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질량은 에너지이며 모든 운동은 이 에너지에 의해 작용한다는 물리학적 관점에서 보면 참 대단한 철학자구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이하이-s1o6 ай бұрын
예전에는 그저 교양으로 접하던 내용인데 민태기박사의 만타레이 ㆍ 와 연결시키니 살아 움직이네요~
@kkek73 жыл бұрын
오늘도 좋은 영상 감사드립니다~ 어떤 큰 그림에 대한 다양한 인식이 세분화되며 해설에 여러 부연의 추가, 동시에 엄밀성 증가. 결국 부연들도 큰 그림을 설명하기 위해 탄생한 것
@낙화유수-r6t3 жыл бұрын
5분의 가치. 선생님을 통해 배웁니다. 감사합니다~~
@geemin2143 жыл бұрын
덴마에서 예지능력을 가진 데바림이 맨날 하던 말이 판타레이 였는데 이런 뜻이..
@wincup3 жыл бұрын
바빠서 몇주 보았는데, 반드시 몰아보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leechanghyun3 жыл бұрын
김필영 저자님 책 나오신걸 이제야 알서 최근 서점에 가서 책을 샀는데 너무 재밌네요 ㅎㅎㅎㅎ 심지어 초반에 회사원으로서 일하시면서 철학 박사 학위에다가 주말에는 영상을 만드시는 일상이었다니 너무 멋져요 ㅎㅎㅎㅎ 게다가 영상도 제 취향이었는데 책도 너무 좋아서 그대로 논리학파트까지 읽었어여 ㅎㅎㅎㅎ 이번은 생각편이니 다음 철학편도 기대할게여 ㅎㅎ 그럼 앞으로도 좋은 영상 부탁드립니다
@rockmoss62463 жыл бұрын
이번 편도 큰 배움을 얻어갑니다.뚝딱 김필영 박사님 건강 살피시길요!
@Jus_d_Orage3 жыл бұрын
악이 있기에 최선의 세계가 성립된다는 라이프니츠의 변신론도 자연스레 연상이 되네요! 헤라클레이토스는 과연 선과 악, 삶과 죽음, 빛과 어둠이 일차원적인 반대 관계만으로 정리될 수 있는 것인지 화두를 주는 것 같습니다. 또한 만물의 근원이 불인지는 몰라도 우리네 삶의 근원은 불일지도 모른다고 생각이 되네요. 우리 삶은 행복한 일들과 슬픈 일들이 서로 투쟁하고 있는 모양새를 띠는 것 같습니다.
@설희주-v3g2 жыл бұрын
영상에서 말씀하신 ‘오르막과 내리막은 같은 것이다’라는 문구를 보고 악뮤의 낙하가 떠올랐어요. 헤라클레이토스가 참 매력적인 철학자네요😊 잘 듣고 갑니다!!
@jw_p48872 жыл бұрын
치아 사이 깊숙히 껴셔 이리저리 쑤셔도 잘 나오지 않아 꺼림칙한 부분이 항상 있었는데, 이 영상은 강력한 구강 세정기로 털어버린 개운한 느낌이 듭니다. 감사드립니다.
@kjs93693 жыл бұрын
어려운 단어 아끼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셔서 좋네요
@마음도서관3 жыл бұрын
조금 버거운 것도 있지만 제 수준에서 공부하기 딱 좋아요 나름 계획도 세워 진도 빼고 있습니다.^^ 수고에 감사드립니다 저는 존칭을 오빠로 하겠습니다 ㅋㅋㅋ 제가 더 나이는 많은 것 같지만 ..그래야 오빠가 하는 말 열심히 들을 것 같아서요 ^^
@changwilee81213 жыл бұрын
활발하게 움직이는 상대를 보면 초딩은 당황해한다. 그러나 고수는 침착하다. 그는 움직임의 패턴을 관찰하고 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무관심한 사람은 극도로 침착해 보인다는 것이다.
@채권총론3 жыл бұрын
동서양이 교류가 없었음에도 비슷한 사상이 있는 건 참 신기한 일인 것 같아요 ㅋㅋ
@nojam_26993 жыл бұрын
없지 않았습니다. 여행자들을 왕들은 아주 반겼죠.
@singclair8814 Жыл бұрын
아름답네요.
@Han-do3tf3 жыл бұрын
"로고스를 아십니까"
@이에스돈3 жыл бұрын
선생님! 목이 편찮으신가봐요ㅠ 그럼에도 영상만들어 주셔서 짠하네요ㅠㅠㅠ 프로폴리스 뿌리세요! 빨리 완쾌하시구요!
@노민준-i5w Жыл бұрын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tvsungjoon33623 жыл бұрын
판다레이... 양영순... 덴장...!!
@user-xo6fi7tq2x3 жыл бұрын
판타레이...데바림.....
