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영상 감사드립니다. 설 사범님 영상을 보면서 고관절, 하체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더 쉽게 설명 해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근데 영상을 보면 상체도 하체와 유기적으로 반동이 잘 들어가고 있는 것이 보이는데요, 발차기 할떄 상체의 움직은 어떻게 연습을 해야 할까요. 특히 돌려차기에서 상체의 움직임 연습법이 있으면 알려주실수있으신지요.
@Seoltkd_seongranseolt46326 ай бұрын
예 그럴께요. 도움이 되셨다니 기쁩니다. 그리고 상체가 움직일 때는 하체가, 하체가 제대로 움직이려면 상체가 서로 상호 협력이 일어나야 기능도 효과도 향상이 됩니다.
여기 사이비입니다. 태권도 돌려차기에 대한 이해도가 전혀없네요. 돌려차기의 파괴적인 힘은 차는발이 앞으로 땅을차고 나가는 힘과 지지발의 반동, 동시에 허리의 틀어짐과 골반의 아래부분이 앞으로 나아가는 행동이 동시에 이루어질때 발생합니다. 그런데 다리를 옆으로 올린다?? 태권도를 차치 하고서라도 어떤 격투기도 저 따위로 움직을을 가져가지 않습니다. 이 영상에서 보여주는 모든 동작은 에너지 효율을 지속적으로 깍아먹는 동작입니다. 수련자 여러분들이 이런 사이비와 진짜를 구분할수있게끔 댓 남기고 갑니다. 영상 게시하신 여자분 반성 많이 하시고 정확한 이론과 경험도 없으면서 다른사람들을 함부러 가르치려는 행동은 자제하셔야합니다.
@이기범-u8n4 ай бұрын
@@도카카로트 정확하십니다.
@Seoltkd_seongranseolt46323 ай бұрын
잘 이해가 되지 않게 설명을 한 모양입니다. Analysis of the Anatomical Kinematics at the Joints during the Roundhouse Kick in Taekwondo 의 연구물에 실린 내용을 한 번 살펴보시면 이해를 하실 수 있을런지요. 저의 작은 연구실에 정중히 초대하겠습니다.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다면 충분한 토론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관심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기범-u8n 경희대학교 운동역학 박사 구본호입니다. 재미있는 의견을 주셔서 제가 이해하고 있는 돌려차기의 메커니즘에 대한 내용을 짧게 나누고 상호간에 도움과 발전이 있을 수 있는 좋은 토론을 기대하며 조심스럽게 답글을 남겨봅니다. 우선 발차기는 다관절 운동입니다. 발차기 시 대퇴의 움직임을 결정하는 요인 중 중요한 점이 바로 골반강의 움직임입니다. 이는 해부학적 관점에서 구조적 특징에 기인한 것으로 고관절의 움직임이 기능에 따라 제한된 범위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돌려차기에서 골반강의 움직임은 버팀다리의 회전에 영향을 받습니다. 저는 발차기의 시작부분 즉, 버팀다리의 회전이 없는 상태에서 고괄절 굽힘과 외전을 통해 차는 다리를 올려야만 앞쪽의 목표를 돌려서 찰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될 수 있다는 점에서 영상의 내용에 동의합니다. 아울러 발차기를 통해 강력한 충격력을 전달하는 것은 차는 발의 속도에 의해 결정되며 이는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여기서는 논외로 하는 것이 옳다고 판단합니다. 좋은 의견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Seoltkd_seongranseolt46325 ай бұрын
돌려차기의 기준은 수행하는 인체를 기준으로 합니다. 다른 훌륭한 선수들의 영상을 보기만 해도 금방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돌려차기의 시작은 지지하고 있는 지지발을 기준으로 인체에세 외전으로 시작되지만 이미 틀어져 있는 지지발 때문에 앞인 정면에서 볼때 안으로 움직이는 것과 같은 형상으로 눈에 보입니다. 올린 다리만 보지 말고 인체 전체에서 작용되는 모습을 분석하면 됩니다.
@이기범-u8n5 ай бұрын
@@Seoltkd_seongranseolt4632 외전이아니라 내전이라니간요... 겨루기함 하실래요?? 실전력발차기가 먼지 보여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