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세계에서 만주어를 드라마 영화를 통해서 우리가 가장 많이 쓰는거 아닐지요~?얼마전 끝난 MBC 연인 에서도 만주어 많이 나오던데~^^
@kaul8038 Жыл бұрын
에게 비슷한 대상조사로 한국어도〈더러〉가 있는데 만주어〈더〉와 비슷하군요 만주어 사둔은〈사위 본가의 마당〉이라는 뜻도 있다고 들은 적이 있네요
@tschao17859 ай бұрын
사둔이 아니고 사돈입니다.😂
@kaul80389 ай бұрын
그쪽 나에게 댓글썼나요? 〈満洲語만주어 사둔〉이라 써있는걸 못봤나요?ㅋㅋㅋㅋㅋㅋ
@wena8543 Жыл бұрын
오죽하면 만주족이 악당으로 나오는영화인데도 자기네 언어 써줬다고 고맙다고 제작진한테 편지까지 보냈을까...아마 몇십년안으로 만주어는 사멸될듯 지금도 사멸직전인데
@johnjal2525 Жыл бұрын
우리가 보존해줘야할듯
@gggg33333ee Жыл бұрын
애초에 지금 만주에 살고 있는 사람들 98%가 한족 출신들임 . 나머지 2%는 몽골인 , 만주인임
@shinwoori84 Жыл бұрын
친척뻘되는 시버어는 명맥은 유지중이라네요.
@독튜브-o3k Жыл бұрын
@@shinwoori84 그 사람들이 청나라 때 감숙 쪽으로 이동시킨 선비족 후예라네요.
@독튜브-o3k Жыл бұрын
@@gggg33333ee 재만 동포들 왜 뺌?
@bosuck689 Жыл бұрын
최종병기 활 보니깐 "가라!" 라고 청나라 병사가 외치니 밑에 자막에 "가라!" 라고 번역되던데?...ㅎ
@릴토리10 ай бұрын
여기 영상에 나온 사둔, 누루, 안주, 자파처럼 한국어랑 만주어랑 서로 비슷한 단어가 많대요 어순도 똑같고요
@Museland16 ай бұрын
만주어로 "가다"는 [거넘비] 라고 하며 그것의 명령형이 [거너] 입니다. 한국어의 가라! 하고 발음이 유사하죠 ^^
@seonjupark26892 ай бұрын
일본어도 한자가 아닌 단어 중 경상도 사투리와 비슷한 말들이 꽤 있는 듯
@una-sj6qv2 ай бұрын
@@릴토리 만주 몽골을 영혼까지 끌어모아 한국이랑 관련짓는사람들 진짜 게노답. 파면 팔수록 너무 달라서 현타오는게 만,몽어ー한국어 관계인데..몽골어는 당연하고 지리상 가까운 만주어도 차라리 저 멀리 터키어랑 더 연관성 많아보이고 한국어랑은 그냥 전혀 딴판임.
@una-sj6qv2 ай бұрын
@@Museland1 만주 몽골을 영혼까지 끌어모아 한국이랑 관련짓는사람들 진짜 게노답. 파면 팔수록 너무 달라서 현타오는게 만,몽어ー한국어 관계인데..몽골어는 당연하고 지리상 가까운 만주어도 차라리 저 멀리 터키어랑 더 연관성 많아보이고 한국어랑은 그냥 전혀 딴판임.
@user-pn1pd8ft8x Жыл бұрын
고려거란전쟁보다가 여기까지 왔다....
@이름모를누구-m4v5 ай бұрын
한국어도 같은 언어권이던 언어들이 있었다. 전부 한국어에 흡수돼서 그렇지. 고구려어, 백제어, 신라어, 탐라어 전부 한국어족에 속했고 전부 한국어 하나로 흡수됨
@김선생-y2r2 ай бұрын
정확히는 부여어, 신라어, 탐라어인데 신라어에 흡수되고 조선어로 변천된 것임.
@jackson-gl8ihАй бұрын
고구려어는 아마도,이제 소수적으로 남는다하는 퉁구스계였지요. 만주어는 퉁구스계입니다. 고구려 nadan 만주어 nadan 7 hol hoton 성 뜻 부여인나 고구려인이란 한국인아닌 퉁그수계지요? 중국동북부에 扶余라는 지명도있고 거기는 海西女真의 지역이었고, 西太后 역시 해서여진 출신이랍니다. 놀랍게는 고구려어와 비슷한말이 일본어에 많다는사실입니다.
@eyon44 Жыл бұрын
중국인이 만주어를 설명하는 영상을 보면 뭔가 중국어 스럽게 발음해서 부정확해 보이고, 오히려 한국인이 발음하면 정확한 거같은 느낌이 드는 언어임.
