 및 언어가 일본. 2인종은 일본 언어는 예맥어. 3혼혈 및 언어는 일본. 4혼혈 및 언어는 예맥어. 중에 하나입니다. 1기 도래인(민족구성) 삼한인. 2기 도래인 (지배층 구성)예맥 및 혼혈. *마한, 변한=한인. 백제와 신라=예맥인.
@KrMorgan12
@KrMorgan12 3 жыл бұрын
@@kimx5 야마토 정권은 실체가 없음 앙상 자제좀. 너 일본 우익임?
@KrMorgan12
@KrMorgan12 3 жыл бұрын
@@kimx5 그러니까. 그 야마토라는게 후대가 그렇게 부르는 거.
@KrMorgan12
@KrMorgan12 3 жыл бұрын
@@kimx5 무식한 건 죄임. 율령국 체제의 일본국 건설 이전의 열도의 관서지방은 백제령 그 자체임. 일본 우익 사학은 규슈 히미코의 쟈마다이 코쿠(국)가 훗날 칸사이 지방으로 옴겨 쟈마다이가 쟈마됴 야마토로 변했다고 하지만 별개의 나라. 공식적인 사학은 일본국가의 시초와 텐노의 사직은 7세기라고 하고 있으며, 그 이전은 실체가 있는 것 같지만, 신화로 인식함. 일본서기 그대로 믿는다면, 규슈 한반도 남부의 거대한 왜에 대한 세력을 무시하여야 함. 하지만, 히미코의 왜 세력은 삼국사기나 중국의 사서에도 수많이 서술 되어있음. 일본서기라는 것도 텐노가 더이상 자기와 같은 민족인 예맥족의 세력을 이용할 수 없어서(신라의 삼국통일), 이민족 백성(도래인으로 기원전 고조선계열의 예맥족한테 밀려, 일본 열도로 도망간 세력)을 지배하고자, 자신을 신격화 하여, 백제서기를 바탕으로, 만든게 일본서기임. 이 일본서기에서는 일본(백제왕)이 남하하여, 한인(마한으로 추측)을 지배했다고 하지만, 그 기준이 관서면 지리적으로 이상하고, 시기상 백제의 마한 진출과 겹침. 이 한을 정복했다는 것이 훗날 에도말기의 막부가 인정하지 않는 국학의 역사인식이며, 텐노가 지배했던 조선반도를 지배하는게 당연하다는 사상이 정한론입니다. 조선왕국의 조선의 유래와 그 한이라는게 핀트가 잘 안맞으니까, 대조선제국이 아니라, 대한제국으로서의 국명을 일제가 강조한 것 이고요. 참고로, 일본서기의 텐노들의 생물학적 수명은 평균 100년 이상입니다. 7~8세기에는 일본 원 주민들도 글을 읽을 수 있으며, 중국서에 기록된 왜의 세력도 인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지도자 중 여성도 있었기 때문에 모든 역사적 왜의 인물들을 백제의 왕가의 사직으로의 세탁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텐노라는 백제왕족은 열도에서의 자신의 입지를 위해서, 백제왕가 사직, 백제의 위엄과 자존심을 팔아버린 일가임. 그리고, 마지막으로 왕이 한국계라고, 백성이 한국인이 되는 것은 아님. 그 당시, 왕궁에서 백제어를 사용했었어도, 백성과 지방호족은 원시 일본어를 사용. 그리고, 텐노의 위엄이라는 것도 일제의 과거세탁이고, 텐노는 대부분의 시기에서, 신성로마 황제와 같은 힘밖에 없었음. 권력은 다이묘라는 지방호족들이 가지고 있었음.
