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체시계가 고장나면 저리 무서운 일이 일어나는군요..ㅜ 꼭 지켜야겠네요!(새벽 3시에 한창 유튜브를 보며)
@yong-taeklee609227 күн бұрын
댓글 첨 달아봅니다. 항상 즐겨보는데, 역대 짱으로 감동적이네요~~
@fkfkfk503827 күн бұрын
모든 랩의 랩장님 있어야 됩니다. 진짜 랩미팅 때 진짜 너무 좋을 거 같애요.
@Erythrocyte190027 күн бұрын
생물학 배웠을 때 저 엄청 복잡한 마인드맵을 보면서 학자들은 어떻게 단백질 간의 기능을 고르디아스의 매듭을 풀듯이 하나하나 밝혀냈는지 참 신기했는데, 결국은 교수님과 대학원생분들의 피와 땀으로 해낸 것이었다... 생명을 기능하게 만드는 그 매커니즘을 수학적으로 모방할 수 있고, 생물들도 본능적으로 알고 있는 게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김종민-z7q2o27 күн бұрын
이제 그건 울트론들이 하겠지 사람은 쓸모없어지겠고..
@바르고고운말27 күн бұрын
안다기보다도 그냥 물리화학적 법칙에 따라서 쓰여져 있을뿐인걸 읽고 있다고 해석하는게 맞겠죠
@someone634827 күн бұрын
정말 레전드 입니다. 제 맘속의 레전드를 달리고 계셔요. 수학을 왜 해야하는 지를 너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셨고.. 아이들에게 잘 이야기 해줄수 있을것 같아요. 또 꿈은 없지만 수학만 좋아하는 애들이 할수 있는 분야도 새롭게 배우게 된듯 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유경-s8j27 күн бұрын
우와 피카소의 그림에 빗대어 스토리를 풀어나가신 아이디어 정말 감명깊었습니다. 제 연구도 지금 여러가지 방향의 데이터가 얽혀 어떻게 논리를 구성해야 할지 큰 고민이 있었는데 단순화시켜서 접근하면 정리가 될 것 같아요. 저는 wet lab에서만 일해본 연구자지만 요즘 말씀하신 수학, 공학의 중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습니다. 실험만 해서는 좋은 연구를 할 수 없더군요. 대신 여러가지 툴들을 활용하려고 노력하고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수학에 대한 지식이 꼭 필요하단걸 느꼈습니다.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조금씯 수학 공부를 해볼까봐요ㅋㅋ 교수님께 오늘 한 수 얻어 갑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hmdugi27 күн бұрын
크 너무 재밌고 유익했습니다 생체 시계가 깨지면 다양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니 잠이 얼마나 중요한지 더 느껴지네요
@dlstnf1225 күн бұрын
책도 재밌고 곧 나오게 될 슬립웨이크도 주변에 알려주고 싶을 만큼 기대중입니다ㅎㅎㅎ 이번편은 그 어떤편보다 좀 더 와닿네요ㅎ
@루네띠27 күн бұрын
저같은 사람도 이해가 되네요^^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epochkr27 күн бұрын
너무 재밌게 말씀해주시는데요!??😂❤
@huuumhiii602827 күн бұрын
단백질 활성화를 위해 잠을 많이자야할 필요가 있네요!! 몸이 많이 아프면 졸린이유가 될 수도 있을까요?
@whiletru213 күн бұрын
3편 연속으로 잘보고갑니다
@나나나-t3i1w11 күн бұрын
멋지다...❤
@대응3단계26 күн бұрын
피카소의 창의성을 가져다 생체시계의 비밀을 풀어냈네요. 엄청나군요.
@라이나젤리20 күн бұрын
수포자지만 내용 너모 재밌어요 ..
@정진희-d4c27 күн бұрын
낮에 잠을충분히자고 밤에일해도 동일하게나쁜건가요 ㅜ
@user-waterworld27 күн бұрын
수학은 우주의 진리를 알려주는 소중한 방법
@Youshin053122 күн бұрын
오랜만에 보는데 랩장님 머리잘랐네여🎉
@걍옹23 күн бұрын
수능때 수학 찍은 사람도 재밌게 봤습니다.
@wieberms27 күн бұрын
탄 음식보다 야근이 더 위험하다니, 게다가 WHO가 그렇게 인정했다니 놀랍군요.
@Dracopekr27 күн бұрын
김교수님 자주 불러주세요 ㅎㅎㅎ
@baye912726 күн бұрын
나중에 또 나와주세요 ....... 제발
@carlyounsh27 күн бұрын
요컨데 저 교수님 밑에 들어가려면 수학계에서 피카소 급의 재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meinlet510327 күн бұрын
그런데 궁금한것이 뭐가 고장난지 어케 아나요? 데이터같은경우 패리티 비트나 CRC같은게 있는데 dna에도 이런게 있나요?
@juokhan623 күн бұрын
PER2라는 단백질이라고 하시면서 반감기가 있다고도 하시는데, 그럼 방사능 같은 단백질인가요? 그래서 암을 방사선 치료 하나요? 그럼 생체시계가 저절로 그냥 할 일을 방사선치료가 하는건가요? 그럼 방사선치료는 응급실치료 같은건가요? 그런게, over로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피리어드는 암을 만든다는 얘기인가요? 그럼, 방사선치료는 응급실 치료 이상으로 받으면, 암치료하고 또 암을 만들거나 다른 부작용 만든다는 얘기이신가요? 반감기전까지? “수학은 복잡한 것을 단순하게 만들 수 있는 자유를 준다.”는 얘기가 멋지네요. 그림을 단순화 하든, 단순한 직관이든 증명하지 못하면 인정받지 못할텐데, 수학이 그것을 연결해주나보네요. 앞으로는 영적인 것에 관심갖는 사람들의 것들도 수학과 연결하는 사람이 나오면 좋겠네요. 하나님은 자연이라 하고, 빛으로 생명이 났다고 하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