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학과모집보다 무전공모집인원이 훨씬 많아졌던데 상향으로 작성할 대학이 학과모집을 6-14명정도만 뽑으면 무전공으로 쓰는게 더 유리할까요?
@fineman_consulting2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문의 감사드립니다. 요즘 무전공 선발이 많고 학교에 따라 선발 인원이 제일 많은 학부인 경우도 많은데요, 이런 점에서 학교에 따라 무전공 지원이 이제는 뉴노멀로 보이기도 합니다. 첫해 선발이라 변수가 있겠지만 말씀드린 점에서 무전공 지원을 꺼려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학교에 따라 무전공 평가 기준이 다른 경우가 있으니 지원하는 학교의 평가 기준을 살펴보시고 평가 기준 관점에서 유불리도 한번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무전공 선발 시에 전공적합 대신에 다른 항목을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 학생부 서류상황을 알 수 없어 단순히 인원만으로 지원 유불리를 판단할 수는 없을 것 같고요, 원래 지원하려는 학과가 중간 이상의 학과이고 평가 기준에서 무전공 지원에 유리함이 있다면 무전공 지원 고려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경쟁률도 체크해보시고요.
@스페이드에이2 ай бұрын
일반고 내신 1.17 최저 3합7은 맞출수 있다면 학추전형으로 연대, 고대 생명공학은 안정권이라고 봐야하나요? 서성한 라인도 안정권으로 넣어야 할까요?
@fineman_consulting2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문의 감사드립니다. 보내주신 내용만으로 제가 확답을 드리기는 어렵지만, 최저충족이면 안정권으로 봐야할 것 같습니다. 다만 고려대 지원 시 교과목 이수사항 꼭 확인해보시고요(문과에서 이과지원 같은 상황이나 권장과목 이수가 전혀 안 되어 있다면 불합할 수 있습니다). 연대는 연대 계산 방식으로 내신 한번 계산해보시고요.
@스페이드에이2 ай бұрын
@@fineman_consulting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감사드려요~
@swelling_wave2 ай бұрын
올해 고려대 면접 폐지된 것이 어떤 영향을 줄 거라고 보시나요? 입결이 올라갈까요? 아니면 오히려 단계 평가가 사라져서 더 많이 추가합격될까요?
@fineman_consulting2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답장이 늦었네요. 내용 확인하고 이런저런 일정이 있다 보니 이제야 답장드립니다. 고려대 면접 폐지의 영향에 대해 문의하셨는데요, 결론적으로 면접 자체의 영향력은 그리 크지 않을 것 같습니다. 첫째로, 본래 고려대 학우 자체가 수능최저 충족 여부가 가장 중요한 전형이었습니다. 수능최저 충족여부 및 추합을 고려하면 면접 자체의 영향력이 대단히 크다고 보기 힘든 전형이었고요, 다음으로, 고려대 학우 추합은 단계평가 여부와는 크게 관련 없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고려대에서 추합이 돌려면 문이과는 서울대, 이과는 의대 등으로 넘어가야 하는데 이들이 대부분 면접이 있는 학교이고 면접의 변별력이 강한 학교들이라 차라리 면접 역량이 좋은 학생들이 넘어가면 넘어갔지 그렇지 않은 학생들이 넘어가지는 않을 겁니다. 단계평가가 사라져 추합이 많이 되려면 고려대 면접이 아니라 서울대나 의대 면접이 없어져야 더 위력이 클 것 같습니다. 오히려 면접 폐지로 인해 수시 납치를 우려한 수능고득점자들의 지원은 감소할 수는 있습니다(물론 이 학생들이 정시 말고 수시에서 매력적인 지원자인지는 별개이긴 합니다). 정리하자면 올해 고려대 학우의 입결 변화는 작년에 비해 선발 인원이 다소 감소한 부분, 의대 증원으로 인한 연쇄적 이동, 면접폐지로 인한 수능 고득점자들의 지원 감소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나타날 것 같습니다.
