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음에 항상 자신감이 없어 좋아하는 노래를 포기해야되나했는데 발성에 대란 메카니즘을 잘 설명해주시는 노래잘하고 잘생기신 이비인후과 선생님을 알게되어 너무 기쁘네요~ 희망을 가져봅니다!! 감사합니다 감시
@싱긋닥터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
@streamovmind Жыл бұрын
다른 강사님들 설명을 듣고 긴가 민가 했던 부분들을 잘 알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집단지성-h8e11 ай бұрын
아 연구개가 이렇게 올라가고 내릴 수 있는거구나...영상 감사드립니다. ㅎㅎ 다른 영상도 잘 보고 있습니다. ~~
@유제욱-z8w Жыл бұрын
속이 다 시원하네요 바로 구독합니다👍👍
@선한투자가9 ай бұрын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hongsi8610 ай бұрын
항상 궁금했는데 이해가 안되었는데 완전 과학적으로 알려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샤이닝나리6 ай бұрын
성악전공하며 정말 주입식으로 배웠던 그때가 생각나네요❤
@YBKim-ir7eoКүн бұрын
선생님! 음악과는 별개의 질문입니다만... 프리다이빙이란 운동에서 연구개를 중립위치에 두는 것이 있는데요. 영상에서처럼 연구개는 열고 닫고 두 동작이 interlock걸린것처럼 동작하는 것 같긴한데요. 연구개가 중간 위치에 있을 수 있는 조직인가요?
@성진김-g3p Жыл бұрын
실제로 보여주시니까 너무 도움되네요. 번창하시길 바랩니다. 노래도 잘하십니다.
@이한결-z7w Жыл бұрын
영상 너무 잘 보고있습니다! 그런데 영상을 보다보니 의문이 생기는 부분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연구개를 올렸을 때 후두가 내려와 고음 발성에 유리하다는 점은 이해했습니다. 그런데 고음, 두성을 내기 위한 또 다른 조건으로 비강공명을 제시하는 의견도 많던데, 연구개를 들어 비강을 막는다면 이는 고음 발성에 방해가 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완전히 올리지도, 내리지도 않은 적정한 위치를 찾는것이 답일까요? 아니면 제가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일까요? 너무 궁금합니다ㅠ
@Lee-qn5hd Жыл бұрын
엑소 디오 느낌 나는 훈훈함을 갖춘 의사 선생님에 노래까지 잘한다니 제가 본 진정한 뇌섹남이십니다.
@bombit9 Жыл бұрын
선생님 아주 과학적이고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 국내에서도 동일한 방법론을 설명하는 분들은 많지만, 이렇게 의학, 과학적으로 정확히 설명하는 경우는 흔치 않은데 매우 명쾌하십니다. 저도 선생님이 말씀하신 방법을 사용해왔는데요, 쉽게 말해 저는 연구개 자체를 신경쓰기보다는 구강날숨을 사용하면 연구개는 자연히 올라간다는 생각으로 날숨을 통한 연구개 컨트롤을 하고 있고, 고음에는 특히 신경을 씁니다. 여기서 두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1. 그런데 간혹 고음에서 비성 내지 비음(nasality)을 사용해서, 성문 상압을 높임으로써 고음발성에 유리한 사운드를 낸다는 의견들이 있는데.. 이 부분도 가능한 방법으로 보시는지 혹은 맹점이 있다고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이미 상압 형성을 통해 상연을 진동하는 것은 설명을 하셨는데, 비성으로 상압을 만드는 방법 보다는 구강으로 만드는 방법을 추천하시는지 그 이유믄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2. 두 번째로는 연구개 자체가 진동하여 성대 대신에 음을 낸다는 의견이 있는데... 제가 알기로는 연구개는 조직이 성대처럼 길어지거나 얇아지지도 않고 코골이스런 소리 외에는 음을 내기 힘들텐데 이 의견도 타당성이 있는 건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
@싱긋닥터 Жыл бұрын
1. 비성을 이용시 단순히 고음을 내는 데에는 조금 더 용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맞지 않는 노래에는 과한 비성은 좋은 사운드가 아니므로 비성에만 의존한 고음발성을 좋은 발성이라고 무조건 지지하긴 어렵습니다
@싱긋닥터 Жыл бұрын
2. 연구개가 진동하여 소리를 낸다는 건 어불 성설입니다. 수백 hz로 어찌 진동을 하겠나요? 마치 손가락을 빨리 떨어 소리를 만들어보겠다는 시도와 진배없습니다. 다만 연구개의 떨림이 공명의 변화로 인한 음색변화에는 영향을 줄 수 있어 보입니다.
