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유용하고 쉽게 잘 만든 자료네요. 만드시느라고 수고가 많으셨겠습니다. 덕분에 잘 공부하고 갑니다.
@Lucky7tube4 жыл бұрын
PPT 만드느라 공을 좀 들였는데 이렇게 댓글 남겨주시니 참으로 보람되게 느껴집니다. 감사합니다. ^^
@아세틸렌 Жыл бұрын
영상 잘 만드셨네요 질문 드립니다 단권형일 경우( 그림 아래 우측)입려과 출력이 궁금합니다 그리고 두벌 코일 배치방법 중 내심과 외심으로 겹쳐배치하는 경우 1차측과 2차측 구분이 어떻게 되나요?
@Lucky7tube Жыл бұрын
단권형의 경우 그림을 굳이 구분하여 그려서 그렇지만 사실상 그 위에 그려놓은 "중성선 common형"과 같습니다. 단권형 변압기 코일의 단자를 제 그림 기준으로 위에서 부터 순서대로 1, 2, 3이라고 한다면 2번 단자는 입력과 출력이 공통으로 사용하게 되고, 1번이 입력이면 3번이 출력, 3번이 입력이면 1번이 출력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두 번째 질문의 경우, 업계에서 정해놓은 규정이 따로 있는지 까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만, 일반적으로 변압기는 역방향으로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1차와 2차는 사용하기 나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예전에 분해해본 변압기의 경우 1차가 내심 코일이었고 2차가 외심 코일이었숩니다.
@아세틸렌 Жыл бұрын
@@Lucky7tube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이석승-y1c2 жыл бұрын
아까 철심에 자기장이 발생한다고 해서 바로 눈치 체습니다. 절류가 흘을 거라고 생각 한 겁니다.
@오리-g6f Жыл бұрын
교수님 좋은강의 감사드립니다. 질문이 있어서 여쭤 보고자 합니다. 변압기에서 ㅁ자도선에 1차코일과 2차코일이 서로 겹치게 한쪽 기둥에 감겨 있는 변압기 문제입니다. 1차 코일의 감은 수만 증가시키면 변압기 단면을 지나가는 시간당 자기선속의 수가 감소 한다고 하는데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바쁘시지만 가르침 부탁드립니다.
@Lucky7tube Жыл бұрын
어떤 맥락에서 나온 이야기인지 잘 이해가 안 됩니다. 얼핏 보기에 코일을 많이 감을수록, 영상 중에도 그림이 나오지만 자기력선속이 그만큼 더 중첩되어서 코일의 횡단면을 통과하는 자기력선속밀도는 증가할 것입니다. 맥락을 살피지 않고서는 질문 자체가 잘못되었거나, 아니면 질문을 바라보아야 하는 관점을 놓지고 있는 것일 수 있어 보입니다.
@CameraguideKr5 жыл бұрын
처음에는 사투리 때문에 뭔가 이상했는데 갈수록 이해가 쉬웠습니다.
@Lucky7tube5 жыл бұрын
피드백 주셔서 감사합니다. ^^
@TTL20262 жыл бұрын
수고 많으셨습니다.
@zhengyuanli88103 жыл бұрын
간단하면서 알기 쉽게 차근차근 잘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riverjohn83774 жыл бұрын
상세 원리를 그림으로 설명해주시니 이해가 잘 됩니다. 변압기 원리를 제일 잘 설명해주셨네요
@yosoolnamoo4 жыл бұрын
이해가 되지 않았는데 이 영상보고 이해되었습니다 감사해요
@l_walker71083 жыл бұрын
훌륭한 강의 영상 감사합니다.
@paul.jungwon5 жыл бұрын
너무나 이해하기 쉽게 변압기에 대해서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변압기 철심의 절연 및 권선의 감는 법 등 아주 유익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진철-c2z3 жыл бұрын
아주좋아요
@tobiasy883 жыл бұрын
선을 구부렸을 떄 자기장의 중첩 결집....캬~~~
@김철구-e7y2 жыл бұрын
배터리 의 dc 24v 전압도 1차 코일 24번감고 2차코일 23번감우면 2차측 전압 24v 되나요??
