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전수전 다 겪으시고 살아 남으셨다는것 자체로 리스펙합니다.. 방송에서는 멘헤라 멘헤라 하시지만은 영상보고 멘탈이 매우 단련되시고 강하시다는걸 느꼈습니다 리스펙 리스펙!!!
@sini42229 ай бұрын
ㅋㅋㅋ ㅋㅋㅋ 그..그런가요 맨날 징징대서 죄송합니다. 앞으로 조금씩은 줄여보겠습니다. 이런 스토리가 있었다~ 했는데 다들 재밌게 봐주시고 대단하게 봐주시니 부끄럽군요..!
@USSoYang9 ай бұрын
못할건 없어라는 말에 힘을 얻고 가네요. 감사합니다 시니 선생님
@sini42229 ай бұрын
힘이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같이 조금씩 힘내봅시다! 아좌장
@ryuhwi_9 ай бұрын
요새 자꾸 쉬고 싶고 나태해지고 그랬는데 영상을 보면서 30분 동안 경악하면서도 동기 부여가 된 것 같아요 정말 초등학생 때부터 쉬지 않고 달리셨네요!! 힘든 일도 너무 많이 겪으셨는데 포기하지 않고 지금까지 꾸준히 나아가는 모습이 너무 멋지고 존경스러워요 저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 공부하고 도전해서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sini42229 ай бұрын
ㅎㅎㅎ 글케 봐주시니 기쁩니다!! 막 엄청 열심히 했다고 자부하기는 어렵지만 그래도 할 수 있는 선에서 부지런히 활동한 것 같아요. 같이 계속 열심히 그림그려봅시다! 아좌좡~
@우라오스-s3q9 ай бұрын
원하는 대로 살겠다는 꿈을 품고 달려 결국 여기까지 온 거군요. 거창하게 말했지만 이 집착만큼은 꼭 배워야 할 점이라고 생각해요. 아직 갈 길이 남으신 것 같은데 저도 미뤄뒀던 고비를 지금부터라도 열심히 넘어보려고 해요. 위치는 다르지만 함께 열심히 달려봐요
@sini42229 ай бұрын
흑흑 뭔가 같이 달리자는 코멘트를 받으니 힘이 됩니다. 맞아요! 저도 아직 갈길이 멉니다 희희 하지만 가야할 길이 있다는 것이 좋은 일이라고 생각해요. 어디가야할지 너무 막막한것보다 자갈밭이라도 가고 싶은 길이 있다는 게! 오늘도 힘냅시다용!
@sunghee3659 ай бұрын
전 재수할 때 까지 미대를 준비하다가 정말 잘 하는 어떤 친구를 보고 제 재능의 한계를 느껴서 미술을 완전히 포기했었습니다. 9년 동안 미술을 포기한 제 선택을 한번도 후회한 적이 없었지만....최근에 시니님 영상들을 보고 그때 제 선택이 정말 바보 같은 선택이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9년 만에 처음으로 연필을 잡았고....어머 세상에.....투시하나 제대로 못하더라고요 ㅋㅋㅋㅋㅋㅋㅋ 투시 하나 제대로 못해서 소실점 찍어서 상자 하나 겨우 그렸는데 그게 너무 재밌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마 시니님 영상이 아니었으면 이런 재미는 평생 몰랐을 거예요 . 이미 다른 진로를 선택 했고 준비하고 있어서 전업은 힘들지만, 그림의 재미를 다시 알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비록 취미지만 앞으로 남은 생 동안 포기하지 않고 존잘님들이 가셨던 그 여정을 느리게, 우직하게 걸어 볼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그림의 재미를 다시 일깨워 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빤희-y8j9 ай бұрын
진짜 멋있다... 정말 열심히 하시는 분이네요. 당연히 성공하실 수 밖에 없는 듯
@sini42229 ай бұрын
성공..! 은 잘모르겠지만 계속해서 열심히 그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qwerasdfzxcv4429 ай бұрын
현 프로가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이야기를 들어볼 기회가 흔치 않은데 이렇게 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는 작가님도 그렇고 잘 그리시고 잘나가는분들은 다 진짜 열심히 그리셨네요. 많이 그리는게 최고다!!!