@bombit9 Жыл бұрын
명쾌한 설명 감사합니다 선생님. 말씀하신 내용이지 않을까.. 했는데 명확해졌네요. 감사합니다!
@0820wl Жыл бұрын
선생님,,,,, 혹시 책 내실 생각은 없으실까요,,? ㅠ 3년차 보컬트레이너인데 정말 너무 많은 도움이 됩니당! ㅠㅠㅠㅠ
@싱긋닥터 Жыл бұрын
과찬이시네요.. 나중에 시간과 기회가 허락된다면 한번..
@키라라키 Жыл бұрын
저도 그 생각 했는데, 책 나오면 바로 삽니다
@tseung-l5h Жыл бұрын
원러브 원키로 완창해보는게 소원입니다..
@스파이디-e8j Жыл бұрын
열심히하다보면..가능할거에요 저도 17년째
@jyg1001 Жыл бұрын
...진짜 부럽다. 일끝나고 근무지가 노래방이 되다니 ㅠㅠ
@미어캣-n3o10 ай бұрын
정말 너무나 헷갈립니다. 선생님 어떤분들은 고음을 할때 비강으로 가는 길을 열어 비강공명 으로 고음을 하라고 하고 정반대로 선생님은 연구개를 들어서 비강으로 가는 길을 닫고 구강 공명으로 고음을 하라고 하시는데 이게 스타일이나 장르의 차이로 인한 다름으로 봐야할까요? 아니면 고음을 낼때 무조건 연구개를 들어서 하는게 맞는걸로 봐야 할까요?
@더나은-i5c Жыл бұрын
힘빼는데 집중하고 입뒤공간 집중 난 시작전에 입 공간의 느낌 가져가려고 입을 크게열면서 공간감이랑 근육풀려고함
@banzangkimАй бұрын
연구개가 내려가면 비강이 열리고 올라가면 비인두강이 막힌다고 하셨는데 비강으로 공명하라는 다른 영상의 내용이 상충하는것같아 궁금하네요
@싱긋닥터Ай бұрын
비인두강, 구인두강의 차이가 좀 있구요 연구개를 올려 완전히 길을 막으면 비강길이 막히지만, 가볍게 들어올리면 비강길과 구강길이 모두 열려있어 적절한 비강 공명 배합이 가능합니다.
@piator2064 Жыл бұрын
선생님 항상 잘보고있습니다 저도 ent닥터입니다 ㅋㅋ 그런데 저는 보컬프라이할때 보면false cord가 조여지며 소리를 내게되더라구여 ㅠㅠ 저음쪽에서도 false cord가 자주 조여지는거같고 습관화가된거같은데 좋은연습법이없을까요?? 그리고 가성을 낼때 힘을주지않으면 약간 vocal fold bowing 형태로 가운데가 접촉이안되며 바람새는 소리만나고 여기서 힘을줘야 좋지않은 소리의 가성이 나오게되는데 접촉을 늘릴만한 연습법이있을까요??
@싱긋닥터 Жыл бұрын
선생님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보컬프라이 연습을 잘못하게 되면 가성대만 좋여드는 잘못된 발성이 될 수 있습니다. 교정방법은 먼저 H 발음을 크게 섞어 호흡을 내뱉으시고 이후에 성대를 가볍게 접촉시켜 보컬프라이로 진입해보십시오. 가성의 경우, CT muscle 훈련이 잘 안된 상태로 단순히 접촉만 떨어뜨려 내려다가 그런 형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음역대에서부터 가성으로 올바른 발성이 되는지 확인하시고, 차근차근 한음씩 올라가시길 추천드립니다.
@piator2064 Жыл бұрын
@@싱긋닥터 좋은말씀 감사합니다 항상 건승하십시오!
