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미생물을 제공하여 재배하며 화학농약과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텃밭 150평을 가꾸는 2년차 초보농부 입니다 살이쓰마 님의 상세한 설명을 들으니 토양살충균제를 사용해야 될 것 같은데 그러면 미생물까지 죽일 것 같아 갈등이 생기네요 오늘도 유익한 영상으로 도움 받습니다 감사합니다 😊
@농업연구소18 күн бұрын
쓰시라는 것이 아닙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지상방제 보다 유리할 수 있다는 겁니다. 재배관리에 있어서 병해충 피해가 허용수준을 넘길때 고려해 보시면 좋겠다는 의미의 영상입니다. 감사합니다.
@농업연구소18 күн бұрын
그리고 토양살균제는 일부 곰팡이균에만 작용하며 약효가 소실되면 원래의 밀도를 회복하는데 생각보다 짧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살균제 하나로 토양 균류의 생태계를 교란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pacbutton18 күн бұрын
@식물포럼 배추 무름병, 마늘 흑색썩음균핵병, 고추 탄저병 등이 작물에 침투했을 때는 황토유황과 은행담금주로 버티며 화학농약 사용의 유혹을 받고 갈등을 많이 했던 부분입니다 참고할 수 있는 아주 유용한 영상이라 감사드립니다 😊
@pacbutton18 күн бұрын
@식물포럼 예~ 살아쓰마 님의 설명 들으니 제 염려가 희석되는 듯하네요 감사합니다 😊
@모나_1532 ай бұрын
많은 자료화면과 깔끔한 편집, 정확한 설명에 정말 큰 도움 얻었습니다 감사해요
@MERAK8853Ай бұрын
대표님 아주 잘보았습니다 쏙쏙들어옵니다 구독하고 좋은 공부하고 갑니다ㅎㅎ 저는 양파농사를 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ㅎ
@바람농가Ай бұрын
저에게 신세계가 열렸어요. 좋은 내용 고맙습니다.
@김병탁-t6v2 ай бұрын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모두들사랑해요-p2cАй бұрын
이 아저씨 멋지네
@민완식-m6i2 ай бұрын
토양처리제 가볍게 생각했었는데... 항상 유익한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디 균핵병에 사용하는 토양처리제와 사용방법 좀 알려주세요. 해가 갈수록 균핵병이 심해져서 오디 수확이 어렵네요. 봄철 톱신엠 수화제 2차레 살포했는데도 없어지지 않습니다. 좀더 효과적인 균핵병 치료방법 좀 알려주세요.
@농업연구소2 ай бұрын
전년도 감염된 잔재물에서 월동한 균핵이 봄에 자실체를 만들어 포자를 비산시킵니다. 발병을 줄이기 위해서 포자 비산을 최소화 해야 합니다. 1. 포자 비산시기 이전 3월, 토양에 농협케미컬 카디스 입제 (2kg 100평용)를 토양 전면에 살포하세요. 2. 병발생 전 4월에서 5월초 보호살균제 벨쿠트수화제를 뽕나무와 토양전면에 살포하시고 3. 발병 초기 또는 수확기 이전에는 바이엘 프린트액상수화제를 사용합니다. 4. 수확기에는 수확 3일전 까지 사용가능한 동방아그로 살림꾼을 살포하십시요. 더불어 뽕나무 이를 방제하는 약제도 혼용하여 사용하십시요.
@민완식-m6i2 ай бұрын
@@농업연구소 빠르고 친절하신 답변 감사합니다. 알려주신 방법으로 치료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천천히끝까지-s7mАй бұрын
땅이 얼기 전에 심경로타리로 땅을 한 번 뒤집어 줄려고 합니다. 이때 토양살충제와 토양살균제를 뿌려서 뒤집을려고 하는데 그래도 될까요. 지금 뿌리고 봄에 밭 만들 때 또 한 번 뿌릴려고 합니다. 올해 토양병으로 많이 힘들었습니다.
@농업연구소Ай бұрын
토양처리제는 기능이나 처리방법등을 고려할때 병해충의 활동이 줄어드는 동절기 처리는 불필요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천천히끝까지-s7mАй бұрын
@@농업연구소감사합니다. 명쾌해졌습니다.
@수집사랑Ай бұрын
설명 잘 들었습니다 텃밭에 주로 님케잌이나 친환경 토양살충제를 쓰는데 설명서에 나온대로 적정량을 사용했지만 여전히 작물이 해충이나 균피해를 입는데 혹시 일반 토양살충제보다 약한거 아닌지요?
