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온] 임진왜란 당시 일본으로 끌려간 10만 여명의 포로 중에서 일본에 뚜렷한 흔적을 남긴 이들! "임란포로 ‘진주시마’의 후예들" (KBS 20211105 방송)

  Рет қаралды 328,719

KBS 다큐

KBS 다큐

2 жыл бұрын

다큐ON (토요일 밤 11시 40분 KBS 1TV)
“임란포로 ‘진주시마’의 후예들” (2021년 11월 5일 방송)
“교토 요도강변에 진주시마라는 섬이 있었는데 임진년에 진주에서 끌려 온 포로들이 사는 곳이라고 했다.”
임진왜란 당시 일본으로 끌려간 조선인 포로는 줄잡아 10만여 명, 이들 조선인 포로들은 일본에서 어떻게 살았을까?
많은 포로들이 포르투칼 상인들에게 노예로 팔려갔지만 일부는 자신의 전문성을 살려 중세 일본사회에 적잖은 영향을 끼치기도 했다.
KBS 다큐 ON [임란포로 ‘진주시마’의 후예들]에서는 임진왜란 포로들 중에서 일본에 뚜렷한 흔적을 남긴 이들을 살펴본다.
▶ 교토의 임란포로 집단거주지 ‘진주시마’는 어디인가?
임진왜란이 끝나자 일본은 끈질기게 조선에 국교 정상화를 요청했다.
이를 받아들인 조선은 1607년부터 1811년까지 3번의 회답겸쇄환사와 9번의 통신사를 파견했다. 초창기에는 쇄환, 즉 포로 송환이 주 임무였으나 후기에는 일본막부 인정등 다양한 명분으로 통신사를 파견했다.
1719년 제9차 조선통신사의 제술관으로 동행한 신유한은 교토에 조선인 포로 집단거주지인 진주시마(진주섬)가 있었다는 충격적인 증언을 듣고 이를 그의 [해유록]에 기록으로 남겼다.
그렇다면 ‘진주시마’는 어디일까?
교토 역사자료관의 일본 측 기록에서는 진주시마를 찾을 수 없었다. 일본의 전문가들도 일본에는 진주시마 기록이 없다고 했다. 이들과 함께 ‘진주시마’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곳을 찾았다.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마지막 성인 후시미성 남쪽 요도강변, 당시 조선통신사가 배에서 내리던 도진간기 근처가 진주시마로 추정되었다. 당시로서는 황무지였던 곳에 일본으로 끌려온 조선인 포로들의 집단주거지가 있었던 것이다.
진주시마는 임진왜란 때 두 차례 전투가 벌어졌던 진주성 전투와 관련이 있었다.
특히 1593년의 2차 전투에서 진주성이 함락되자 수많은 포로들이 끌려갔고 이 때 교토의 ‘진주시마’가 생겨났던 것이다.
▶일본에 두부 문화를 뿌리 내린 시코쿠의 박호인 흔적을 따라서
일본의 주요 네 개의 섬 중에서 가장 작은 시코쿠, 그러나 시코쿠는 임진왜란과 깊은 관련이 있는 곳이다. 시코쿠의 영주 4명이 임진왜란에 참가했고 이 바람에 많은 조선인 포로들이 시코쿠로 끌려왔다.
시코쿠 고치현의 현립도서관이 보관 중인 [토좌국직인가합]이라는 책자에 두부를 만드는 사람의 그림이 남아 있다. 그런데 두부 만드는 사람은 일본 복장을 한 조선인이었다. 조선포로였던 것이다. 이들 조선인 포로들이 만들기 시작한 두부는 단단한 모두부, 당시 연두부만 있던 일본의 식문화에 신기원을 이룬 것이었다.
시코쿠에 새로운 두부를 전파한 인물이 바로 박호인이었다. 그는 경주의 성장으로 진해성전투에서 일본군 포로가 된 인물이라고 일본 기록은 전하고 있다.
박호인은 두부를 만드는 조선인들의 총 책임자였고 고치성주는 이들에게 두부제조 독점권을 부여했다. 이렇게 박호인으로부터 시작된 고치두부는 단단한 특성 덕분에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고 있다. 지금도 박호인 두부는 간기(唐人)두부라는 상표로 일본 전역으로 팔려나가고 있는데 포장지에는 이 두부가 한반도로부터 전해진 것이라는 사실을 지도로 표기하고 있다.
고치현에는 지금도 박호인의 후손이 살고 있는데 노쇠한 후손도 박호인이 일본에 두부를 전파했다는 사실만은 또렷하게 기억하고 있다. 이처럼 조선인 포로 박호인은 중세 일본음식 문화에 일대 변화를 일으킨 주인공이었다.
▶중세 일본에 직조기술을 전한 조선직녀
정유재란 때 치열한 전투가 벌어졌던 남원, 최근 남원문화원에서는 ‘조선국녀’라는 책자를 펴냈다. 남원성전투에서 역시 포로가 되어 일본으로 끌려간 어느 소녀에 대한 책이었다. 그런데 이 소녀는 뛰어난 직조 기술, 베 짜는 기술을 갖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남원성전투 당시 왜장 오다니 요쥬로는 직조 기술을 가진 소녀를 포로로 잡아갔다. 정유재란 때는 조선의 기술자들을 최대한 많이 잡아오라는 도요토미의 특명이 내려져 있었다. 일본으로 끌려간 소녀는 평생 독신으로 살면서 시코쿠에 베틀과 직조 기술을 전파했다. 그리고 끝내 고향으로 돌아오지 못한 채 일본 땅에서 생을 마감했다.
고치현 구로시오초, 작은 어촌 마을 뒷산에 그녀의 묘비가 남아 있다. 묘비에는 ‘조선국녀’라는 네 글자만 새겨져 있다. 오다니 가문에서는 그녀를 자신들 가문 묘역에 안장했고 그 후손과 마을 사람들은 지금도 작은 묘비를 돌보고 있다.
▶ 또다른 포로, 동종과 한글불화
10만 여명에 이르는 조선인 임란 포로, 당시 국제 노예 가격이 폭락할 정도로 많은 조선인들은 포르투갈 상인들에게 노예로 팔렸다. 그러나 사람만 일본에 포로로 끌려 간 것이 아니었다. 수많은 문화재도 함께 일본으로 끌려갔다.
시코쿠의 출석사라는 유서 깊은 사찰, 임진왜란 때 일본군들이 노획한 전리품을 봉헌한 사찰인데 이곳의 처마에 동종 하나가 걸려 있다.
몸체에 아름다운 비천상이 새겨진 동종, 이 조선종은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돼 있다. 그러나 이 동종이 한반도의 어느 사찰에서 온 것인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출석사 측에서는 이 동종을 도난당할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조선에서 훔쳐간 장물을 도둑 맞지 않을까하는 걱정을 하고 있는 것이다.
