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불교를 믿었지만 일부스님들의 행태에 많이 실망. 하지만 향봉스님의 말씀에 새로운 희망을 봅니디ㅡ.
@옥희김-v8r6 ай бұрын
향봉스님 좋은 법문 감사합니다 🎉🎉🎉
@나홀로여행-e6x7 ай бұрын
향봉스님 한테서 법의 향기가 느껴집니다. 생각이 올바르고 정신이 깨어있는 사람이 그분이 바로 올바른 수행자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심재옥-v5u7 ай бұрын
사람은 간사해서.일반 시회든, 종교 집단이든. 집단으로 모이는 곳. 끝까지 진실한 사람은 20%이내 입니다. 기대 하지도 말고 나 자신을 다스려야 합니다. 형제 들도 마찬가지죠.
@johnlee83587 ай бұрын
이것이 진짜 도인이라고 정해 버리면 나머지는 다 가짜 도인이고 배척해야 되니 이것 또한 중도의 자세가 아닐 겁니다. 중요한 건 양변에 치우치지 않는 것입니다. '진짜'라는 말이 참으로 법상과도 같아 저는 감히 쓰기 무섭습니다. 그리고 깨닫기 전과 후가 달라진다면 이것또한 불이법이 아니니 이것 또한 부처님의 말씀에 어긋나는 것일 겁니다.
@Doskharaas7 ай бұрын
진짜 불이라면 오답을 확실하게 해야 합니다. 외도라는 개념이 있는 이유를 곱씹어보시길
@johnlee83587 ай бұрын
@@Doskharaas 부처님께서는 금강경에서 이것이 법이다(확실한 법이다)라고 그런 정한 법이 없음을 그 이름을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고 하였습니다.오히려 경전에서는 외도가 부처님께 질문하기를 진짜와 가짜를 구분짓고 언어와 침묵을 떠나 불법이 무엇인지를 물어봤습니다. 부처님께서는 외도의 질문에 어떠한 답변도 하지 않으셨습니다. 그 모습을 본 외도는 큰 깨달을 얻었다며 부처님을 찬탄하며 떠났습니다. 이와 같은 애기로 숭산 큰스님은 제자들에게 불법을 가르치지 않고 '오직 모를 뿐' 이라는 화두를 강조하였고 이 화두를 계속 참구해 들어가다보면 선의 핵심에 들어간다고 하였습니다.
@강신영-p3f6 ай бұрын
깨닫는다들하시는데, 뭣을 가르키는지?
@Doskharaas6 ай бұрын
@@johnlee8358 그 숭산 큰스님이 관음선원에서 서양 여제자랑 성관계 맺어서 공개 참회 두 번이나 한 것도 온리 돈 노 입니까?
@johnlee83586 ай бұрын
@@Doskharaas 부처님께서 자신의 설법을 듣는 자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법을 배우는 자는 외도의 말 따위에 신경을 쓰거나 관심을 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정법을 배우는 자는 단지 자기 자신의 착한 업과 착하지 않은 업에만 마음을 집중시켜야 합니다.” 법구경에서는 이 구절을 이렇게 해석합니다. 남의 허물을 보지 말라. 타인의 행위나 혹은 옳지 못한 일을 보지 말라. 다만 자기의 한 일과 할 일을 보라.
@진여진공7 ай бұрын
향봉스님 감사합니다. '자등명 법등명' 항상 살피며 살겠습니다. 조현기자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이경희-q8i7 ай бұрын
덕분입니다 감사합니다 덕분입니다 하면 덕볼일이생긴다네요 덕되는일 들이 많이 ~^^ 있으시길바랍니다 즐거운 인생 되세요
@우말분-j5j6 ай бұрын
향봉스님법문 매일 감사합니다법정스님 다음으로 존경합니다
@seyou94277 ай бұрын
참 종교인 입니다 ... 향봉스님 한국불교 희망입니다.
@상촌-o6n7 ай бұрын
진정한 고승이 십니다 불교가 거듭나야 합니다 존경합니다
@홍성우-p9f6 ай бұрын
향봉스님 타고나신 성정이 어긋남을 대하면 침묵하지 않음이 곧 큰 깨달음을 이루신겁니다 조현님 수고하시고 고맙습니다
@HyungsikPark-kh6wx3 ай бұрын
감사합니다. 한국 불교 아직은 희망의 불씨가 남아있는 듯 합니다. 늘 건강하셔서 진리의 회초리로 저같은 우매한 중생들을 정법으로 이끌어 주십시요.
