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만 하는 전기업자는 없죠.. 아마 둘사이간 인건비 얘기가 있었고 이게 맞지 않았을겁니다. 솔직히 소비자와 작업자간 인건비는 괴리가 있을수밖에 없는게 현실입니다. 소비자들은 선하나 뽑는데 얼마나 한다고 그러냐 하면서 자재비만 생각하고 작업자는 자재비보다는 그 한두시간 일하면서 나머지 반나절 혹은 하루를 날리는 인건비를 생각할수밖에 없는거죠. 솔직히 입선 하나 하는거 배관만 잘되어 있으면 두명이 가서 30분에서 한시간이면 끝나죠. 그런데 그거 해주고 나머지 시간 놀아야되요.. 아주 친하면 그냥도 해줄수 있는 수준이죠.. 이 둘사이의 괴리는 영원한 해결책이 없는 숙제입니다.
@짜눅-t1t5 ай бұрын
그럴때는 2024년 내선전공 표준노임 보여주면 근거있는 가격이니 납득해야죠. 기술 거져가지는것도아니고 아까우면 직접하면되는거고 .. 전기 생각할거 마감떨어질거 신축서부터 인테리어 소방 통신까지 생각하려면 끝도없는데 단가는 처참합니다. 내장목수 타일 30만원 받는데 전기도 받아야죠 면허만내도 1.5억에 사무실필수에 전기공사협회 500만원내고 분기마다 50씩내는데 ㅋㅋ 직원까지있어야되는데~! 타 공종 그냥 개인사업만내도되는거랑 비교불가인데 인건비 너무 낮음
@polarbearjeon Жыл бұрын
어떤상황인지 설명이 너무 부족한것 같아서 좀더 남깁니다. 저희 밑에집 입주자분께서 반셀프인테리어를 진행중인데 전기공사를 하시는분께서 조명공사만 하는업체라 인덕션전기공사는 할줄 모른다고 하셔서 이웃이자 구독자분께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라 답답한 마음에 저한테 연락을 주셔서 저희업체 전기팀장님을 제가 꼬시고 불러와서 해결해준 상황입니다 ^^ 오해마세요~
@hahiho Жыл бұрын
참 만인을 이롭게하시는 울 사장님👍👍👍
@coreakiz Жыл бұрын
요즘 아파트 짓는곳 보면 실외기 나오는곳에 콘센트 안만든곳도 봤습니다..
@데페라도 Жыл бұрын
아는사람일수록 이런일는 쉽게 못해주는데 영상 잘 봤습니다. 현장일라는게 딱 기본만 지켜주면 좋은데 그게 참 어려운가봅니다.
@이용주-v9z Жыл бұрын
@@coreakiz 실외기에 전선을 직접 연결하려고 콘센트 안 만들었을 거에요
@coreakiz Жыл бұрын
@@이용주-v9z 아뇨.. 결국은 전등에서 따서 선 외부노출로 콘센트 만들었구요.. 실외기 돌리면 등 꺼집니다.. ㅎㅎㅎ
@parkjuny2683 Жыл бұрын
16미리 파이프에 허용 전선 가닥수가 있습니다. 거기에 4sq 두 가닥을 더 넣으면 허용치를 초과하게 됩니다. 태클은 아니고요... 참고하시라고요... 그리고 기존 입선되어 있는 전선이 있을 때, 추가로 선을 넣을때는 마칠로 인한 피복손상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시골장가4 ай бұрын
접지까지 3가닥 기존 2.5 3가닥 총 6가닥을 넣을수있을까?
@Alclssha1234 ай бұрын
@@시골장가 16배관에여? 힘들거에여 넣는다하더라도 쓰다보면 열발생으로 인하여 늘러붙어서 쇼트날듯..
@산넘어배추4 ай бұрын
@@시골장가 어떤이유로 6가닥을넣나요? 16cd관에는 2.5sq는5가닥이 한계치입니다만.
@Sangeunpark-bj1ry2 ай бұрын
16에 2.5 무식하게 일자로 간배관이면 7가닥 들어가요 빠다 칠해서
@사자-m4d Жыл бұрын
전기공사업체 대표입니다. 주거공간 전문이구요. 엄밀히 조명업체랑 전기공사업체는 다릅니다. 야매인덕션선로로 문제되서 인테리어끝난집 똑바로 다시하려면 재수없으면 하부장 일부 뽑아야할수도있습니다.. 재대로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도배공정 이후는 손대기 힘들다고 아셔야합니다..
@kollmorganjkelly Жыл бұрын
접지가 안되어 있으면 언젠가는 반드시 감전사고가 일어 납니다. 레인지는 반드시 접지해야 합니다. 수분이 있는 모든 전기기기 (세탁기, 냉장고 등등)들은 접지가 필수이죠. 펄펄 끓는 냄비를 들다가 감전되면 깜짝 놀라서 냄비를 떨어뜨리게 되고 대형 2차 사고가 일어 납니다. 생각만 해도 끔찍하죠.