고치현 사가와초의 어느 도서관, 일본이 결코 공개하지 않는 불화가 한 점있다. 오랫동안
일본의 임란 포로들을 연구해온 울산대 노성환 교수가 입수한 불화 사진, 그것은 한글 불화였다. 세조 때 간행된 월인석보의 내용을 그림으로 그리고 한글로 해석한 불화, 우리나라에도 없는 귀중한 불화였다. 특히 한글 창제 초창기의 표기법 등을 연구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 이 한글 불화가 지금 시코쿠의 어느 도서관에 잠들어 있다.
문화재, 이들도 전쟁 포로였던 것이다.
▶ 일본 유학의 아버지 강항
전남 영암의 내산서원, 임진왜란 때 관료이자 의병장이었던 강항을 기리는 서원이다.
형조좌랑 강항은 휴가를 받아 고향 영암에 있다가 남원성 전투 소식을 접했다. 의병을 모았지만 이내 흩어지고 삼도수군통제사 이순신 진영으로 가다가 일본군에게 잡혀 포로가 되었다.
일본 시코쿠의 오즈시 시민회관 앞, 강항 현창비가 서 있다. 1995년에 세워진 강항 현창비,‘이 비석을 세우는데 앞장 섰던 일본인 무라카미 츠네오씨, 그는 오랫동안 강항을 연구하는 강항연구회를 이끌어 왔다.
일본으로 끌려온 강항은 당시 승려와 고관들을 만나 필담으로 유학을 전파했다. 특히 강항의 학문과 인품에 반한 후지와라 세이코는 강항의 제자가 되어 사서오경 등 유학과 관련된 서적에 주석을 붙였다. 이후 유학은 일본에 급속도로 확산되었다. 강항은 일본 유학의 아버지였던 것이다.
일본에 유학의 씨앗을 뿌리고 다행히 2년 6개월 만에 조선으로 돌아온 강항, 일본에서의 경험과 이를 바탕으로 임금에게 올리는 상소문 등을 담은 [간양록]을 남겼다.
#임란포로 #진주시마 #임진왜란
※ [다큐ON] 인기 영상 보기
코시국★에 세계 최대 크기 선박 12척 모두 만선 기록한 대한민국 클라스! • [다큐온] 코시국★에 세계 최대 크기 선...
한진해운 파산이 가져온 한국 해운업의 몰락과 냉혹한 현실 • [다큐온] 한진해운 파산이 가져온 한국 ...
조선업 위기를 풍력 에너지 발전의 기회로 삼은 대한민국의 ★POWER★ • [다큐온] 조선업 위기를 풍력 에너지 발...
녹조류와 땅이 주는 선물, 신재생에너지 건물 • [다큐온] 녹조류와 땅이 주는 선물, 신...
K-수소에너지 산업이 이끄는 세계 에너지의 미래 • [다큐온] K-수소에너지 산업이 이끄는 ...

Пікірлер: 853
@sshewaspretty
@sshewaspretty 2 жыл бұрын
이런다큐 너무좋다 흔하지않은 주제라 너무좋고.. 수신료의 가치는 이렇게 해야지
@LeadingWorshiper
@LeadingWorshiper Жыл бұрын
👍
@Hongcacola99
@Hongcacola99 2 жыл бұрын
저 한글로된 불화는 정말 상상이상으로 엄청난 자료이지 싶은데... 우리나라의 중세국어 연구에 더없이 큰 도움이 될 것 같은데요
@user-hk2sw7pl6u
@user-hk2sw7pl6u Жыл бұрын
임진왜란 포로에 대해 알게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래된 일이지만 현지에 살아남은 후손분들께는 영원한 오늘의 일이니 저도 잊지않고 늘 기리겠습니다.
@user-be8wu8vz5c
@user-be8wu8vz5c 2 жыл бұрын
누구 댓글 : "KBS는 적자본다고 말만하지말고, 노력좀하자 영문자막 넣으면 세계인이 보는 다큐가되고 그만큼 수익이 늘어나는데 뭐하는건지..."
@shinbiapt.8627
@shinbiapt.8627 Ай бұрын
이탈리아에 가면 조선인 외모에 조선 옷을 입은 안토니오 코레아 초상화가 있지요. 당시에 조선 포로들은 전세계로 퍼져 나갔습니다.
@skfro5702
@skfro5702 Ай бұрын
우와~~역사 정보 감사합니다 ^^
@user-bo3kb2ob8x
@user-bo3kb2ob8x 28 күн бұрын
그 그림은 명나라 사람으로 판명났습니다...
@YOUNGPARK-in9py
@YOUNGPARK-in9py 21 күн бұрын
유럽에 노예로 팔려갔습니다.
@MakuDonarudo.
@MakuDonarudo. 7 күн бұрын
@@user-bo3kb2ob8x 그것은 또 거짓으로 판명 되었습니다. 님아 아무리 중국이 우긴다고 한들 고구려가 중국 역사가 되고, 김치가 파오차이가 됩니까
@koreailoveyou
@koreailoveyou 2 жыл бұрын
수 백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제를 올려주는 마을주민들에게 감사하네요 분명 가슴 아픈 일임에는 틀림 없으나 저들의 정성에 마음이 따듯해졌습니다
@lucparox
@lucparox 2 жыл бұрын
나머지는 비참하게 살았대잖아... 뭐가 마음이 따뜻해지냐? 가슴속에 마그마가 있냐?
@carelesswp2740
@carelesswp2740 2 жыл бұрын
살아있을때 잘해야지 제 올려준다고 고맙? 에공
@koreailoveyou
@koreailoveyou 2 жыл бұрын
@@lucparox 비참하게 산 사람이나 잘 살다 죽었을지언정 타지에 끌려간 사람이나 전부 가슴 아픈 일이죠;; 그러나 한 명뿐이라 해도 마을사람들이 대대손손 제를 올려주고 있다는 것에 마음 따듯해지지 않는다면 당신은 감정이란 게 존재하는지?
@koreailoveyou
@koreailoveyou 2 жыл бұрын
@@carelesswp2740 그럼 타임머신이라도 개발해보든가~
@user-tw4hu4hx6x
@user-tw4hu4hx6x 2 жыл бұрын
@@lucparox 좀 웃기노 ㅋㅋ
@user-kx7fn5bv6y
@user-kx7fn5bv6y 2 жыл бұрын
병자호란=======우리 부녀자 중국 포로 임진왜란==============우리 부녀자 일본 포로 /// 타국에서 얼마나 고향을 그리워 했을까 마음 아프다
@user-tl5mr8ql7r
@user-tl5mr8ql7r 2 жыл бұрын
진주출신 어느지인분 말씀이 임진외란때 진주인구의 대부분이 죽거나 사라졌다고. 그래서 선조대대로 내려오는 진주토박이는 극소수라고...
