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에서 설명하는 예제 악보 :: drive.google.com/file/d/1HR0lU7sPtIWzYoibkhS_1Lr1x1VR8u8v/view?usp=sharing 최초에 주어진 예제 악보와 풀이, 그리고 그 과정에 해당하는 악보들이 있으므로! 차근차근 보면서 한 번 구성음들을 추측해보자구요! :-) 아주 기초적이지만 효율적인 연습방법이 될 거예요! 곧 시작할 다음 보이싱 클래스도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 화이팅입니다!
@Seongha.inSummer Жыл бұрын
화성학 논리적이라서 저는 좋아요. 배우고 공부할 때마다 재밌었는데…👀
@dnpdzhshjsj61 Жыл бұрын
화성학 이제 조금씩 접하는 초보입니다 ! 영상을 보고서 얻은 게 많아서 너무 좋습니다 //
@k_min775529 күн бұрын
영상 너무 좋습니다. 초보초보 극초보에요
@viewee229 ай бұрын
감사합니다 반주하고 작곡하고 싶어 화성학 배우기 시작했는데 마인드셋 잘잡고가요!!
@paulbaik Жыл бұрын
최소한음으로 효율적으로 내기, 중요한 부분이네요
@정은경-i8y Жыл бұрын
왜 이제야 영상을봤을까요?박터틀님보기만해도 흐뭇해지네요 저의 머리속에 들어왔다 나가신듯해요^^♡ 감사합니다
@juae_yu Жыл бұрын
화성학을 왜 공부해야하는지에 대한 목적을 쉽고 또렷하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해요! 줄곧 궁금했습니다😂 알려주신대로 화성학 열심히 해서 성장을 거듭할게요! 그리고 오늘 연보라 예뻐요!!!!!
@cold.k1257 Жыл бұрын
이번 강의 너무 좋네요
@slowkim2548 Жыл бұрын
창작하는 입장에서 화성학 공부하는 이유는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서.스케일 음 하나마다 붙을 수 있는 코드 가짓수를 스무개씩은 가지고 있어야. 반대로 코드에 멜로디로 사용할 수 있는 음도 다 알아야 하고. 화성학 공부 안하고 기존의 음악을 들어서 여기서는 그 곡의 그 느낌, 그다음엔 저 곡의 저 느낌 식으로 자기 선택목록의 폭을 늘릴 수도 있겠지만 효율이 너무 안나오니까. 대신에 화성학 공부는 반드시 글자로만 보면 안되고 소리를, 느낌을 같이 알아서 매순간 원하는 느낌을 선택해야함. 전위음악 같은거 할게 아닌 이상 창작은 선택이라고 생각함. 대중적인 음악 한다면 뭘 연주해도 음계를 구성하는 노트 중에 뭘 누를지를 선택하게 되니까.
@bamsae Жыл бұрын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제가 평소에 생각하던 음악 공부에 대한 방향과 비슷해서 공감이 많이 가네요~^^
@최원재-w6f Жыл бұрын
17:25 17:32 왜 마지막 인사를 두번하시죠?ㅋㅋㅋ 앞으로 시작할 화성학 이야기! 기대하겠습니다~
@ukukukuku6 ай бұрын
선생님 딕션이 좋네요. 보컬쌤인줄 알았어요
@eunkyunglee9848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터틀님 초보시절은 언제인지요? 30 년전? 😂
@mjj915 Жыл бұрын
터틀형 본격적으로 벌크업중이시구나 ㅎㅎㅎ
@눈보라-m8g Жыл бұрын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는 채널!
@band_Arctic Жыл бұрын
홍익터틀 ㄷ
@sulpark9223 Жыл бұрын
코드 질문이 있습니다! 악보집에 Am7sus4 같은 코드가 있는데 마이너에 sus4가 가능한건가요? sus4 는 3음 대신에 4음을 잡는거라고 알고 있는데 마이너에서 3음을 생략하면 마이너를 표현할 수가 없을 것 같아서요. 어떤 건반을 잡으면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dream2hkang Жыл бұрын
sus4 자체가 마이너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Am11 코드를 생각해보면 이해가 쉽죠.
@sulpark9223 Жыл бұрын
@@dream2hkang 혹시 그럼 건반을 누를 때 A7sus4 와 Am7sus4 의 차이도 알 수 있을까요.
@dream2hkang Жыл бұрын
@@sulpark9223 b3키를 누르냐 안누르냐의 차이죠 C키에서 {도,파,(솔),시b}이 A7sus4, {도,미b,파,시b}이 Am7sus4 정도가 되는데 Am7sus4는 거의 안쓰는 표기법입니다. Am7(11) 또는 Am11 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마이너11 코드는 7sus4 코드와 비슷한 소리면서도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7sus4는 도미넌트7으로 들렸다가 토닉으로 긴장해결을 하기도 합니다. 다시 말해서 A7sus4는 Am7(11)에서 마이너 조성을 생략한 화음으로 또다른 종류의 텐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soojinl10 Жыл бұрын
악보집에 있는 코드들이 다 맞는건 아니에요. 마이너-서스포는 잘못된 표기에요.
@azaz_fighting5 ай бұрын
얼마전에 터틀님 재즈 독학 1권 구매했습니다 저는 초등학교때 3년배우다가 그만두고 마흔넘어 석달전부터 다시 피아노 학원을 다니고 있습니다 지금은 체르니 30 초반부와 명곡집 하고 있네요 재즈를 진짜 잘치고싶은데 실용을 다녀야하는지 아니면 지금 다니는 동네 피아노학원서 기본기 쌓일때까지 몇년 더 다녀야하는지 계속 고민하고 있네요 그래서 일단 독학으로라도 접근해보려고 터틀님 책 보기 시작했어요
@아로하이-t3i8 ай бұрын
이런 걸 만드려면... 어떤 부분을 공부해야 할까요. 지금 이 영상에서 말씀해주시는 것을 일단 정진하려고 하는데, 혹 추가적으로 하면 좋은 것들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sisimma10 ай бұрын
마이크 스탠드는 어떤 타입인가요? 마루바닥에 삼발인가요? 데스크위삼발 혹은 데스크에 매다는 타입인가요? 어떤 타입이 실용적일지 궁금해서요.
@DPK Жыл бұрын
화성학을 하기 위해선 아주 기초적인것부터 배우고 나서 해야 하는게 좋을까요?
@park_turtle Жыл бұрын
기초적인 것이면 충분합니다! 피아노 코드 연주를 메인으로 하면서, 거기에 필요한걸 찾아가시는게 더 좋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