@user-bx6nk6ue8v
@user-bx6nk6ue8v 3 жыл бұрын
제 생각에는 한반도와 일본 열도는 삼국 시대까지는 서로 엄격하게 구분되지 않는, 느슨한 형태의 공동체였다고 생각합니다. 즉 삼국 시대에 구려, 백제, 신라, 가야만 넣을게 아니라 일본 열도 일부의 역사도 포함됩니다. 하지만 백제와 가야가 몰락하고 한반도에 신라가 굳건하게 자리잡기 시작하면서 한반도와 일본은 서로 완전히 분리된 형태가 되었고 이것이 지금까지 이어져있다고 봅니다. 일본어의 기원이야, 한반도어와 부여계어가 섞였을 것이고... 반대로 현대에는 한국어가 일본어의 영향을 받는데 이건 일제겅점기라는 슬픈 역사 때문입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단어들 중 상당수가 일본식 한자이고, 도로명 주소를 사용하기 전까지 사용했던 지번이라는 시스템도 일본식 주소 표기 시스템입니다. 뭐 미우니 뭐니 해도 한반도와 일본은 서로가 엄청난 영향을 끼치면서 발전해온건 맞습니다. 그러니까 사이좋게 지냈으면 좋겠네요.
@Jun-mk6np
@Jun-mk6np 3 жыл бұрын
굳굳
@ladolcevita958
@ladolcevita958 3 жыл бұрын
@@midwestl7417 님의 주장에 딴지 걸려는게 절대 아닙니다. 그저 역사에 관심이 있어 역사에 관련된 내묭을 즐겨 읽고 보는 평범한 사람일뿐 학문적 백그라운드가 전혀없는 문외한으로서 궁금한 점을 물어보는 것 뿐이니 토왜니 뭐니 이런 시각으로 보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그저 학문적 궁금증으로서 질문하는 것입니다. 우선 일본인 학자가 주장했던 일선동조론이란 것이 학문적 연구결과인데 일제가 이를 이용한. 것인지 아니면 일제의 한국지배에 근거를 제공하기 위해 만든 것인지 일선동조론인지 궁금합니다. 학문적 연구결과인데 그것이 아니라면 논박을 통해 증명하면 될 일이지 단지 일제가 한국지배에 이묭한 학설이라고 배척하는 것이라면 일제의 역사왜곡과 다를게 없다고 생각됩니다. 저 역시 종고교시절의 역사교육을 통해 일선동조론에 강한 거부감과 함께 일제의 조선지배를 정당화하기 위한 역사왜곡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왠지 뭔가 명쾌하지 못하고 좀 석연찮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생각이 부족하고 지식이 짧은 탓이겠지만 궁금증을 대충 간추려보면 삼국 정립시기에 일본으로 건너간 한반도의 지식인들이 일본인에게 선진문물을 전수할때 통역이 필요했다는 얘기를 보지 못했던것 같습니다. 두번째로는. 호남 일부 지역과 일본 큐슈 일부지방에 집중적으로 나타나는 세계적인 희귀혈액형(CIS-AB형)으로 미루어. 남부 일부와 일본사이에 보다 강럭한 인종적, 혈연적 인과관계가 있지 않았나 봅니다. 또한 역시 남부일부 지방에 나타나는 전방후원묘와 일본의 전방후원묘를 보더라도 반도 남부와 일본사이에 혈연적 문화적강력한 유대관계가 있었다고 봄이 타당하지 않겠냐는 생각이 드는데 님의 견해는 어떤지 가르침 부탁드립니다.
@seungyonglee4187
@seungyonglee4187 3 жыл бұрын
최근에는 벼농사의 시작이 한반도라는 것이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user-qh3hv3fv9w
@user-qh3hv3fv9w 3 жыл бұрын
볍씨의 가장 오래된 화석이 한국에서 발견된것과 농사가 시작된것은 아무런 연관이 없어요
@user-zz9lr8iy5s
@user-zz9lr8iy5s 3 жыл бұрын
@@user-qh3hv3fv9w 이게 맞는데 아직도 한국에서는 양자강을 제치고 한반도가 벼농사 최초라는 설이 퍼져있는 현실... 기존 설이 뒤집힌 적도 없고 소로리 설은 아직 검토 단계고 정설이 아님.
