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의 경우 20년전 처음 운행할 때는 300km 로 운행하였으나, 현재는 SRT도 생기고 열차가 늘어나고, 중간에 역이 더욱 늘어나면서 300km를 내지 못합니다. 20년전 서울 대전 50분이면 가능했는데, 20년이 지난 지금은 보통 1시간 ~ 1시간 10분 정도로 오히려 느려졌습니다. ㅎ
신칸센은 가격이 엄청나게 비쌉니다. 체감상 우리나라의 KTX에 비해서 3~5배 정도라고 봅니다. JR 국철은 로컬 위주니까 신칸센에 비해 저렴한 편이구요. 일본은 대부분의 도시들이 역위주로 생활권이 짜여 있서 철도 이용이 편리하지만 이용 가격이 한국에 비해서 매우 비쌉니다. 한국은 처음부터 열차는 대, 중도시 위주로 건설되어 있고 소도시, 마을까지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 철도역이 있는 도시의 경우에도 수십년 전에는 역을 중심으로 생활권이 형성되었으나 지금은 각 도시들이 신도심 개발로 생활권이 많이 분산되어 있고, 고속 철도 역사도 도심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도 흔합니다. 한국은 고속철도 및 일반 열차가 일본처럼 모든 소도시를 커버하지 않고 있어 중, 대도시 위주로 제한적으로 이용하므로 상대적으로 도로 이용이 훨씬 더 많습니다. 일본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땅이 길지 않고 컴팩트 하기에 승용차, 고속버스, 시외버스 등 다양한 교통수단들을 이용하여 고속도로, 국도 등을 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가 아닌 국도(이용요금 없음) 조차도 로컬 소도시(철도역이 없는 소도시) 까지 4차선으로 매우 쾌적하게 구축되어 있어 이용하기에도 좋습니다. 고속도로 이용비도 매우 저렴합니다. 참고로 한국 도로 폭은 일본보다 크게 국제 규격으로 되어 있습니다.
@a1b2c3d4ee10 күн бұрын
신칸센 비싸다고 하는 애들 보면 신칸센 운행 거리 대비 속도 따지면 오히려 KTX가 더 비싸다는걸 모름.
@choe352810 күн бұрын
@@a1b2c3d4ee고속철도는 광활한 국토가 있어야 300km던 400km던 달리지.. 국토 대부분이 고속도로,지방도로로 거미줄 처럼 연결되어 있는데 굳이 KTX를 탈 이유가 없는거야. 고속도로 통행료가 싸니까.. 일본은 다르지. 장거리 여행은 신칸센을 이용해야 하니까 그만큼 발전하고 비싸지는거란다.
@SELee-rk7mh10 күн бұрын
@@a1b2c3d4ee비싼거 맞음요 쿠루메에서 쿠마모토까지 거리 80키로 지정석 4000엔 넘음요
@a1b2c3d4ee10 күн бұрын
@@SELee-rk7mh 특정 구간으로 안따질라고 했는데 특정 구간 따지길래 똑같이 따지면 KTX 15KM 구간 5500원인 행신-서울 구간이 20분 걸려서 움직이는데 구루메-쿠마모토 80KM, 20분 움직이는데 4만엔 넘기는거 둘이 같은 시간, 속도, 거리 매기면 KTX가 훨씬 비쌉니다. 단순하게 생각하지 맙시다.
@SELee-rk7mh10 күн бұрын
@@a1b2c3d4ee 시간은 빼야죠 신칸센이랑 ktx속도도 다르고 열차 종류에 따라서도 달라지는데 거리당 가격만 봐도 서울 부산 424키로에 59800원 km당 141원 도쿄 오사카 556키로 14720엔(약1:9환율로 해도) 132,480원 거리당 238원인데요
HEMU-430 이라고 400km 대의 동력분산방식? 인 녀석 몇년전에 개발해 놓은게 있는데 지금은 그거 달릴만한 철도가 일부 만들어 지는중이라 투입 못하는 녀석이 있긴 합니다. 일본은 열차 회사들이 다 달라서 그런지 기차 모양이 다양한게 참 인상적임. 다만 한국은 사람들이 대체로 운전해서 다니는걸 좋아라 해서 저도 한 달 전쯤에야 KTX 처음 타봤습니다. 고속열차가 확실히 자동차대비 빠르긴 빠르더군요
@Hachikitachi25 күн бұрын
일부 틀린 정보를 바로 잡아주면 HEMU430x는 처음부터 목적이 차기 고속열차를 만들기 위해 시험용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현재는 해무를 기반으로 EMU-260(KTX-이음), EMU-320(KTX-청룡)이 탄생되어 현재 상용화와 코레일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외 프랑스에서 도입하였던 KTX 1세대 차량이 노후화로 향후 7~10년뒤 퇴역을 맞춰서, 현재 EMU-370이라는 차량이 현대로템에서 개발 단계에 있습니다. 이차량 또한 해무를 기반으로 설계됩니다.
