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희 교수님 감사합니다. 오늘 또 크게 배우고 갑니다.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는 우리나라의 역사속의 경제까지 이해가 또 풀리네요. 마음깊이 감사드립니다.
@deuk_cheol3 жыл бұрын
14:18 18:47
@사용자-h2o3 жыл бұрын
연계소문도 소금장수였는데...동북아는 유목민족과 해양세력에 소금전쟁에 역사라 할수있읍니다.소금없음 사람이나 동물는 죽습니다. 유목민족이 동물을 초원에 풀어놓고 키울수있는건 한줌에 소금이있기때문에 가능한것임.소금들고 휘파람불면 다 모이게할수있음. 와~~~ 내 갠적으로 동북아 고대는 "소금전쟁" 이라고 생각하고있었는데 여기서 소금에 중요성을 말하고있네 소름~
@이승준-o4u4b3 жыл бұрын
너무 재밌고 다음 이야기가 기대됩니다 감사합니다
@MrDoctorlee2 Жыл бұрын
90년대에도 중국에서 산아제한으로 숨겨진 인구를 통계할수 없으니, 국가전매된 소금의 소비량으로 대충 인구를 추산하였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bitcoiner76643 жыл бұрын
홍익희 교수님 오늘도 너무 재미있는 얘기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편도 기대하겟습니다.
@teryusseo13493 жыл бұрын
교수님 감사합니다 예전 한반도는 지금의 석유와 같은 소금의 세계 최대 생산지였다는 사실이 놀랍습니다
@TY-yk1ku3 жыл бұрын
홍익희 교수님 감사합니다! 경제 이야기 최고의 멘토!!!
@곰돌돌-v9e Жыл бұрын
12부부터는 표기가 안되어있어서 아쉽습니다 표기되어있으면 조회수상승에 큰 영향을 줄겁니다 스틸컷에 표기부탁드려요
@fjdjshlfhf3 жыл бұрын
우리나라에 왜 고인돌 유적이나 수십만전 전부터 사람이 모여살았는지 이해가 가네여 바로 소금이었군여 한반도는 사람이 살기 좋은곳이었군여
@이철우-w5b6o3 жыл бұрын
소금이 지금의 금인가요? 소금광산의 고구려 염전 주인 비류와 근초고왕 모피 무역의 발해 흥미롭습니다. 현대적 의미로 확장해 주세요.
@빛과소금-v6e3 жыл бұрын
서해안 갯벌 천일염은 미네랄이 80여가지이상 이고 인간의 몸의 70%를 차지하는 수분은 물이 아니라 바닷물과 같다. 뼈 근육 피부땀 콧물 소변이 소금물입니다.
@donghyunlee5403 жыл бұрын
사실 화페수단으로 소금이 완벽하죠. 필수제고 잘썩지도 않고 물에녹는거와 부피 문제가 있긴 하지만 그은 사실 필수제는 아니지 않습니까? 겁나 아름다운거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