@andrewchoi5901
@andrewchoi5901 3 жыл бұрын
타임머신타고 150년전 구한말 사람과 대화가 가능하지 않은것처럼 1500년전 한반도의 언어와 현행 한국어의 차이는 한국어-몽골어 수준의 차이를 보일 것입니다. 더군다나 교류가 있었다 하더라도 오늘처럼 대규모 항해수단도 없었던 시절 600년간 수백만명이 이주한다는건 가능하지도 않았을뿐더러 바다를 경계로 일천년 이상을 떨어져 산다면 완전히 다른 언어가 됩니다. 제주도말 못알아듣고 경상도 시골쪽 토백이 발음도 못알아듣지요.
@bkjung391
@bkjung391 3 жыл бұрын
1500년까진 몰라도 150년 전이면 의사소통은 가능하죠. 100년전에 발행된 독립신문만 봐도 무슨 뜻인지 이해는 되니까요.
@VitorJKhan
@VitorJKhan 3 жыл бұрын
백촌강 은 금강하류가 아닌 동진강근처라는 말도 있어요
@user-yl7tk3bm8h
@user-yl7tk3bm8h 3 жыл бұрын
6세기이전 고대일본은 너무 사료가부족하다보니 앞부분안보고드라마보는느낌..
@bryann7206
@bryann7206 3 жыл бұрын
타밀어~신라어~현대 한국어, 백제어, 고구려어~일본어.
@user-cc5mv8dj6r
@user-cc5mv8dj6r 3 жыл бұрын
부산에서 대마도 이끼섬 규슈 서로 왕래가 잦았을듯....그리고 서로 섞였겠죠...
@user-oj5vr2ok3e
@user-oj5vr2ok3e 3 жыл бұрын
아마도 고구려, 백제, 신라 모두 통역을 쓸정도로 달랏더라면 고려시대 까지? 지역분열이 엄청 심할꺼 같네요
@디붕
@디붕 3 жыл бұрын
궁예가 다메다메 부르던데
일본으로 건너간 우리말   [지식실험] KBS 1998.12.09 방송
41:20
Scary Teacher 3D Nick Troll Squid Game in Brush Teeth White or Black Challenge #shorts
00:47
Alex hid in the closet #shorts
00:14
Mihdens
Рет қаралды 12 МЛН
Зачем он туда залез?
00:25
Vlad Samokatchik
Рет қаралды 3,3 МЛН
DAD LEFT HIS OLD SOCKS ON THE COUCH…😱😂
00:24
JULI_PROETO
Рет қаралды 15 МЛН
아시아의 민족들 20분안에 아는척하기 (feat. 어족)
17:35
두선생의 역사공장
Рет қаралды 70 М.
중국과 일본은 왜 아직도 한자를 사용할까? 「한자폐지론」
12:23
향문천 – 글을 울리는 샘
Рет қаралды 3,3 МЛН
일본 지리, 지도 30분만에 아는척하기 [통합#일본地]
30:23
두선생의 역사공장
Рет қаралды 977 М.
Kangnam, a former Japanese citizen, solved the 'Korean language part'...
15:30
동네친구 강나미 [Kangnami]
Рет қаралды 475 М.
말레이시아 영토는 어쩌다 이렇게 되었을까?
18:23
별별역사
Рет қаралды 467 М.
미국땅 = 사기맵? 중국의 티벳 집착 이유? [지리의 힘] 총정리
34:35
B tv 이동진의 파이아키아
Рет қаралды 356 М.
중국 역사 30분 총정리 [통합#중국史]
24:34
두선생의 역사공장
Рет қаралды 408 М.
Scary Teacher 3D Nick Troll Squid Game in Brush Teeth White or Black Challenge #shorts
00: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