@김주미-p6h3 жыл бұрын
😢
@양원준-r7w3 жыл бұрын
"우리아이 술안주"
@블루스카이-r7q3 жыл бұрын
오르막과 내리막은 같은 것이다.~★
@박세열-h5i3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박도영-x7d3 жыл бұрын
판타레이 믓시엘
@yjk66633 жыл бұрын
'도가도 비상도 명가명 비상명'
@j8233 жыл бұрын
유익한 영상 감사드립니다❤️
@decider13 жыл бұрын
형, 마이크 잘하신거 같아요. 목소리가 더 듣기 좋아요! 근데 아테네 학당 볼때마다 저 가운데 형에게 자꾸 눈이 간단 말이야..
@user-oe5rr2bz2v3 жыл бұрын
오늘따라 목소리가 ㅠㅠ 무슨 일 잇엇나요? 목감기 조심하세요!
@user-bp3ub9zr2i3 жыл бұрын
헤라클레이토스 했으니 화이트헤드도 가능하나요? 난해함의 끝이지만 말입니다
@j프롬3 жыл бұрын
동서양철학도 좋지만 우리 한국철학에 관한 영상도 올려주세요~~
@nanakim51173 жыл бұрын
박사님ㅠ 마이크 바꾸셔서 넘 좋긴한데. 그 이후부터. 목소리에 힘이 없으시고 뭔가 즐겁게 말씀하시던 느낌도 사라지셨어요.. 편찮으신 건 아니시지요?
@악의구렁텅이-t2p3 жыл бұрын
에메한 말씀을 많이 해주시기를 기대합니다
@haj11263 жыл бұрын
만물유전설까지는 알았는데 그 밑에 로고스라고 하는 불변의 법칙까지 주장한 것은 처음 알았네요. 플라톤이 글을 잘 쓰고 많이 쓰면서, 다른 철학자들을 자신의 논리구조에 맞게 왜곡하고 변형한 것을 러셀이 지적했지요.
@mcmedia73033 жыл бұрын
만물은 변하지만 불변의 제일원인이 있다. 그게 로고스다. 도다. 공이다. 노자와 헤라클레이토스 같은 말을 했군요!!
@땀쟁이아빠3 жыл бұрын
우리가 당연시하는 모든 물리법칙에는 흐름(Stream)이 있군요! 전자기력, 열역학, 유체역학에는 힘의 흐름을 각자의 형태로 표현되고 있군요. 그런데 시간는 흐르지 않는 것은 이 범주에 포함 안되서인 건지요? 그리고 공간을 가로지르는 물질이동의 정확한 메커니즘이 열역학인가요, 유체역학인가요, 전자기력인가요? 현 인류과학은 기본적인 이동에 대한 정의를 내리지 못하는 수준이군요! 현상은 아는데, 내재된 메커니즘은 모르고, 계산만 하고 있다는 결론만 남습니다.
@tridish73833 жыл бұрын
헤라클레이토스가 누군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열심히 주석을 써 붙여서 대단한 사람을 만들어준게 아닌가싶네요... 고대철학자 치고 안 그런 사람이 있을까 싶지만...
@编程宝宝3 жыл бұрын
감동
@김일성-d4c3 жыл бұрын
헤라클레이토스 변화에 대한 입장이 매우 흥미로운 철학자죠.
@readymadecosmos3 жыл бұрын
장자의 물아일체, 테세우스의 배 등등 알아갈 수록 그 속뜻은 다 다르지 않는 것 같습니다 만물은 같기 때문인지 만물을 설명하는 것도 다 같은 것 같네요
@디릿디릿3 жыл бұрын
대충 얽어보자면 파르메니데스는 먼 미래의 상대성이론을 보았고, 헤라클레이토스는 먼 미래의 양자역학을 내다 보았다는 느낌이 듭니다..
@withnotbrain3 жыл бұрын
기이한 행동과 수수께끼 같은 말이 무엇이었는지 궁금하네요..ㅎㅎㅎ
@존만이-r9v3 жыл бұрын
도란 무엇인가,, 로고스,, 인생은 한바탕 꿈인것인가, 우주란 뭐지, 죽으면 어디로가지, 그냥 일이나 하자
이상세계와 현실세계의 대립구도역시 현실이 존재하지않으면 이상도없고 그역도마찬가지이므로 이 로고스라는 것은 이상세계와 현실세계는 하나라는것을 뒷받침해줍니다 그런데 만약 이 로고스라는것을 어떤 보편적인 불변한것 이라 이상세계에 해당하는것이라고 규정해버리면 이상세계의 보편성을 근거로 이상세계의 존재성을 주장하는것이므로 순환논리의 오류에 빠집니다
@프라즈냐3 жыл бұрын
서양의 붇다, 헤라클레이토스!!! 핵심은 바로 "숨은 조화(The hidden harmony)"
@뱅구뱅구2 жыл бұрын
만물은 불이다. 간지작살.
@황치훈-m5d3 жыл бұрын
^^
@nojam_26993 жыл бұрын
저런강물에 기도를 하는 사람들..바보.. 바다로 가야지.ㅋ 만물의 근원은 움직이는 힘..변하려는 힘,조화의 힘 한 표. 코스모가 있으니 로고스가 있고 로고스가 있으니 코스모스가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