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한가지 질문이 있어 질문 남깁니다. 리다이렉트를 첫번째로 일어난다고 말씀을 해주셨는데 제가 아는 리다이렉트는 서버의 주소 변경이나 서버의 의도로 다른 주소로 요청을 돌리기 위해 보내는 http 300번대의 응답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건 tcp, request다음 response에 나와야 하는거 아닌가요? 리다이렉트가 일어나야하는기는 어디에 묻고 응답을 받는건가요?
@손영준-i7m Жыл бұрын
책보고 왔습니다. 강의 내용도 이해가 잘 되네요 감사합니다
@user-wi4nn7il9v Жыл бұрын
크 너무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이해가 쏙쏙 잘 되네요 ㅎㅎ
@samueljo1184 Жыл бұрын
강의 감사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Coral_Fish Жыл бұрын
너무 유익해요
@data_dreamer Жыл бұрын
와.. 감사합니다
@juwonbae7038 Жыл бұрын
최고 입니다..
@정희성-o4p8 ай бұрын
질문이 있는데 TCP 연결을 하기 위해선 MAC 주소까지 알아야 하는 건가요? TCP 연결 구축 전 단계인 IP 라우팅 단계에서 라우팅과 ARP 과정을 거친다는 말은 IP 주소를 기반으로 MAC 주소까지 찾는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그럼 TCP 연결은 IP 주소만 알고서는 구축할 수 없는건가요?
@roomm-i8f Жыл бұрын
안녕하시렵니까 인트로는 이젠 없는건가요..ㅠ 설명하시는 톤이 너무 듣기 좋네요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김미영-z6q4l Жыл бұрын
😅😅 잘 듣고 있어요
@solbat_ Жыл бұрын
큰돌 폼 미쳤다잉~
@에-t6q10 ай бұрын
네이버 웹툰 주소좀 써주세요
@ristoo0525 Жыл бұрын
유익한 강의 감사합니다. 혹시 이 주제는 CS지식의 정석 강의 내용 중 하나인가요?
@kundol Жыл бұрын
네 맞습니다. :) 홍보용으로 풀고 있는 영상이에요.
@공룡이네-n5k Жыл бұрын
질문있습니다. 백엔드 위주로 개발해봤는데 스크립트 공부 해본적 없는데 엘라스틱 서치외 연계해서 사이드프로젝트 만들려고하는데 사람마다 다르지만 사이드 프로젝트 하면서 공부하는데 기간을 어느정도 잡아야 면접관 시각에서는 긍정적으로 볼까요?
@kundol Жыл бұрын
음.. 기간이 아니라 결과적인 완성도가 높아야 할 것 같아요
@demian66 Жыл бұрын
아 그렇구나(이해못함)
@뚜스-q4q Жыл бұрын
DNS 캐싱 중 브라우저 캐싱과 OS 캐싱은 무슨 차이점이 있나요? 어떤 상황에서 브라우저 캐싱을 저장/사용하고, 어떤 상황에서 OS 캐싱을 저장/사용하는지 궁금합니다! 강의 잘듣고 있습니다 :)
@정민하-q2k Жыл бұрын
1. stackoverflow 69116839 2. igvita 2012/04/04/measuring-site-speed-with-navigation-timing 링크로 달려고 하니 댓글이 자동삭제되어 링크가 아닌것으로 다시 작성합니다. 1.에서는 fttb는 end user 관점에 따라 본것이기에 redirect time을 포함하고 있고, 이에 따라 비현실적으로 보일수 있는 자료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에서는 명시적으로 redirect가 발생할때 redirect를 발생시킨 서버와 최종 통신 서버를 분리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즉, 이는 이미 한차례 서버와 통신이 수행되었으며 그 다음 스텝으로 redirect를 처리하는 것을 말하기에 네트워크 레벨에서는 커넥션이 완전히 수행되고 또다시 수행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fttb를 기준으로 순서를 설명하는건 이러한 low level 순서가 고려되지 않았다고 생각이 듭니다. 다만, 저도 자료들을 다시 보니 왜 저런 형식의 그림으로 설명하는지 이해가 되어 완전히 잘못되었다고 말씀드린부분은 제가 잘못말씀드린 것 같습니다.
@kundol Жыл бұрын
링크 감사합니다. :) 제 생각에는 redirect 전에 당연히 그런 low level이 들어가는게 맞으나 그렇게 되면 중복되게 되서 뺀 것 같습니다. ip route >> redirect >> ip route 등의 과정 이렇게 되니까요. 그리고 해당 도메인에 대한 요청만을 설명하는 것이기때문에 생략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redirect를 그래서 어떤 과정에 넣을건데? 라고 하면 그 부분이 최적인것 같기도 하구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