@D8550-y6n Жыл бұрын
이번 영상 정말 좋습니다. 요즘 인테리어 한거 보면 인덕션도 그렇고 에어컨도 저따위로 뽑아 놓고 나중에 보면 태워먹는 사람들 정말 많아요. 차단기만 내려가면 다행이지 콘센트 태워 먹는집도 정말 많아요.
@전기안전-x3j Жыл бұрын
인덕션 3구용량이 대충 4~5,5kw입니다. 그럼 18.18~25A용량입니다. 그런데 플러그나 콘센트는 최대 16A를 버틸수있는데. 인덕션은 전부다 플러그타입으로 나옵니다. 플러그 잘라서 직결하면 AS처리 못해준다고하고요. 실질적으로 현실과 제품이 맞지않는거죠. 전기공사 졸라잘하면 뭐합니까. 플러그랑 콘센트가 부하용량때문에 누렇게변하다가 녹아내리는데.
@useryh-1244Ай бұрын
가정용 인덕션 율나라 법으로 3.4kw를 초과 못하게 인덕션 자체에 차단 기능이 있습니다.. 참고 하세요.. 인덕션 동시에 작동해도 최대 전력 소비량 3.4kw로 설계되어 있음 .
@LavI_C Жыл бұрын
오래전부터 구독하고 찾아보고 챙겨보던 구독자입니다. 저희 집도 인테리어를 하고 들어올때 후드 접지 때문에 많이 싸웠는데 그거 관련되서 마지막에 한번 슥~ 말해주셔서 저만 예민한 사람이라는 오해 속에 지내고 있었는데 위로 받고 갑니다. 저는 전기는 아니고 전자쪽으로 밥벌어먹고 살고있어 인테리어 업자에게 강하게 말했지만 눈가리고 아웅하고 그때 상황을 넘긴업주가 계속 스쳐가는 영상이였습니다.
@과일장수-m2z Жыл бұрын
조명 빼고는 웬만하면 접지 다하는 게 좋습니다. 물론 조명도 접지 하는 게 좋습니다만 여의치 않을 때는 조명은 접지 안 해도 대략 무방합니다. 다만 조명 전원과 콘센트 전원이 다함께 너무 많이 같은 배관에 넣는 것은 지양하시길 . 대지 전압이 뜰 수가 있습니다.
@FamPy-Papa Жыл бұрын
인건비 2/3 혹은 1/3으로 줄여주셨네요... 선한영향력... 응원합니다.. 전기 사장님 멋지십니다. 전기 사장님 쌍따봉!!!!
@jooseok89 Жыл бұрын
내용은 2가닥 선을 추가로 넣는 거지만 영상에 나오는것 같이 기존 배관에 전선 있는 상태로 2가닥만 추가로 넣는게 힘듬. 전체 전선을 새로 넣어야 하니 전기자재비가 2가닥이 아닌 최소 5가닥 새로 넣는거.
@hodoofather0497 Жыл бұрын
그래서 기존 선한가닥을 낚시선으로 쓰고 그선까지 포함해서 3가닥 넣습니다
@달구-i2e Жыл бұрын
@@hodoofather0497 안녕하세요 지나가다가 궁금해서 여쭤 봅니다 만약 영상과 같은 현장이라면 4sq전선 2가닥을 분전함까지 보낼시 콘센트에서 콘센트로 기존 나와있는 전선3가닥중 1가닥을 검은선(이름을모르겠네요)으로 연결해서 반대편으로 뺀후 4sq 2가닥+낚시한 1선 빼서 작업한다는 얘기인가요?
