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교수와 Mathematics for Physics 텐서 (2) 다이애딕 ppt 원고 있는 곳 : blog.naver.com... 좌표계 변환 행렬 스칼라와 벡터 물리에서 자주 이용되는 행렬 다이애딕 텐서의 Rank 텐서와 행렬
Пікірлер: 23
@waynpark582 ай бұрын
텐서와 행렬의 관계를 확실하게 배웠습니다 감사해요
@amateurkim56192 жыл бұрын
훌륭한 강의 감사합니다.
@dcha2 жыл бұрын
새 멤버님 환영합니다 !! 댓글과 질문 많이 올려주세요 ^^
@lib.49354 ай бұрын
교수님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텐서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대학에서 항공역학을 배우고 있는데, 텐서의 연산이 계속 튀어나와서 강의를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3편도 잘 살펴보겠습니다!
@showmethe-o4b2 жыл бұрын
텐서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렬하고 생긴게 비슷해서 혼동했는데, 텐서는 물리와 깊은 관련이 있는 것이고, "텐서를 행렬로 표현"하는 거였군요! 제 근황을 전하면, 드디어~ 양자장론 시작했습니다 ㅋㅋ 사실 차근차근 해야 하는 건데,원래 맨땅헤딩체질이라 일단 저지르고 부족한거 보충하고 있습니다 ㅎㅎ 스칼라장 Klein Gordon field 공부하다 헤밀토니안 계산까지 하니 뿌듯하네요 ^^ 교수님 가르침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열심히 배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cha2 жыл бұрын
고급물리학2에서 장론을 다루기는 할 예정인데 양자역학, 상대론적 양자역학 다음이어서 한참 있어야 합니다. 공부하다 딱 막히는데가 있으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내가 도움이 될지도 몰라요 ^^
@showmethe-o4b2 жыл бұрын
@@dcha 옙! 감사합니다! 교수님^^
@dcha2 жыл бұрын
@@showmethe-o4b
@krclinic2 жыл бұрын
감사힙니다. 여기서 말씀하신 변환행렬이란 크기도 변화지 않게 않게 해야 하고 회전축도 기준 좌표축중 하나로 한정된 변환 행렬로만 국한된 것인가요? 정말 존경합니다.
@dcha2 жыл бұрын
변환행렬은 변환시키는 대상(벡터)의 크기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성질을 갖어요. 그런데 회전축을 제한하지는 않아요.
@krclinic2 жыл бұрын
@@dcha 감사합니다.
@krclinic2 жыл бұрын
@@dcha 혹시 6:53 에서 변환행열을 트랜스포즈 시켜야 할것 같은데 아닌가요? 다음 강의 벌써 기다려 지네요 텐서 이해하기 넘 어려워요.
@dcha2 жыл бұрын
@@krclinic 변환행렬은 transpose 시키면 역행력이 되어요. 그래서 역변환 시킬 때 transpose 해서 이용합니다.
@tv-bq7sr2 жыл бұрын
상세한 설명에 감사드립니다. 20분쯤에 "텐서는 아홉개의 숫자로 구성됨" 이라고 나오는데, 4차원 시공을 표현하는 텐서는 16개의 숫자로 구성되는것 아닌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첨자가 세개이면 텐서가 될 수 없는지요?
@dcha2 жыл бұрын
네. 맞아요. 4차원 텐서는 16개의 숫자로 정의됩니다 ~~.
@tv-bq7sr2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교수님
@훗-k2x2 жыл бұрын
텐서는 벡터성분을 x y z좌표까지만 나타내고 랭크3은 인덱스3개니깐 27개일까요? 3^3승 랭크사일때는 3^4승 이런식으로 숫자개수가 구성될까요?
@dcha2 жыл бұрын
네. 맞아요. 랭크가 3인 텐서는 27개의 숫자로 구성되어 있어요 ~~.
@Doodoo23222 жыл бұрын
박사님 그러니까 텐서라는 것은 3차원 벡터를 회전 변환 할때 성분별로 변환하는게 다이애딕 형태를 띄고 있고 그게 2차원벡터의 회전변환을 일반화 한거랑 똑같으니깐 백터의 확장. 이라고 보면 맞을까요? 이게 텐서인가요?
@dcha2 жыл бұрын
그냥 네 ~~ 라고 답변할 수 없어요. 알고는 있지만 질문이 매끄럽지 못한 것 같기도 한데, 예를 들어 질문에서 3차원 벡터를 회전변활 할 때 성분별로 변환하는게 다이애딕 형태를 띠고있고/ 에서 뒷쪽 성분별로 다이애딕 형태를 띠고 있다는게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쓴 말 같아요. 텐서가 벡터의 확장이 맞는데, 벡터는 첨자 하나로 성분을 구분하고 텐서는 첨자 두 개로 성분을 구분하는 식의 확장이라고 말하면 맞는 말이어요 ~~.
@Doodoo23222 жыл бұрын
@@dcha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존경합니다
@morsesteve22842 жыл бұрын
텐서 개념을 잘 이해했습니다! 한가지 질문이 있는데, 텐서가 벡터 2개를 다이애딕으로 표현한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그러면, 전자기장 텐서는 무슨 벡터 2개를 다이애딕으로 표현한 것일지 알 수 있을까요?
@dcha2 жыл бұрын
텐서가 다이애딕인 것은 아니어요. 텐서의 한 종류에 다이애딕이 있어요. 첨자가 두 개고 각 첨자가 좌표축 회전에 대응하는 변환을 하는 양이 텐서입니다. 전기장의 세 성분과 자기장의 세 성분이 반대칭 텐서의 독립인 여섯 개의 성분을 구성하는 것은 맞아요. 그러나 전기장과 자기장을 다이애딕으로 즉 두 벡터를 나란히 쓴 것으로 대표할 수는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