@김민철-k9r7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선생님. 요즘 구독해놓고 열심히 정주행 중인 구독자입니다. 연구개에 대해서 궁금한점이 생겨서요. 연구개를 들면 비강이 막혀서 숨이 인두 비강쪽으로 못들어가는데, 그럼 두성을 못내지 않나요? 연구개를 들면 구강이 넓어져서 약간의 공명은 일어나지만 두성처럼 강한 공명은 없더라구요. 아니면 혹시 연구개를 들더라도 인두 비강쪽 기도는 막지 않도록 해야하나요? 제가 잘못 이해한건지 의아해서 문의 남겨봅니다.
@이종환-x7j9 ай бұрын
의사 잘생긴 노래도 잘 부르는 남들이 원하는걸 다 가지셨네요
@싱긋닥터9 ай бұрын
과찬이십니다. 감사합니다.
@R-ri2fj Жыл бұрын
입뒤쪽를 여는 느낌으로 음을 올리니까 목이 덜조이던데 연구개를 들어서인가보네요
@BadaSogeum Жыл бұрын
설명 잘 들었습니다! 제가 트레이너 선생님께 배운 바와 같네요. 그런데 벨칸토 발성 강의 영상 보다보면, 성악가 트레이너 선생님이 마스께라는 연구개를 내리고 비강으로 공명을 보내야한다는 말을 하시더라고요. 마스께라는 구강공명이 아닌 비강공명을 이용해야 한다면서. 이견도 있는 것 같네요.
선생님 입을 기준으로 들어가다 위쪽이 연구개, 더 뒤통수쪽으로 가면 고음?두성의길 같은데, 뒤통수에 힘주려다보면 자연스레 연구개가 올라가서 연구개에 통증이 느껴지는데 저같은 경우는 고음 시 연구개를 내리는게 나을까요?
@싱긋닥터4 ай бұрын
뒤통수쪽에 힘을 준다는 느낌은 완전히 잘못되었습니다. 비강 뒤쪽으로 소리를 보낸다는 느낌으로 소리를 보내셔야지, 힘을 주시면 안 됩니다 :)
@손성국-r1y Жыл бұрын
와 제가 생각하시는분 맞겠죠..?ㅎㅎ 너무 멋있으십니다❤❤
@싱긋닥터 Жыл бұрын
😇
@코리시거-z1t Жыл бұрын
sls는 좋은 거겠죠
@이거니-h9f Жыл бұрын
이관개방증도 연구개를 내리는 훈련을 하면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이와 관련한 내용도 궁금합니다 ㅜㅜ
@nadosaranghee3 ай бұрын
선생님 그러면 연구개를 올린다는말이 좀 햇갈리는데요 올린다는게 비강쪽을 막는게 되는건가요? 저는 여태 반대로 했던거같아요 ㅠㅠ
@싱긋닥터2 ай бұрын
헷갈리실 수 있어요
@hatbob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올려주신 영상들 보고 여쭤보고싶은게 있어서 댓글 남깁니다. 음역대가 낮고 두성을 써본 적이 없어서 고음역을 낼 수가 없고, 흉성으로만 불러서 목이 조이고 무리가 가서 독학으로 배워보려고 하는데요 선생님 영상을 보고 진성 가성 구별, 흉성과 두성 믹스보이스 개념을 숙지했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진성이랑 가성은 직접 소리를 내 보면 명확히 구별이 되는데, 믹스보이스와 두성으로 넘어가는 영역은 어떻게 경험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가성에서 두성으로 넘어가는 방법도 영상을 보았는데요 "가성에서 힘을 준다"라는 개념을 잘 모르겠습니다 ㅠㅠ 저같이 평생 흉성만 써보고 믹스보이스나 두성 개입 경험이 전혀 없으면 어떻게 연습을 시작해야할까요?
@싱긋닥터 Жыл бұрын
이건 참 글로만 설명드리기는 너무 한계가 있네요 ㅠㅠ
@banzangkimАй бұрын
노래할때는 비강호흡은 자제하는게 좋나요?
@싱긋닥터Ай бұрын
아뇨, 비강호흡 매우 중요합니다
@sungmopark04053 ай бұрын
연구개 올리는게 성문 상압이랑 연관 있나요?