@hodoofather0497 Жыл бұрын
@@달구-i2e 예를들면 기존에 2.5로 적색 흑색 녹색이 들어있다 치면 기존 녹색에다가 4스퀘어 두가각 녹색2.5 한가닥 총3가닥 연결해서 낚시선으로 쓰인 2.5 녹색을 같이 입선하면 됩니다
@chsh851016 Жыл бұрын
전실장님 작업하신 방법은 부득이한 방법으로 인덕션 전기 공사가 기본적으로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어쩔수 없이 인덕션 전용 전기를 제공해야만 하는 경우로 다른 콘센트 배관을 함께 공용으로 사용하여 전선을 빼낸 작업 입니다. 장점은 보다는 단점만 말씀 드리니 꼭 인테리어 하실때는 미리 미리 전기 많이 잡아 먹는 구간은 전기를 미리 미리 빼 놓는 설계를 하심이 좋습니다. 1, 에어컨 차단기 2. 인덕션 차단기 3. 밥솥 및 전자레인지 차단기 4. 안방 콘센트 전용 차단기 5. 거실 콘센트 전용 차단기 6. 작은방 콘센트 전용 차단기 7. 화장실 콘센트 전용 차단기 8. 베란다 콘센트 전용 - 세탁기용 차단기 9. 보일러 콘센트 전용 차단기 10. 조명 차단기 일반 주택 공사 할때 제가 빼 놓는 차단기 양이 최소가 8개이고 최대가 10개입니다. 전실장님 작업 하신 단점 말씀 드리겠습니다. 1. 배관 내부 함께 쓴 다른 콘센트의 전선이 붙어서 화재가 발생할때 배관 함께 사용한 콘센트 및 인덕션 전기선이 함께 들러붙을 수있는 단락 사고 발생할수있습니다. (저의 원칙은 콘센트는 일 CD배관당 1콘센트 입니다.) 2. 넘어가는 인덕션 전기는 차단기에서 인덕션 콘센트까지 배관이 다이렉트로 가서 전선의 꺽임이나 스트레스를 최하로 주는걸 원칙으로 하며, 배관 하나에 전실장님 작업 하신 방식으로 A 콘센트에서 넘어가서 B 콘센트로 넘어가서 C콘센트로 넘어가는 방식은 어쩔수없이 인덕션 전선은 중간에 절단한 후 A에서 B로 넘어가는 콘센트 매입복서 안에서 조인을 해야합니다. 이것 자체도 안좋다고 보다는 부득이한 경우에 발생하는 일이다 보니 단점으로 이해를 함이 좋을듯 합니다 모든 전기선은 절단 연결 하지 않고, 차단기에서 부하까지 다이렉트로 가는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심이 좋습니다. 그리고 배관도 자연스럽게 라운드 지고, 꺽임이 없어서 차후 선 넣고 빼고, 교체 하기 싶게 하시고, 선 색상도 일관되고, 직관적으로 작업 하시는 전기 사장님이 가장 최고의 실력자 같습니다. 리모델링 현장에 작업 들어가서 전기작업 해놓은것 보는 중 여기 저기 꼬아서 알아보기 힘들고, 빼기도 힘들고, 넣기도 힘들고, 전선이 어디로 갔는지 알아보기도 힘들고, R상과 N상을 색상 꼬아 놓고, 특히 조명에서 차단기 상 바꿨는데 저쪽에서는 잔상이 잡히는데 이쪽에서는 잔상이 남는 경우...아주 머리가 쥐가 날것 같습니다,.
@xlow76 Жыл бұрын
어우~ 제가 하고 싶은 말씀 다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송광마루 Жыл бұрын
냉장고용 콘센트는 따로 없나요?
@marcodiego6386 Жыл бұрын
그럼 사장님께서는 저런 상황에서 어떻게 해결책을 제공하실 것 같으신가요?
@백냥하 Жыл бұрын
소비자를 위하는 전실장님 감사합니다. 댓글 보니, 전실장님 소비자에게 귀한 조언하는 것을 싫어하는 나쁜 업자들 악플도 많은데도.. 개의치 않고, 소비자를 위해 투명한 인테리어 조언 주시는 전실장님을 존경합니다..
@MKimID11 ай бұрын
스펙에 맞춰서 가는 것이 아니고, 스펙보다 높게 맞춰서 가야 합니다. 전선은 길이에 따라서, 주변 온도에 따라서, 몇개의 선이 병렬로 함께 가느냐에 따라서 안전/성능을 위해서 상위 조정해줘야 하는데 그냥 막 정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jayoungchoi2267 Жыл бұрын
인덕션 전용선 교체시 요비선 사용없이 철거할 전선에 그대로 연결하고 반대편에서 펜치로 당기는것도 좋은방법입니다.요비선으로 댕길시 손으로만당겨야해서 힘을 크게 사용하지 못하는데 펜치로 하면 생각보다 많은 힘이 들어가 요비선으로 뺄때보다 훨씬수월함을 느낄겁니다. 일주일에 두세번 인덕션 단독배선을 하지만 요비선쓸일은 극히 드뭅니다 구옥같은경우 전선이 도저히 안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맞는 방법인지는 모르지만 wd를 조금만 뿌려주고 뽑아주면 스무스 하게 잘나옵니다. 전실장님 너무 잘 보고있고 처음 전기공사배울때 많은 도움이되었습니다 항상 감사하고 건강하세요.
@사자-m4d Жыл бұрын
Wd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시간이 흘러 다시 뽑을때 헬게이트 열릴겁니다. 돈이좀 들어도 마벨 슬라이더 사서쓰세요. 저도 마요니즈 쓰다가 갈아탔는데 방청도 되고 깔끔합니다. 가격은 좀 나갑니다.