한국과 일본, 서로의 나라를 존중하고 각자가 알고 있는 지식들을 자유롭게 이야기 해보는 것은 정말 좋네요.
@RexPack76 күн бұрын
고속철도를 떠나서.. 한국과 일본 열차를 타보면 다들 느끼겠지만 일본은 뭔가 교통수단이지만 관광이나 지역만의 고유 상품처럼 특색있게 활용하려는 시도를 많이 하는데 한국은 그냥 교통 수단이라는 것 자체에 집중하고 운영하는 느낌이 강한 편인 것 같다. 철도 회사의 민영과 공영의 생각 차이라고 해야 할까?
@_behbae_25 күн бұрын
9:26 저거 먹을수있는 중장년층도 없다..... 노인들도 먹는 사람만 찾아 먹는데... 저걸 어떻게?
@영서김-i5i9 сағат бұрын
??? 어리둥절
@maxbaek798 күн бұрын
Thanks for your kind interest about high speed train in Republic of Korea.
@kyuhakLee-HANRA12 күн бұрын
대한민국은 지역 이기주의 주민들의 표를 의식하여 고속철 역사건설 요구에 편승한 국회의원들의 억지 공약남발로 앞으로도 오랜기간 고속철도의 절대적기능 을 다할수 없을것..... 적자가 나던말던 속도가 나던말던 주민들이 원하면 무조건 거쳐 가야되는 고속철도가 어찌 속도를 낼수 있겠나////
신칸센은 출발하자 마자 속도를 바로 끝까지 올립니다. 그리고 열차 배정 간격이 5분에 한대씩 정도입니다. 신칸센마다 역마다 서는곳, 큰역만 서는곳, 대도시 위주로 서는 것 3가지 종류입니다. 등급마다 성능 차이는 없는 것 같습니다만 오래된 연식일 수록 아래 등급으로 돌리는 것 같습니다. 우리 KTX는 역에서 부터 속도를 천천히 올리고 중간에 서는 곳이 많아서 일본의 코다마 ~ 히카리 수준으로 자주 섭니다. 신칸센, KTX 궤도는 같은 국제 표준형입니다만, 신칸센에서 일반 JR 국철로 로 바꿔 타려면 플랫폼을 나가서 따로 JR 개찰구로 갈아 타야 합니다. JR 궤도는 국제표준형보다도 작기에 속도를 우리나라 비둘기/무궁화급 열차 수준으로 달리는 정도이고, 열차가 좌우로 휘청거리는 것이 조금 심합니다.
@user-mc1mg4lj5h13 күн бұрын
우리도 수색광명고속철도 깔리면 서울역 용산역 출발하자마자 속도를 올릴수있지않을까요ㅎㅎ
@The21rain13 күн бұрын
@@user-mc1mg4lj5h 전용 노선이 건설된다면 그럴 수 있다고 봅니다. 국철과 KTX가 같이 쓰는 이유로 그런 것 같습니다. 신칸센은 전용 노선이라서 다르니까요.
@user-hm2lr8cg2f9 күн бұрын
@@user-mc1mg4lj5h글쌔요 KTX에 느린표정속도에 원인은 복합적인거라 그거 하나 해결해서 고쳐질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네요
@The21rain6 күн бұрын
@@user-hm2lr8cg2f 물론 운영 노하우도 중요하겠죠. ㅎ 5분에 한대씩 신칸센이 들어오는 것을 보면 대단하더군요.