@Lucky7tube2 жыл бұрын
아닙니다. 변압기는 교류(AC) 전압만 변환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전압은 직류(DC)이기 때문에 변압기로 변환할 수도 없고, 1:1로 전달할 수도 없습니다.
@정주영-r6l5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저는 전기 공무일을 하고 있는 직장인 입니다.2년이 거의 되어 가는거 같은데 변압기 원리에 대해 공부하다 더이상 진전이 되지 않아 포기 했었습니다.궁금한거 몇가지만 질문 드리겠습니다.변압기 원리에서 1차측 코일에 전압을 인가하면 여자전류가 흐르고 그전류에 의해서 Θ1 자속이 발생하여 2차측에 감겨있는코일을 쇄교하여 2차측 코일에 자속이 변화하여 유기기전력이 발생한다. 그리고 2차측 코일은 자속이 변화하기 때문에성질을 유지하기 위해 자속의 변화를 방해하는 방향으로 전류가 흐르고 이때 그 전류에 의해 Θ2가 발생하고이것또한 1차측 코일에 쇄교하기 때문에 Θ1과 Θ2의 방향이 서로 달라 상쇄된다라고 알고 있습니다.여기서 궁금한것이 1차측 코일에 Θ2에 의해 쇄교하는 자속이 역기전력을 만들어 1차측에 전류가 흐르지 않는 것이죠?그리고 2차측에 부하가 연결이 되면 부하에 의해 전류가 흐르는데 이 전류와 자속의 변화를 항해하는 방향으로 흐르는 전류의관계가 어떻게 되는지요?2차측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기전력이 계속 유도가 되어야 하는것이고 2차측에 부하가 걸려 있다면 전류가 흐르는데이때 부하에 의해서 코일에 흐르는 전류와 자속의 변화를 방해하는 방향으로 흐르는 전류가 궁금합니다.
@kyosunlee5 жыл бұрын
변압기 개념에서 가장 궁금한 것은, 입력전원측은 이미 기전력의 크기가 정해져서 입력전류가 흐르는 쪽인데, 변압기 1차 코일에 전류가 흐르면서 1차에 유기기전력이 추가로 만들어지면, 이 전원측 입력전압과 변압기 1차측의 유기기전력은 서로 어떻게 되는건가요? 그거 하나가 젤 궁금하네요.
@Lucky7tube5 жыл бұрын
공식이나 계산을 들먹이기에는 복잡하니 개념적으로만 말씀드리면, 손실이 없다고 가정하고 2차가 개방되어 있을 때 입력 전원에 의해 발생한 자기력이 그대로 1차에 유기기전력을 만들면 그 크기는 입력값과 같으나 방향(극성)은 반대가 됩니다. 그래서 역기전력이라고 하며, 같은 크기인데 방향이 반대이니 결과적으로 상쇄가 돼서 전혀 전류가 흐르지 않는 것과 같게 됩니다. 만일 2차 측에 부하가 물리게 되면 1차에서 발생한 자기력이 2차 코일에 유기기전력을 만들며 부하에서 소비된 전력 만큼 1차에 되돌아갈 자기력이 줄어들어서 1차측 역기전력의 크기가 작아지고 상쇄되는 분량도 적어져서 결국 1차측에 전류가 흐르게 되고 전력소비가 일어납니다. 손실이 없는 이상적인 변압기는 2차측 전력과 1차측 전력이 동일합니다.
@kyosunlee5 жыл бұрын
그렇군요. 1차측 유기기전력은 페러데이법칙에 의해 기전력의 방향이 반대로되어 전원전압과 상쇄된다는 말씀으로 이해됩니다. 추가로 말씀해주신 2차측 부하연결시 1차측 역기전력이 줄어들어 전력소비가 일어난다는 개념은 이론깨우치는데 많은 도움 되었네요 감사합니다.