@jayoungchoi2267 Жыл бұрын
@@사자-m4d 바로 구매했습니다 ㅎ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배관속 콘트리트가루가 너무 많을때는 도저히 안나올때만 사용하는데 알려주신거 사용하면 별문제 없겠네요 감사합니다
설명을 넘 잘해 주셔서 이해가 잘 되고 동영상 아무리 봐도 지겹지 않고 넘 잼 있습니다. 정말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동도로동동-w6g Жыл бұрын
업자아닌 일반인에게 유익한 전실장님 영상 좀 많이 올려주세요~
@ming8441 Жыл бұрын
전실장님 영상 업로드가 뜸합니다. 본업이 많이 바쁘신것 같습니다. 앞으로 더 유익한 영상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user-hs9kx7fb2k Жыл бұрын
ㅋㅋ개솔
@제우뚱 Жыл бұрын
수입 인덕션 7400w급 제품을 자가 다이로 직접 전용선 설치 해보고, 싱크대 상판 인조 대리석도 잘라보니, 왜 공임비가 비싼지 이해가 되겠더군요. 전 3일에 걸쳐서 천천히 했습니다. 작업 영상과 후기는 거진 100개 이상 찾아보고 했네요. 요비선도 사고, 자재 다 온라인에서 사고, 하는김에 두꺼비집도 누전차단기랑 배선차단기도 교체하고, 아파트 관리소 가서 전기 도면 열람도 하고, 주민센터 가서 직쏘 전기톱 빌려오고...중간에 스마트 전력 미터도 있으면 어플로 모니터링 가능하면 좋을 것 같아 스마트 전력미터도 하이박스내 이쁘게 잘 설치함
@제인힘내라 Жыл бұрын
백수는 가능 하겠네요
@제우뚱 Жыл бұрын
@@lFiestal 주민센터에 문의 해보세요. 직소포함 기본 전동구 다 있습니다. 신분증 확인과 대장 기입 후 대여 합니다.
@조한생-y3u10 ай бұрын
현장 전기하는 사람으로써~ 전기에대한 소비자분들의 인식이 바껴야 제대로된 시공할수 있습니다. 전기설비규정데로 하면 인테리어현장에서 까지는 공사를 할수밖게 없습니다. 가격이 싼 없체는 싼 데는 이유가 있는거죠~~
@정병준-r3z16 күн бұрын
계획대로 순전히 되는건 60-70프로 정도임.. 이정도는 되겠지 했다가 난관에 부딪히는게 공사고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을때.. 선을 새로 뽑아야 한다면 공정 초기라면 쉽게 천장배선이나 어떻게 해보는데 마무리 단계에서 원점이면.. 천장을 뚫던가 벽을 뚫던가 어떻게든 전선이 들어와야되는데.. 그 공정비를 감당하지 못함.. 결국 설득이 안되고 일은 하고 돈도 못받고 철수 할수 밖에없음 저게 혼자서 가능한 작업도 아니고 두명이 가서.. 빨리 끝나면 다행이지만.. 재수없으면 둘이 가서 돈도 못받고 집에와야되는데.. 10명이면 7이 거절할 작업
@consulpark3857Ай бұрын
소비자분이 완전 저랑 같은 상황이네요~~ 너무 친절하고 명확한 설명 영상 너무 감사합니다.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던험마스터진 Жыл бұрын
조명업체와 전기공사업체는 완전히 다릅니다. 이 영상에 나와있는 일은 전기공사업체에서 해야하구요. 기존 파이프에 전선깔린 상태에서 2가닥만 추가하는 일이기는 하는데요. 일반인이 요비선써서 하기에는 위험합니다. 전선이 쉽게 들어갈수 있을지는 직접해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풀링작업하면서 새 전선을 당기면서 기존 전선이 상할수도 있고 아예 들어가는 것이 빡셀수도 있습니다. 이 영상의 요점은 그냥 인덕선용 전용으로 해서 차단기 따로 설치해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lim0126 Жыл бұрын
지돈만 벌어갈 생각인 기술자들은 남이 어떻게 되던지 신경 안씁니다. 그냥 지돈만 생각해요. 아주 드물게 문제점이 무엇인지 지적해 주는 분들이 있는데 이런 분들이 진짜 기술자입니다 한번 공사를 해 놓으면 이걸 나중에 뜯는 것은 진짜 어렵습니다.
@chefknife206 Жыл бұрын
7:00 이런 도면은 어떤 프로그램으로 그리는 건가요?
@이경식-z8p2 ай бұрын
속이 시원하게 처리 하셨네요 저도 댓글 남겨서 4분의1 주셔야 합니다 항상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일기일혼 Жыл бұрын
눈탱이 안당할려면 최소한은 알아야되고요 인테리어 현장 보다보면 답답한게 많습니다. 우선 고객님들도 시공전에 충분하게 요구사항을 말해야되는대 잘모르니 알아서 잘해주세요 이러고는 중간중간 요구사항이 추가됩니다. 공사가 잘될수가 없습니다. 인테리어 시공사도 마찬가지임 미리 냉장고 에어컨 등등 당독으로도 전기 많이 먹ㄴ는건. 고객이랑 상의해서 파악해둬야되는대. 안물어보고 임의지정함 그러고 벽다치고 중간 점검 오면 꼭 추가사항 나옴 그러면 가라시공 들어가는걸 자주봄
@88eighth Жыл бұрын
진짜 간단하지만 소통대 넣고 반대가서 연결하고 전선피고나서 혼자당기고하면... 간단하지만 시간깨나 잡아먹죠 = 라인안에 물차있는경우(물/습기)... 에어콤프로 불어서 물도빼주고~ 바로 다음 작업못가고 샤워하고 옷갈아입고....