@user-tw4hu4hx6x
@user-tw4hu4hx6x 2 жыл бұрын
진주성에서 몰살당했죠
@dolgum826
@dolgum826 Ай бұрын
외란-->왜란
@user-mu5fg8gp8h
@user-mu5fg8gp8h Ай бұрын
몰살이라기보다장렬히전사했죠!!​@@user-tw4hu4hx6x
@yonghyunyoun
@yonghyunyoun Ай бұрын
그만큼 강력하게 저항했을
@yutk267
@yutk267 Ай бұрын
도망간 사람은 살았겠지. 그리고 장손들은 대를 이어야하니 내보냈겠지.
@yeonlee3618
@yeonlee3618 Ай бұрын
역사의식이 점점 사라져가는 현시대의 사람들. 폭넓은 역사를 알게되어 기쁘다.
@LeadingWorshiper
@LeadingWorshiper Жыл бұрын
도자기 전파는 아는데 두부, 유학까지 전파되었다니 !!! 👏👏
@angelindieyoyoangel
@angelindieyoyoangel 2 жыл бұрын
넷플릭스에 이런 이야기들 드라마로 만들면 반향이 어마어마 할거다
@KS-sw7ox
@KS-sw7ox 2 ай бұрын
요도강에 ’주쇼지마‘란 섬이 있는데 진주사람들 살던 데가 거기일 것 같네요. 진주성시마에서 앞글자 진이 탈락하고 일본식으로 음차하면 주쇼지마가 되는 게 자연스러울거 같고.
@user-xi7qq9fl3s
@user-xi7qq9fl3s Ай бұрын
이런 아픈 역사에 몇십부작이라도 실화에 근거를 한 픽션 논픽션 드라마라도 세상에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작가님들 합동으로라도 ᆢ
@naturesound5771
@naturesound5771 2 жыл бұрын
한글로된 불화가 일본에 존재한다는 것을 오늘 처음 알았네요.
@user-qg1dp4gg4j
@user-qg1dp4gg4j Жыл бұрын
그러니까요ㆍ 저걸 돌려받아야하는데 구만점이 넘는 우리문화재가 일본에 있다는데ㆍㆍㆍ 착하게 마음먹고 제발 돌려줬으면 좋겠네요ㆍ
@haruka7249
@haruka7249 Ай бұрын
불교 향을 샀는데 설명서에 신라때 전수받은 기술로 만든 향이라고 친절하게 적혀져있는거 보고 놀랐음
@kimhy1015
@kimhy1015 14 күн бұрын
안녕하세요 !실례가 안 된다면 어떤 향인지 알려 주실 수 있으신가요?
@hunhun95.
@hunhun95. Ай бұрын
전쟁은 사람 손실이 가장 타격이 크다 일본은 포로들 잡아가서 오히려 성장하고 조선은 더욱더 쇠약해져 갔음
@user-zo1gm4er2c
@user-zo1gm4er2c 2 жыл бұрын
잘 알지못하는 외국인의 조선의 소녀를 마을사람들이 기억해주고 무덤을 지켜주는 모습이 감사하네요. 역사는 과거이고 바꿀순없지만 현재 삶에서 그 역사를 인정해주고 받아주는 이런 다큐도 좋은거같아요.
@hanun114
@hanun114 5 ай бұрын
공감합니다.
@Kevin-br6wd
@Kevin-br6wd Ай бұрын
진정한 수신료의 가치입니다. 고맙습니다.
@user-sh8ye8qb8k
@user-sh8ye8qb8k Ай бұрын
오랜만에 재미난 다큐멘터리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진주시마 후예들도 오래 오래 전통을 이어가길 바랍니다.
@blackwater3084
@blackwater3084 2 жыл бұрын
정말 유익한 프로다. 역사는 현재와 미래로 연결되어있지..
@user-ux4sc4ce4f
@user-ux4sc4ce4f 2 жыл бұрын
어떻게 보면. 유교와 정치질의 영향으로 상.공업을 천직으로 무시한 조선의 관습도 슬픈 현실이긴 함.
@LeadingWorshiper
@LeadingWorshiper Жыл бұрын
아시아가 옛날엔 다 그런 경향이 있지 않았음?
@user-te7dl7yp9b
@user-te7dl7yp9b Ай бұрын
본인은 그런 경향이 없나요 ?
@user-ux4sc4ce4f
@user-ux4sc4ce4f Ай бұрын
@@user-te7dl7yp9b 저는 없음.
@user-yh2bn2fg1j
@user-yh2bn2fg1j Ай бұрын
그게 더 문제죠 일본보다는
@user-ux4sc4ce4f
@user-ux4sc4ce4f Ай бұрын
@@user-te7dl7yp9b 난 없음. 우리나라에서 코로나때 경제침체돼고 막노동자 줄어드니 건설.조선.설비 올스탑 되던거 보면 알잖음. 못배웠고. 기술이 없어서 막노동을 한다지만 저 사람들 없으면 산업이 안굴러가는 나라임.
@Ijjhffr
@Ijjhffr 2 жыл бұрын
조선인 노예 때문에 국제 노예가격이 폭락했다니 씁쓸하다
@shk6238
@shk6238 2 жыл бұрын
당시 아프리카 흑인노예 국제 시세가 170스쿠도, 페루 노예가 400스쿠도 였는데 일본이 조선인 노예를 한명당 2.4스쿠도(쌀 두가마니급)에 팔았죠 .. 이렇게 덤핑을 치니 폭락을 안 할 수가
@LeadingWorshiper
@LeadingWorshiper Жыл бұрын
놀라운 사실이네요
@sungminkim6309
@sungminkim6309 Ай бұрын
헛소리하고 자빠졌네! 조선에서 천민으로 사는 것보다 일본에서 노예를 사는 것이 더 대접 받앗다는 사실은 죽어도 이야기를 안하지!
@schneiderx7
@schneiderx7 2 жыл бұрын
같은 것을 보면서 다른 말들을 하는 사람들을 보며 다시금 느낍니다 다시는 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앞으로의 과제이며 근원적인 해결이라고.