@leostuhler7440 Жыл бұрын
그냥 느낌입니다. 결국엔 둘 다 부정확해요. 어느 시대의 만주어를 발음하려고 하냐에 따라 어느쪽이 좀 더 근접할 수는 있음
@ahahaghaha191 Жыл бұрын
Emm, manchu sounds (only pronunciation) like rude mongolic language, not chinese and not korean, more like japanese (because mongolian and japanese can speak a letters directly, no like french)
@dailyukraine_korea8 ай бұрын
@@ahahaghaha191😅 개소리
@seungjinlee94762 ай бұрын
@@eyon44 당연하죠. 여진어와 한국어는 서로 사투리 정도의 차이. 중국의 한족은 4성조가 있어서 완전히 다름.
@seungjinlee94762 ай бұрын
@@ahahaghaha191 여진어가 일본어와 비슷 하다는 헛소리 좀 하지마슈. 일본어는 응.양.용 같은 소리를 못냄.
@Unitedstatesofchina24 Жыл бұрын
중국 청나라시대 유적지에 있는 것 처럼 한자랑 같이 써 놓으면 뜻은 어느정도 이해 가능
@ssoulliu1802Ай бұрын
더는 중국어 어조사 더的랑 의미와 소리도 같고 주었다는 술어 소리는 우리말 옮겼다와 소리가 비슷하네요
@cjhan30702 ай бұрын
내몽고에서 쓰이는 몽고문자랑 비슷하네요 ㅎ
@pstarke1066 Жыл бұрын
중국과는 다른 북방민족이 우리민족의 기원이니 말이 비슷한건 당연지사 그 말을 최대한 문자로 간결하게 표현하고자 만든게 한글인데 여기서 세종의 천재성이 빛나는게 우리말을 할때 혀와 목구멍의 모양과 움직임에 아이디어를 얻어 그걸 문자화시킴 그러니 몽골이나 만주문자와 비교해서 훨씬 간결하고 가독성도 좋아짐
@s2zzins2 Жыл бұрын
@@Silla_Gates5 나이쳐먹고 ㅈㄴ 한심하고 없어보임 정신 좀 차리셈 모든 곳에 다 도배해놓고 있네요. 명나라음을 번역한 것은 홍무정운이라고 따로 있습니다 조금만 공부하셔도 알 수 있습니다 어디서 듣고 그것을 자기의 지식인양, 옳다고 퍼트리고 다니는 것이 너무 어이없네요 답글다셔도 맨션없으니 안다셔도 됩니다.
@약탈자-x1n Жыл бұрын
훈민정음은 중국에서 유래한겁니다. 고구려는 중국의 지방정부엿고 그 고구려를 계승한 고려와 조선이 중국의 지방정부엿던거니까요.
@Papper9790 Жыл бұрын
@@Silla_Gates5 정신질환이 의심되네요. 타밀어랑 연관성 없습니다.
@Papper9790 Жыл бұрын
@@Silla_Gates5 태국어 숫자는 쌈시하옥젯벳까오십임. 그럼 한국인이 태국인임? 반도 남방계 민족 구성에 대한 부분은 팩트 맞는데, 그 전부를 남방계로 모는 너의 지성이 문제. 반도 이주 민족들의 시기와 경로, 구성이 각기 다른데 그 이해가 선행적으로 있기 바람.
@Papper9790 Жыл бұрын
@@Silla_Gates5 오스트로스네시아가 아니라 오스트로네시아임ㅡㅡ;; 그리고 일본어 단어 몇개가지고 일본어가 오스트로네시아인냥 떠들거면 보빈교수 외 논문 다시 읽고 와라. 단어도 똑바로 못쓰면서 망상 펼치지 말규.
@kevinkevinkevin19092 ай бұрын
nanny were diverse group. They used various writing system.
@Sinra1999 Жыл бұрын
만주어폼 미쳤다
@potereims390811 ай бұрын
어순도 단어도 비슷하네.... 만약 현대에도 만주의 국가가 있었으면 일본어보다 더 배우기 편한 언어였을거 같아요.
@una-sj6qv2 ай бұрын
만주 몽골을 영혼까지 끌어모아 한국이랑 관련짓는사람들 진짜 게노답. 파면 팔수록 너무 달라서 현타오는게 만,몽어ー한국어 관계인데..몽골어는 당연하고 지리상 가까운 만주어도 차라리 저 멀리 터키어랑 더 연관성 많아보이고 한국어랑은 그냥 전혀 딴판임.
@ahahaghaha191 Жыл бұрын
The third word sounds like "Nurun" and ",". Full is "Satun te nurun, anju ungkigi". The man is wrong on pronunciation.
@ahahaghaha191 Жыл бұрын
@@user-pk2ox6lt3j no, i'm not, just some mongols can read this script. Manchu way of mongolian script is more accurate in pronunciation by just writing of letters and its meaning. Your question is mongolian question or manchu? (I dont think that it is manchu)
@ahahaghaha191 Жыл бұрын
@@user-pk2ox6lt3j i learnt this because of i had a lot of time
@jackson-gl8ih4 ай бұрын
bi manju gisunbe kichembi 만한사전은 있는데 한국어ー만주어사전이 없는게 불편합니다.