@TheSflanker25 жыл бұрын
질문입니다. 1차 코일은 항상 회로가 닫혀 있는데 전원을 넣으면 쇼트가 안 되나요? 2차 코일에 부하를 걸어야 만 1차 코일에 전기가 흐르나요? 그리고, 교류는 코일을 통과하지 못하고 콘덴서는 통과한다고 아는데(?) 2차 코일이 있으면 통과 하나요? 하여간 이 부분이 엄청 궁금합니다. 근데 마그네틱 컨택터도 코일로 되어 있을텐데 교류도 전자석은 작동하나요? n극과 s극이 계속 바뀌는지도 궁금하고요....뭔가 제가 잘 못 알고 있는게 많은 거 같습니다. ㅎ
@Lucky7tube5 жыл бұрын
잘못 알고계신 것은 아닙니다. 좀더 지식의 깊이를 더해드리고자 설명을 드리면, 우선 코일 부터... 2차 코일이 개방돼 있으면 일단 없는 것과 마찬가지이므로 1차 코일에서 발생한 자기장은 고스란히 1차코일에 그대로 역기전력을 일으킵니다. 그래서 투입전압과 역기전력이 서로 상쇄돼서 전류가 (거의) 안 흐르는 것이고요, 만약 2차 코일에 부하가 연결되면 1차 코일에서 발생한 자기장이 2차 코일에 얼마만큼의 에너지를 전달했기 때문에 그 나머지 만큼만 1차 코일에 되돌아갈 것이고 따라서 1차 코일의 역기전력이 2차 코일 개방 시에 비해서는 부족하여 충분히 상쇄가 안 되므로 전류가 흐른다고 보시면 이해하시기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은 교류에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영상 중간에서도 언급했습니다만, 직류 전원에는 변압기를 연결하면 안 됩니다. 말씀하신 것 처럼 항상 회로가 닫혀 있기 때문에 직류의 경우는 쇼트나 다름없습니다. (물론 구리의 비저항 때문에 완전히 저항이 0이 되지는 않습니다만 일단 논외로 하고요.) 그리고 접촉기나 계전기의 경우 코일 하나 뿐인데도 작동하는 이유는, 이들의 코일은 철심이 루프로 되어 있지 않고 개방되어 있죠. 코일의 자기장이 100% 회수되지 않기 때문에 전류가 흐릅니다. 단, 직류가 더 잘 흐릅니다. 그래서 직교류 겸용 계전기 같은 경우 보면 정격전압이 교류에 비해 직류가 현저히 낮습니다. 교류와 같은 전압으로 직류를 넣으면 접촉기나 계전기도 터집니다. 그리고 의문의 여지 없이 교류 전자석은 N극과 S 극이 바뀝니다. 지하주차장 같은데 설치하는 무식한 버저(buzzer)를 보면 전자석 앞에다 얇은 철판 하나 대놓고 끝입니다. N S가 빠뀌는 찰나의 순간 힘이 풀렸다가 N 또는 S의 힘이 역치 이상 들어오면 철판이 끌려가다를 반복하며 귀 따가운 띠~~~ 하는 소리가 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이상적인 경우 이론상 교류는 코일을 통과 못하고 콘덴서는 통과하는 걸로 되어 있지만 현실은 항상 이상에는 조금 미치지 못합니다. 아무리 잘 만든 자체유도코일도 임피던스가 무한대가 될 수 없고, 아무리 큰 용량의 콘덴서도 임피던스가 0이 될 수는 없습니다. 잘 만들수록 각각 무한대나 0에 근접해가는거죠. ㅎㅎ
@TheSflanker25 жыл бұрын
@@Lucky7tube 설명 감사합니다. 그래도 마그네틱 컨택터는 아직도 모르겠습니다. 교류는 자석이 안 될 거 같은데 되나 보네요. 저는 그래서 항상 전자석은 직류만 쓰는 줄 알았어요.