@싱긋닥터2 ай бұрын
연구개와는 관련성이 적습니다
@시라노-h1x Жыл бұрын
연구개를 들어올리는 게 맞다는 말씀인 거죠? 목구멍을 열려고 하면 연구개가 올라가는 게 맞나요? 그런데 연구개를 들어올리는 데 성공해도 소리를 내기 시작하면 후두가 올라가버리는데 힘으로라도 후두를 내려야 하나요?
@싱긋닥터 Жыл бұрын
억지로 후두를 내리는 게 아니라, 애초에 후두를 들어올리질 말아야 합니다. 그런 훈련이 필요한 것이죠.
선생님.. 연구개를 확 올려서 구인두랑 비인두가 나뉘어지면.. 비강공명을 활용 못하는걸까요? 아니면 적절히 조절해야하는건가요 (비강 사용없이 고음이 가능한건지..)
@싱긋닥터 Жыл бұрын
비강공명에는 여러가지 쟁점이 있습니다. 고음이서 비강을 반드시 이용해야 한다는 것은 오류입니다. 물론 매력적인 음색을 위해서는 필요할 수 있겠지만요 :)
@Dorian_Yates Жыл бұрын
비성과 비강공명은 다른겁니다 여러분 흉성을 쓰면서 비강을 울릴 수도 있어요.
@skygood98815 ай бұрын
👍
@amuse8318 Жыл бұрын
예전에 쉽게 되던 것이 안되고 음이 툭툭끊기는게 성대가 결절이 있는걸까요 고음은 올라가나 고음보다 끝음처리 약음이나 연음처리서 음이 갈라지고 성대를 붙이는게 힘드네요 벌써 십년이 넘었는데 이상태로 노래하는거 하나 뚫은 방법이 있었는데 작년 코로나비슷한 감기 이후 이제 그것도 잘 안되고 더 갈라진 소리가 나네요 성대진료및 보컬 상담 받아보고 싶어요
@싱긋닥터 Жыл бұрын
아이고 힘드셨겠네요.. singgood_dr@naver.com으로 문의주시면 자세히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영종도-l3o Жыл бұрын
엠씨덕맥스 좋아하시나봐요😂 혹시 국카스텐은....😅 항상 감사히 시청하고 있습니다❤
@싱긋닥터 Жыл бұрын
국카스텐곡은 더 높아서.. 어우
@영종도-l3o Жыл бұрын
@@싱긋닥터 답글까지♡감사해요 화이팅
@nralgao7404 Жыл бұрын
뒤에 반대로 얘기하신 것 같습니다. 영상 앞부분에서 내시경 영상을 보여주실 때 연구개를 확 내린다 = 콧길이 열린다 = 비강길이 열린다 라고 잘 말씀 잘 해주셨는데 뒤에서는 반대로 연구개를 내리는게 아니라 들어야 고음으로 상행하는 길이다 라는 논지로 얘기하셨네요.. 음식물 섭취할 때 생리현상으로 인해 연구개가 들려서 비강길로 들어가는 걸 막는다는 말씀이시면 반대작용으로 "내릴 때는" 비인두강의 길이 열린다가 맞는듯요.
@싱긋닥터 Жыл бұрын
음식물이 구인두 초입부를 지날 때는 연구개가 들려 비인두로의 역류 길을 막았다가, 음식물이 구인두를 지나 후두로 내려가기 시작할 때는 연구개가 내려오면서 음식물을 아래로 밀어주게 됩니다. 고음으로 상행시에는 연구개를 드는 데에 목적이 있는 게 아니라, 후두의 지나친 상승을 막아 후두 높이를 안정화 시키는 데에 목적이 있습니다.
