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현직때 직장이 부산이라 서울-부산을 자주 왕래했는데 부임초에는 KTX가 없어 주로 항공기로 또는 4시간30분 걸리는 새마을 열차로 다녔는데 2004년 KTX가 개통되어 좀더 빠르게 갈수있었습니다만,우리집에서 서울역까지 가는 시간이 2-3시간 걸리다보니 많이 힘들었습니다.그러나 퇴직후 2016년 SRT가 개통 지금은 동탄역까지 20-30분이면 도착 부산가는편이 훨씬 편해졌습니다. 서울 부산 KTX영상을 보니 현직때 생각이 납니다.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즐거운 여행되세요.
@tabikuma3 ай бұрын
고맙습니다! KTX 개통 전에는 힘들었군요. 또 한국에 가서 철도를 여러가지 타보고 싶습니다☺
경부선 구간 광명역에서 서울역까지는 기존재래선로를 쓰고 있는데, 경부선은 이미 선로포화 상태입니다. 지상으로 선로 확장을 하려고 해도 토지보상 문제와 협의 때문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듭니다. 서울 부동산값이 많이 올라서 비용은 계속 오르고 있습니다. 지하화 계획은 약 1조4천억엔 정도의 건설비가 나온다고 합니다. 정부에서도 매우 고심하고 있습니다. 경의선, 경원선 모두 선로 포화상태입니다. 서울외곽쪽은 선로확장에 여유가 있는데 서울시내가 문제입니다. SRT 시작역이 서울 남쪽 끝인 수서에 생긴 이유가 제2의 도심인 강남하고도 가까운 것도 있지만, 서울시내로 진입하는 새로운 선로를 뚫기 힘든 문제도 고려한 것 입니다. 제 생각에는 선로확장하기 힘들고, '서울외곽까지 지하철로 이동한 후에 고속철 타세요' 와 같은 형태로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서울 근교 인천에 살기 때문에 서울중심부까지 꼭 선로확장해야 한다고 보지 않습니다. 2027-8년도에 인천에서 출발하는 KTX가 생기는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선로를 통해서 경부선과 합류하는 노선입니다.
@tabikuma2 ай бұрын
댓글 감사합니다! 어느 나라에서도 비슷한 문제가 있네요, 지금과 같은 도시에서는 순환선이 중요해지고 있군요.
참조 설명드리자면 한국의 중부내륙선(판교~청주)과 중앙선(서울,청량리~안동)역들중 일부 제외하고 대부분은 고상홈입니다.다음에 기회가 있으시면 타보세요 최근에 만들어진 역들은 고상홈과 스크린도어 있습니다. 그리고 ktx-청룡과 ktx-이음,itx-마음은 고상홈과 저상홈 모두 정차 가능하도록 설계되어서 열차 도어 아래 발판이 그렇게 생겼습니다.
9:10 이 시간에 잘 보면 출입금지구역임을 알리는 경고 방송이 나옵니다. 자세히 보니 몇 명이서 승강장 끝부분으로 가던데 누구였을까요?
@tabikuma3 ай бұрын
댓글 감사합니다. 동영상을 다시 보니 몇 명이 선두까지 가고 있네요. 선두에서 사진을 찍고 싶었을지도 모르겠네요.
@정인-c1z2 ай бұрын
세계최고의 대한민국 KTX 수출도하고있어요. 편의시설도 세계최고인것같아요~. 일본신간센도 타보고싶어요
@tabikuma2 ай бұрын
댓글 감사합니다! KTX 좋았어요. 이번에는 부산 이외의 거리에 KTX로 방문하고 싶습니다.
@JIBO-d1q2 ай бұрын
KTX와 신칸센의 기술력 차이는 일반인들은 전혀 느낄수가 없고, 전문가들 조차 느끼는 차이는 거의 없음..KTX의 장점은 유지보수 비용이 적게들어 요금이 매우싸고 편의시설이 엄청 잘되어 있음..아무리 좋은 고속열차라도 유지보수가 비싸 요금이 비싸다면 경쟁력에서 지게되어있음...한국의 KTX는 300km이상으로 못달리게 법으로 제한을 걸었음. 한국이 프랑스의 TGV를 선택한 이유가 그당시에 TGV의 기술이 가장 우수해서임...KTX가 일본신칸센의 80~90%의 성능에 요금이 3분의 1가격이면 전부 KTX를 이용함. 이건 모든 경제학의 기본임.
@jay-1242 ай бұрын
프랑스 기술이 가장 뛰어난게 절대 아님...당시엔 신칸센이 세계최고였음...그러나 프랑스의 로비에 당시 정권이 넘어갔음...대표적인 정경협착의 드라마...만일 신칸센을 채용했다면 일본 한국 중국까지 기차를 갈아 타지 않고 러시아를 지나 유럽까지 갈수 있었을 것...기차가 비행기를 절대 못이기는 이유...나라마다 기차의 기술적 차이가 너무 커서 연계자체가 불가능...
@shinnagadigerra3 ай бұрын
다음에 SRT도 한번 타보세요 SRT는 서울 강남(수서)부터 이어지는 노선으로 부산,광주,목포,여수,진주,포항행 열차가 운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향후 서울방면으로 삼성역 방향 연장이 계획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고속열차도 운전 중의 고장에는 정차하고 승객이 하차하고 고가철로에서 가까운 비상통로로 대피 및 탈출하더군요 역시 일본은 고속 인프라에 필요한 환경이 잘 갖춰져 있어요 아 그리고 신칸센 사장도 우주선 타고 지구를 떠나야하는 때에 ktx 사장도 지구를 떠나야 한다면 함께 가는 게 좋겠군요
한국의 고솔철도는 처음부터 컨셉 자체가 잘못되었음. 노동관련하여서도 할 말이 있는데 그 많은 여성승무원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해고를 한 역사는 정말 잘못되었죠...애초에 그런 컨셉을 잡으면 안됬었죠 2000년대의 민주주의가 제대로 되지 않았기에 옛날 주먹구구식으로 노동자들을 대했으니... 아무튼 KTX탄생부터 여서 잡음들을 봐온 입장에서는 잘못된 부분이 많았음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jay-1242 ай бұрын
프랑스가 당시 정권에 뇌물공세로 따낸 것이지요..원래 프랑스가 이런 불법적 계약 잘합니다...당시 정치적 결정이라고 하는데 그건 속사정을 잘모르는 처사임..한국의 지하철이 일본기술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고속철도 신칸센으로 해야 문제가 없었음...지금에 와서는 후회합니다...프랑스기술이 더 진화를 하지 못하고 오히려 한국의 기술이 프랑스를 압도하는 형국...그 사이에 신카센은 세계최고의 고속철로 발전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