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7회 포항시의회 임시회 - 양윤제의원 5분자유발언

  Рет қаралды 18

포항시 뉴스ᆞPOHANG CITY NEWS

포항시 뉴스ᆞPOHANG CITY NEWS

Күн бұрын

존경하는 포항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포항시 송도·해도·청림·제철동에 지역구를 둔 국민의힘 양윤제 의원입니다.
본 의원에게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존경하는 김일만 의장님, 이재진 부의장님,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리며, 이강덕 시장님과 2,300여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도 감사드립니다.
오늘 본의원은 포항시 음식물류 폐기물 처리시설의 필요성과 원만한 추진을 촉구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2023년 기준, 포항시에서는 하루 156톤에 달하는 음식물 쓰레기가 배출되었고, 이는 연간 56,000여톤에 달하는 엄청난 규모입니다.
그러나 불행히도 현재 포항시 관내에는 음식물류 폐기물 처리 시설이 없어, 타지역 민간업체에 전량 위탁 처리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음식물 쓰레기 수집업체와 처리업체가 달라, 매일 제철동의 적환장에 음식물 쓰레기를 쌓아둔 뒤, 250km 떨어진 청주와 아산으로 옮겨 처리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위탁처리비 115억, 운송비 18억 총 133억원이라는 거액을 지급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특히 적환장 운영비, 음식물 쓰레기 운송비는 관내 음식물 쓰레기 처리시설이 있었다면 발생하지 않았을 비용입니다.
게다가, 환경부에서 발표한 폐기물 발생지 책임원칙에 따라 올해 12월 28일부터 폐기물을 타 지역에 반출하여 처리할 경우, 반입량에 따라 반입협력금을 지불해야합니다.
다시 말해, 앞으로 음식물 쓰레기 처리를 위한 불필요한 비용을 시민의 세금으로 더욱 충당해아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포항시 음식물 쓰레기 처리의 흑역사는 이뿐만이 아닙니다.
지금의 전량 민간위탁 처리 이전에도 문제가 있었습니다.
포항시는 지난 2000년부터 2020년 6월까지 약 20년간 ‘영산만산업’이라는 용역 업체와 계약하여 호동쓰레기매립장에서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였습니다.
하지만‘영산만산업’은 사업장 관리 소홀로 인해 악취 등 환경 민원 발생과 음식물 쓰레기 수거 업무 태만 등으로 포항시민들에게 많은 피해를 안겨주었습니다.
포항시는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신규 음식물 쓰레기 처리시설인 그린바이오파크 건설을 추진하고 있으며, 전략환경영향평가를 거쳐 올해 12월, 최종 입지를 선정할 계획입니다.
포항시는 더욱 효과적인 폐기물 처리시설 운영을 위해 음식물 폐기물 바이오가스화 시설을 적극 추진해야 합니다.
최근 바이오가스화 시설은 음식물류 폐기물에서 만들어지는 수소, 메탄과 같은 바이오가스를 재활용하는 시설로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해당 시설은 퇴비화, 소각, 매립 등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바이오가스를 이용한 전기에너지, 열에너지 생산·판매를 통해 수익 창출도 가능합니다.
이러한 처리 방법으로 토양과 수질 오염을 줄이고, 그동안 방출되었던 메탄 가스를 절감하여 탄소 중립에 기여할 수 있으며,
바이오가스화 과정 후 생성된 부산물은 유기농 비료로 사용할 수 있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됩니다.
그리고 음식물 폐기물 처리 용역으로 인한 피해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포항시에서 직접 운영한다면, 연간 40억원의 예산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를 위해, 포항시는 최종 후보지 선정에 있어서 주민들과 충분한 소통과 협의를 거쳐 시민 모두가 납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포항시 음식물류 폐기물 처리시설의 조속하고 원만한 설치 추진을 주문드리며,
이상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Пікірлер
He bought this so I can drive too🥹😭 #tiktok #elsarca
00:22
Elsa Arca
Рет қаралды 48 МЛН
ПРИКОЛЫ НАД БРАТОМ #shorts
00:23
Паша Осадчий
Рет қаралды 4,7 МЛН
English or Spanish 🤣
00:16
GL Show
Рет қаралды 18 МЛН
공산주의와 사회주의 이 둘의 차이점은 뭘까?
19:36
이다지do
Рет қаралды 518 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