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감사합니다 넘 도움이 됩니다. 연속추출을 하면 온도가 회복되지 않아 과소추출된다는 부분 좀 더 자세히 설명해 주실수 있나요? 추출온도가 적정온도 만큼 뜨겁지 않으면 추출양이 줄어든다는 걸까요?
@coffeemakereomsu-yeong78462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과소추출은 추출 수율에 관련된 용어인데요. 우선 추출 수율은 원두의 성분이 커피 용액에 얼마나 우러났는가를 뜻하는 말입니다. 과소추출 되었다는 건 적정 수율보다 적게 커피 성분이 우러났다는 의미입니다. 열교환기의 온도가 회복되기 전에 추출하게 되면 추출량과 시간은 비슷하지만 추출수의 온도가 낮기 때문에 커피의 성분을 충분히 우려내기 어려운 거죠. 충분히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ㅎㅎ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질문해주세요.
@withnature90912 жыл бұрын
@@coffeemakereomsu-yeong7846 명쾌한 답변 넘 감사합니다. 다른 궁금한게 있는데 보일러 온도 조절이 고장나서 넘 뜨겁게 될 경우에 추출 하게 되면 스팀이 평상시 보다 많이 나오나요? 추출시에 스팀이 처음에 조금 나오는건 정상일 수 있는데 넘 많이 나오는건 보일러 온도 조절에 문제가 된걸까요?
@coffeemakereomsu-yeong78462 жыл бұрын
@@withnature9091 보일러 온도와 스팀 압력은 비례하기 때문에 스팀이 더 쎄졌다면 보일러의 온도가 높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원인은 온도조절 장치일 수도 있고 스케일로 인해 센서나 히터가 둔감해진 걸 수 있습니다. 우선 스팀 압력 게이지를 확인하시고 조절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람슈타인-t7s2 жыл бұрын
bfc 갈릴레오를 겨울에 밖에서 보관하다가 다음 해 가을부터 사용하려고 머신을 설치한 후에 123번 그룹 중 3번 그룹은 100cc 기준에 4초 만에 내려와서 동파된 거라 하더라고요 근데 1, 2번은 괜찮은 듯 보였습니다. 그래서 그 상태로 몇 달을 장사했고 크레마에 거품이 너무 심해서 (흡사 침 뱉은듯한) .... 처음 손님이 거의 없을 때는 그냥저냥 잘 나왔었는데 갑자기 많이 사용하게 되고 크레마에 침 같은 거품이 더욱 많아져서 물 온도 때문인가 하고 그룹 헤드에서 내려오는 물을 온도계로 재봐도 90도에서 가끔 97을 찍기도 하고 보통 90도 정도여서 그 라이던 인가 원두의 양인가…. 포타필터의문제인가 여러 가지 방법을 찾다가. 이 영상을 보고 확실해졌네요…. 안쪽에 열교환기 보일러가 1, 2번도 금이 갔던 거 같습니다. 영상을 보고 너무 좋았습니다. 와 지금까지 이렇게 설명한 영상이 없었는데 너무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이미 다른 기계를 주문했습니다. 질문이 있습니다. 일체형 보일러에 안쪽 열교환기가 동파로 깨졌다고 하면 그런 거는 수리가 가능한가요? 아니면 보일러를 교환해야 하나요? 보일러는 따로 판매를 안 하긴 하더라고요.
@coffeemakereomsu-yeong78462 жыл бұрын
증상으로 봤을 땐 열교환기 파손은 아닐 것 같습니다. 열교환기가 파손 됐다면 보일러가 계속 만수가 되서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동파가 원인이라면 지클러 부위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열교환기가 파손되었다면 수리가 불가능한 건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하기엔 쉽지않기 때문에 보일러 자체를 교환하는 게 더 나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 보일러 구매는 수입사에서 가능한 경우도 있고요. 중고 부품으로 판매되기도 합니다. 새로 구매하시는 머신은 고장 없이 오래오래 쌩쌩하길 바라겠습니다
@람슈타인-t7s2 жыл бұрын
@@coffeemakereomsu-yeong7846 저그럼 질문있습니다. 물흘리기를할때 100cc내리는데 1번 10초 2번 10초(요즘은 7초...) 3번은 4초 이렇게 나오는데 이게 지글러때문인가요? 그리고 저희가 똑같은 머신을 3개 매장에서 쓰고있는데 같은 조건에 같은 원두로 에소를 뽑으면 두매장은 정상적으로 25-27초정도에 나오는데 이문제의 머신은 50초가 넘어갑니다. 같은 원두 같은그라인더 같은 포타필터 바스켓 이렇게 썻습니다. 물론 테스팅하는데 이동시간 30분정도 걸렸습니다.
@coffeemakereomsu-yeong78462 жыл бұрын
@@람슈타인-t7s 매장마다 추출 시간이 다른 건 변수가 많아서 실제로 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같은 원두여도 원두의 상태에 따라 입자 조절을 다르게 해줘야히서 같은 그라이더라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변수의 원인이 디게싱 때문이라면 30분 차이여도 그라인더 입자가 2~3 칸씩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에 말씀해주신 그룹헤드 별로 유량이 다른 것은 지클러 문제로 보입니다. 물흘림처럼 노출된 상태에서 100cc가 나오는데 10초 정도 걸렸다면 정상인 상태이지만 4초라면 지클러가 제 역할을 못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지클러 자체가 파손 됐을 수도 있고 지클러 주변 부위에 금이 갔을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갈릴레오는 E61타입의 그룹헤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머쉬룸 부위에 있는 o-ring이 파손되서 지클러를 제대로 통과하지 못하고 추출되는 걸 수 있습니다. 이 문제라면 o-ring만 교체해주면 증상이 해결될 수 있습니다.