@beyondrich5355 Жыл бұрын
@@싱긋닥터원장님 제가 답변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는데요! 고음부에서 연구개의 역할이 후두가 올라오는 것을 방지함이라고 하셨는데, 그럼 이때의 연구개 상태는 현재 이 댓글의 질문 내용“연구개를 내리면 비강길이 열린다”처럼 연구개가 내려가서 비강길이 열려있는 상태일까요? 콧구멍을 막으면 소리가 나오지 않는 비음의 경우엔 쓸모가 없지만, 연구개를 내린 상태로 후설을 뒷쪽 대각선 위로 올려서 연구개와 후설이 비음이 나는 소리일 때 보단 아주 조금만 떼어준 상태로 인두강을 울려주면 아주 풍부하면서도 강한 소리를 낼 수 있는데, 이걸 성악에선 벨칸토 발성이라고 하거든요. 유튜브에서 ‘벨칸토 동혁신’ 이라고 검색해보시면 제가 직접 레슨 받았던 스승님이신데, 아무리 생각해도 이 방법이 맞는 것 같은데 원장님께서는 또 의사 선생님이시니까 해부학적으로 훨씬 해박하실테니 제 입장에서는 너무 헷깔립니다ㅠㅠ 입술은 보조 조음기관이기 때문에 입을 작게 벌린 채로 인두강에서 혀가 열심히 움직여 뒷공간에서 발음을 만들어주는게 호흡을 그대로 받아 소리를 만들기에도 더 좋다고 생각하는데 원장님의 의견이 궁금합니다!ㅠ
@user-nz6re2vl7l2 ай бұрын
@@beyondrich5355 연구개와 후두는 생리학적으로 반대로 움직인다고 설명하셨잖아요; 고음부에서 후두가 올라가는 것을 막으려면 (=후두를 내리려면) 연구개는 올라가야 되겠죠 결과적으로 비강길은 막힐 테구요 영상 다시 보시길
@beyondrich53552 ай бұрын
@@user-nz6re2vl7l 사실상 호흡과 공명을 통한 발성이 돼있는 소리라면, 후두는 과도하게 올라가지만 않으면 고음역에 가도 큰 방해요소는 아닙니다. 하지만 연구개가 올라가 비강으로 가는 길이 막히면 제대로 된 발성을 못하기 때문에 문제가 돼요. 그런 생각으로 저도 그렇고, 맨 처음 댓글 작성하신 분도 그렇고 해당 내용을 작성했겠죠.
@user-nz6re2vl7lАй бұрын
@@beyondrich5355 후두를 고정하기 위해 연구개를 살짝 들어올린다고 해서 발성에 장애가 될 만큼 비강길이 완전히 막힐까요? 그리고 비강에 집착하시는 거 같은데 비강은 오히려 공명이 감쇄하는 기관입니다 벨칸토에 대해서도 어디서 배우고 들으셨는 진 모르겠지만 연구개와 후설을 살짝 떼어준 상태로 인두강을 울려주는 소리라고 설명해주셨는데 완전 어불성설이네요 벨칸토는 그저 인위적이지 않게, 인간의 발성기관구조를 이용해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가창하라는 발성법입니다
@이현욱-e8d8 ай бұрын
멋진선생님 노래도 잘하고 잘생겨 보기 좋아요. 고음을 노래하실때 샤우팅하듯이 하지 마시고 작게 부드럽게 하시면 더 좋을듯 한데~~ (제 생각입니다~^^)
@SelfstudyVocal Жыл бұрын
비강공명은 연구개를 올리거나 내리는 것과 어떤 관계가 있나요? 없다면 비강공명의 정체는 무엇인가요?
@싱긋닥터 Жыл бұрын
교과서적으로는 연구개를 내리고, 비인두 길이 열린 상태를 말하지만, 실제로 비성이라는 용어는그저 '밝은 음색' '코에서 공명감이 느껴지는 음색 ' 등 조금 폭넓은 용어로 사용이 됩니다.
@다비드-w2b7 ай бұрын
선생님 입천장인두활이 11자로 좁아지는건 어디가 조인건가요?
@싱긋닥터7 ай бұрын
상부 인두강이 과도하게 조이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비드-w2b7 ай бұрын
@@싱긋닥터 거길 조이면 안되나요?
@싱긋닥터7 ай бұрын
@@다비드-w2b 네 올바른 발성은 아닙니다
@다비드-w2b7 ай бұрын
@@싱긋닥터 안좁힐려면 어떻게 해야해요? 계속 연구개가 풀로올라가 코로가는숨이 차단되요 말할때도..
@딥하우스 Жыл бұрын
신선하다 ㅋㅋ
@김린치 Жыл бұрын
만약 후두의 위치를 훈련으로 고정시킬 수 있다면 연구개를 맘대로 냅둬도 되나요?
@싱긋닥터 Жыл бұрын
아마 그럴 수는 없을 거에요.. 후두와 연구개를 완전히 따로 움직일 수 있는 분이 계시다면 저에게 제보 부탁드려요 !
