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동네. 구릉이 아닌 언덕에 올라야 달이 잘 보이는 이유로 달동네,방안에 누우면 별,달이 보일 정도로 허름하고 엉성한 집. 달동네라는 이름에는 한국인들의 모든 희로애락이 담긴 말일 것 입니다. 박사님의 한국에 애정이 좋아요.
@nonono19063 ай бұрын
달동네= 하늘아래 달과 가장 가까운 동네..., 가난한 동네 “달동네” 달이 잘보이는 동네가 아니라...., 달과 별은 그시절 어두워지면 서울 하늘에서도 잘보였어요..., 하늘이 지금시대와 달리 맑아서....,산동네,달동네,천막촌,하쿠방등등 가난한 사람들이 모여 살던 동네들을 부르던 이름들입니다.
@전차-d9f3 ай бұрын
두분 건강하시고 오래사세요ㅎ 홧팅!!
@kwh18713 ай бұрын
관심,연민,사랑,돌봄,아껴줌 등등 많은 긍정적인 감정 요소를 함축하는 한 단어 "정"
@김-l2f9g3 ай бұрын
항상 건강하시고 늘 저희들 곁에서 구수한 옛날 이야기 많이들려주십시오❤
@k.joomihyun3 ай бұрын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dreamfreeker3 ай бұрын
< 달 동네 > '달'은 Moon을 뜻하기도 하지만, 돈 없는 빈민들이 월세를 많이 살아서 '월세/달세 Monthly rent'를 뜻하기도 합니다. 제가 태어나기도 전의 척박했지만 억척 같았던 한국 이야기를 들려주셔서 너무 감사해요. 피터슨 교수님과 스노우 선생님의 건강과 행복을 빕니다..!!
@dongkwon12423 ай бұрын
하꼬방, 뺑코, 달동네... "뺑코" 두분의 정겨운 대담. 감사합니다! Mr. Snow의 기억력도 대단하시네요. 두분의 대담 계속해서 들을수있다면 정말 좋을것 같아요. 시간이 짧아서 좀 아쉬웠습니다. 😅 다음시간을 기대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Thank you so much for revisiting South Korea's history.... Sharing your personal stories helps us see Korea's ever-changing sudden development. There is no doubt that S. Korea is a unique country because its people are truly kind at their core, like genetically imprinted.
@freedom4all3253 ай бұрын
as Korean American living in the greatest nation in the world since early 70s Korea and Koreans stride for the better from leadership of president Park and the people. Your video is a wonderful addition to Korean history. Thank you very much
@TheFrogOutsidetheWell3 ай бұрын
@@freedom4all325 thank you for writing
@kim-pi4yq3 ай бұрын
모두가 미국 덕분이고 선생님들덕분에 지금 대한민국 이 있어요 60년대 평화봉사단 이라는 미국 분들 지나 가시는걸 봤어요 그때 미국사람은 거의 하나님 급이었어요
@kristah72233 ай бұрын
미국이 도움을 많이 준 것은 팩트이나 모두 미국 덕분이란건 한국인들은 노력하지 않았다는건지 아프가니스탄은 미국이 노력 안하니까 결국 손놨지?
@grandsonMarquis3 ай бұрын
한국전 후 지금까지 50년간 한국인들도 동남아 중동 아프리카 등등 전쟁과 자연재해등의 참화를 입은 여러나라에 인력과 장비 돈을 지원하고 도외준 나라들이 많습니다. 지금도 수십개 나라에 한국 봉사단이 나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SuperNova-u6j3 ай бұрын
@@kristah7223고마음을 표현 할때 "정말 고마워. 다 네 덕분이야." 이렇게 할 수 있지!! 그걸 팩트체크 해가며 "네가 많이 도와준건 맞는데 사실 내 노력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였어!" 이런식으로 하냐? 😂
@비파나무-j8f3 ай бұрын
존 스타인벡(John Steinbeck) '분노의 포도'(The Grapes of Wrath) 읽어보니, 미국은 대공황(The Great Depression) 때 후버빌(Hooverville) 이라는 판자촌이 있었습니다. 한국의 하코방 달동네와 비슷한가요?
@TheFrogOutsidetheWell3 ай бұрын
@@비파나무-j8f 네, 맞습니다. 비슷한거요.
