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수행의 공덕 _ 금강정사 11월 호법법회 벽암 지홍스님 법문

  Рет қаралды 120

금강정사

금강정사

Күн бұрын

금강정사 11월 호법법회 벽암 지홍스님 법문영상입니다.
일시 : 불기2568(2024)년 11월6일(수)
장소 : 금강정사 대웅전
법사 : 벽암 지홍스님
절수행의 공덕
불교에서 절 수행의 궁극적인 목적은 깨달음을 통하여 생사의 괴로움을 해탈하고 영원한 대자유인이 되고자 하는 것이지만 수행 과정에서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절 수행자는 하심(下心)과 인욕(忍辱)의 수행을 통하여 한계를 극복하고 자연스럽게 무한한 능력을 개발하게 된다. 또한 아상(我相)이 없어져 겸손해지고 위의(威儀)를 갖추게 되며 모든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게 되고 그의 말에 신뢰가 쌓인다. 나아가 그러한 수행자는 부처님께서 항상 호념(護念)해주신다. 많은 수행자들이 그것을 경험하고 있다. 무엇보다 절 수행을 통해 삼매(三昧)를 증득(證得)하게 되며, 명(命)을 마친 뒤에는 불국토에 왕생하는 공덕이 나타나게 된다.
절하기의 수행으로서의 효과로는 구체적으로 다음 여섯가지를 들 수 있다.
① 아만심을 없앤다. 절을 하면 겸허하게 되어 자신을 내세우거나 타인을 멸시하는 생각이 사라지고 서로 깊이 이해하고 존중하며 신뢰하는 마음이 갖춰진다. 그 결과 원만한 인간관계가 형성되며 가정, 단체, 사회관계에서 평화롭고 행복해질 수 있다.
② 인욕심이 증진되며 삼매력을 기른다. 절을 하다 보면 힘든 고비가 오기 마련인데 이를 극복하면서 인욕의 마음이 길러진다. 또한 규칙적으로 움직이면서 마음을 집중하기 때문에 집중력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 삼매의 경지에 이르게 된다. 특히 좌선이 정적인 동작으로 삼매에 드는 효과가 있는 반면, 절은 움직이면서 삼매에 드는 데 효과적이다. 따라서 산만한 어린이, 청소년은 물론 일반인에게도 적극 권장할 만하다.
③ 무시이래로 쌓은 업장을 소멸한다. 절을 하면서 참회나 염불을 함께하면 오랜 기간 쌓인 자신의 업장을 소멸하게 된다. (DNA에 저장된 악업이 지워진다.) 절을 하다 보면 신 · 구 · 의 삼업을 하나하나 정화하며 삼매 속에서 업장을 소멸하고, 그 결과 자유자재함을 얻고 소원을 성취할 수 있다.
④ 불자로서의 신심을 다지며 지혜가 생긴다. 날마다 규칙적으로 절을 하게 되면 신심이 깊어진다. 확고한 신심은 지혜가 열리는 기초가 되며 수많은 공덕을 짓는 밑거름이 된다. 절 수행을 통해 삼매에 이르면 그 속에서 지혜가 생겨나게 된다.
⑤ 참선 · 염불 · 사경 · 주력 · 참회 수행의 효과를 높여준다. 절을 하면서 화두를 들거나 염불 · 주력 · 사경 · 참회 수행을 동시에 진행하면 그 수행 효과가 더 커질 수 있다. 이는 절을 통하여 몸을 조복 받음으로써 화두, 염불 및 주력 등의 수행을 통한 삼매를 얻는데 상승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⑥ 나태함을 멀리하고 정진력(精進力)을 길러준다. 절은 오랫동안 몸을 움직이면서 수행하는 것으로, 나태함을 극복할 수 있게 한다. 특히 3천배, 1만배 등의 절 수행은 불굴의 정진력과 굳건한 마음가짐이 없으면 이루어내기 힘들다. 그러므로 절 수행을 통해 신심을 기를 수 있음은 물론 중도에 포기하지 않는 정진력을 길러준다.
절하기를 통해서는 또 다양한 육체적·정신적인 효과가 나타나는데 몇 가지로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승화강을 통해 건강해진다. 예로부터 건강의 첫 조건으로 수승화강(水昇火降), 두한족열(頭寒足熱)을 들어 왔는데, 절을 할 때 엎드리는 과정에서 혈액이 발로 내려오면서 발바닥의 기혈(氣穴)이 강하게 자극되어, 뜨거운 기운은 발로 오게 되고 차가운 기운은 머리로 올라가는 수승화강이 이루어진다.
둘째, 복식호흡(단전호흡)의 효과가 탁월하다. 절을 할 때는 몸의 중심점이 단전으로 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복식호흡이 이루어지게 된다.
셋째, 질병을 없애고 건강을 증진시킨다. 절을 하면 신장의 기능이 강해지고 척추가 바르게 되며, 당뇨병 고혈압 등의 성인병을 예방하고 피로나 감기 몸살을 예방해주며, 혈액 순환을 돕고 관절염의 원인을 제거해준다. 또 절을 하면 집중력이 높아지면서 매사에 자신감이 생긴다.
넷째, 선(禪)이나 명상과 같은 심리적 안정을 가져온다. 절 수행을 지속적으로 하면 선 수행과 같은 효과를 얻어서 자기에 대한 집착을 비우고 마음의 평화와 자유를 느끼게 되는데, 이것은 화를 다스리고, 스트레스·우울증·성격장애 등의 정신 질병을 치유하는 효과도 있다.

Пікірлер: 1
@강귀선-l5l
@강귀선-l5l 16 күн бұрын
잘들었습니다 마이크상태가 점검해주세요^~^😊
Кто круче, как думаешь?
00:44
МЯТНАЯ ФАНТА
Рет қаралды 5 МЛН
This Game Is Wild...
00:19
MrBeast
Рет қаралды 140 МЛН
Trick-or-Treating in a Rush. Part 2
00:37
Daniel LaBelle
Рет қаралды 47 МЛН
How Much Tape To Stop A Lamborghini?
00:15
MrBeast
Рет қаралды 205 МЛН
#초대박법문 #법안스님
45:33
행복Tv
Рет қаралды 981
[241109] 홍성남신부님 인생이야기
1:03:27
홍성남신부님의 톡쏘는 영성심리
Рет қаралды 56 М.
대행선사법문19_생활이 실상이며 그 실상이 참선이다
1:32:20
한마음선원Hanmaum Seonwon
Рет қаралды 98 М.
[길상사 초하루 법문] 주지 덕조스님 (2024.11.01)
22:58
맑고 향기롭게 길상사
Рет қаралды 11 М.
Кто круче, как думаешь?
00:44
МЯТНАЯ ФАНТА
Рет қаралды 5 МЛ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