@람슈타인-t7s2 жыл бұрын
@@coffeemakereomsu-yeong7846 안녕하세요 정말 말씀하신 지글러하나가 깨졋더군요 너무감사합니다. 1,2번은 괜찬앗고 3번에 두동강나잇더라고요. .. 근데ㅠㅠ 확인하고 다시조립햇는데 .. 1,2번의 물이 안나오네요 누를때 딱딱소리가나는거보면 솔레밸브는아닌듯하고... 플로미터도 정상인듯한데... 3번만 물이나오고 다른건안나오네요... 지글러때문인가하고 1,2번껄 뺏다가 꼇다가도해봣는데 물이 안나오는데 혹시 아실까요? 그리고 이런 커피머신 교육을 하시는듯한데 이런 교육받을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coffeemakereomsu-yeong78462 жыл бұрын
@@람슈타인-t7s아마도 지클러 부위를 해체하고 다시 조립하면서 스케일들이 솔레노이드 벨브 인입구 쪽을 막은 것 같습니다. 머신 교육은 bees716v@nate.com 으로 문의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bale87232 жыл бұрын
좋아요
@dokyung_papa11 ай бұрын
마누스s를 사서 로스팅실에 두고 커피추출의 양상을 비교해보고 싶었는데요. 매장에 놓을건 아니긴 하지만 영상을 보니 단일형 보일러는 두세잔만 내려도 왠지 추출수 온도가 유지가 잘 안될거 같은 느낌이 들어요. 1그룹 이다보니 더더욱... 제 예산엔 사실 마누스s 정도밖에 안되는데 마누스s로는 몇잔정도 연속추출이 괜찮을까요? 세잔도 안된다면 크렘원으로 가야할까요?ㅜ
@coffeemakereomsu-yeong784611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우선 답변을 먼저 드리자면 제 생각에는 마누스s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추출 안정성 때문에 고민이라고 말씀해주셨는데요. 카페와 같은 업장이라면 당연히 업소용으로 가야하지만 테이스팅 용이라면 충분합니다. 연속 추출의 안정성은 몇 잔인지 보다는 추출과 다음 추출의 텀이 중요한데요. 카페는 여러 잔이 한번에 나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샘플 테이스팅은 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괜찮을 거라 생각됩니다.
@민하-p5b Жыл бұрын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런 머신 그림?은 직접 그리시는건가요??
@coffeemakereomsu-yeong7846 Жыл бұрын
네 혹시나 저작권 문제가 생길 수 있을 것 같아서 모두 직접 촬영하고 그림도 직접 제작하고 있습니다.
@권성찬-d6m2 жыл бұрын
두얼보일러의 경우 추출보일러의 내부 압력은 어떻게 되나요? 그리 높지 않은걸로 알고있는데 모터를 지나 보일러로 들어간 물이 추출한땐 어떻게 9바의 압력으로 나올수있는건가요?
@coffeemakereomsu-yeong78462 жыл бұрын
듀얼보일러의 경우 추출보일러는 90~93도 정도로 세팅하고 사용하기 때문에 스팀이 형성되지않아 압력이 거의 생기지 않습니다. 하지만 추출 시에는 모터 펌프가 9바의 압력으로 물을 추출보일러로 밀어넣기 때문에 추출 수가 높은 압력으로 밀려나오게 됩니다.
@권성찬-d6m2 жыл бұрын
@@coffeemakereomsu-yeong7846 감사합니다! 혹시 온수보일러의 경우는 추출시 90도 정도의 온도로 추출하려면 보일러 내부의 물 온도 또한 90도로 맞추어 놓아야하지않나요? 그렇다면 스팀은 형성되지 않을것이고 그렇게된다면 압력 또한 거의 없을텐데 어떻게 1.5~1.8바의 압력으로 나올수있나요?
@coffeemakereomsu-yeong78462 жыл бұрын
@@권성찬-d6m 듀얼보일러의 경우는 보일러가 추출과 스팀이 나눠져있기 때문에 서로 영향을 주지않고 각각 적정 온도로 세팅하게 되고요. 단일형 보일러라면 영상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120도씨 정도로 세팅되어있습니다. 그래서 단일형 보일러는 90도로 온도가 지속되는 것이 아니라 스팀 보일러에 세팅되어있던 온도에 가깝게 높은 온도로 커피 추출이 시작되고 열교환기로 유입되는 냉수가 섞이면서 추출수의 온도가 점점 낮아지게 됩니다.
@권성찬-d6m2 жыл бұрын
@@coffeemakereomsu-yeong7846 감사합니다 ㅎㅎ
@피커피커피커피커2 жыл бұрын
사군카페인 채널을 통해서 엄수영 대표님 채널로 왔습니다. 머신 결함 ? 오버홀 필요 여부에 대해서 하나 여쭤볼 것이 있는데 혹시 개인적으로 연락을 드릴 수 있는 연락처가 어떻게 되는지 알 수 있을까요 ??
@coffeemakereomsu-yeong78462 жыл бұрын
bees716v@nate.com 여기로 연락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피커피커피커피커2 жыл бұрын
@@coffeemakereomsu-yeong7846 고맙습니다 ! 메일 보냈습니다
@coffeemakereomsu-yeong78462 жыл бұрын
@@피커피커피커피커 답변 드렸습니다~
@mdrodyssey2 жыл бұрын
다음 영상은 언제쯤.....
@coffeemakereomsu-yeong78462 жыл бұрын
이번 학기에 강의를 좀 많이 맡게 되서 영상을 못 만들고 있습니다 ㅠㅠ 짬 나는대로 다시 영상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