@blackbelt20003 ай бұрын
✌💜
@신미숙-j9g3 ай бұрын
서양은 부자가 높은 곳에 살지만 우리나라는 반대로 못사는 사람들이 점점 높은곳으로 산으로 올라가지요 달과 가까워서 달동네라고 합니다
@kwh18713 ай бұрын
1:20 자가용이 거의 없던시절에 자가용이 있더라도 진입이 불가능한 지역, 쌀이나 식료품,연탄등 생활물품조달도 조달하기 힘들 정도로 매우 높고 비탈진 지역에 생활의 불편함을 감수하면서 라도 살 수 밖에 없는 가난한 사람들의 동네를 말합니다. 다른 지역보다 훨씬 높아 달과의 거리가 가장 가까운 동네라는 뜻이죠. 비록 가난하게 살지만 아름다운 달의 위로를 받아 지내는 동네라는 뜻. 가난한 삶의 비참함을 달의 아름다움으로 승화한 단어입니다.
@나그네-o3v3 ай бұрын
우리가 지금 라오스나 필리핀 같은 동남아를 보는 시선과 느낌이 비슷합니다. 필리핀 라오스보다 한국이 더 가난했었죠.
아래 댓글을 쓰신 분이 달동네를 시적으로 표현하니 조금은 덜 서글픈 느낌이 듭니다. 저는 달동네가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함께 섞인 단어라고 생각합니다. 달과 조금 더 가까운 위치에 있는 동네라는 서정적이고 긍정적인 표현으로 생각할 수 있으나, 나중에는 가난한 사람들이 사는 동네라는 비하하는 표현으로도 많이 쓰였지요. 하지만, 그 시절의 정겨움을 기억하는 분들은 짧은 시기에 급속한 경제적 발전으로 인해서 한국인들이 소중하게 여겼던 정(情)과 따뜻한 이웃을 잃었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풍무-x7f3 ай бұрын
@trex14483 ай бұрын
방코가 아니라 뺑코에요...
@grandsonMarquis3 ай бұрын
3년간의 한국전으로 전 국토가 폐허가 되어 아무것도 없었다. 집도 절도 공장도 없고 아무것도 없었어 한국이 라오스 필리핀 보다 역사적으로 못살지 얂았어 한국전 때문이었지 뭐가 맞다는건가? 뭘 말하고 싶은건가요? 지금 한국이 선진국이 되고 어떤면에서는 미국인보다 잘살고 미국보다 시민의식이 선진국이고 첨단적이고 안전하고 편리하니 배아프고 시기하고 질투나서 과거 이야기 꺼내 위안삼는 미국인들 인성수준 😂😂😂😂 모든게 미국덕분이라는 댓글에 가장먼저 좋아요!! 표시하는 하바드대 박사님😫😫😫😩
@yongan72283 ай бұрын
이 대화가 어떻게 그렇게 해석되지요?
@그리뜨3 ай бұрын
우리가 잘사는건 중국덕분 입니다 우리는 중국에 고마워 하고 무조건 중국에 셰셰 해야 하죠 민주당 문재인과 이재명이 중국을 추앙하는 이유는 중국 덕에 한국이 존재 하기 때문 입니다 조선족과 중국인들에게 한국인들은 충성을 바쳐야 합니다 그게 민주당이 지향하는 정치적 목표 입니다
@등신불-i6s3 ай бұрын
정신 넉 빠진 소리하고 있네
@yongan72283 ай бұрын
맨날 빨갱이 빨갱이 하니까 대중무역 적자지. 장사할려면 인사하고 악수는해야할거아녀. 박근혜가 민주진영에서 유일하게 중국군사퍼레이드 참석한 이유가 뭔데. 적당히하쇼
@yunnyhomeАй бұрын
중국은 천년이 넘도록 우리의 주 적입니다 잊지마세요
@user-vz3uh8iw3b5 күн бұрын
반어법같은데? ㅋㅋ
@jolly24413 ай бұрын
역사상 한중관계를 어떻게 정의해야 하나요? 중국은 20세기 이전에 한반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는 이웃 나라였음이 분명합니다. 그러나 중국은 천자국이었고 한반도의 왕조는 그 제후국이었음으로 역사상 평등한 관계는 아니었습니다. 중국의 일부 국수주의자들은(주로 인터넷상에서) 한국은 줄곧 중국의 영향권 속에 있었던 약한 나라이고 한국은 독립적인 문화를 가지지 못했다고 비하하고는 합니다. 반면에 한국의 국수주의자들은 한국 문화에 끼친 중국의 영향을 부정하는 경향이 있는것 같습니다. 우월감과 열등감이 교차하는 가운데 어떻게 해야 한국과 중국은 평등하고 상호 존중하는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까요?