@user-sx4xn5fi4c
@user-sx4xn5fi4c 2 жыл бұрын
참으로 가슴 아파서 볼수가 없네요 이런것을 우리는 가슴깊히새기고 새겨서 꼭 그 한을 풀어야 합니다 무슨기술 이래도 좋아요 꼭 배워서 일고 기록으로 남기고 일본을 미래에는 넘어서야 합니다
@AF-qk8ty
@AF-qk8ty 2 жыл бұрын
1945년이후로 일본이 한국에 한 만행들 1. 196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한국 원조 1위 미국 2위 일본 2. 구로공단 초기 자본금과 기술력의 70%가 일본에서 옴 3. 1960년대 개 가난해서 굶어 죽는 한국들을 불쌍하게 여겨서 일본 인스턴트 라면 사장이 라면 제조 기계값만 받고 기술전수비용과 로열티 무료 한국에 라면 공급할 수 있게 도와줌 4. 1960년대 한국이 개 가난해서 박정희가 철공업으로 국가 일으키고 싶다고 하니까 박태준과 일본제철기업 협회 회장 만나게 해줌 그 회장이 빈곤한 한국에 연민을 느껴서 철강 기술 전수해주고 철강 장비 판매해줌. 한국도 최근에는 후진국 지원을 많이하지만 기술은 절대 안주는거 다 알고 있을거야. 그리고 그 기술 없으면 진짜 아무것도 못해 일인당 gdp가 8800달러인 태국이 지하철을 뚫기 위해서 지금도 일본 기업을 부른다는건 말 다한거지 한국은 지하철 뚫는 기술을 어디서 얻었을까? 한국이 얻어 냈다고 생각하는 대다수의 것들이 사실은 자유주의 동맹하에서 미국과 일본이 지불해준거야. 1962년 한국의 빈곤율이 40%고 실업율이 38%이고 가계 저축율이 -4%인 곳에서는 아무것도 자랄 수 없어
@user-rg9xf8rq1j
@user-rg9xf8rq1j 2 жыл бұрын
@@AF-qk8ty 역시 일본인답다!! 🤣 조금만 기달려봐 한국인은 니들이 한대로 그대로 갚아주는 정이 있으니까? 기대~~해🤣 거절하기없기?😂
@user-tw4hu4hx6x
@user-tw4hu4hx6x 2 жыл бұрын
뭔 400년 전 일까지 그러노
@user-xk3nu3sd3q
@user-xk3nu3sd3q Ай бұрын
깊이
@sweetfan3250
@sweetfan3250 Ай бұрын
임란 조선이 자처함.세계 최초 은제련기술을 발명한 양인.지들집권당때일 아니라 왜인전수한 양반 은은 그시대 세계 화폐라 큰 부자된 니뽕은 조총을 사서 조선 침략 끌고간 도공들이 청화백자를 만들어 니뽕은 유럽과우역으로 또벼락부자되어 한반도 강탈 우리조상이 나라까지세워 줬고 문화는 거의 건너간 도래인것 사용.문자도 신라것임 우린 다잊고 역수입중 한반도에서 쫓겨난 도래인들이 섬 원주민 믹서가 오늘날 니뽕인인데 중요자리차지는도래인 인구의 대부분 차지도 도래인들이라 함!!!
@user-tw4hu4hx6x
@user-tw4hu4hx6x 2 жыл бұрын
맛있는 두부 만들줄 안다고 넓은 땅도 주고 집도 준거보면 기술자는 옛날이나 지금이나 귀하게 대접받네
@hochulchang1694
@hochulchang1694 2 жыл бұрын
굶어 죽는 사람도 많은데 산에 널린 도토리를 안 먹고 있어서 도토리묵을 만들어 지금도 토사(현고치)에선 도토리묵 만들고 곤약도 조선인이 만들었고, 마늘 많이 먹는 지역이 되었다고 합니다
@ehrksl
@ehrksl 2 жыл бұрын
일본이라서 가능
@MegaAmoled
@MegaAmoled 2 жыл бұрын
정작 저런 기술자들이 조선에선 상놈 취급 받았으니...
@user-ts2eu6rf6i
@user-ts2eu6rf6i 2 жыл бұрын
@@username59121 일본에서도 기술자가 상류층은 아니었다.
@leeian8504
@leeian8504 2 жыл бұрын
@@username59121 개방적이었던 고려시대가 끝나고 고리타분한 유교국가 조선이 들어선 것부터가 이미 한반도의 몰락이었지
@user-qg9ik6ds3t
@user-qg9ik6ds3t 2 жыл бұрын
눈물납니다
@vintorezvss3554
@vintorezvss3554 2 жыл бұрын
재밌게 잘봤습니다
@user-il9ob4xh9j
@user-il9ob4xh9j 2 жыл бұрын
일본 본토는 침략을 안당해서 그런지 사료가 굉장히 많이 남아있네... 부럽누
@user-ux7gz5pk6h
@user-ux7gz5pk6h 2 жыл бұрын
외부 침략이 적었을뿐 내전은 많았죠.
@user-qk2sb2ki7y
@user-qk2sb2ki7y Ай бұрын
원나라때도 그렇고 섬나라의 이점이죠~~
@onnya4753
@onnya4753 Ай бұрын
꼭 알아야하고 잊으면 안되는 역사다
@Dude459
@Dude459 Ай бұрын
일본과 우리의 차이를 만든건 태도에 있다고 본다. 조선은 중국이 세상의 전부인줄 믿고 자신들보다 우월한 서양인이나 주변민족들을 오랑캐로 폄하하는 오만한 태도를 견지했고 일본은 섬이라는 지리적 단점을 인정하고 스스로를 낮추며 비록 그들도 서양인들을 경멸하기는 했지만 열린태도로 그들의 문명을 받아들이며 해외로 인재들을 꾸준히 보내며 힘을 축척했다. 이것이 동북아에서 중국이나 조선에게 멸시받던 섬나라라는 단점을 마음껏 앞선문물을 수용할수있는 지리적 장점으로 승화시킬수 있었던 요인 같다.
@maizakura7
@maizakura7 25 күн бұрын
興味深い番組でした。
@lielhan5290
@lielhan5290 Ай бұрын
연은분리법, 도자기기술, 유학... 근대 일본의 근간이 되는 기술의 전승
@user-mt4wy2or3i
@user-mt4wy2or3i 2 жыл бұрын
눈물 납니다. ^*^
@user-sh8ye8qb8k
@user-sh8ye8qb8k Ай бұрын
우리나라 백정들은 북방유목민 출신들이 많았음
@noodleman1129
@noodleman1129 2 жыл бұрын
임진왜란이 아픈 기억이기도 하지만 저렇게 적의 문물의 받아드리는 개방적이고 유연한 사고의 유무에 따라 400년 후 두 나라의 운명.. 다시 바뀌는군...
@MKHan-qe8pd
@MKHan-qe8pd 2 жыл бұрын
약 300년후 임진왜란 : 1592년 을사늑약 1905년
@user-xk3nu3sd3q
@user-xk3nu3sd3q Ай бұрын
받아들이는
@sweetfan3250
@sweetfan3250 Ай бұрын
그게돈이고 지들은 만들줄 몰르거든 뺏아가 무역해 큰 부자됨 뭘 받아드려?돈이니까 훔친거지!