@SeobiY Жыл бұрын
좋은 내용 너무 감사드립니다. ❤
@과일장수-m2z Жыл бұрын
차단기에서 첫단 콘센트인지 아닌 지 의심되면 첫 단 콘센트라고 생각되는 콘센트에서 다른 곳으로 가는 라인 빼고 차단기 올리고 전압 뜨는 지 보면 됩니다.
@T.W.S777 Жыл бұрын
아하 잘보고갑니다. 신축아파트 차단기함보니깐 인덕션하고 식기세척기 차단기가하나씩 따로 있어서 신기했는데 그이유를 알았내요. 정보 감사합니다.
@김민석-t3f2e Жыл бұрын
전실장님 ....영상은 지루하지가 않아요~~ ㅋㅋ
@windows0470 Жыл бұрын
셀프로 자재사서 친구불러서 전선넣는건 가능하나 따라할때 문제는 전선끼리 결선 그리고 테이핑처리 확실히 해줘야합니다 왠만하면 결선없이 한번에가는게 젤 베스트고요
@reno_design Жыл бұрын
그렇죠,, 점프점프 끊어서 가는것보다 한번에 가는게 맞죠 👍
@samsoniteolive49036 ай бұрын
검정 절연 테이프로 칭칭 감아 노출된 구리선 피복을 입히시네요. 검정색 플라스틱 절연테이프는 10년 후면 삭아서 바삭바삭 깨져 나와 합선 누전 화재의 원인이 된다고 배웠는데!!!
@국민불한당 Жыл бұрын
인덕션은 전력도 문제 지만 접속 저항이 문제가 되서 콘센트로 하면 화재가 발생 할수도 있습니다 콘센트 없이 접속자로 다이렉트로 연결 해야 합니다
@p.9697 Жыл бұрын
너무 오랜만에 영상보네요.반갑기도 하고 앞으로 더 자주 올려주세요^^;
@shs892 Жыл бұрын
전실장은 전기업자가 아니고 입테리어업자 입니다.
@moonlop2Ай бұрын
얼마전 구축으로 이사하면서 인덕션 생각하다가 입선작업때문에 포기했었는데 작업을 이런식으로도 진행할 수 있는거였군요. 잘봤습니다.
@한솔-q6t Жыл бұрын
추가입선 몇번 시도 했었는데 항상 실패. 요비선이 안 좋아서 그런가요? 하여튼 CO2 용접봉으로 뱀 대가리 만들어 해결 했습니다.
@user-yv5zm8en7p Жыл бұрын
이렇게 살아있는 현장을 직접 볼 수 있어서 너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장님!
@Jacob_WB Жыл бұрын
도움이 되는 영상 잘 보았습니다. 항상 유익한 영상 올려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하비스트-h8e Жыл бұрын
스위치도 삑삑이(검전기)가 울어야합니다~ 하트상에 반응을 하는 삑삑이가 스위치공통에서 울지않으면 N상으로 스위치공통을 잡은거라 전등을 소등해도 반불뜨는경우가 생겨서 잔광콘덴서를 달아주거나 차단기의 하트상과 N상을 바꿔줘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삑삑이 특성상 민감도나 특정 상황에 따라 N상도 간혹 반응하는 경우도 있고요 영상보다가 중간에 조금 설명이 미흡한것같아 부족하지만 댓글로나마 추가설명드립니다!
@KJH-vx4og Жыл бұрын
일반 콘센트를 사용하는 경우, 단독배선이라 하더라도 가급적 2800W 이하의 제품을 권장합니다. 가정용 콘센트의 허용전류가 16A이고 전압이 220V 이므로 3520W가 허용전력이라 볼 수 있으나 이 수치는 한계치이므로 허용량의 80% (2816W)이하로 사용하는게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lightworker7041 Жыл бұрын
인덕션 정도의 소비전력이면, 콘센트형이라도 안전을 위한다면, 단자에 직접 연결하는 게 좋다는 생각 입니다. 일반적인 콘센트의 구조가 취약할 뿐만 아니라 플러그와 연결되는 부위도 불안하고 발열로 인한 변형도 염려되기에 단자대에 확실하게 고정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KJH-vx4og Жыл бұрын
사실, 인덕션은 한번 설치하면 거의 움직이질 않으니, 단자처리하면 더 안정적이란 건 부정할 수 없죠. 허나 설치하는데 굳이 2.5kw급 이하의 제품군까지 단자처리하기엔 품이 많이 드는것도 사실인지라...