@dongkwon12423 ай бұрын
중국(현재 중공)이 과거에 한국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것은 사실이지만, 지금은 큰그림을 보고 단호히 잊어야 합니다. 무엇이 되었든 억매이면 제대로 풀릴것도 더 꼬이게 되는데, 현상황이 그렇다고 봐야지요.
@나그네-o3v3 ай бұрын
역사를 있는 그대로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역사에서 교훈을 삼고 아픈 역사를 되풀이(반복) 안 하는 것이야 말로 중요하니까요. 모든 인간적 사회적 악의 근본적인 문제들은 교육에 달려있습니다. 한 국가의 미래는 교육입니다. 세계의 미래도 교육입니다. 인성말살교육 세계1위 경쟁교육 세계1위 학폭 세계1위 인구소멸 세계1위 모든연령대 자살률 세계1위 (거의) 불평등 세계1위 ... 대한민국의 현실을 제발 자각해야 됩니다. 북한의 교육이 교육입니까? 독재자 세뇌 작업이죠. 자본주의 만 극대화해서 인간을 인적자원 이라 부르는 대한민국도 정말 문제가 많습니다. 독서만 하는 것 보단 독서 후 독후감, 토론... 더 나아가 명상과 강의 까지 한다면 진정한 자신의 지식과 지혜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인간이 동물과 다른 것은 인문학 교육의 힘으로 인간적인 것이 좋은 것이라 믿는 것이죠. 인문학(세상에 없는 상상의 산물, 인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것. 인간의 특성 = 우주에 존재하지도 않는 상상을 믿는 능력 -- 유발하라리 사랑 국가 화폐 민주주의 행복 종교 아름다움 우정 등등..(존재하지 않는 것을 인간의 상상으로 만든 가치 ) 불쌍히 여기는 마음도 본능에서 오는 것 일수 있고 학습으로도 알 수 있죠.(굶주려보고 아파보았던 사람들) 자연 과학(우주는 빅뱅에서 왔다. 모든 것은 원자로 되어있다. 우주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문명인 이라면 자연 과학과 인문학을 조화롭게 익히고 아무 의미 없는 우주에서 행복이라는 상상의 의미를 부여하며 찰나의 시간을 아름답게 살다 간다. 의미 부여를 너무 과하게 해서 사이비 종교나 이기적인 사랑이나 우정에 빠져서 자신을 괴롭히지 마시길 바랍니다. 김상욱 물리학 교수의 전기 넌 어디에서 왔니 kzbin.info/www/bejne/mYW7mWaGZdZ1isk&pp=ygUJ7KCE6riw64SM 라는 강연 추천 합니다. (그외 팩트폴니스 , 민주주의란 무엇인가-kzbin.info/www/bejne/aXjUh6Gshcxrd6s&pp=ygUM66-87KO87KO87J2Y 유시민 작가 kzbin.info/www/bejne/g4LRdXt4qbClapY&pp=ygUQ6rmA64iE66asIOq1kOycoQ%3D%3D 김누리 교수) 추천 합니다.
@user-gihm_lp9fm3 ай бұрын
만주를 포함한 북중국의 역사의 시작은 고조선, 홍산문화 등 한민족이 주인이었고, 고구려시대엔 중국땅의 수나라와 대등하였고, 신라는 당나라와 싸워 승리했고, 고려시대에는 중국땅의 강자인 거란을 귀주대첩으로 크게 승리했다. 그리고 조선시대 들어와서 명나라에 조공 바치고 중국도 만주족에 의해 청나라가 세워지며 만주족 지배에 들어갔다. 한국이 얼마나 오래 동안 중국에 조공 바쳤다고 천자국-속국 타령하나? 정신차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