@tonny4805 만주 몽골을 영혼까지 끌어모아 한국이랑 관련짓는사람들 진짜 게노답. 파면 팔수록 너무 달라서 현타오는게 만,몽어ー한국어 관계인데..몽골어는 당연하고 지리상 가까운 만주어도 차라리 저 멀리 터키어랑 더 연관성 많아보이고 한국어랑은 그냥 전혀 딴판임.
@Kim_min_hee_1998 Жыл бұрын
아니요.지식 견문없이 문제집 역사공부한 제작진들이 찐 코미디 하네요.저 자체는 몽골문자가 맞습니다. 다만 발음기호 조금 첨가하여 여진어 발음을 표기하기에 만주문자로 호칭될뿐. 로마자 알파벳으로 프랑스어 표기했다고 프랑스문자 되나요.
@gozasimyoung Жыл бұрын
막줄 동의합니다 ㅋㅋ
@aaartanis Жыл бұрын
@@Silla_Gates5 이 사람은 가설이 곧 진리라 생각하는듯.. 하여간 어쭙잖게 아는 부류들이 가장 위험하지
@coca2693 Жыл бұрын
@@Silla_Gates5 1~2살먹은 어린애가 발음할수있는게 얼마나 된다고 발음이야 비슷하겠지
@OyKalamushi Жыл бұрын
@@Silla_Gates5 타밀어와 한국어의 뿌리가 같다는 것은 전혀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아빠, 엄마, 나, 너와 같은 단어들은 굉장히 단순한 단어들로 이들이 같다고 하여 타밀어와 한국어가 같다고 주장하는 것은 너무나도 터무니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따지면 우즈베크어와 한국어 사이에도 비슷한 단어들이 몇몇 있는데 우즈베크어와 한국어가 같은 언어입니까? 한국어의 감옥은 우즈베크어에서도 감옥이라고 부릅니다. 감옥은 아빠, 엄마와 같이 굉장히 단순한 단어도 아닌데 말이죠. 하지만 학자들은 이 둘이 같은 언어라고 보지 않습니다. 서로 영향을 받았다고 여길 뿐이죠. 그래도 우즈베크어와 한국어는 우랄-알타이어족(우랄어족과 알타이어족이 서로 같다는 주장은 아직 논란이 많습니다)이라는 하나의 어족 아래에 있기라도 하지, 타밀어는 드라비다어족의 언어로 어족 규모에서 완전히 다릅니다. 몇몇 단어의 형태가 비슷하다는 점을 미루어보아 타밀어와 한국어가 과거 서로 약간의 영향을 주었다 정도로는 볼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그 근본, 즉 뿌리가 같다는 주작은 유사언어학, 즉 사이비 학문입니다.
@Mr.son- Жыл бұрын
이새기 쏘시오패스 확실함 똑똑한척 하면서 프사보면 100% 👽
@YS-mn9xw2 ай бұрын
만주족은 간단히 보면 고구려, 발해, 금의 유민이라고 보면 됨.
@tschao17859 ай бұрын
청나라는 누루하치가 만든 만주문자를 버리고 왜 한자를 선택했을까🤔
@seungjinlee94762 ай бұрын
@@tschao1785 누르하치는 한자를 사용 하지 않고 몽골어 와 만주어를 사용하고 법령도 몽골어.만주어로 공표. 부하들이 노예 한족을 위해 한족어로 번역.
@왕펑6 ай бұрын
누르하치가 몽골문자 그대로 가져다가 약간 변형해서 만들었다는걸.... 몽골문자도 보여 주셔야죠... 그리고 그 당시 썼던 몽골문자가 아직도 중국 내몽골자치 도시들에서 한족 한자와 같이 병행해서 현재에도 쓰이고 있다는 걸 얘기해주셔야죠...
@tonny48052 ай бұрын
우리 형제민족인 금나라가 중원을 정복한 역사네 ㅋㅋㅋ
@User_kr_jp2 ай бұрын
@@tonny4805 만주 몽골을 영혼까지 끌어모아 한국이랑 관련짓는사람들 진짜 게노답. 파면 팔수록 너무 달라서 현타오는게 만,몽어ー한국어 관계인데..몽골어는 당연하고 지리상 가까운 만주어도 차라리 저 멀리 터키어랑 더 연관성 많아보이고 한국어랑은 그냥 전혀 딴판임.