@CoccodrilloLeeАй бұрын
올라가는게 비강길을 막으라는 뜻?
@다비드-w2b Жыл бұрын
고음은 연구개 드는게 필수인가요?😮
@싱긋닥터 Жыл бұрын
사용하고자 하는 음색과 공명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꼭 연구개를 들어야만 고음역대를 낼 수 있는 것은 아니나, 목이 조여지지 않고 좋은 공명을 쓰려면 연구개를 높여주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다비드-w2b Жыл бұрын
@@싱긋닥터 연구개 들었을때와 내렸을때 공명 음색이 어떤 차이가 있나요? 연구개를 올릴때 혀뿌리가 내려 가야하나요?
@김린치 Жыл бұрын
연구개를 들어서 비강을 적게 쓰는게 더 좋은걸까요
@싱긋닥터 Жыл бұрын
꼭 그게 더 좋다고만 할 수는 없어요
@janjanvocal Жыл бұрын
혹시 일반인들도 내시경카메라를 구입할 수 있나요??
@싱긋닥터 Жыл бұрын
불가능해요
@0820wl Жыл бұрын
1:25
@민성-d8k Жыл бұрын
노래할때 목이 너무 조이는데 발성 진료 받아볼 수 있나요?
@싱긋닥터 Жыл бұрын
그럼요 언제든지요 :)
@민성-d8k Жыл бұрын
@@싱긋닥터 병원 위치가 어디인가요??
@싱긋닥터 Жыл бұрын
@@민성-d8k 모든 문의는 singgood_dr@naver.com으로 받고 있습니다. 메일 보내주시면 상세히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user-lt3bt7nj8j Жыл бұрын
목시경 비싼가요?
@싱긋닥터 Жыл бұрын
하 이거.. 장비가격 말씀하시는 거라면 좀 비쌉니다.. ㅠㅠ
@diddlrwls7 ай бұрын
연구개를 어케 올리는거죠 ㅠ
@sq-ea9kxg6 ай бұрын
연구개를 올리고 내리는 건 어떻게 하는 건가요?
@싱긋닥터6 ай бұрын
하품을 해보시면 가장 빠르게 연구개가 들어올려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q-ea9kxg6 ай бұрын
@@싱긋닥터유도하는 방법 말고 근본적인 방법이 알고 싶습니다 ㅠ
@horaza6 ай бұрын
@@sq-ea9kxg 그건 본인이 터득하는방법밖에없어요 괄약근힘주는법을 알려주세요랑 같은 맥락임...
@younggyunseo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선생님! 우연찮게 보게 되어 댓글로 문의드려봅니다! 진료를 받으러 한 번 방문하고 싶네요 다름이 아니라 노래를 좋아하고 많이 부르는 편인데 별다른 발성 연습 없이 락 장르 고음 음역대 노래를 많이 부르고 군대 가서도 교관으로 무리하게 사용하다 보니 어느 순간 음역대를 좀 높이거나 큰 소리를 내거나 하면 목구멍 쪽이 간질거리거나 기침이 나거나 갈라지거나 하는 소리가 납니다 부산에도 선생님처럼 음악과 관련하여 이비인후과 진료를 보는 곳이 있다해서 가보니 무리하고 잘못된 발성으로 성대에 굳은 살이 생겨 고른 소리가 안나온다고 별다른 치료법은 없다고 하더라고요 노래 부르는게 하나의 낙인데 예전처럼 부르진 못하더라도 조금이나마 개선이 됐으면 하는데 방법이 있을까요?
@싱긋닥터 Жыл бұрын
성대를 한 번 봐드리고 싶네요.. 무리한 발성으로 성대점막에 데미지가 생긴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기본 발성에서도 기침이 나고 갈라진다면 더더욱 염려가 되네요
@younggyunseo Жыл бұрын
@@싱긋닥터 답변 감사합니다 선생님 치료가 가능한 부분일까요? 혹시 병원명 좀 알 수 있을까요? 부산은 아닌 듯 한데 나중에 기회가 되면 방문하려고 합니다!
@싱긋닥터 Жыл бұрын
@@younggyunseo 모든 문의는singgood_dr@naver.com 으로 받고 있습니다 :) 이메일로 문의주시면 상세히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