@user-jt3or7mb7e
@user-jt3or7mb7e Ай бұрын
조선 도공들이 일본에서 돌아오지 않은 이유ㅡ일본에서는 최고 대우, 조선에서는 천시
@cande22666
@cande22666 10 ай бұрын
일본의 장인들이란게 결국은 조선의 장인들을 끌고가서 만든 역사구나
@user-hn6my7ez4z
@user-hn6my7ez4z Ай бұрын
그런데 동시대에 정작 우리나라가 자국 장인들을 덩달아 천시해온 역사도 동시에..
@moonlim33
@moonlim33 2 жыл бұрын
조선에서 훔쳐온 종을 훔쳐갈까 걱정하다니... 도둑이 다른 도둑걱정이라 참으로 어불성설아자.
@user-dh7jy2iu1q
@user-dh7jy2iu1q Ай бұрын
귀중한 영상 잘 보았습니다 보면서 참 씁쓸한 마음이...^^; 얼마나 고향으로 돌아가고 싶으셨을까요...ㅜ
@user-ii7dm4vz4c
@user-ii7dm4vz4c Ай бұрын
그런데 쇄환사가 조선으로 돌아가자니까 놀랍게도 대부분이 귀환 거절함. 실록에도 이 얘기 나놔요
@user-wx6ut6em3w
@user-wx6ut6em3w 2 жыл бұрын
감사
@user-qm1lp6no7r
@user-qm1lp6no7r Ай бұрын
피로인들 이야기를 역서저널 그날에서 보고 얼마나 눈물이 나던지... 강항이 쓴 간양록 같은 기록을 더 알려야한다
@kyd9877
@kyd9877 2 жыл бұрын
이런분들이 정말 살아있는 참됨인 일본인이지.. 엉뚱한거에 심취해서 진실을 잊어버린 일본인들은 이런걸 좀 배웠으면 한다.
@user-xk3nu3sd3q
@user-xk3nu3sd3q Ай бұрын
것에
@user-xk3nu3sd3q
@user-xk3nu3sd3q Ай бұрын
이런 것을
@freedom_2699
@freedom_2699 2 жыл бұрын
ㅠㅠ 눈물나
@WilltoSurvive51
@WilltoSurvive51 Ай бұрын
이조 500년은 백성들에게 악몽이었다.
@vicjohnson9186
@vicjohnson9186 Ай бұрын
괜히 진주혈전이라 부르는게 아니였네
@Antitititi316
@Antitititi316 2 жыл бұрын
조선인 포로 전부를 대우해준 건 아니었습니다. 우선 포로 중 일부만이 기술자로 이루어졌는데, 나머지 대다수는 일반적인 농민이었습니다. 이들은 일본에 가서 농노가 됩니다. 그러나 일본의 악명높은 세율(50~70%) 때문에 노예로 전락해 팔려 나가거나 죽음을 맞이하는 이들도 많았습니다. 기술자들 중에서도 뛰어난 능력을 가지지 않았다면, 좋은 대우를 받지는 못했습니다. 일부는 밥을 주지 않아 굶어죽기도....
@holidaysummer9256
@holidaysummer9256 2 ай бұрын
지들도 먹고살기힘들었을테니 하물며 조선인을
@user-rx1jm5uw9u
@user-rx1jm5uw9u Ай бұрын
황당한 이야기다. 수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비참한 삶을 살았으면 왜 귀국하지 않았나. 몇번의 귀국독촉에도 돌아오겠다는사람들은 극소수였다. 당시 일본의 생산력은 조선의 10배정도 되었다. 물산이 풍부하고 사람을 함부로 대우하지 않았다.
@user-zk5el1rk3u
@user-zk5el1rk3u Ай бұрын
귀국독촉을 받은 사람들이 어떤 사람들이었을 지 생각해봐라. 일반 농민들한테 까지 그렇게 할 수 있었겠나. 그나마 기술자들한테나 독촉을 한거지. 그런데 그런 기술자들은 위에서 말한대로 후한 대접을 받고 이미 십 수 년의 기간에 걸쳐 자리를 잡아 적응했으니 대부분이 귀국을 고사한 거지.
@user-lv7xv6fc2u
@user-lv7xv6fc2u Ай бұрын
근거는요? ㅋㅋㅋㅋㅋ
@syl3599
@syl3599 Ай бұрын
일본 인 들인데 착하네. 희한함.
@YuutoV
@YuutoV 2 жыл бұрын
아이러니한건 저런 기술을 잘 보존하고 내려오게 한건 일본쪽임
@xlwpu0efdwer
@xlwpu0efdwer 2 жыл бұрын
한국에 있었음 일제시대 때 불태워버렸죠
@whguswls798
@whguswls798 2 жыл бұрын
@@xlwpu0efdwer 일제시대땐 오히려 다 쓰러져 간 우리 문화재 재건해줬는데 그 예시가 석굴암
@xlwpu0efdwer
@xlwpu0efdwer 2 жыл бұрын
@@whguswls798 개소리고 일제 시대때 석굴암 옮긴다고 해체하고 제대로 복구도 안해놓고 튄것들인데 아무리 니가 친일파여도 똑바로 알고 팩트를 말해야지
@xlwpu0efdwer
@xlwpu0efdwer 2 жыл бұрын
@@gracekyungpark2143 책한권만 읽은 놈이 무섭다더니 팩트도 없이 개소리도 길게 늘어놓노 ㅋㅋㅋ 출처 가져와
@xlwpu0efdwer
@xlwpu0efdwer 2 жыл бұрын
@@gracekyungpark3631 한국에서 태어난 놈이 외국인들보다 한국 역사도 더모르네 ㅋㅋㅋ어디서 이상한거 보고 이상한 사상만 물들어갖고는 ㅉㅉ 조금만 찾아봐도 일본이 문화재 뭐뭐 태웠는지 나온단다 니도 일본처럼 날조라고 우길거냐? 꼭 못배운 것들이 사실 확인도 안하고 지 뇌피셜을 사실이라 믿지
@jeongf21
@jeongf21 2 жыл бұрын
ㅠㅠ...
@amator8468
@amator8468 8 ай бұрын
어쩐지 교토 나라를 가면 지금 우리랑 넘 비슷하게 생긴 사람들이 많더니만 ….😅😅
@moojinlim5584
@moojinlim5584 2 жыл бұрын
역사는 반복되므로 일본 중국의 만행을 결코 잊으면 않된다..
@kidultvideo1504
@kidultvideo1504 2 жыл бұрын
저 포로 숫자의 80~90퍼센트는 원균의 칠천량전투 패배의 결과라고 합니다.(해행총재의 포로일기중에서)
@kidultvideo1504
@kidultvideo1504 2 жыл бұрын
출처 해행총재 중 1597년~9년까지 3년간 포로생활을 하신 정득신의 '월봉 해상록'입니다. 한편 전후 조선에 남겨진 일본인은 1만여명이라고 합니다.