@IIllIlIlIIlII2 ай бұрын
@@tonny4805 언어 문화 역사 핏줄 다 다른 형제 ㅋㅋ 다리 밑에서 주워왔나
@kimsaam2 ай бұрын
형제는 무슨 형제. 서로 잡아먹지 못해 안달이었는데
@guojvfghjfthbhgv2 ай бұрын
@@IIllIlIlIIlII 다만 유전적으로는 가장 가까운 민족 중 하나죠. 한국인과 가장 비슷한 유전혈통은 일본인, 만주인이니까요. 육진방언 등을 보면 함경도 쪽은 영향을 안 받을 수가 없습니다. 물론 서로에게 영향을 받는거지만요
@IIllIlIlIIlII2 ай бұрын
@@guojvfghjfthbhgv 애초에 만주족이 단일 민족이 아니고 그 안에 여진, 몽골, 한족, 시베리아 여러 민족 등등이 합쳐진 집단이잖아요. 그 중 일부가 한국인이랑 유전적으로 가깝다고는 하나 그게 형제 민족이라고 부를 정도는 아닌 거죠. 침팬지랑도 유전자 99프로 일치하는 게 인간입니다. 도래인들 산다고 일본을 형제 민족이라 하지 않듯이요. 언어도 당연히 서로 영향은 주고 받았지만 호미 같은 일부 단어 정도에 불과하잖아요. 애초에 기초어휘 유사성도 없고요. 만주어는 몽골어 투르크어가 더 비슷합니다. 만주족의 형제 민족을 꼽으라면 우리가 아니라 몽골일 거예요. 실제 여허 같은 혼혈집단도 있었고요.
@dandan_172 ай бұрын
청나라 만주국 왕족 직계후손들이 호주에 있으면서 망명정부를 구성하고 있는데 이들이 만주국복국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분들이 한국에 와서 만주국이 복국되면 한국과 병합하기로 합의를 해놓은 상태입니다. 역사는 살아숨쉬는 생물과 같습니다.
@David-nu8gx2 ай бұрын
신라 김함보 후손이네요
@사람이먼저다-d3p19 күн бұрын
만주국 맹글어지면 만주국 정부에 취직 좀 부탁할께요 ㅋㅋ
@트러프9 ай бұрын
안주는 뭔가 일본어처럼 생겼다
@seoul_9584 Жыл бұрын
만주인들이 깨우치고 독립운동 했으면 좋겠다. 그러려면 정체성과 언어를 보존해야 함.
@User_dkffkdrkagfgk Жыл бұрын
만주족은 대부분 한족으로 흡수되었다 하더군요
@진실의악플러 Жыл бұрын
떨어져있고 독립한 섬나라 대만도 조지는판에, 독립이 되겠냐 ㅋㅋ
@김나라-q4b2 ай бұрын
신라 왕족도 중국의 표현으로 하자면 흉노출신의 김일제의 후손이라고 신라비문에 나와있습니다.
@김선생-y2r2 ай бұрын
함길도 사투리.. 이렇지비, 저렇지비.. 이 평서문 어미도 여진어에서 온 것임.
@S.G_OH9 ай бұрын
여러분 여진족은 우리와 형제 민족입니다. 나온대로 발음도 비슷한게 많지만 고려, 려진이라는 명칭과 또한 어순이 같고 몽고반점이란 신체적특징도 같습니다. 금나라는 나라이름도 김이고 황제의 성도 애신락라 즉 신라입니다. 만주원류고에 금, 청은 한민동을 뿌리가 같은 민족이라 했으며 조선과 애초에 형제관계를 맻으려 했으나 조선이 소중화라며 스스로 화교라 자칭하며 거부했습니다. 심지어 이성계 또한 여진족임에도 그랬습니다. 여진족은 막내상속제로 이방석이 왕이되는 건 당연한 일이었으나 본부인의 막내인 이방원이 이를 가로챘습니다. 여튼 여진족 즉 만주족과 금 이후에 청은 우리민족과 관련이 깊습니다.
@chunguhnlee95152 ай бұрын
@@S.G_OH 조선때 존명배금 모름?ㅋ 조선에게 만주 여진족은 유목 오랑케였음...
@receperdogan45482 ай бұрын
이성계도 여진족이지😅
@IIllIlIlIIlII2 ай бұрын
고려는 고구려에서 나온 거고 여진, 숙신은 주션에서 나온 건데 대체 뭐가 같다는 거죠...금나라는 진짜 금에서 따온 국호고요, 애신각라는 아이신기오로를 음차한 겁니다. 신라랑은 상관 없어요. 형제 민족이 쳐들어와서 죽이고 태우고 사람 잡아가나요?ㅋㅋ 유전적으로 가장 비슷한 건 맞는데 그것도 딱히 의미 없고요. 인간이랑 침팬지도 유전자는 99프로 똑같은데요. 워낙에 우리나라가 좀 답답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 거 같아요. 그래서인지 자꾸 솔롱고니 뭐니 하면서 몽골도 그렇고 여진도 사실 우리랑 형제 민족이다, 혹은 뭐 삼국이 중국 대륙에 있었다 등의 판타지 소설 쓰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우리나라는 이미 충분히 자랑스런 나라예요. 지금까지 살아남은 것만으로도 80억 인류가 다 대단하다고요. 자꾸 억지로 끼워 맞추지 마세요.