@sunggyuchoi1218 Жыл бұрын
모두다 맞는 말씀에 동의.. 그치만 안전을 생각해서 품이 더 들더라도 단자에 직접 연결하는게 나아 보여요
@koreabusanuncle6493 Жыл бұрын
@@KJH-vx4og 분전함 메인차단기 2차단에서 뽑아서 싱크대에서 차단기 설치하여 단말처리하시면 편하실듯합니다 혼자 작업하는데 포설 40분 차단기(분전함포함) 작업 25분 걸렸습니다
@그린크로스 Жыл бұрын
요즘 신축들은 보통 인덕션 하이라이트 용으로 단독 빼놓는 경우가많긴한데 구축들 리모델링이면 그냥 4sq단독으로 빼는게 속편하죠 ㅋ
@최광희-q3o Жыл бұрын
항상 응원합니다. 현장에서 전기기술자로 일하고 있는데 공감합니다. 다른 어설픈 길손들 얘기는 흘려듣기 바랍니다.
저랑 비슷하네요..인테리어에 신물나서 힘들어할때 전기사장님이 똑같이 따라다녀보라고 해서 3년정도 전기일하고 결국 신물나서 떠낫던 인테리어로 다시 돌아왔어요..ㅎㅎ
@idbrave Жыл бұрын
처음보는데 중간에 그림도 이해하기좋네요.
@짜눅-t1t5 ай бұрын
2024년 내선전공 표준노임 보여주면 근거있는 가격이니 납득해야죠. 기술 거져가지는것도아니고 아까우면 직접하면되는거고 .. 전기 생각할거 마감떨어질거 신축서부터 인테리어 소방 통신까지 생각하려면 끝도없는데 단가는 처참합니다. 내장목수 타일 30만원이상 받는데 전기도 받아야죠 자격증필수에 면허만내도 1.5억에 사무실필수에 전기공사협회 500만원내고 분기마다 50씩내는데 ㅋㅋ 직원까지있어야되는데~! 타 공종 그냥 개인사업만내도되는거랑 비교불가인데 인건비 너무 낮음
@k2lub Жыл бұрын
아무튼 이 분은 전기에 진심이다!
@always7731 Жыл бұрын
역시 믿고보는 실장님 영상❤
@U3eeee Жыл бұрын
맞습니다. 제에에에발 인덕션은 단독으로 좀 빼세요
@랍니다 Жыл бұрын
실장님 말씀이 맞습니다. 총 4개 콘센트 연결이며 / 다른생각을 하면 분전반에서 신설로 첫번째 콘센트로 가고 2번째 콘센트(1,2콘센트) 마무리 하고 기존매입선로 1,2번 콘센트에서 직결로 연결하면 3,4번 콘센트 연결됩니다. 선로 내선이 힘들수 내용이 있고 기존 말단은 전기용량을 어느정도 사용하는지는 모르지만 싱크대에서 사용하는거라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고 판단되며 작업시 참고 하세요
전기 원리를 모르고 조명공사만 하는 업체가 있다는게 충격과 공포임 서킷에 대한 개념이 없는데 어떻게 조명을 설치함?
@lightworker7041 Жыл бұрын
돈도 안되는 일인데 귀찮기만 하니까 안하려고 둘러대는 변명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조명은 웬만하면 고전력을 쓰는 경우가 없으니 어찌보면 간단 하지요. 따로 대전력용으로 선을 뽑지 않아도 되고.
@psyo123 Жыл бұрын
@@lightworker7041 돈이 안될수가 없는데 이게; 어쨋든 뭐 알겠습니다.
@leelmoffice2559 Жыл бұрын
전실장님은 인텔리 업자 이시자나요!
@chsh851016 Жыл бұрын
요즘 제가 생각하는 (주택 기준) 전기작업은 현재도 가정집 전기 사용량 증가이 과거에 비해 엄청 증가했는데 10년 20년 뒤에는 얼마만큼 더 많이 증가하게 될지를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차단기 분전함 (소형)을 개별로 가정집에 각 구역에 비치하는겁니다 안방은 문열면 보이는 벽에 4sq메인으로 잡고, 누전차단기 3개(왼쪽 콘센트 차단기, 오른쪽 콘센트 차단기, 조명 차단기)를 둠으로서 안방에서 발생한 전기적인 문제는 안방에서 해결될 수있도록 조치하는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당연히 작은방에도 분전함. 부엌에도 분전함, 보일러실이나 다용도실이나 전기 사용량이 적은곳은 지금처럼 입구에 메인 차단기와 함께 소 누전차단기를 활용하면 좋을듯하고, 전기 사용량이 많은 안방, 컴퓨터실, 부엌, 거실정도는 소분전함을 둬서 관리를 편하게 하면 어떨지 전실장님 의견을 여쭈고 싶습니다 다른 전기 사장님에게 많이 물어봤으나 대다수 50~60대 분들은 뭐하로 돈많이 들고 공사 힘들게 그렇게 하냐고? 비판만 받았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방식이 그렇게 이상한건지..궁금합니다.
@yongsoonjang Жыл бұрын
전기적인 면에서 보면 좋습니다. 왜냐면 회로분리를 늘리는건 안정성면에서 좋으니까요. 그런데 자재 인건비 인테리어 마감적인 측면, 공간활용적인 측면에선 설비가 많아지는건 큰 손해입니다.