@JRE48NH345Ай бұрын
14:25 モニターに見たことあるようなのが映ってて草 思わずやりますねぇって感じになったわ
@決して私に構わないで下さい29 күн бұрын
中国では人気者らしい
@JayIndonesian8 күн бұрын
outlook of shinkansen reminds me of the movie Bullet train :) thanx for the video !
@@미나토유키나-i7p 이음/청룡 콘센트 두개입니다. 좌석밑에 하나 앞좌석밑에 하나 해서 두개
@미나토유키나-i7p24 күн бұрын
@@ehdussp94ktx는 신칸센처럼 좌석마다 콘센트가 있는게 아닌거 같아서요 ktx는 앞에 있는 콘센트도 옆좌석 사람이랑 같이 써야하잖아요 말씀하신 본인자리에 있는게 뒷좌석쪽으로 있는거면 2개로 보긴 어렵지 않을까요
@Winsperward12 күн бұрын
상세한 영상 잘 봤습니다. ^_^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jeffreyzhang-p8q3 күн бұрын
Our Chinese CR450 train is on its way
@Singsingsingbro24 күн бұрын
映像の17:28、この列車はKTX-HEMU 430x列車のようですね。最高速度430km
@LcRailway24 күн бұрын
おお!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
@The21rain13 күн бұрын
일본의 경우 일본 자체가 태평양쪽(동쪽) 지방의 경우 신칸센 이용이 좋으나, 상대적으로 서쪽(우리나라 동해)쪽 여행은 카나자와, 니카타 등을 제외하고는 JR 로컬선으로 되어 있어 매우 느리며, 위 지역 조차도 간사이 이하 지역을 이동하기 위해서는 쯔루가(교토 로 이동) 나 마이바라 로 가서 환승해야 하는 불편함도 있습니다. 그리고 일본 동서 종단 노선의 경우 오카야마 돗토리, 나고야 토야마 같은 경우를 말하는데 산악 지역을 로칼 라인으로 통과하므로 매우 느립니다. 이는 일본 지형상 국토가 길고 산악지대가 많으며, 특히 일본 국토 중간에 커다란 산들이 많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동쪽으로 치우쳐서 태백산맥, 강원도에서 아래로 경남 진주까지 길게 소백산맥이 있어서 이쪽을 관통하는 철도 개발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과 비슷합니다. 물론 일본은 산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철도에 진심인 나라여서 그런지 로컬까지 노선이 그물처럼 되어 있으나 한국은 그런 쪽에 철도 건설을 하기 보다는 국도 연결을 더 한 것이 차이점 입니다. 실제로 편리성, 이용도, 접근성은 한국이 더 빠르고 좋고 비용이 저렴합니다. 물론 한국 자체가 더 국토 면적이 훨씬 작고 컴팩트하게 되어 있어서 그런 면도 있습니다. 일본 사람이 한국의 대도시 위주로 여행을 하고 싶으면 열차 이용이 매우 편리하고, 소도시를 방문 하려면 렌트카를 이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물론 자동차 핸들과 운행 방향이 완전 반대라는 것만 알고 있으시면 됩니다. 한국의 렌트카 이용은 앱으로도 가능하고 매우 저렴합니다.
@The21rain23 сағат бұрын
일본 본토 중간에서 본토를 가로지는 산맥들은 워낙 활화산이 많이 있으므로 함부로 터널을 쉽게 건설하지 못하지 않을까 예상을 합니다.
No check-in process in case of a KTX. You can get in a KTX. And have a seat you reserved. That's all.
@フィジカルヒロ6 күн бұрын
見出しを付けるなら、日本の新幹線と韓国のKTXを乗り比べてみると…が正確な見出しです。
@Seoul_haru29 күн бұрын
今回、東京駅でE8系を見たような気がするのですが... ミニ新幹線は在来線の改軌形式ですか?
@LcRailway29 күн бұрын
改軌です
@decrobyronАй бұрын
휴가 때 큐슈를 자주 놀러가는지라 니시큐슈 신칸센을 타고 싶었는데 휴가가 연기되어 아직 못 탔는데 흥미로운 차량이군요.