@sini42229 ай бұрын
ㅋㅋㅋ 운만 좋아서 잘 될 수 없는 직업인 것 같아요. 다른 직업들도 마찬가지지만..!
@kogooma73648 ай бұрын
저도 시니님처럼 강해질거에요
@유튜브구독러9 ай бұрын
저도 초등학생부터 일러스트작가를 꿈꾸고 준비중이였는데 시디님 덕분에 지금 진로에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이런 영상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가야할 길과 해야하는 것들이 보이는 것 같아요^^
@sini42229 ай бұрын
헉 도움이 됐다니 정말 다행입니다~!! 가고 싶은 길을 잘 찾으시기를! 응원합니다~!!
@kimsunsang9 ай бұрын
현재 입시 한창 하고있는 학생인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대학원하는곳 못가면 어떡하지하고 막막했는데 이영상을 보고 마음이 편해졌어요 감사합니다!!
@sini42229 ай бұрын
ㅎㅎㅎ 제 주변에도 대학교 나오지 않은 친구들이 대부분인지라 막상 회사들어가서는 대학교에 대한 생각을 아예 안하게 되더라고요. 그만큼 그렇게 내 인생에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니 (물론 중요하기도 합니다만!) 너무 부담은 가지지 마세요. 파이팅입니다!
@사리-r9q9 ай бұрын
고봉밥... 은혜로운 분량에 그저 감읍할 뿐입니다...
@sini42229 ай бұрын
편집 30분 고봉밥!!!~!
@익명-k1h9 ай бұрын
원래 애초에 그림은 취미로 놔둘려고하다가 어쩌다어쩌다보니 그림을지대로 그린지 약 1년차 그린이인데 아직 제대로된 목표를 안정해둬서 슬금슬금 불안감이 오더라구여.. 주변에 그림그리는 지인도 거의없고 ㅠ 근데 이영상보고 많은 동기부여를 얻어갑니돠.. 역시 현재 프로라고 불리시는분들은 노력의양이 어마어마한거같고 대부분 겸손은 서브로 가지고계신거같아요 그래서 더 존경스러운.. 저두 빨리 그림으로 돈벌어보고싶네용 영상 앞으로도 잘 챙겨보겠습니다 ㅎㅎㅎ
@sini42229 ай бұрын
오오 그래도 그림을 많이 사랑하셨나보군요. 스터디라던가 친구를 만들어서 같이 그림그리고 이야기할 친구를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앞으로도 파이팅입니다 >< 감사합니다~!
@gundeogiii9 ай бұрын
선생님 멋져요
@laurenkylian99746 ай бұрын
이 업계에서 자기개발 게을리 하지 않고 이직하면서 꾸준히 살아남는 사람들이 대단한 것 같습니다. 다른 직군이긴 합니다만....취업도 힘들었는데 그렇게 힘들게 취업하고도 프로젝트 엎어지거나 회사 터지면서 경력은 3~4년 달았어도 정작 이직은 안되고 나이는 차면서 또 취준 생활해야하나 진로를 바꿔야하나 고민하고 이쪽 업계에 있는 이상 이런 행태는 반복될텐데 내가 계속 버틸 수 있을까...하는 생각에 지치신 분들이 요즘 주변에 종종 보여서 마음 아프더라구요...
@SeolHui279 ай бұрын
어우 시니님이 그림을 좋아하시고 많이 그리는줄은 알았는데 이렇게 까지 많이그리시는줄 첨 알았어요 ㄷㄷ 저도 일러레가 되기 위해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sini42229 ай бұрын
지금은 저렇게까진 못 그리지만요 ㅎㅎㅋㅋ 저도 옛날처럼 다시 열심히 노력하고 싶네요! 아좌잣 힘내봅시다!
@user-amujae9 ай бұрын
현역 입시생인데 많은 생각이 들게 만드는 영상이네요… 역시 어떤 일이든 쉬운법은 없는거같네요
@sini42229 ай бұрын
에고 입시생이라면 한창 힘들때군요 ㅠ0ㅠ !! 파이팅입니다~!!!
@홍은혜-u4p9 ай бұрын
우오ㅏ! 뉴 영상!!