@Lucky7tube5 жыл бұрын
직류를 쓰면 코일에 큰 전류를 흘릴 수 있으니까 매우 힘 세고 안정적인 출력을 갖는 전자석을 만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교류도 말씀하신 접촉기(컨택터)의 예에서와 같이 전자석이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만 자기력의 세기와 방향이 계속 바뀌기 때문에 약간의 진동과 소음이 발생할 겁니다. 접촉기 작동중에 귀를 가까이 대보면 웅~ 하는 전기 소리를 느낄 수 있죠. 그리고 같은 전압의 직류에 비해서는 교류는 코일에서 리액턴스가 생기므로 효율이 많이 떨어지리라 봅니다. 아무튼 기중기나 뭐 무거운 걸 끌어당기는 게 아니라 접촉기 정도의 용도라면 교류 전자석도 충분히 쓸만하겠죠. ^^
@soba38185 жыл бұрын
Lucky7 명쾌한 설명에 무릎을 탁 치고 갑니다
@1625a55 жыл бұрын
코아가 앏은 철판으로 되어있는데 겹치면 전기가 통전안되지요? 무슨 맴돌이 손심을 줄이기위해 앏은 철판으로하고 절연하는걸로 알고있는데 e i 코아를 아무렇게나 적층해도 플럭스의 경로만 나오면 문제없는건가요?
@Lucky7tube5 жыл бұрын
이 부분은 저도 약간 의문이 남아있는 부분이긴 합니다. 맴돌이 전류로 인한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얇은 철판을 적층하는 방식으로 코어를 구성하는 것은 주지의 사실입니다만, 조립의 문제 때문에 각각의 철판은 폐루프를 이루지 못하고 단절된 모양을 하고있는데요, 실제로 이렇게 만들어서 상업적으로 판매가 되고 있는 걸로 보면 귀납적으로 "코어를 아무렇게나 적층해도 플럭스 경로만 나오면 문제 없다"라는 가설이 어느 정도까지는 맞는 걸로 보입니다. 다만, 아무렇게나라고해서정말 무질서하게 마구잡이로 해서는 곤란하겠고, 영상에 있는대로 가지런하게 최대한 본래 의도한 폐루프의 모양새에 가능한한 가깝게 라는 전제 하에서 (아무렇게나) 루프 어딘가에 균열이 있어도 어느정도 맞다는 의견이고요... 그래도 조립의 문제를 무시한다면 애초에 폐루프 철판을 적층하는 것이 효율 면에서는 더 뛰어나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듭니다.
실제로 그렇게 많이들 DIY 하는 것으로 압니다.관련 영상도 많고요. 그러나 충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전원코드를 뽑았더라도 내부의 콘덴서에 고압의 전기가 축적된채남아있을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하고, 스폿용접기 2차측은 저전압 고전류로 작동하므로 2차측 코일을 새로 감을 때 충분히 굵은 선으로 감아야 합니다.
@풀공주4 жыл бұрын
혹시 변압기에서 험이 나는 현상을 고칠 순 없나요
@Lucky7tube4 жыл бұрын
웅~~ 하는 전기적 소음을 말씀하시는 것인지요? 업계에서는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르겠지만, 원론적으로 교류 전원은 전류 방향이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60Hz 주파수 혹은 그 배수의 주파수에 해당하는 소음이 크든 작든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만 경감시키려면 진동을 억제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합니다. 변압기가 하우징에 단단히 결합되었는지, 하우징과 주변부에는 진동이 발생할 여지는 없는지 등을 살펴보시고 볼트 너트 등이 헐거운 부분이 있다면 단단히 조여 보시고 유격이 있는 부분에 고무판 등을 적용할 수 있는지도 고려해보시면 경감에 도움이 될 듯싶습니다. ^^;
@zasepro5 жыл бұрын
설명 정말 잘하시네요. 진짜 고맙습니다.