@una-sj6qv2 ай бұрын
만주 몽골을 영혼까지 끌어모아 한국이랑 관련짓는사람들 진짜 게노답. 파면 팔수록 너무 달라서 현타오는게 만,몽어ー한국어 관계인데..몽골어는 당연하고 지리상 가까운 만주어도 차라리 저 멀리 터키어랑 더 연관성 많아보이고 한국어랑은 그냥 전혀 딴판임.
@tasha5585 Жыл бұрын
술은 nure가 아니라 arki 아닌가요? 아니면 nure는 발효주고, arki는 증류주인가?
@이름모를누구-m4v5 ай бұрын
그런 듯 몽골에선 발효주는 아이락, 증류주는 아르히로 구분해 부르더만
@金说经 Жыл бұрын
만주어는 키릴 문자로 써야
@dksdndrl23 күн бұрын
숙신 여진의 중국식 발음이 "쥬신"이라고 하던데요. 결국 같은 민족을 시대별 상황별로 다르게 불렸다는 거다. 그 옛날 고조선이 원래 국명이 조선이었고 그 시대에 산 사람들을 "쥬신"이라고 불렀다고 하는 걸로 봐서 대대로 만주지역 사람들을 쥬신족으로 불렀고 훗날 조선이라는 국명이 어디서 뚝 떨어진 게 아니고 고조선의 뒤를 잇겠다는 뜻에서 정한 걸로 아는데 그런 걸로 따지면 지금의 만주지역에 살았던 쥬신족은 오랑캐가 아니고 우리 민족으로 봐야 맞는 거 아닐까 싶습니다. 왕건이 후삼국을 통일하고 국명을 지을 때 정통성을 고리국에서 이어진 고구려와 고려로 이어지는 명맥을 잇겠다고 하여 상당히 오래된 국가의 역사 이미지를 추구했었고 이성계는 그런 고려를 없애고 새롭게 시작했으니 고리국과 상대의 위치에 있던 고조선의 뒤를 잇겠다고 한게 아닐까 싶다. 따라서 발해 멸망 이후 북방 지역을 전부 오랑캐의 역사로 치부하는 건 역사적으로 균형이 안 맞는 거 아닐까요? 발해 멸망 후 200년 간 고려와 거란의 훼방으로 여진족이 만주지역에 다시 나라가 세우지는 못했다. 그럼에도 발해 멸망이후 지금의 하얼빈을 중심으로 한 여진족의 완안부는 여전히 큰 세력을 형성하고 있었고 중국은 발해 멸망이후 이지역을 여전히 실효지배를 하지 못했다. 그러면서 고려는 북방 여진족에게 오랑캐의 이미지를 씌워버렸고 자신만 정통성을 가진 정권으로 치부해 역사에 기록해버렸다. 그렇게 우리는 여지껏 승자독식의 역사를 배웠다. 게다가 식민사관에서는 우리의 영토 범위를 줄이는 게 목적이었으므로 이런 북방영토의 역사를 지우는 게 그들의 목적이었을 것이다. 그 옛날 고조선이 원래 국명이 조선이었고 그 사사람들을 "쥬신"이라고 불렀다고 하는 걸로 봐서 대대로 만주지역 사람들을 쥬신족으로 불렀고 훗날 조선이라는 국명이 어디서 뚝 떨어진 게 아니고 고조선의 뒤를 잇겠다는 뜻에서 정한 걸로 아는데 그런 걸로 따지면 지금의 만주지역에 살았던 쥬신족은 오랑캐가 아니고 우리 민족의 한 갈래로 봐야 맞는 거 아닐까 싶습니다. 제주방언이나 만주방언이나 중심부 서울을 기준으로 볼 때 사실 잘 알아듣기 어렵지만 그렇다고 오늘날 제주도를 한국인의 피가 아니라고 부정하지는 않지 않는가? 그렇다면 만주지역을 구지 오랑캐라고 다른 역사라고 현재 중국의 영토니까 중국의 역사라고 하기엔 그 지역 사람들과 한반도 이남의 사람들의 역사적 연결 고리가 너무나 많다. 따라서 발해 이후 북방지역을 전부 오랑캐로 치부하는 건 역사적으로 균형이 안 맞는 거 아닐까요? 발해 멸망후 200년 간 고려와 거란의 훼방으로 만주지역에 다시 나라가 세워지지 못했지만 완안아골타에의해 금나라 세워지면서 다시 북방지역의 패권을 차지했고 북경 상해를 정복하면서 발해 멸망의 복수까지 했으니 자랑스러운 우리의 역사에 금나라도 포함해야 맞는 거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그러다보면 후금과 청도 우리의 역사로 넣어야 하느냐 마느냐의 문제가 되는데 시발점은 만주였으니 이 또한 딱 잘라 중국의 역사라고 치부하기엔 지역적으로 민족적으로 상당히 따져봐야 할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만주어(여진어)는 우리말과 발음상 상당히 비슷하고 문법과 어순도 같다. 하지만 중국어는 전혀 다른 문법 체계를 가졌다는 점에서 아예 다른 민족이라고 봐야 맞지 않을까 싶다. 차후에 금과 청이 중화에 동화가 되는 문제는 다른 문제겠지요. 그래서 실제로 한족들은 한 때 자기들이 지배했던 시기만 정통 중국 역사로 치부했었죠. 나머지는 요 원 금 청 등에게 지배를 받았던 시기는 오랑캐에게 지배를 받았다고 여겼습니다. 오늘날 중국이 동북공정을 시작하며 요,원,금,청의 역사를 자기들의 역사로 만들어버리면서 그 선대의 역사 고조선 고구려 발해의 역사마저 자기들의 역사로 만들려 하고 있다. 우리는 눈 뜨고 우리의 역사를 빼앗기고 있는 건지 이젠 생각해 볼 시기가 된 거 같다.