@user-ui6oy8pb1s5 ай бұрын
그림관련 업종 종사자는 아니지만 존경합니다. 담담하게 푸셨지만 대단하다 진짜 +귀여움
@sini42225 ай бұрын
ㅋㅋㅋㅋ 앗 그렇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들 엄청 노력하시는게 보여서 부끄럽지만 그래도 좋게 봐주시니 힘낼게요!
@Godal_cat7 ай бұрын
영상 잘 봤습니다. 그림을 사랑하는 분이시네요. 본받고 싶습니다 ㅎ
@Sealeon9 ай бұрын
정말 감사해요 시니님
@sini42229 ай бұрын
프사가 제가 좋아하는 분을 닮았네요. 감사합니다.
@gono-jp1xy9 ай бұрын
저 꿈이 일러스트레이터임니당❤❤ 시니님처럼 되고 싶어요❤❤❤❤❤
@sini42229 ай бұрын
앗 . . . 저보다 더 훌륭하신 분들이 많지만 그래도 그렇게 말씀해주셔서 영광이에요! 감사합니다. 정진하겠습니다!
@김삐뚜루9 ай бұрын
중요한부분만 보고 넘기려고했는데 끝까지 다 봐버렸음... 역시 많이 그리고 특히 개인작 많이 해야하네요
@onsu36179 ай бұрын
몇 개월 동안 공들이고 스트레스 감수하면서 해왔던 프로젝트가 엎어질 때 정말 힘드셨겠어요 다시 기획으로 되돌아갈 때 허탈한 기분은 경험해본 사람만 알죠.. 하지만 덤덤하게 말씀하신다는 건 그만큼 성장했단 뜻이기도 하네요! 난관에서 멈추지 않고 돌파구를 찾고 목표를 향해 꾸준히 노력해오신 모습에, 저도 마음을 다 잡고 열심히 하겠습니다!
@sini42229 ай бұрын
사실 어느정도 예상해서 크게 힘들진 않았던 것 같아요. 뭐랄까 회사를 다니면서 망한 느낌이 온다 이런 레이더가 발달하는 것 같습니다. ㅋㅋㅋ 제가 그렇게 정말 여러 곳을 나왔습니다. 이거 게임 두서도 없고 망한 느낌이 온다 짐이나 싸자... 물론 허탈하긴한데 그게 아무것도 아니진 않아서 좋은 것 같습니다. 왜 이번에 망했는지 이러면 망하는구나 하고 지식이 되어주더라고요. 어떤 경험도 어떻게 생각하냐에 따라서 금이 되고 흙이 될 수 있는 것 같네요. 같이 힘내봅시다.
@peopleperson81618 ай бұрын
그림아트 넓게는 디자인 업계가 전부 다그런건 아니겠고 연봉부분은 모르겠지만서도 업무난이도나 물량이 진짜 3D업종보다도 더... 와.... 고생많으셨습니다!
@sini42228 ай бұрын
음... 그래서 편하게 돈 많이 벌고 싶으면 절대 이 시각쪽은 추천하기 어려운 것 같아요. 욕은 욕대로 먹고 시키는 건 다하고 자존감은 박살나는 느낌이라..? 하하핫 감사합니다!
@시로_SHIRO9 ай бұрын
초등학생때의 꿈을 계속 간직해서 훌륭하게 이뤄내신게 정말 멋져요! 17:29 혹시 이 그림은 글레이징 기법 사용해서 그리셨나요?
@sini42229 ай бұрын
선화 후 채색입니다만, 이 때 당시에 선화를 긁어서 만들면서 그려서 회색빛이 좀 남아있습니다..!
@김승찬-t4f9 ай бұрын
최초공개를 기다리다 허리가 활처럼 휘었어요.
@Fsyo.9 ай бұрын
제 얼굴은 돔처럼 됐어요😢
@user-ik8vb2jb6v9 ай бұрын
대체 뭘하면서 기다린 거지....
@sini42229 ай бұрын
필라테스 잘할듯
@Jeong667 ай бұрын
너무 재밌네요 ㅋㅋㅋ 저도 힘내보겠습니다~!