@사자-m4d Жыл бұрын
전기공사업체 대표입니다. 전기적 관점으로는 좋습니다. 그러나 유토피아적인 생각을 하시는겁니다. 요즘 최신축 아파트들은 최소 차단기가 8회로에서 많게는 12회로까지 이미 매우많이 분리해서 라인을 나눠둡니다. 전기사용량이 더 많아질지는 의문이 더 많이듭니다. 불과 10년전까진 엄청나게 폭발적으로 사용량이 늘었지만 요즘은 에너지효율이 좋아져서 앞으로는 더 줄어들 확률이 높구요. 무엇보다 현실적으로 차단기함 집에 하나있는거도 보기싫어서 어떤마감을 할지 엄청나게 머리싸매는데 방마다 있을 이유는 사실 조금도 없습니다. 그래도 생각하신건 멋집니다. 실제로 상업공간에서는 주방에 별도 분전반을 두는등 회로를 나눔과 동시에 전기적인 문제를 빠르게 확인할수있게 시공합니다.
@장일영-z6s Жыл бұрын
그런데요. 저도 인덕션 설치하면서 유튭 영상 찾아보니까, 그분은 독일 AEG 인덕션 사용잔데 전기 증설 공사를 반드시 반드시 해야한다고 엄청 강조하시더라고요. 저는 디트리쉬 제품을 써볼라는 계획이어서 전기 공사때문에 고민 많이 했습니다. 그런데 제 집사람이 그냥 아주 단순하게 생각하더라고요. "국산 제품은 전기 공사할 필요 없다더라. 내 친구들도 모두 그렇게 해서 잘만 쓴다. 남자가 왜 그렇게 생각이 많고 겁이 많냐. 디트리쉬 필요 없으니까 그냥 국산으로 빨리 사라" 이러더라고요. 그래도 저는 "이왕 사는 거 용량이 더 큰 디트리쉬를 사서 제대로 한번 인덕션의 맛을 느껴봐야하는 거 아니냐. 그러기 위해서는 전기 공사도 해야한다. 내가 요즘 바쁘니까 조금 시간을 두고 전기 공사 업체를 불러서 견적도 내고 그렇게 제대로 차근차근 하자" 이랬죠. 그러니까 " 남자가 그거 하나 가지고 뭐를 그렇게 몇날며칠을 고민을 하냐. 그냥 국산으로 당장 하나 사라" 이렇게 속을 긇더라고요. 그래서 애라 모르겠다하고 삼성 꺼 하얀색 인덕션 하나 곧바로 G마켓으로 구매하니까 그 다음 다음 날 기사가 설치해주고 갔습니다. 원래 있던 가스렌지를 들어내니까 그 속에 콘센트가 하나 있어서 그냥 그기 연결했습니다. 다행히 가스렌지가 들어 있던 구멍하고 사이즈가 맞아서 타공 없이 그냥 인덕션 앉히고 끝났어요. 여태껏 아무 이상 없이 잘 쓰고 있어요. 고민한 게 무색할 정도죠. 삼성 꺼도 그전의 가스렌지보다는 어마무시하게 빨리 끓습니다. 디트리쉬는 얼마나 더 좋을지는 모르겠는데 저는 이 정도만해도 충분해요. 저는 문돌이라서 전기나 건축은 전혀 무지한데요, 너무 전기 용량 때문에 고민할 필요는 없을 것 같더라고요.
@lightworker7041 Жыл бұрын
아무 문제 없이 사용하면 그나마 다행 이지만, 사고라는게 당장 날 수도 있지만, 시간이 흐른 뒤에 날 수도 있거든요. 분전반에서 인덕션까지의 선로중에(스위치, 전선, 연결부위) 약한 부위가 계속 열받다가 불이 날 수도 있고 아예 끊어져 버릴 수도 있지요. 사용하는 전기 용량 대비해서 전선이나 스위치, 접속장치가 월등히 큰 용량이라면 상관 없으나, 간당간당하는 용량이면, 시간을 두고 열화해서 나중에 문제가 됩니다. 보통 사람들이 오해 하는게 용량 표기해 놓은 것이 계속 사용할 수 있는 용량으로 생각 하는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전선의 경우에 다른 전선과 어떻게 포설되는지, 금속관에 넣는지 등 그 환경에 따라서 용량의 반정도 밖에는 사용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용량표기 된 것은 계속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이라기 보다는 최적의 상태에서 사용 가능한 용량 정도로 이해해야 합니다. 자동차 연비표기와 비슷 합니다. 자동차 연비 제조사에서 말하는 연비가 실제로는 안나오자나요. 용량이 큰 제품을 쓸수록 주변환경 고려하면, 계산용량의 두배이상의 선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차단기는 정격용량을 사용해야 기기보호 되구요. 접속되는 연결구도 정격용량의 두배이상이 좋습니다. 보통 전선을 되도록이면 가는선을 쓰는 것은 제일 큰 원인이 돈 때문이지요. 두꺼운 전선은 비싸니까. 용량을 충분히 견딜 수 있는 전선을 사용하면 좋지만, 돈 때문에 좀 더 가는 전선을 쓰지요. 건물 하나 지을 때, 한단계 싼 전선을 쓰는 것은 금액에서 차이가 많이 나니까요.