@lucparox
@lucparox 2 жыл бұрын
임진왜란 당시 최악의 바이러스 이름이 '원균'
@jin.24.
@jin.24. 2 жыл бұрын
하늘은 최고의 명장 이순신을 만드셨고, 그를 드러내기 위해 원균을 만드셨다.
@user-tw4hu4hx6x
@user-tw4hu4hx6x 2 жыл бұрын
하지메 사토루 장군님을 욕하지 마시죠. 그분은 일본을 위해 최선을 다하셨습니다
@euny1000
@euny1000 Ай бұрын
​@@user-tw4hu4hx6x일본의 입장에서 일본인을 대변하는 역지사지의 나쁜 사례, 덕분에 잘 들었음.
@AI-bot.
@AI-bot. 2 жыл бұрын
누가 돌아가고싶었을까. 어디가 고향이라 할 수 있는가... 내 과거 땅은 날 천하고 업신여겼지만. 여기서는 잘하는 것 하나만 있어도 그것을 우대해주고 특별 대우해줬는데.. 슬프게도 이러니 일본이 발전했다 싶네 기술이란 것을 천하게 여긴 나라와 우대한 나라의 차이는 너무나도 컸었다.
@vhqlems21
@vhqlems21 2 жыл бұрын
뭔 개소리를 장황하게도 써놨네 세상을 비관하고 IS에 합류했다가 미군 폭격에 사망한 모 군도 이런 생각이었을까?
@whguswls798
@whguswls798 2 жыл бұрын
@@vhqlems21 바보야 비유를 하려면 중국 , 미국으로 이민 간 한국 과학자, 공학자들 얘기해야지 아무것도 가진 것 없는 김군을 왜 예시로 드냐 너 좀 많이 무식하다?
@vhqlems21
@vhqlems21 2 жыл бұрын
@@whguswls798 일본 끌려간 사람중에 뭐 기술지만 있냐?
@whguswls798
@whguswls798 2 жыл бұрын
@@vhqlems21 김군이랑 저기 끌려갔다가 융숭한 대접받은 도공이랑 어떤 공통점이 있어서 비유를 하는 거야?
@ponuyyq1242
@ponuyyq1242 Ай бұрын
시마즈 요시히로가 납치해간 조선인 도공 이삼평은 아리타 도자기 , 도공 심수관은 사쓰마 도자기를 꽃피움 둘다 일본의 국보급 도자기가됨.
@anjwl1941
@anjwl1941 2 жыл бұрын
국방의 중요성을 절감하게 만드네요 앞선 기술과 나라가 평온하다고 자주국방을 게을리하면 야만에게 침략 받아 수많은 민초가 고통 받는다는 사실은 큰 교훈 삼아야 함(포로, 코와귀 베이고 죽음)
@user-qw9fu2fy1u
@user-qw9fu2fy1u 2 жыл бұрын
국방없이는 빈껍데기 나라
@--1754
@--1754 2 жыл бұрын
꼭 대비한다고 전쟁이 안일어나는건 아니지 않나요?
@user-cc7wz3oi5e
@user-cc7wz3oi5e Жыл бұрын
@@--1754 그 대신 민초의 고통에 대비할 수 있겠지
@scottcello418
@scottcello418 Ай бұрын
국방은 조선시대때도 중요했다. 국방만 강조한다고 국방이 강화되는게 아니다. 구한말 중국과 조선은 서구의 기술과 무기만 도입했지만, 일본은 서구의 제도와 시스템도 함께 도입했다. 민주주의제도, 신분제도, 교육제도, 군사제도 등..... 과학기술과 경제가 되면 국방은 자연히 함께 따라온다. 이것은 현대도 마찬가지.
@sweetfan3250
@sweetfan3250 Ай бұрын
서구건우리처지에 맞게 개량해야 뭔 그애들이 진리느냐!아닌것은 아니지
@nerv1212
@nerv1212 Ай бұрын
기술있는 분들은 일본으로 가서 잘 사셨고 오히려 조선으로 돌아가길 거부한 사람도 많았습니다
@user-xl1yb2hp4j
@user-xl1yb2hp4j 2 жыл бұрын
일본국 두부상인들 가운데 포로 조상과 관련된 분이 있었네요~~ 시코쿠 ~~
@shim1564
@shim1564 2 жыл бұрын
도래인 시절부터 이어진 문화전파... 야마토민족 대다수가 한반도계 원주민과 일본 본토 원주민의 혼혈이라는 학설도 있으니까요.
@user-xk3nu3sd3q
@user-xk3nu3sd3q Ай бұрын
단지 학설이 아니라 사실입니다.
@minsookee
@minsookee 2 жыл бұрын
A wonderful, but sad, historical documentary. I wish it had English subtitle for children born outside of Korea. I am learning so much. Thank you.
@young-soonkim6730
@young-soonkim6730 2 жыл бұрын
There is the CC on the bottom right side of the screen which give you the Korean subtitle. Netflix Korean movies, you do have the choices to watch it in Korean, English, and others with choices of your subtitle in other languages. It is also located at the bottom right side of the screen. Netflix movie "Mr. Sunshine" is about History of the Japan occupancy of the Korean during early 1900.
@minsookee
@minsookee 2 жыл бұрын
@@young-soonkim6730 Thank you for the information.
@thom777
@thom777 2 жыл бұрын
KBS는 적자본다고 말만하지말고, 노력좀하자 영문자막 넣으면 세계인이 보는 다큐가되고 그만큼 수익이 늘어나는데 뭐하는건지...
@hanun114
@hanun114 5 ай бұрын
@@young-soonkim6730 TYVM!
@user-yc7zv7ru7n
@user-yc7zv7ru7n 2 жыл бұрын
좋은방송 잘 보고 있어요~ 독도문제 동북공정등 워낙 역사왜곡이 심한 세상에 살다보니 이웃에 믿을만한나라 없는 세상이 되었네요. 추가로 일본과 중국을 비교해서 같이 다루는 방송이 하나 더 있으면 좋겠습니다. 일본의 만행공부도 중요하지만 시기상으로 지금 당장 요소수로 사드로 일종의 인구(비율,댓글,중국송금액1인당외노자평균3배등..)침략 일종의 영토침략(제주도,대림동등..부동산가격교란에일조함...)등이 어느정도인지 우리를 겁박하는 중국의 만행공부도 절실합니다. 1,850여 품목이 중국에 종속된 산업가치사슬입니다 요소수나 사드문제는 그냥 조그만한 시작에 불과합니다 국가 사활이 걸린 중국과의 가치사슬문제를 다루어 주세요 방심하면 또 당합니다. 병자호란~ 수십만명 끌고갔지요 추가로 국내외의 다양한 시각도 궁금하고 현실대책이 철실합니다
@user-ys5ry4lm7u
@user-ys5ry4lm7u 2 жыл бұрын
그래도 저때 끌려간 장인들은 좋았을수도 있지... 조선에선 공자왈맹자왈 하는놈들이 대접받고 물건만드는 사람들을 홀대 했지만 일본에선 신기술을 가진 기술자대접을 해줬을 테니까
@skylovel10
@skylovel10 2 жыл бұрын
그 결과가 포로를 몇 차례에 데려왔는데. 나중엔 조선인 포로가 된 조상 분들이 소극적이게 되었지요. 그 때 당시에 기술을 가진 이들이 조선에 있을 때 누리지 못하는 일본에서 극진한 대접을 받으니.. 누가 돌아가길 원해요.
