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이든 인텔이든 고객사 확보든 분사든 그런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수율이 중요한 거지. 수율이 20프로라고 하는데 맡기겠냐!
@lsh60mmАй бұрын
결론은 ‘어떻게 될지 모른다!‘
@서레이-w9wАй бұрын
결국 분사해야 경쟁력 생긴다.이노텍,삼성전기 처럼 스스로의 경쟁력으로 성장해야함.
@Greenfield-li3bgАй бұрын
반도체는 결국 얼마나 많은 고급 연구직 인력(엔지니어)들을 박봉에 빡센 업무환경에서 갈아 넣는냐의 싸움이다. 선진국에 들어선 한국은 TSMC처럼 무노조에 엔지니어가 새벽 2시까지 일하는 환경은 이제 있을 수가 없다. 즉, 한국이 TSMC가 될 필요가 없다는 말. 하지만 한 편으로는 한국이 미국만큼 사무직 인건비가 비싼 건 아니니, 결국 아무리 미국 정부가 밀어준다고 하더라도 최신 선단 공정에서 인텔이 먼저 나가떨어질수 밖에 없다. 인텔의 파운드리 분사는 그 전조고. 결국 버티면 2등은 한다. 미국이 중국을 글로벌 반도체 밸류체인에서 견제해줘, 한국이 메모리에서 현재 위치를 수성만 한다면, 파운드리에서도 한국에게 기회가 올거라고 본다.
@kkt9719Ай бұрын
근데 삼성 수장이 이재용이라는거다 그게 문제야 오야가 삐리한데 가능하것냐? 이병철, 이건희는 정말 훌륭했다 지금 이건희 유산을 까먹는중이다
@Greenfield-li3bgАй бұрын
@@kkt9719 참 무식한 소리. 삼바 잘 나가는게 이재용이랑 아무런 관계가 없듯, 삼전 위기도 이재용이랑 아무런 상관이 없다. 반도체는 누가 연구직 더 싸게 더 많이 갈아넣는냐의 싸움이다. 심지어 실질적으로 삼전을 이끄는 건 사장부터 시작해서 거의 전부 다 업계출신 삼전 수뇌부.
@ygw7672Ай бұрын
참 어설픈소리한다 삼성 파운드리 TSMC 따라가는건 삼성 메모리 일본 제치고 1위하는것만큼의 수준인데.. 이런 소리 하는 사람은 20, 30년 전에도 삼성 이건희회장 기사보고 단순 비난했을 사람
@CapsensorАй бұрын
인텔 팹자회사 분리는 사실 지난 분기부터 인텔에 조금만 관심을 갖고 보면 전혀 충격적인 뉴스가 아니죠. 오히려 계획대로 인거죠. 지난 분기발표때부터 설계/파운드리 분리해서 보고하겠다고 한건데... 솔직히 내외신 기자들이 너무 극단적으로 포장하는 느낌이 듬. 결론적으로 서구권에서 18A 개발칩 전원까지 킨 회사는 인텔파운드리밖에 없으니, 분리되든 인수되든 팹자체는 못해도 저속 성장하게 될거임. 솔직히 tsmc 독점을 통해서 이득보는 사람은 tsmc밖에 없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