@울산에7 ай бұрын
향봉스님께서는 이시대의 방편없이 설하시는 진정한 오늘을 사는 부처님이십니다.🙏🙏🙏
@박영기-q9f6 ай бұрын
향봉스님 한국불교 아니 불교의 참다운 사항을 있는 그대로 주심에 감사 합니다..
@hisong26986 ай бұрын
82년도 대학에 입학하면서 서점에서 치음 구입했던 책이 "사람하며 용서하며" 였습니다. 한동안 스님을 못 뵈었는데 고승으로 돌아오셨네요.
@뽀야대디7 ай бұрын
감사합니다..스님~
@김중석-f9h6 ай бұрын
실제 생활에서 존중과 배려가 나와야 하고 중생을 위한 지혜가 넘처나야 합니다ㆍ 깨우첬다고 하는분을 많이 봤지만ㆍㆍㆍ 아집 고집 독단 괴팍 대자유인 운운하며 예의와 상식에 어긋난 자기 맘대로 인 스스로 착각 속에분들이 대다수 ㆍㆍㆍ 몽중일여ㆍ오매일여 탁상공론 입니다ㆍ^^~ 일상을 진정 바르게 사는분이 "도인" 이십니다ㆍ😊
@울산에6 ай бұрын
🙏🙏🙏🙏🙏🙏🙏
@방병철-t7z7 ай бұрын
고대하던 스님 법문 들으며 힐링하고 있습니다 감사하며 또 기다리겠습니다
@고순영-e9w7 ай бұрын
향봉스님고맙습니다🎉🎉🎉🎉🎉🎉
@전대흥-l6q7 ай бұрын
소위 법 거량이라는 것은 작정하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진정 깨달은 자는 일상 자체가 마음에 걸림이 없기에 매 순간이 거량과 같은 삶입니다.
@Ranum-r2c7 ай бұрын
양심이 동반된 수행자는 스님이요. 양심을 속이는 수행자는 중일지다.
@김은희-u6w2o5 ай бұрын
스님 이제는 조금 내려 놓으시고마음의 여유를 가지시고. 상좌를두셔서. 후진을 조금 키워 주시면 좋겠습니다 스님을 닮으가는 후진이 많이 나셨으면 좋겠습니다.
@방병철-t7z7 ай бұрын
스님법문 감로수와 같습니다 이중생의 마음이 힐링이 되고있습니다 고대하던바 목 마른 초지에 단비와 같습니다 해외에서 생사를 초월하며 그고통 감히 중생들은 생각이나 하겠습니까 실천한 분 만이 아시겠지요 존경하옵고 예경드립니다 합장~~~~
@서성진-k9k6 ай бұрын
👍
@naja28393 ай бұрын
만약 제게 깨닫기 전에 밥 먹는것과 깨달은 후 밥먹는 것이 어떻게 다르느냐고 질문한다면 숟가락 젓가락이 만근이나 전보다 더 가볍게 들어진다 말하겠습니다. 물론 향봉스님의 대답이 잘못됐다는 말은 아니고 저의 대답을 한 것입니다. 향봉스님 건강하십시오!
@초이-h6g7 ай бұрын
존경합니다 스님
@cobaka-n7z7 ай бұрын
옛 고승들에게 배워야 합니다
@nomind19996 ай бұрын
이 시대에말로 종교와 과학이 통합되어 나아가야 할 명상시대가 아닌가싶다. 과학적으로 증명되어 지고 있는 것을 명상에 접목하지 못한다면 뜬구름 잡는 소리일뿐. 현 한국불교의 촌스럼에서도 벗어날 수 있는 방법
@이플-l1o12 күн бұрын
향봉스님 또 공격하겠구나 이 월급받는 스님직업인 스님사원들 그소속들과 수장들이 수작질 하겠구나 .. 스님은 직장인 회사원이 아니다 자영업자들이 아니다. 명심 좀 했으면
@tigeryoo6 ай бұрын
불교도 과학적인 사고가 필요. 1.집중력의 차이..에프엠알아이. 찍으면 차이가.. 2.불교교리 책..검증이 필요 초기경전만 붓다말에 변형이 없음.. 그 이후 거는 신화가 많음 3.수행이 필요한게 아니고 방법이 필요함.. 경에도 잇듯이 금방깨달앗다. 4.분별이 없음은 금방깨닫는다..직지인심 5.붓다의 말이 너무 변형되엇다.. 6.명상수련에서 5년후 내자신을 보앗는데..깨달음은 금강경에 나왓듯이..법이 법아닐 때 나를 본다고 햇다...너무 어렵게 변형되엇다..개혁이 필요.. 7.깨달은 참나..2-5초간 참나 알아야..그 이후..6바라밀..닦고 꾸준한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