@anonanonym9872
@anonanonym9872 2 жыл бұрын
그런 식으로 도매급으로 넘기지 마세요. 망향의 아픔을 아는 사람이라면 그렇게 함부로 말하진 않을 겁니다.
@skylovel10
@skylovel10 2 жыл бұрын
@@anonanonym9872 님아 그 판단은 그 때 당시에 이름도 모르고 조상 분들 몫입니다. 어느 분은 고향에 가길 원했고 어느 분은 일본에 남길 원했고 그건 조상 분들 판단한 몫이고 조상 분들이 선택에 비판하지 말라는 겁니다. 기술이 있는 조상 분들은 극진한 대접을 받았고 안 그런 조상 분들도 있겠지요. 누구한테는 환대이고 누구한테는 망향의 아픔일수도 있습니다. 님 생각또한 틀리지 않았습니다. 항상 세상은 에이가 나오면 비도 나오기 마련입니다. 세상이 단순한 일직선이 아닙니다.
@MRBK.100
@MRBK.100 2 жыл бұрын
초기엔 포로환송하면 나라에서 집에갈 돈도주고 먹을것도 줬는데 나중에 안주니까 일본에 소문나서 올사람도 안왔음
@user-ux4sc4ce4f
@user-ux4sc4ce4f 2 жыл бұрын
기록에 의하면. 힘좀 있는 영주한테 끌려가면 대우 좋았는데. 말단에 끌려가면 윗선에 뇌물로 준다고 착취당했다는 기록도 있었던거 같음.
@Icingberry
@Icingberry Ай бұрын
임란당시의 조선 정치상황은 지금의 국민vs민주의 상황과 남녀 갈등상황.. 그 무엇도 다를바가 없네요
@sweetfan3250
@sweetfan3250 Ай бұрын
국민이 만든거라 원망할 필요도 없지!
@forrestkim4828
@forrestkim4828 2 жыл бұрын
슬픈 역사 !
@chaesin494
@chaesin494 2 жыл бұрын
저들의 조상들이 나빴지만 조선의 왕실과 관리들 에게도 못났고 무능 하다는 책임은 있다 오늘날에도 국가의문제는 정부만이 아니라 투표권을 행사한 국민에게도 책임이 있다
@user-ux4sc4ce4f
@user-ux4sc4ce4f 2 жыл бұрын
일 열심히 하겠다고 해서 뽑아줬더니. 지들 배만 불리는데... 옛날 같았으면 봉기일어나도 할 말없음
@relaxingmusicpoint9829
@relaxingmusicpoint9829 2 жыл бұрын
👍
@china-pink
@china-pink Ай бұрын
왜란 때 조선의 기술자는 대부분 천인 혹은 노비들이라서 일본에 끌려가서 기술자 대우받는게 훨씬 명예로운 대접이었음 훗날에 양반은 많이 조선에 돌아왔지만 기술자는 거의 안돌아와서 임란 후에 조선의 모든 산업기반이 파멸적으로 붕괴되었다는 걸 임란 전후의 무덤 부장품을 보면 알수 있다 ....
@user-ts2yw3hv7k
@user-ts2yw3hv7k Жыл бұрын
한마디로 로또맞은게지..
@msha483
@msha483 2 жыл бұрын
병자호란때 50만 포로로 끌려가고,, 임진왜란, 정유재란때도 20만 끌려갔다지,
@user-kw9mf1ii5m
@user-kw9mf1ii5m Ай бұрын
전쟁의 책임은 왕에게 있는데 백성들만 피해를 입고
@user-zk5el1rk3u
@user-zk5el1rk3u Ай бұрын
임진왜란은 왕의 책임이 아닙니다. 그저 히데요시의 일방적인 야욕이었죠.
@user-kw9mf1ii5m
@user-kw9mf1ii5m Ай бұрын
@@user-zk5el1rk3u 대비를 해야줘 히데요시야망이 실현되지 않게
@645-xr3wu
@645-xr3wu Ай бұрын
​@@user-zk5el1rk3uㅡ 바보같은 소리 ...집권자의 책임이다.
@shinbiapt.8627
@shinbiapt.8627 Ай бұрын
당시에도 왜란 예상하고 요지마다 성 쌓으려고 하니까 백성들이 무슨 얼어죽을 놈의 전쟁이냐고 우리 쥐어짜지 말라고 난리쳐서 성 못 쌓고 끝났습니다. 그냥 왕부터 일반 백성들까지 다 썩어있었습니다
@yjg0522
@yjg0522 2 жыл бұрын
25:33 세상에 이런건 처음보네
@user-qb5on3ym1w
@user-qb5on3ym1w 2 жыл бұрын
이걸 보면 일본인 대부분은 3 ~19세기 초까지 신라, 고구려, 백제, 조선에서 온 조상님이 아닌가 싶다. 문화 전파도 그렇고.. 그 은혜를 원수로 갚은 일본인들은 참..
@user-tw4hu4hx6x
@user-tw4hu4hx6x 2 жыл бұрын
일본에서 처음 농경시대를 연 야요이인부터가 반도에서 건너온 사람들임. 토착민인 조몬인들을 몰아내고 열도를 차지했는데 이건 삼국시대보다 훨씬 이전
@bmo1475
@bmo1475 2 жыл бұрын
그런식으로 따지면 애초에 한반도에서 쫓겨간 놈들이니 우리와 사이가 안좋을 수밖에 없음.
@user-mq7tq8vn1n
@user-mq7tq8vn1n 24 күн бұрын
저 불화는 우리나라에 오면 무조건 국보인데..일본이 저걸 가지고 있는게 무슨 의미가 있나..단지 약탈품인걸..빨리 돌려주길 바란다. 자기네 나라 사람이 만든것도 아닌데..도대체 무슨 의미가 있냔 말이다. 개인이 돈으로 주고 매입한게 아닌 약탈품은 원 국가에 돌려주는게 맞다.