@swelling_wave2 ай бұрын
지방고 출신 문과 1.7 N수생인데 학종으로 중경외시 건동홍 자율전공 지원해볼만 할까요? 서성한 비인기과에도 관심 있는데 아무래도 나이가 좀 있어서 고민됩니다
@fineman_consulting2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문의 감사드립니다. 먼저, 3학년 2학기까지 성적 포함해서 등급 산출하신 것이지요? N수의 경우 보통 3학년 2학기 성적 포함이고, 학교에 따라 N수가 몇이냐에 따라 지원 제한이 있는 경우 있으니 요강을 통해 이 부분 먼저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학종의 경우 서류를 보지 않은 상태에서 판단을 할 수는 없어 지원여부를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은데요, 등급 자체는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수시 N수로도 성공하는 사례 은근히 있으니 도전 고려하고 계시다면 한번 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swelling_wave2 ай бұрын
@@fineman_consulting 3학년 2학기까지 포함한 거 맞습니다.
@LEMON나르고빚가프리오2 ай бұрын
내신 1.95 성균관대 한문학과 붙을 가능성이 얼마나 될까요? 주변 컨설턴트나 선생님들은 추합으로 합격은 할 거 같다고 하시던데 합격 가능할까요..?
@fineman_consulting2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문의 감사드립니다. 먼저 유튜브 댓글로는 학생부 상황이나 기타 정보를 정확하게 알기는 어려워 합불진단은 못 드리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하지만~ 문의하신 한문학과는 성대 학교장 추천(교과) 전형으로 올해 20명 선발하는 학과인데요, 합불 견해는 앞에서 말씀드린대로 한계가 있지만 제 생각도 지원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상담을 통한 견해는 아니니 참고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침 다음 주 영상이 성균관대 지원에 관한 영상인데요, 물론 학종 전형 설명이긴 하지만 성대는 추합이 핵심입니다:)
@minsung25752 ай бұрын
진학사 기준 적정이 믿을만 할까요..?
@fineman_consulting2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문의 감사드립니다. 수시 전형, 특히 학생부 종합전형의 경우 정성평가로 인해 변수가 상당 부분 있을 수 있어서 타 전형에 비해 판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지원 학교의 선발 경향을 반영해 학생부를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합불 진단을 내려야 해서 예측이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다만 교과전형처럼 정량적 성격이 강한 전형의 경우에는 많은 도움이 되실 걸로 보이고요, 학종의 경우에도 정량평가가 강한 학교, 일반고 선발이 많은 학교를 지원할 경우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이 부분은 수시지원 실전편 영상을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모의지원을 통해 올해 지원 경향을 알 수도 있고요. 모의지원과 예년 지원 데이터를 알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제가 타 업체의 평가 방법을 다 아는 것은 아니어서 어떻다라고 평가할 위치는 아니다 보니 자세히 평가는 못 드리는 점 양해 부탁드리고요, 위의 내용 중심으로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가을의편지2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아이가 원하는 과가 아닌 과 를 지원하면 나중에 어찌 하나요?
@fineman_consulting2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문의 감사드립니다. 학과 지원과 관련해 정답은 없습니다만 그래도 몇 가지 답변을 드려보겠습니다. 1. 우선순위가 무엇이냐에 따라 다릅니다. 대학의 레벨이 먼저인지 아니면 특정학과 진학이 먼저인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자신의 우선순위가 무엇인지애 따라 선택에 가중을 부여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디까지나 이 기준이 가장 중요합니다. 2. 많은 경우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은 특정 학과 외 여러 학과에서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학과 대신에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려해보시면 학과 선택의 폭이 더 넓을 수 있습니다. (여담으로 사실 많은 학생들이 자신이 가고 싶어하는 학과가 실제로 무엇을 하는지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경우를 정말 많이 보았습니다.) 그리고 3. 유관학과들 위주로 학과를 넓혀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시 학종의 경우 작성된 학생부의 방향을 너무 벗어나서는 지원이 어렵기 때문에 관련 계열 안에서 학과 분산하시는 것이 제일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4. 수시 원서는 6장입니다. 6장을 모든 조건을 만족하는 조합으로 작성할 수는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 학과를 조정하고 학교를 높이는 카드도 있고 둘 다 모두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합격이 우선인 카드도 있습니다. 6장의 조합을 각각 어떻게 해볼지는 판단해서 그 상황 안에서 최적의 조합을 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기타: 가서 복전해라, 전과하면 된다는 말은 굳이 이야기하지 않겠습니다. 복전, 전과의 가능성 여부를 떠나 말씀드린 위의 조건을 먼저 고민해보시고 이에 따른 세부 계획 정도로 생각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