@농업연구소Ай бұрын
논란의 여지가 있겠지만 단언컨데 농약의 방제력이 벤츠라면 친환경 자재는 마티즈에 비교될 정도로 차이는 큽니다. 농약의 개발비용은 한 품목당 2천억이상이며 수천개의 후보물질을 10년이상 연구해 60여가지의 까다로운 검사를 한 후에야 어렵게 출시됩니다. 친환경 유기농업자재의 등록과정은 생각보다 허술합니다. 제조기술이나 방제가나 약효유지기간도 농약보다 상대적으로 부족합니다. 농튜브들이 친환경 제품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환경을 생각하는 것도 있겠지만 농약은 통신판매가 안되니 판매가 가능한 유기농업자재를 알리는 것이 수익에 도움이 되어 그런것도 있을 겁니다. 화학적으로 합성한 농약이 친환경 유기농업 자재라는 타이틀은 가질수 없지만 친환경 물질에 비해 독성이나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훨씬 적습니다. 친환경자재를 쓰지 마시라는 말이 아닙니다. 쓰시되 일부 피해를 감수하시든지 아니면 방제가 힘들 때 필요에 따라 농약을 병행하여 수량과 품질을 확보하시는 융통성있는 대응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친환경이란 단어가 자칫 올가미가 되어 발목을 잡을 수도 있습니다.
@오얏-f5rАй бұрын
미리 처리없이 심었는 과수원에는 언제 무슨제품을 사용해야 되는지 부탁드립니다
@농업연구소Ай бұрын
과수의 경우는 특이한 경우를 제외하면 토양처리제 보다는 경엽처리제가 더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김만영-r9wАй бұрын
뽕나무 열매 하얀데 뭔약 어떻게 처니하나요
@변곡-s7u2 ай бұрын
관상용 화분에서 해충이 월동을 위해 화분 흙속으로 들어가는데, 이를 처치하기 위해 토양살충제를 써도 식물에는 지장이 없을까요?.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농업연구소2 ай бұрын
@@변곡-s7u 단언컨데 표준량 처리로 식물에 약해를 유발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한 품목의 농약 유효성분을 출시하려면 평균 3천억의 개발비용과 10년이 넘는 개발기간 수천개의 후보군에서 수없이 많은 실험을 거쳐 선발된 후 60여가지의 안정성 검사를 통과해야합니다. 걱정은 저기 저 안드로메다로......
@변곡-s7u2 ай бұрын
@식물포럼 답변 감사합니다~ 토양살충제에 명기된 사용방법을 보면 '파종전,정식전 처리'로 되어있어서 걱정되었었네요. 근데..화분에 처리할 때 효과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농업연구소2 ай бұрын
파종전 정식전 처리는 수확기를 고려해 설정한 사용기준입니다. 수확을 하지않는 관상용 식물은 사용시기에 상관없이 사용가능합니다. 단 열매나 잎을 수확해 식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키운다면 기준을 지켜야겠지요~
@박혜정-e3z2 ай бұрын
전화번호좀가르처주세요
@농업연구소2 ай бұрын
질문은 카톡 오픈채팅 "살이쓰마의 식물포럼" open.kakao.com/o/g5bR9f2g 으로 부탁드려요~
@YOONKUKU2 ай бұрын
자료화면으로 하시고 더빙하시는게.. 작은 버릇 하나 있으신거 같은데. 집중이 안됨..
@농업연구소2 ай бұрын
난시가 심해서 안구건조증이 있습니다. 그게 틱으로 진행된듯... 늘 고민중입니다. 자료화면 활용을 늘리고 썬글라스를 끼거나 야외에서 다른 대상을 주로 촬영하는 방식으로 불편함을 줄여 나가겠습니다. 소중한 조언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김대현-k1e2 ай бұрын
좋은정보 유익했네요 어러운 식물 보호제 사용방법 조리있게 잘 정리해서 말씀해주시니 초보 농꾼으로서 잘 이해하고 참 유익했습니다 영상감사했습니다 참. 말씀이 너무 빨라 조금 거시기했...네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멋진 날 되시길...
@농업연구소2 ай бұрын
@@김대현-k1e 이것도 사실 제가 말하는 사이에 숨쉬는 소리가 섹섹거리는게 좀 거슬려서 전부 잘라내다 보니 그렇게 된것 같습니다. 살도 좀 빼고 좀 느긋하게 한번 해보겠습니다. 제가 생긴게 좀 그래서 그런지 댓글을 안다시는데 오늘 조언 주신분들 너무 감사드립니다. 제가 더 성장한다면 모두 여러분 덕분입니다.
@langsu8192Ай бұрын
핵심을 잘 정리해서 설명해주시나 집중도 잘 되고 이해하기 쉽습니다. 내년에 많은 도움이 될거같아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