@i.여러분안녕하세요23 күн бұрын
西九州新幹線は佐賀の武雄~長崎迄が開通。博多~武雄は在来特急だからね
@The21rain13 күн бұрын
한국에서 보신탕( 개고기 탕 ) 요리는 불법으로 되어 있습니다. 다만 일부 업소에서는 아직도 "영양탕" 으로 이름을 변경해 영업 중 입니다. 위에 유튜버가 대전에서 그 음식을 먹어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대전에서도 일부 노인들 외에는 개고기 탕을 먹지 않으며, 그런 음식점은 대전에서도 1개 정도 입니다. 법령에 의하여 개고기를 유통하는 것은 불법으로서, 슈퍼, 마트, 편의점, 상점에도 구입하지도 못합니다. 그리고 현재 운영중인 보신탕집도 이제는 바로 폐점 해야 합니다.
@@i.여러분안녕하세요 너는 일본이 더 좋다는 댓글에도 이딴 댓글 쓰고 다니냐? ㅡ.ㅡ;;
@안동휘11 күн бұрын
한국은 인테리어 디자인을 조금 더 신경쓰면 좋을듯 하다. 최신 ktx열차의 객실 창문을 좌석 당 하나씩 사용할 수 있도록 바꾼 점은 신의 한수다. 이제 객실 인테리어, 소재에 좀만 공들이고 신경쓰면 될듯하다. 어쨎든 사용자입장에서는 객실에서의 경험이 가장 기억에 남기 때문에. 시트나 측벽의 두께 밑 마감, 촉감, 조명의 밝기의 개선이 필요하다. 아무리 가격이 저렴하다 하더라도 ktx(고속열차) 는 상급 등급의 열차이자 현재 한국 철도기술의 수준을 보여주는 얼굴이다. 근데 인테리어 수준은 관광버스랑 별다를게 없다.
오래전에 만들어진 터널을 진입할 때 풍절음을 줄이기 위해서 일본은 저렇게 설계를 한거고, 우린 반대로 터널을 길쭉하게 하는 방법으로 풍절음을 줄여서 고속철의 모양을 바꿀 필요가 없었던거지.
@cylee-rj4hb15 күн бұрын
@@homyoung5822 정확한 지적입니다.
@이만사마9 күн бұрын
@@homyoung5822 디자인은 터널 땜에 그렇다고 치는데...저 도색은 진심 ......우중충한 하늘색에 검은색으로 죄다 덮어 씌워서 최악임 ㅋㅋㅋ 신칸센 도색같이 베이지색 밑바탕에 파스텔톤 색깔로 다양하게 들어가서 산뜻하게 했으면 얼마나 좋아.
@루테나14 күн бұрын
신칸센 머리부분이 비정상으로 긴 이유는 터널설계 미스인 입출입시 폭발음 때문이다
@Hussy-vh7ru29 күн бұрын
10:30 日本と同じ動力集中方式って言ってますが流石に動力分散方式の言い間違えですよね?
@LcRailway29 күн бұрын
分散です!失礼!
@나카-z9p20 күн бұрын
청룡같은 경우는 그나마 n700급과 비교 가능할듯. n700s, e5/h5랑 비교하면 가감속 차이랑 승차감 차이가 좀 큰듯하고..
@sijung7615 күн бұрын
97년에 도쿄 살때 봤던 첫 신칸센이 아직도 기억이 나는게 한국에는 고속철도도 없던 시기여서 도쿄역쯤에 우주선? 비행기? 같은 형태의 열차가 있던게 신선한 충격이였는데 한국은 TGV에서 발전하고 개선해서 지금의 고속전철을 제작해서 사용하고 있지만 디자인이 ㅜㅜ 아쉽네요.
격세지감이다..90년대 일본에 처음 가서 신칸센을 타고 도시 풍경을 보며 큰 격차를 느꼈는데..정말 우리나라가 많이 따라 왔다 느낀다. 최근 일본을 다녀와서도 외형은 많이 따라 잡았구나 느꼈다. 여러 분야에서의 기술력과 기초과학 등 내실은 아직 격차가 있겠지만.. 우수한 국가가 이웃해 있다는건 행운이다. 과거사에만 얽매여 적대감을 키우기 보다는 동반성장의 친구로 생각하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