@sini42227 ай бұрын
ㅋㅋㅋ 재밌으셨다니 다행이군요~ 같이 오늘도 힘내봅시다!
@시열-h7n2 ай бұрын
이제 대학 면접을 앞둔 고3 입니다. 동기부여가 정말 많이 되네요 과정이 정말 멋지시고 본받고 싶습니다..
@sini42222 ай бұрын
헉 이제쯤 면접 보셨으려나~!!! 힘이 되셨다면 기쁩니다! 하루만, 하루라도 열심히 살아야지~ 하면 나중에 돌아보면 잘했다 싶어지는 것 같아요. 망령님두 파이팅!
@듀랑-w9e8 ай бұрын
시니최고
@geegee74645 күн бұрын
제가 다닌 학원도 그랬어요! 대학에 와서 청강대라는 대학이 있다는 걸 처음 알았거든요:: 디자인 쪽 학원이었기에 비하했다기 보다 아예 취급하지 않았고.. 지금 생각 해 보니 학원의 실적 때문 일 수 있겠네요..ㅠㅠ
@user-ik8vb2jb6v9 ай бұрын
감사하므다❤❤
@RIM-lt6vr9 ай бұрын
헉 ㅈ ㅓ 시니님이랑 완전 비슷하게 길을 걸어왔어요 ㅋㅋㅋㅋㅋ 저는 초등학교 1학년때부터 제가 좋아했던 게임을 하고 게임 일러스트레이터가 되고 싶다고 꿈을 가지게 되었어요! 그렇게 예술 관련 대학도 진학을 하고 취준생이 되었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입시 학원에서 일 할때, 사장놈이 전임 시켜준다는 조건으로 학부모 상담, 커리큘럼 짜기, 학원 홍보 까지 근로계약서 미 작성 상태에서 다른 알바들이랑 똑같은 돈 받고 일 하는데 고생이란 고생은 다 했는데 12월말에 갑자기 전임 못 시켜주겠다고 헛소리 하길래 12월 월급 받자마자 바로 추노 때렸어요 심지어 입시 할때 공부 했던 학원이라 ㅋㅋ 스승과 제자 관계 였는데 정말 배신깜 쩔었습니다.. 그리고 학원 일 하기전에 과외를 들었는데 과외 선생이라는 인간이 ㅋㅋ 절 배척하고 이력서 넣을려고 하니깐 200명 이상 있는 회사 보고 중소기업이라고 헛소리를 하질 않나(다른 애들은 그때 이력서 다 넣게 해줬고 선생이 포폴 그냥 다 만져줬음) 저만 이력서 못넣게 하고, 회사 작업물 빼돌려서 서로 뒷담하고 낄낄 거리는거 보고 과외도 그만뒀어요. 제가 가고 싶었던 회사가 제가 나왔던 학교랑 취업 연계도 있었는데 저 졸업 할때쯤엔 그게 없어졌더라구요.. 그냥 저는 아다리가 정말 안맞는것도 있었고 인스타를 시작하고 나서 초등학교때 부터 이루고 싶었던 꿈을 접었어요. 왜냐하면 한국이 우물안 개구리라는걸 절실히 느꼈어요 해외 같은 경우에는 그놈의 밀도, 실사로 묘사 안해도 다양한 그림으로 작가들이랑 교류 하고 충분히 돈 잘 벌고 사는데 왜 한국은 밀도,실사로 묘사하기, 캐주얼 체는 못 그린 그림이다 이런 취급을 받는지 모르겠더라구요. 저는 현재 저만의 브랜드를 만들어서 외국쪽으로 활발히 활동할려고 준비중이에요 시니님이랑 조금 비슷한 길을 걷다가 다른 길로 가게 되어서 경험담을 남겨봅니다 :) 혹시 외국쪽으로 작가 활동 하고 싶으시다면 무조건 인스타는 필수로 해주세요! 그리고 영어 못해도 괜찮으니 다양한 작가들의 그림을 보고 좋아요나, 댓글 달면 자연스럽게 친해질 계기도 생기니 한국에서만 활동 할려고 하지 말고 시야를 넓혀 보는걸 추천 드립니다
@sini42229 ай бұрын
경험담과 너무 좋은 말씀을 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다른 망령분들도 읽고 힘이 되면 좋겠네요! 맞습니다. 한국라이팅(?) 당해서 한국에서 이러면 안된다 저러면 안된다 참 많이 들었는데 정말 현명하신 분들은 빨리 자신의 스타일과 맞는 나라로 떠나시더라고요. 물론 재력과 멘탈과 여유 계획이 다 받쳐줘야하겠지만... 근데 그게 맞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당장 해외로 가지 않더라도 해외로 이어질 수 있는 pr을 하면 정말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습니다 ^ㅁ^
@kaorroa8 ай бұрын
운이 좋았다x 준비가 되어 있었다o
@sini42228 ай бұрын
그렇게 해석할수도 있겠네요uu 매일 노력하는 자세 중요한 것 같습니다.
