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2 에 나오는 사진은 여왕개미가 아니라 '가뢰'라는 곤충이라고 합니다. 어쩐지 특이하게 생겼더라니.. 시청에 불편을 끼쳐 죄송합니다. 다음에는 더 꼼꼼히 확인하겠습니다.
@민대유11 ай бұрын
괜찮아요. 했갈린 만한 곤충인데요.
@색칠이9 ай бұрын
얘 해충이라던가 다큐에서 봤는데
@Icebug-b6o9 ай бұрын
저도 어 이상하다고 댓글보니 바로 나오네요! ^^
@Kinkimkinful9 ай бұрын
오.. 응원합니다. 구독 추천 ~~~ 시간가는 줄 모르겠네요
@로마툥툥11 ай бұрын
이정도 퀄이 108명? 난 최소 만명인줄 알았는데 ㅋㅋ 구독
@과학귀신11 ай бұрын
헉 감사합니다.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점점 더 재밌고 풍부한 영상 만들겠습니다.
@GYJ120911 ай бұрын
뭐냐 이 갓채널은..!!
@김민재-x5x2v10 ай бұрын
재밌게 잘 보고 있습니다 ~!
@jaeholim976011 ай бұрын
2:54 아빠가 한명인가요? 다양성을 위해 단한번뿐인 번식기에 다양한 숫개미와 교미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요
@과학귀신11 ай бұрын
영상에서 설명한 대로 자매간의 유전적 연관성이 높을때 사회성이 진화하기 쉽기 때문에 일반적으론 여왕개미가 한마리의 수컷과 짝짓기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다양한 수개미와 교미하는 경우가 있고 그 비율이 종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과학귀신11 ай бұрын
다양한 수개미와 교미하면서도 사회성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는 여러 가설로 설명되는데, 이미 사회성이 형성된 개미종의 일개미가 이타적인 행동을 하지 않고 자신의 알을 낳을려고 하더라도 성장과정에서 언니개미들에게 충분한 영양을 받지 않아 공주개미에 비해 신체적으로 열등하기 때문에 알을 낳는 것보다 일개미로 사는게 더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jaeholim976011 ай бұрын
@@과학귀신 재밌네요. 진화론적 관점, 그리고 일개미의 태생적 판단이 매우 흥미롭습니다. 과학적근거는 1도 없는 개인적 의견을 말해보자면, 개미 무리에선 역할은 존재하나 역할간 서열은 존재하지 않는다. 라고 생각합니다. 서열을 부여한건 지극히 인간적 관점? 이지 않나,, 라는거죠 우리는 알을 낳는 개미를 지칭해 '여왕' 이라는 호칭을 붙이지만 개미관점에선 '알낳는 역할을 하는 존재'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며 마찬가지로 일개미는 노예계급이 아닌 '식량조달 역할을 하는 존재'. 이렇게 저마다 각자의 역할이 있을 뿐, 또한 그들은 홀로서기가 불가능한 존재라는 점을 알지 않을까? 독자적으로 생존하기엔 피지컬이 타 곤충에 비해 부족했고 이를 극복하고자 피지컬적 진화가 아닌 역할분담적, 사회적 진화가 이루어진게 아닌가? 그들은 '자가공생관계' 가 아닐까? 무튼 개미라는 존재는 생각할 수록 흥미진진합니다. 영상 재밌었어요 잘 봤습니다.
@참치줘여7 ай бұрын
4:44 초 에 나온 곤충은 남가뢰 아닌가요?
@과학귀신7 ай бұрын
네 맞습니다. 정정댓글 달았는데 잘 보실 수 있게 고정해놔야겠네요.
@lowe499611 ай бұрын
여왕개미고 여왕벌이고 알 못 낳으면 숙청당해서 죽고 새로운 여왕을 옹립함. 사람 사회에서도 일어나야 할 일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