@heinz9794 Жыл бұрын
인덕션이든 하이라이트이든 해외 제품의 경우 용량 자체가 크고 제어부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내 제품은 국내 전기 용량에 맞추어 대략 16A 기준으로 콘트롤러에서 제거가 들어가는데, 해외 제품군은 30A 당겨도 제어부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애초에 설치를 단독으로 30A 짜리에 걸겠죠. 좋은 제품이고 뭐고 떠나서 아예 설계 환경이 다릅니다. 국산의 단점은 제어가 들어가면 인덕션의 화력이 약해지는 게 문제입니다만, 대부분 화력이 초기에 열 올릴 때 집중 되어 있고, 일단 화력이 올라가서 유지하는 구간에는 별로 전류를 안 당기는 것을 보면 사실 제어부가 있었을 떄의 장점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국내 조리 환경이 화구 전체를 사용할 일도 그렇기 많지 않고요. 동시에 화구 여러 개 키고 조리할 정도의 능력자도 많지 않고....
@fffffffffff-o3k Жыл бұрын
인덕션 사양 보면. 3구 최대가 5000을 넘어가네요. 물론. 한번에 3개를 최대로 사용하지는 않겠지만. 전기 설비로 보면? 5000w에 대비해야 하자나요. 어마어마 하죠....... 물론 평소엔. 1구 최대 2500w 정도겠지만....... 우쨋든. 일반 20A 차단기로 하면? 안되겠죠? 전선은 안전하게 6으로 하는 것이 가장 좋을 듯요. 처음 설치는 안어려운데.
@조팔봉선생님 Жыл бұрын
인덕션,식세기는 단독회로로 가야하는게 맞지요.
@Alclssha123 Жыл бұрын
저게 하자가 없던 세대고 원도그대로 배관이 되있을때나 가능한 이야기지 ㅋㅋㅋ 메인에서 첫번째 콘센트까지 낚시해서 빼놓은 구간이 있다거나 하자를 개족같이 봣다면 노답이지
@KIMHYUNGAB Жыл бұрын
오늘도 잘보고 갑니다? 와고는 주문 생각중
@smallstep9652 Жыл бұрын
매번 잘 보고있습니다^^ 디자인 프로그램은 어떤인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장재훈-v3w Жыл бұрын
인건비는 소중하쥬 설비하는 업자가 응원드립니다
@과일장수-m2z Жыл бұрын
참 성가시기는 하더라도 기존 선을 이용해서 선을 추가하셔야겠네요 등전원 아니면 접지 해주는 게 좋습니다. 접지 안해 주면 충전용량 폐회로가 형성되어 전압 뜰 수가 있습니다 ㅋㅋㅋㅋ
@김성현-z6i6g Жыл бұрын
선입선할 때 영상보니까 요비선 사용하신건가요?
@Loojjang4 ай бұрын
노하우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NoRL Жыл бұрын
얼굴 좋아지신 것 같아요~ ㅎㅎㅎ
@klaegun Жыл бұрын
사람 우선, 이웃 사랑 실천하는 그 아파트에 같이 사는 분이시군요. 어째 사이가 좋은 것 같이 보여요.
@batch496910 ай бұрын
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뉴고등어 Жыл бұрын
실장님 저도 전기를 잘하고 싶은데 실장님은 여러분야에서 전문가 처럼 보입니다 견해가 깊어 보이시는데 전기쪽부터 시작하셨나요?
@user-Guitarstudent Жыл бұрын
앗...착한 이웃아져씨~~~셧군요....
@sunman401 Жыл бұрын
전실장님 윗집 밑집에 살면 와서 전기 봐준다... 메모...
@keunbaeklee1625 Жыл бұрын
형~ 언제나 잘 보고 있어요 화이팅
@오늘날-d8p Жыл бұрын
ㅠㅠ 전실장님 ㅠㅜ 출장은 안하시나요 저희랑 같은 상황이라 ㅠㅠ
@청계산숲속 Жыл бұрын
쌍팔년도 주먹구구식으로 공사진행하는 업자들도 제발 이영상좀 봤으면.... 고객이 인덕션 사용한다는데도 그냥 써도된다느니 차단기만 바꾸면 된다는 업자들 아직도 즐비합니다...
@우승진-u8l Жыл бұрын
인덕션 불편합니다. 시공도 비용도 사용도.. 조리해보면 결국 불이 답이다 생각이 듭니다. 참고로 전 남자이고, 조리도 자주하는편은 아니지만 조리해보면 열 전달이 너무 불편함.. 불 약조절도 힘들고.. 그냥 가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