@kairos521 Жыл бұрын
만주는 우리가 지배했던 우리땅임
@PowderBlue-l9h Жыл бұрын
한때 지배 했었던 고토죠,, 발해이후 북방민족들이 지배를 해왔고 지금은 우리땅이라고 주장하기 애매하죠,,한반도도 몽고와 일본이 지배했었으니
@kimteewassup Жыл бұрын
@@user-pk2ox6lt3j 몽골이 그지역들의 언어를 말살시키고 몽골어만 쓰도록 바꿨음? 뭔 비교를 해도 그렇게 함 고구려 발해때만해도 언어가 통하던 민족이었는데
@Abkaijui Жыл бұрын
@@kimteewassup고구려 발해 때에도 숙신계와는 언어가 당연히 달랐습니다. 어족 단위에서 갈리는데요. 영어에 라틴어 유래 어휘가 많다고 해서 영어 화자와 라틴어 화자가 말이 통할 것 같나요?
@IIllIlIlIIlII2 ай бұрын
그럼 대영제국이 지배했던 지구 4분의 1은 여전히 영국 땅이냐? 제발 유치한 사고방식 좀 버리자. 만주 땅에 수많은 민족, 사람들이 살아온 것뿐이야. 단군이랑 주몽이 부동산 등기한 것도 아니고.
@skfrofks4 ай бұрын
히라가나처럼 생겼다.
@inasapie4661 Жыл бұрын
몽골 전통 글자
@pinenut1180 Жыл бұрын
진짜, 청나라는 바보임. 지들이 중원을 정복했으면 지들 말을 뿌리내려야지 왜 피지배족인 지나족 언어에 먹히는건 뭐임?!
@하물-t5r Жыл бұрын
숫자가 상대가 안 됨
@seungjinlee94762 ай бұрын
노예숫자들이 많아서.. 초기에는 여진어와 몽골문자.여진문자를 사용하려 했으나 워낙 노예들. 즉,한족들이 많아서. 그러나 지배층은 여진어를 썼었음. 변발령.복장은 여진족 것을 따랐음. 안따르면 목을 칼로 쳐버린다고 공표함.
@내일-t1k2 ай бұрын
청나라뿐만 아니라 중국 본토를 접수한 이민족 왕조들조차 한족을 지배하기 위해 스스로 한족화함
@ingansung2 ай бұрын
@@pinenut1180 울트라 10마리 vs 저글링 1억마리.
@토탈워고려 Жыл бұрын
누르하치가 싸움만좋아하는 오랑캐인줄알았는데 문무겸비한 군주였군요.
@오유석victorio Жыл бұрын
세종처럼 직접 만들었다기보다는 학자들에게 명해서 만들었죠.
@changazzi8588 Жыл бұрын
누르하치 후손에서 강희제 같은 대단한 성군이 나왔지요.
@동호한-k3p Жыл бұрын
원정 누나도 늙는구나 야속한 세월이여
@약탈자-x1n Жыл бұрын
곧 ㄷ.ㅡㅟ질듯 합니다 ㅎㅎ
@동호한-k3p Жыл бұрын
@@약탈자-x1n 뭐라나
@티티카카-r3g Жыл бұрын
ㅋ
@pine9152 Жыл бұрын
누루하치=누런까치 황까치
@정국봉-h7sАй бұрын
거란족이나 여진족 조선족 모두 고조선의 후예들이니 말이 비슷했겠지 문자가 달랐을뿐
@abkaiaisinusiha349Ай бұрын
만주어 구사자인데요. 만주어 사멸되지 않았습니다. 제 만쥬족 친구들도 사용하고 있고 책들도 많이 있습니다. 참고로 역사를 잘 아는 사람들은 잘 알겠지만 사실 만주족과 한국인들은 조상이 같습니다. 민족 성산도 백두산으로 같습니다. 한국인들의 성산은 백두산. 만주족들의 성산은 백두산 줄기인 장백산.
