Рет қаралды 665,561
한성 성곽의 모습을 찾아 나서다
조선시대 한성을 둘러싼 성곽의 길이는 총 18Km.
하지만 상당수의 성곽은 무차별적인 도시개발을 비껴가지 못했다.
사라진 성곽의 흔적을 찾아 나선 제작진은 위성사진을 이용해 성곽의 위치를 확인하고 복원해 보았다.
성곽 축조의 비밀, 공사 실명제
현대적이고 과학적인 기술의 발달이 없었던 600년 전, 무려 18Km에 달하는 성곽 축조는 어떻게 가능했을까?
제작진은 성곽에 새겨진 각자를 탁본해 본 결과, 그 실마리를 찾을 수 있었다.
전국 각지에서 성곽 축조를 위해 한성으로 모여든 장정들!
공사실명제라는 합리적인 방법을 동원해 성곽을 축조한 조상들의 지혜를 따라가 본다.
수도 결정을 위해
일일이 수도 후보지를 답사했던 태조 이성계는 즉위 두 달 만에 한양 천도를 결심한다.
조선은 왜 개경에서 한양으로 천도를 해야만 했을까?
국토의 중심에 위치하며 조운과 교통이 편리할 뿐만 아니라 방어에도 적합한 한성은 조선왕조 600년간 명실상부한 수도로 자리매김한다!
개경의 시전을 폐쇄하라!
천도는 개국공신과 부유한 상인들의 반대에 부딪힌다.
자신들의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한 이들의 저항은 태종대에 이르러서도 계속되는데.. 마침내 개경의 시전을 금지시키는 태조!!
천도를 반대하는 세력들이 사회의 기득권을 가지고 있었던 때, 왕들은 어떻게 한양 천도를 추진할 수 있었는가.
자금성 VS 경복궁
수도건설에 있어 가장 상징적이고 핵심적인 건물이 바로 궁궐과 종묘·사직이다.
고려의 황성과 조선의 궁궐은 어떠한 유사점이 있을까?
반듯반듯한 중국의 자금성과는 달리 자연지세를 이용해 축조한 한성은 도성을 지을 때 지켜야 할 기본 원리를 제시한 주례고공기의 규범이 적용됐다.
한성을 통해 실용적인 시각과 함께,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중시했던 조상들의 생각을 들여다본다.
HD역사스페셜 44회 조선의 수도 한성은 어떻게 건설됐나 (2006.4.21.방송)
history.kb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