@big_dust_02069 ай бұрын
오늘 첨 보게 되었는데 정말 노력 많이 하신게 느껴져요 ㅜ 저는 사실 어렸을때부터 웹툰, 만화쪽을 좋아해서 웹툰작가가 꿈이었지만 당시에 웹툰은 비인기 종목이어서 포기를 하고 회화과로 입학을 했습니다. 간간히 웹툰 비스무리 혼자 그렸지만 아무래도 순수회화 작업을 많이 했습니다. 현재는 그림이 마냥 좋다라는 마음으로 대학원까지 와서 작업을 하고 있지만 여전히 디지털 그림에 대한 꿈은 갖고 있습니다. 인스타도 시작하고 그림 연습도 하지만 아무래도 이쪽은 일찍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이미 늦은건지 걱정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네요..ㅜ (현재 만 26입니다) 디자인쪽도 아닌 동양화 전공이기에 디지털 드로잉은 이제는 포기하고 그냥 취미로만 할지 둘 다 열심히 해야할 지 아니면 과감하게 동양화를 포기해야할 지 복잡한 심정입니다. 현재 회화작업이 싫은 것은 아니지만 사실 디지털 드로잉할 때가 가장 행복합니다. 솔루션까지는 아니지만 시니님의 의견은 어떠신지 들을 수 있을까요?
@user-zs6nw1mb6z9 ай бұрын
와 30분 대박
@sini42229 ай бұрын
후후후 30분 아주 알차게 채워졌습니다
@jm-gi6gk9 ай бұрын
제일 재밌는 컨텐츠다!
@user-wj1oo4dp8b7 ай бұрын
저번에 생방에서 일대기 관련해서 영상 여쭈어봤는데ㅜㅜㅜ 영상이 올라오니 너무 기쁩니다. 이번 영상도 잘 보고 가요!!
@sini42227 ай бұрын
앗 일대기도 봐주셨군요 UU 감사합니다~!!!
@Iwanttoeatsushi9 ай бұрын
헐 너무 보고 싶었던 영상이에요 잘 볼게요 감사합니다! 시니님
@비넷-d5s9 ай бұрын
시니님 항상 좋은 영상 감사해요 다름이 아니라 전 시니님처럼 나중에 프리랜서로 게임회사나 버츄얼 쪽에서 캐릭터일러스트 외주를 받으며 살고싶어요 근데 전 게임 캐릭터를 그리거나 디자인 같은 원화 일러스트는 좋아하지만 게임개발 기획 같은 건 전혀 관심이 없어요 근데 대학교의 게임과에선 캐릭터 디자인과 원화보단 기획 개발쪽에 많이 쏠려있더라고요..애니과도 생각 안 해본건아닌데 애니과를 가도 시니님이 하시는일을 할 수 있을까해서요 시니님께서 보셨을 땐 어디과 가는게 취업이나 하고싶은쪽으로 외주를 받기에 더 좋을까요?? 시니님께선 어디과 나오셨을까요!!