@TheTalentedBritain Жыл бұрын
Si saiyvn, bi oci manju niyalma choohiyan baniha!
@fiyangga.yanggiri-hala8 ай бұрын
Bi manju gurun I niyalma. Age si saiyvn?
@니탕개와현대몽골14 күн бұрын
한 가지가 말씀드리고 싶은 게... 만약 21세기의 몽골 사람한테 저 세로쓰기문자를 가지고 만주문자라고(만즈 힐 or 만즈 비칙) 하면 몽골 사람들이 자못 불쾌해합니다. 쌈박질할 정도로 관계가 냉랭해질 수 있어요. 저 세로 쓰기 문자는 몽골민족의 고유 문자이며, 정체성을 건드리는 건 용납 못해 합니다. 아마 '만주인들이 빌려쓴 몽골 문자'라고 해야 겨우 표현이 되는 듯해요. 만약 히브리민족처럼 만주어와 만주민족이 부활하다면 저 세로쓰기 문자 가지고 '본가'가 어디냐 시비가 걸릴 것 같습니다. 마치 요구르트를 튀르키예하고 그리스가 서로 자기네 거라고 우기는 것처럼
@니탕개와현대몽골14 күн бұрын
혹은 '만주 사람들과 인연이 있는 몽골 문자'라고 말해야 겨우 지칭이 될 듯함.
@viviennekim68612 ай бұрын
신라를 계승한 김함보가 금나라를 건국 후금은 금을 계승 청은 후금을 계승, 신라 김씨들 ㄷㄷ 만주어가 우리말과 비슷함이 여기에 있을수 있음 여진족은 신라부흥세력이 융합한 민족임
@una-sj6qv2 ай бұрын
만주 몽골을 영혼까지 끌어모아 한국이랑 관련짓는사람들 진짜 게노답. 파면 팔수록 너무 달라서 현타오는게 만,몽어ー한국어 관계인데..몽골어는 당연하고 지리상 가까운 만주어도 차라리 저 멀리 터키어랑 더 연관성 많아보이고 한국어랑은 그냥 전혀 딴판임.
@User_kr_jp Жыл бұрын
만주어몽골어를 영혼까지 끌어모아 한국어랑 관련짓는사람들 진짜 게노답. 파면 팔수록 너무 달라서 현타오는게 만,몽어ー한국어 관계인데..몽골어는 물론, 지리상 가까운 만주어도 차라리 저 멀리 터키어랑 더 연관성 많아보이고 한국어랑은 그냥 전혀 딴판임.
@pstarke1066 Жыл бұрын
말과 문자를 혼동하지 마세요ㅎㅎ 말은 비슷한거 맞음 문자의 경우는 한글은 세종 만주어는 누르하치란 인물이 인위적으로 만든거라 완전 다른게 당연한거지 실제 몽골인들 한글은 몰라도 우리말은 겁나 빨리 배움
@hwashin1888 Жыл бұрын
뭘알고 개노답이라고 하나??? ㅋㅋㅋ 유전 언어학 유물 농산물 따라가보면 그냥 나옴. 현타는 개뿔 우리나라 사학자들 얼마나 개고생햇는데 주류사학자들 뭐 앉아서 뭐한게 잇음?? 몽골 족보집 따라가보면 부여가 나옴 . 그 자료 모을려고 온갖 성씨족보집을 뒤짐. ㅋㅋㅋ
@김동영-p7o Жыл бұрын
@@Silla_Gates5 근거 없는 개소리좀 퍼다 나르지 마셈..
@더불어돈봉투만진당 Жыл бұрын
@@pstarke1066 한국어 자체가 고립어족인데 뭔 개소린지 ㅋㅋㅋ 진짜 ㅈ도 모르면서 아는 척하는 새끼들 국가에서 감방을 보내버려야하는디
@iankim7460 Жыл бұрын
@@Silla_Gates5 東(동녁 동).... 왜? 동이 동이라고 불리어지는지 아니?
@김나라-q4b2 ай бұрын
만주족이 세운 청 왕족은 신라집안사람의 뜻이있습니다. 여진의 금나라와 청은 신라의 후예이니 우리의말과 풍습이 비슷하게 나타나는거같아요.
@sciel391 Жыл бұрын
늙은이들 전부 지들 말이 맞대..
@해피에용 Жыл бұрын
여진족과 고려 사이에 누가 고구려를 계승 했는가 명분 다툼도 있었다고 하드만. 우리가 배운 조선~일제때 정립된 역사로 여진족은 그냥 오랑케. 우리 영역을 스스로 쪼그라트리는게 너무 아쉽습니다.
@you_Beung-Sin Жыл бұрын
해외사람들은 아시아중에 동북아 몽골부터 일본까지 사람들 외모 구별 못해. 중동이랑 무슨무슨스탄 인도 사람들 구분가? 못하지. 다 문화권 유사한 곳들은 언어뉘앙스도 같고 느낌도 같아.