@진양이-d8s5 жыл бұрын
와 대박 유용합니다 ㅋㅋㅋ진짜 궁금했던 점들이 다 담겨있네요
@minari13015 жыл бұрын
너무 유익한 영상입니다 영상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todyes5 жыл бұрын
링코어는 어떤원리인가요?
@tspark10715 жыл бұрын
좋은 내용입니다
@화니파파-z5g5 жыл бұрын
쉽게 설명 해주시고, 자료도 직관적이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soonmanlee68284 жыл бұрын
hi~~알려주신 메일주소로 보냈더니 되돌아왔음요...
@Lucky7tube4 жыл бұрын
메일 수신을 놓칠까봐 백업서버 여러 개를 엮어놨는데 그 중에 하나가 무슨 이유에서인지 반송 처리를 했나봅니다. 놀래켜드려 죄송합니다. 스승님 이야기가 담긴 메일 내용은 정상적으로 확인했으니 걱정 마시고, 다만 주신 메일 내용 만으론 다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있어서 그 부분에 대해 거꾸로 몇 가지 확인하고 싶은 내용으로 우선 답변 메일 드릴게요.
@soonmanlee68284 жыл бұрын
@@Lucky7tube 감사드립니다.
@Lucky7tube4 жыл бұрын
@@soonmanlee6828 답변 메일 드렸습니다.
@eun_soo_yoon6 жыл бұрын
유익하군요.. 감사합니다
@강경백-x8d5 жыл бұрын
정보 감사해요
@user-tesla5 жыл бұрын
좋아요
@heejunghaha59614 жыл бұрын
응원합니다
@김홍신-l6c6 жыл бұрын
강의 잘봤습니다~~
@김정훈-z9d3e5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하봉선-j5e5 жыл бұрын
땔래야 땔 수 없는(x) 항상 같이 있는(o)
@soonmanlee68285 жыл бұрын
선생님,연락처를 부탁드립니다.
@Lucky7tube4 жыл бұрын
제 이메일 주소가 채널 설명 페이지에 있습니다. lucky7tube@lucky7.pe.kr 입니다. 감사합니다.
@이석훈-e1i5 жыл бұрын
잘보았습니다
@tsk27555 жыл бұрын
강의 잘봤습니다
@김상효-g9o5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나언제-j7p6 жыл бұрын
잘 봤습니다
@vvision21c5 жыл бұрын
아무 것도 모르는 제가 발전기 연구 중인데 잘 봤습니다. 새 발전기는 다람쥐 쳇바퀴 형태에 자석을 넣어서, 자석과 만류인력을 이용 영원한 회전력으로 발전합니다.
@하봉선-j5e5 жыл бұрын
오!~ 저도 연구할 열정이 있는데, 저보다 나이가 많겠지만 함께 해보고 싶은데 어떻게 생각하나요?
@땡드라5 жыл бұрын
왠만한 강사보다 훨씬 나아요
@Lucky7tube5 жыл бұрын
과찬이십니다. 감사합니다.
@나현욱-t6l5 жыл бұрын
단권이 복권보다 왜 더 위험하죠??
@Lucky7tube5 жыл бұрын
단권은 입력측과 출력측이 격리된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입력 전압이 출력 측으로 그대로 유입될 위험성이 있습니다. kzbin.info/www/bejne/poKYgnR8gsp_sM0 링크한 영상은 220V -> 110V 다운 트랜스의 출력단에 220V 전압이 유입되는 것을 확인한 영상입니다. 이런 경우는 일반적으로는 크게 문제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만, 만일 220V -> 3V 같은 소형가전(손으로 직접 만지는)용 변압기를 단권으로 만들 경우 많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오정훈-o8q3 жыл бұрын
이해 너무 안가요 !!
@Lucky7tube3 жыл бұрын
저런, 설명이 어려운가 보군요. 그럼 좀 다른 관점에서 쉽게 설명한 버전도 있습니다. kzbin.info/www/bejne/rWabhoKfbKmWkM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