@sini42229 ай бұрын
저는 대학교를 나오지 않아서 학과 관련해선 조언드리기가 어렵고요, 마음에 걸리는 부분이 있다면 게임쪽 원화나 일러스트를 선호하는데 개발에 관심이 없다는 건 패널티가 될 수도 있습니다. 게임에 관련된 원화나 일러스트를 그리려면 개발의 프로세스나 니즈를 파악해야하는데요. 프리랜서로 활동한다면 그렇게까지 걸림돌이 되진 않겠지만 회사에 들어간다면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관심이 없을 순 있지만 관심을 가져보려고 노력은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가트나9 ай бұрын
좀 늦은 시기인 고1에 게임 디자인에 관심이 생겨 이것저것 하고 있지만 일반고에 다니며 공부를 병행하기에는 큰 어려움이 많았고, 그렇게 그림에 큰 비중을 두지도 못하고 공부도 기대한 만큼 실적을 거두지 못해 정말 큰 결심을 고민했던 정도로 피폐해진 적이 있었죠. 하지만 그때 다시 그림에 대한 동경을 떠올리며 일 년 후인 지금까지 작게나마라도 공부를 계속하고 있지만 당연히 부족한 점 투성이겠죠. 그러다 시니님의 영상을 보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마인드로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강의도 듣고는 싶지만 아직은 그 정도의 수준은 아닌거 같아 언젠가는 꼭 들어야겠어요! 오늘 영상도 저에게 큰 힘이 되어 주었습니다! 감사합니다😉
@sini42229 ай бұрын
한번에 와다다다 노력하는 것 보다 하루하루 노력하는 게 저한텐 더 성장을 시켜주더라고요. 매일매일 그림에 쏟지 못하더라도 그림을 잊지 않고 틈틈히 노력하면 우리고자하는 것 이루실 수 있을겁니다. 파이팅입니다용!!!
@hhhh-qq7yq5 ай бұрын
존잘들 특) 못그렸다 말하는 시절도 잘그림
@빈-o9n9z8 ай бұрын
시니님..면접 볼때 혹시 고등학교 동아리 보나요?.. 제가 1학년때 미술부였다가 2학년때 나가고싶어서 나가도 될지 혹시 피해가 가지는 않을지 마이너스 요소가 되진 않을지 백만번은 고민하는데 혹시 미술부가 아니여도 될까요? 아니면 미술부면 더 좋을까요?제발 이런걸 물어볼수 있는곳이 시니님밖에없어서 ㅠㅠㅠ제발알려주세오
@sini42228 ай бұрын
하하하 딱히 다들 학창시절에 관심 없습니다 포트폴리오가 중요해요
@빈-o9n9z8 ай бұрын
@@sini4222 그럼 동아리는 나가도 괜찮을까요...?
@sini42228 ай бұрын
@@빈-o9n9z 제가 절대 나가지마세요~ 라고 하면 안 나가실건가요? 저는 결정지어주는 사람이 아닙니다 ㅎㅎ 본인 책임을 스스로 지시는 버릇을 들이시길 바래요.
@hailey857Күн бұрын
제가 다니는 학원은 청강대 전문 학원인데..! 다른 학원은 그런줄 몰랐네요 ㅎ;;
@끝지8 ай бұрын
GOAT
@user6n238 ай бұрын
24:34 진짜 개커엽네ㅋㅋㅋㅋㅋㅋㅋ
@sini42228 ай бұрын
ㅠㅠㅠ 당시에 얼마나 무서웠던지~~,, 아직도 생생합니다요!
@냥아치-v3w9 ай бұрын
이거 풀버전 라이브 어디에 있는지도 댓글에 달아주면 좋을거 같아용
@sini42229 ай бұрын
달았습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user-kb7jl9xc1o9 ай бұрын
현재 대략적 춘추를 알 수 있을까요? 초교 3년 시절부터 현재까지의 경력이 몇 년인지 궁금합니다
@sini42229 ай бұрын
지금 4201살 정도 됐습니다!
@user-kb7jl9xc1o9 ай бұрын
@@sini4222 허걱 장수하셨네요 그림 경력이 최소 4190년 ㄷㄷ
@과몰입담비6 ай бұрын
근데 청강대는 너무 탑대학교인데 ㅋㅋ
@sini42226 ай бұрын
ㅋㅋㅋ 저 때에는 인서울라이팅이 진짜 심했습니다. 지금도 남아있으려나요 ㅠ_ㅠ 인서울 아니면 대학교 왜가냐는 식 . . . 지금 생각하니 분하군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