@유튜브채널-p9s Жыл бұрын
환빠 + 일뽕 + 유사역사언어학자들 총출동했노 댓글창 꼬라치봐라
@user-wzzang6 ай бұрын
화교도 출동했냐... 니 댓글 꼬락서니봐라... ㅉㅉㅉ
@receperdogan45482 ай бұрын
만주인은 고대의 조선인이었지. 그냥 작은 아버지뻘임
@una-sj6qv2 ай бұрын
만주 몽골을 영혼까지 끌어모아 한국이랑 관련짓는사람들 진짜 게노답. 파면 팔수록 너무 달라서 현타오는게 만,몽어ー한국어 관계인데..몽골어는 당연하고 지리상 가까운 만주어도 차라리 저 멀리 터키어랑 더 연관성 많아보이고 한국어랑은 그냥 전혀 딴판임.
@전미숙-w6u Жыл бұрын
누루하치 징기스칸 다 우리나라 사람이다
@una-sj6qv2 ай бұрын
만주 몽골을 영혼까지 끌어모아 한국이랑 관련짓는사람들 진짜 게노답. 파면 팔수록 너무 달라서 현타오는게 만,몽어ー한국어 관계인데..몽골어는 당연하고 지리상 가까운 만주어도 차라리 저 멀리 터키어랑 더 연관성 많아보이고 한국어랑은 그냥 전혀 딴판임.
@TV-yu5ms6 ай бұрын
먼 문자가 지네같기도하고 ㅋㅋㅋㅋ
@이름모를누구-m4v5 ай бұрын
그리고 ㅅㅂ 한국어랑 만주어의 유사성보다 한국어랑 일본어의 유사성이 더 많음 이유가 뭐냐고? 일본한테 식민지배당했고 광복 이후에도 서로 계속 문화적으로 교류 중이니까 만주어도 똑같음 고구려, 발해 때 피지배층이고 그 이후에도 이웃으로서 계속 교류했으니 안 비슷할 리가 있나 그래서 한국어랑 일본어를 같은 언어권에 묶는 사람 있음?
@JH-ek5bn2 ай бұрын
님이 싸우는 사람들은 백제어나 고구려어가 건너가서 일본어가 됐다고 할 사람임ㅋㅋ 포기하셈ㅋㅋ
@una-sj6qv2 ай бұрын
초등학생 수준과 상식을 가지셨네요.일본 식민지 관련없이 고대 일본의 뿌리가 한반도 남부와 동중국 해안지역이기 때문에 언어와 방언들이 서로 유사 한겁니다. 그 판단력과 주변머리 없는 사고능력으로 사회생활 가능 하신지 궁금.
@smp4517 Жыл бұрын
역사적으로 몽골. 만주. 한반도는 여러 전쟁과 부침을통해서 영역이 정해졌으니...언어가 비슷할 수밖에...어제는 몽골 오늘을 여진... 내일을 고구려...또 그다음은 거란..결국 현재의몽골을 포함해서 한반도까지는 팍스 몽골리안의 나라이고 결국 하나가 되야합니다. 그 중심은 고구려 한국입니다. 과거는 테무친의 몽골일수도 있었지만. 21세기는 또다른 유목민의 후손이자 몽골일족인 고구려후손들이 통일 팍스몽골리안을 주도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changazzi8588 Жыл бұрын
세종대왕이 훈민정음 창제할 때 혼자 하거나 집현전학자들과 한 게 아니고 유능한 여진족 언어학자들의 비밀팀이 있었다는 설이 있다. 이 비밀팀의 후배들이 청나라 강희제 시절 동아시아 언어들의 발성학사전인 강희자전 편찬팀에 주류가 되었다.
@NeutralGear- Жыл бұрын
정설이 아닌 가설에 가깝습니다. 설령 그러했다고 하여도 증거가 없습니다. 증거 없는 증명은 증명이 아닙니다.
@changazzi8588 Жыл бұрын
스토리텔링 소재로 생각해주세요.
@음치작곡가이묵 Жыл бұрын
며칠전 역사 저널 그날에 올라온 삼전도 비를 보며 여진어를 공부해 보니 우리 나라 사람들은 단 며칠이면 웬만한 여진어는 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 우리말의 사투리 정도라 여기면 될듯 .. 제주도 말 정도의 난이도 밖엔 안될것 같습니다 ~~~
@leostuhler7440 Жыл бұрын
문법의 유사함으로 한국사람한테 제일 쉬운 언어인건 맞지만 사투리는 너무 가셨네요 ㅋㅋ 어족상으로 일단 갈리는 언어입니다
@jungkyume Жыл бұрын
동사 비슷한거 많고 일본어 배우는거보다 쉬울겁니다. 단지 글자는 옛날 몽골어애서 차용한건데 위구르문자에서 온 알파벳이고 적응하는데 좀 걸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