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압기 %Z 를 결정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과 %Z 는 권선의 절연계급(V/turn)과 관련이 있고, 절연계급을 높이기 위해서는 turn 수를 증가시켜야 한다는 것, turn 수를 증가시키면 코일 turn 당 누설리액턴스가 커져서 %Z 가 증가한다는 것, 철기계와 동기계에 대해서 변압기 설계시 철심이 포화가 되지 않기 위한 철심의 면적을 고려해야 하는데, E = 4.44 x f x Pi(Bx단면적) x N 식에서 N을 줄이면 철심의 면적을 키워야 돼서 철기계가 되고 N을 키우면 철심의 면적을 줄일 수 있어서 동기계가 된다는 것, 철심의 값과 구리의 값이 경제적이 되도록 설계를 해야 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ANSI 규격에 의한 표기된 변압기의 명판을 통해 %Z 에서 X/R ratio 에 의해 %R 과 %X를 계산하는 것도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곰순이편의점Күн бұрын
정확한 정리군요
@kevin_hyun5 ай бұрын
감사합니다~
@브라운-c2n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브라운-c2n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sins_59144 жыл бұрын
철기계 동기계 단락비 기사딸때 그냥 외우기만했는데 드디어 이해하네요
@다행운103 жыл бұрын
굿입니다요
@실다이-u5g15 күн бұрын
🥰😍🤩😊
@sniperjsy2 жыл бұрын
몇일전 면접때 질문이 %Z가 큰게 좋냐,작은게 좋냐라는 질문을 들었네요. 강의 내용만 보면 %Z는 크거나 작은것이 아닌 적당한 값을 가져야한다는 내용같네요....면접관은 무슨 의도였을까요;;
@MrKarlotto0012 жыл бұрын
면접관의 의도도 그런 뜻인것 같습니다. %Z는 상황과 조건에 맞게 적당히 설계해야한다는걸 설명하라는 뜻인듯
@kyosunlee5 жыл бұрын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영상에서 "권선의 절연계급"이 증가하면 권선의 턴수가 증가한다고 하셨습니다. 권선의 턴당 전압 (예: 5V/턴)은 일정하고 변압기 유기기전력 증가시 권선의 턴수가 증가한다고 하셨는데요. 그렇다면 권선의 절연계급은 권선의 턴수를 말하는걸로 들리는데요. 여기서 언급하신 권선의 절연계급의 증가라는게 턴수 증가를 뜻하는건가요?권선의 절연계급이 증가한단 얘기는 권선의 턴당 전압이 증가한다는 걸로 이해했었습니다. 즉, 절연계급이 증가하여 턴당 전압이 증가하면.....변압기 전압이 올라가더라도 권선의 턴수는 증가 증가하지 않을 수도 있지 않나요?영상에서 설명하신 권선의 절연계급의 의미가 와닿질 않네요.
@두시십분-o9v3 жыл бұрын
절연계급이 높다는 것은 전압이 크다는 것이고 턴 당 전압이 같다면 전압을 키우기 위해 턴 수를 늘려야겠지요.
@craquelure202 жыл бұрын
강의하신 분이 다소 부정확하고 애매하게 넘어간 부분이 있네요. "절연계급이 높다"는 말을 여기서는 마치 "전압을 높인다"는 말과 혼용해서 쓴 것 같은데, 그래서 듣는 사람이 다소 헷갈리게 된 것 같네요. "절연계급이 높으면 %임피던스가 커지는 경향이 있다"애서 절연계급은 문자 그대로 절연계급입니다. 정격전압하고 상관 없이 B종, F종, 할 때의 바로 그 절연계급 말입니다. 아주 단순화시켜 얘기하자면 이렇습니다. 절연계급을 높이려면 절연물을 많이 써야죠. 절연물을 많이 쓰면 절연물이 두꺼워지고, 그러면 그만큼 권선과 철심 사이가 덜 타이트하다는 뜻입니다. 그러니 당연히 누설자속이 더 많이 생기고, %임피던스가 높아지는 거죠.
@craquelure202 жыл бұрын
그리고 하나 더 추가하자면, 임피던스가 작으면 철기계가 된다는 것은, 누설자속을 작게 하기 위해 그만큼 철심의 자기저항을 줄어들도록 단면이 더 큰 철심을 쓰게 된다는 말입니다. 강의하신 분이 어떤 일관된 논리를 세우려다보니 다소 억지스러운 부분이 있어서 덧붙였습니다. 참고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