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체는 단순히 전하를 축적하는 능력을 가진 물질이라고 암기하고 있었습니다. 이 강의를 통해 유전체와 절연체의 명확한 정의와 차이점을 알 수 있었고, 순수 커패시터만 있는 회로에서 전류는 자유전자에 의한 전도전류가 아니라 구속전자에 의한 변위전류라는 점 새롭게 알게 되었네요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시원한밥 Жыл бұрын
교수님 좋은강의 감사합니다.
@jigu01857 ай бұрын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yjlee65512 ай бұрын
교수님 궁금한 점이 있는데요 전기 쌍극자에서 음전하가 한쪽으로 쏠리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되는데 양전하의 존재입니다. 자유전자는 분명이 음전하인데 어떻게 캐패시터에서만 음전하 양전하로 나뉘어져 쌍극자가 형성되는지 궁금합니다. 자유전자는 전류의 흐름이고 전도전류라고 알고 있는데 쌍극자 이야기 나오면 양전하 음전하로 나뉘어져 설명을 하니 혼란스럽습니다.
@로건-e1f5 жыл бұрын
29분20초에 예시를 드실때 + - 너스면 당겨와져야하는거아닌가요? 제가 자꾸 전류에 흐름과 전자에 흐름에 대한 개념이 머리속에서 정리가 안되서요.. 이론적으로는 아는데 상상이 안되네요..;;
@로이드-q6q4 жыл бұрын
강의 감사합니다.
@seungminlee65163 жыл бұрын
암기에서 이해로 감사함다
@yongsangcho52235 жыл бұрын
잘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devstefancho5 жыл бұрын
강의가 재밌네요 잘봤어요
@dckang81375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parkkeechan3 жыл бұрын
유전상수를 갖는 절연체와 반도체는 유전체로 보고, 금속과 같이 유전상수를 말할 수 없는 것은 유전체가 아니라고 봐야하지 않을까요? 특별히 유전상수가 높은 절연체만 유전체라고하는 것은 사용 목적에만 너무 집중된 것 같습니다.
@이진규-f9i4 жыл бұрын
감사 합니다.
@배문열-w6r5 жыл бұрын
강의를 듣다가 궁금한게 있는데 그럼 UPS나 Battery Charger의 경우 전압을 가해서(외부E) Battery에 분극된 전하가 나타날 것이고 충전전류도 생성될텐데, 만약 부하에 공급할 때 케이블을 통해 부하에 공급되는 전류는 전도전류가 되는것인가요?
@kcg05355 жыл бұрын
짧은 지식으로 답변 드립니다... 저의 생각으론 결론은 그렇다 입니다. 단지 에너지의 형태가 변환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박권배 기술사님의 다른 강의를 보시면 전기를 물리적 관점에서 위치에너지와 운동에너지로 구분하신 강의가 있는데, 그 강의의 개념과 마찬가지로 충전전류가 전도전류가 되고 열과 에너지로 소비된다고 생각하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다른 예로, 노이즈 중 주파수에 따라 노멀모드(10~150kHZ)와 커먼모드(150kHZ~10MHz)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 분류된 노이즈 또한 선로의 임피던스에 따라 노멀모드와 커먼모드가 서로 변환되면서 흐릅니다. 즉, 에너지의 형태는 변하지만 목적?본질?은 변함없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같습니다.
@시원한밥 Жыл бұрын
유전체 내부에만 분극현상으로 인한 전기쌍극자의 형태를 띄게 되고 이로 인해 유전제 양극판으로 전자가 모여드는것을 구분하기 위해 변위전류라고 한 것입니다. 방전을 시킨다면, 유전체를 양쪽으로 싸놓은 금속판인 양극판에 형성된 전자가 이동하는것이니, 충전됐던 전류가 흘렀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걸 굳이 어떤 명칭의 전류가 흘렀다고 생각한다면, 본말전도된 상황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