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기술 금수저시네.. 근데 굳이 석고를 하는 이유가 먼가요? 그냥 합판 같은 걸 하긴 어렵나요? 스터드 같은 거 세워서 합판으로 치면 좀 더 쉬울 거 같은데요.
@namin110810 ай бұрын
합판 불나면 홀라당 다 타요 목조주택에나 합판치고 석고보드 시공하시는 분들도 있고 기술자마다 작업하는 방식이 틀립니다 저 주택 같은 경우에는 외단열 150mm 스티로폼이 들어가 굳이 내단열 할필요 없이 석고보드 1장시공합니다 두장하면 튼튼하고 좋지만 굳이 그렇게 까지 할 필요성이 없어서 저렇게 시공했나봅니다 석고보드 대는 이유는 차음성 단열 화재방지 등이 있겠습니다 석고보드 시공방법에도 본드 시공이 흔한데 단점은 떨어질수 있으며 아주추운 겨울에 내부에서 빨래 건조하면 석고본드 붙인 주위로 물방울이 맽힙니다 온도차 때문에 좀더 단열에 신경을 쓴다면 스티로폼과 석고본드를 붙여서 시공하면 더 좋을수 있겠습니다. 작업하시는 분마다 틀린데 폼으로 시공하시는분도 있고 본드 실리콘 각구목대고 시공하시고 말씀하시는것처럼 합판대고 시공하시는분도 있습니다. 그렇면 각구목 합판 석고보드 방평수가 줄어 들것입니다. 외단열만 잘되어 있다면 내부는 저렇게만 시공해도 충분할거 같습니다.
@nousmeta10 ай бұрын
@@namin1108 오 친절 설명 감사... 건축은 전혀 모르지만, 그냥 전 내관이 일본처럼 나무판으로 되는 걸 좋아해서요. 우리나라도 나무판으로 하면 좋을듯... 불나면 타는 건 같지 않은지.. 불 생각하면 목조주택은 아예 못 지으니까요. 일본은 중목이라 그냥 합판 마무리하는건가요. 단열에 불리하나요? 어차피 외단열이면 내부는 그냥 단열 상관없이 미관상 합판 마무리하면 안 되나요? 장단점을 잘 몰라서 ㅎ
@namin110810 ай бұрын
@nousmeta 합판시공후 석고보드는 무조건 시공해야하니 굳이 석고보드 시공하는데 이중으로 합판까지 시공하는건 돈이 이중으로 들어가니 건척비가 늘겠죠 철근콘크리트 구조는 외단열만 잘해주고 내부는 저렇게 시공해도 충분하다는 견해 입니다 목조주택 좋을거 같지만 은근 춥고 차음성이 울림이 좀있고 그럽니다 100년이상 간다는건 나무가 외부에 노출이 되면 습기를 머금고 햋볕을 쬐고하면 오래가지만 목조는 내부에 습기 안들어가게 타이백이라는 방수비닐같은걸 치고 하는데 습기라는 애들이 무서운게 아주아주 미세한 구멍만 있어도 침투해서 나무를 썩어 버리게 만들어서 목조는 좀 싫어합니다 일본은 지진이 많아 안전상 목조가 많다지만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는 아직까진 철근콘크리트 주택이 우세합니다 합판이 들어가고 안들어가고는 불이나면 틀리죠 나무가 많이들어가면 그많큼 화재에 취악하죠 그래서 목조는 보험도 안들어줍니다 들어줘도 엄청 비쌀겁니다 아마
@젬스-f7m10 ай бұрын
방수석고(하늘색)를 떼고 일반 석고를 붙이셨네요. 외벽쪽을 저래해도 되나 싶은 시공법인데 셀프로 하신다니 뭐라 못하겠군요. 외단열이 되어 있는건지 모르겠지만 뜯었을때 깨끗한거보니 단열은 잘되어 있는 집인 모양 입니다. 이왕 하실거 같은 방수석고 쓰셨으면 더 좋았을것을요. (개인적으로 벽에 합판도 안치고 석고만 ....특히 딸랑 한장 치는거는 당췌 이해가 안가는 사람) MDF 싫어하신다는 분이 걸레받이는 MDF;; 그리고 걸레받이 돌리고 루바 치셨는데...루바 치고 걸레받이 돌리셔야지요. 루바도 늘었다 줄었다 합니다. 나중에 걸레받이 위로 단차 생길겁니다. 창에 멀바우 쓰셨는데 멀바우 특성 알고 쓰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뻘게집니다. 좀더 많이 알아보고 차근차근 하셔야 하지 싶으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