@park9376
@park9376 2 жыл бұрын
저 당시(임진왜란)때에도 수많은 조선인들이 코 베이고 귀 베이고 그리고 일본으로 끌려가서 국외로 노예로 팔려 나가거나 죽어갔고 근대 일제강점기에도 수 많은 조선인들이 일본에 끌려가 전쟁에 동원되어 전사하거나 전쟁물자를 만드는 곳에 투입되어 모진 수난을 겪어야 했었다. 역사는 정말 반복되는 것인가?
@user-zk4ng1zo7p
@user-zk4ng1zo7p 21 күн бұрын
두부 관련한 얘기는 알고 있었는데 한글이 적혀진 불화는 처음 보네요
@user-pc2hk8ip5q
@user-pc2hk8ip5q 2 жыл бұрын
거의 시코쿠 특집이네요. 와이프가 시코쿠 출신이라 가게 되면 한번 찾아가서 술이라도 한잔 올리고 와야겠습니다.
@KOREA_MAXIM
@KOREA_MAXIM 2 жыл бұрын
님은 미국인이신가요?
@user-li4lg7xd7c
@user-li4lg7xd7c 2 жыл бұрын
때가 오면 복수도 하고 다 찾아 오고 수치의 기록을 보관해서 널리 알려야하죠
@nimh9543
@nimh9543 Ай бұрын
@rommelhermann163
@rommelhermann163 Ай бұрын
강항...진주강씨...명문가중 명문가...강이식 고구려 대장군의 후손들. 살수에서 수나라 군대 50만을 죽였다.
@usersxcvbnm
@usersxcvbnm 16 күн бұрын
베틀이 아니라 비단을 만드는 틀이었네요.
@whitemint9970
@whitemint9970 17 күн бұрын
일본 생각하면 할수록 이가 갈린다 지긋지긋 하다 잊어서는 안됩니다 젊은이들이여
@DogBarkingAtMoon
@DogBarkingAtMoon 2 жыл бұрын
와 중세일본은 무슨 동북아버전 바이킹인가 물론 대륙으로 진출한다는 더 큰 야망이 있었겠지만 약탈과 기술공 납치만으로도 꿀 엄청빨았네;; 최신기술들 조선에서 다 파밍해감 ㅁㅊ;;
@user-nm2ku8ej5j
@user-nm2ku8ej5j 2 жыл бұрын
그런데 바이킹은 서유럽에 거의 동화되고 기독교인이 되죠
@user-pt3vt3bq5k
@user-pt3vt3bq5k Ай бұрын
미안한데 그저 몇가지 기술만 조선이 앞서있었고 많은 부분에서 일본이 이미 그 당시 조선을 압도했음 그게 임진왜란의 결과고 임진왜란이 끝나고도 일본은 조선보다 빠르게 발전하고 메이지 유신 이후 서양 열강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조선을 다시 침략하지 설마 교과서에서 본 조선통신사가 일본에 신문물을 전했다는 국뽕적 측면만 믿는건 아니지?
@user-xx9zr6fp6b
@user-xx9zr6fp6b Жыл бұрын
일본 후쿠이 현 해변에 가면 섬유 박물관이 있는데 여기는 신라시대에 한반도 도래인이 직물을 처음으로 짜고 가르친 곳이라고 합니다. 처음으로 직물을 제직한 것을 기념하여 후일 그곳에 섬유박물관을 건립했다고 합니다
@Seoul_Korea_
@Seoul_Korea_ 2 жыл бұрын
일본이 대단한 것은 몇 백년된 사적들을 다 보존하고 지금까지 기리고 있다는 것...
@SKOL1204
@SKOL1204 2 жыл бұрын
중국에 조공 보내고 공녀 징발 등등 보내진 역사도 다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홍박사TV
@홍박사TV Ай бұрын
6:47 일본인이 조선인의 코를 절취한 수량 ㄷㄷㄷㄷ
@jaganata223
@jaganata223 2 жыл бұрын
노성환 교수님 그대로시네
@user-er1pf5es5e
@user-er1pf5es5e 2 жыл бұрын
영상보는 내내 울컥울컥하는건 나만 그런건가? 가까이 하기엔 너무먼 씁새들 확마~~
@user-hz6ix4cn2k
@user-hz6ix4cn2k 2 жыл бұрын
저렇게 납치를 뿌듯하게 설명하는 놈들이 북한의 일본인 납치가 어쨌다니....
@user-jx2xg8tb9g
@user-jx2xg8tb9g 2 жыл бұрын
훔쳐온 동종을 누가 훔쳐갈까 걱정하는 일본 중놈의 마음이겠죠 ㅋㅋㅋ
@lucparox
@lucparox 2 жыл бұрын
훔쳐서 절에 준걸 '봉납' 이라고 하면, 지금 저걸 훔쳐서 다시절에 보내도 ' 봉납' 이 되는 겁니까? 하고 물어봤으면 하네요 ㅋ
@user-wx6ut6em3w
@user-wx6ut6em3w 2 жыл бұрын
평화
@dp7263
@dp7263 2 жыл бұрын
역사를 잊지맙시다!
@smzkswo8011
@smzkswo8011 2 жыл бұрын
도대체 지금 태어난 세대가 왜 무능한 조상인들의 역사를배우면서 잊지말아야되는거임?? 심지어 인종차별이나 해대면서 일본비난하는 586들이 전파하는 반일을
@dp7263
@dp7263 2 жыл бұрын
@@smzkswo8011 신채호 선생 모르삼? 역사를 배우면서 현재를 직시하고 미래를 대비하는 거임! 아~ 참 일본은 역사를 왜곡해서 가르치더라~
@user-it2ll9un8l
@user-it2ll9un8l 2 жыл бұрын
@@smzkswo8011 625 우리세대 아니니 잊어도 되겠노 ㅋㅋ 멍청하니깐 이런 소리를 당당하게 하는거지 ㅇㅇ
@china-pink
@china-pink Ай бұрын
19세기나 20세기까지는 지구상에서 전쟁이 가장 파급력이 큰 문화교류 사업임 그때만해도 무역상을 제외한 민간인은 외국에 나갈 일이 거의 없으니까 지난 이천년간 한중일 동아시아 3국의 문화교류도 절반은 전쟁이 역할을 한거임 ...
@Ima184mm
@Ima184mm 2 жыл бұрын
잉? 임진왜란때 끌려간 사람이 10만여명이나 되었어요? 그 당시 인구상황 고려한다면, 10만여명이면 거의 인구유출 수준 아닌가요? 그것도 능력자들 위주로 데려갔을거 아니여...
@user-nk1py3jo8k
@user-nk1py3jo8k 2 жыл бұрын
그 능력자들 사람취급 안한 조선과 그 능력자들 기술자 대우 해준 일본
@YuutoV
@YuutoV 2 жыл бұрын
@@user-nk1py3jo8k 잘 보존한건 지지츠
@MegaAmoled
@MegaAmoled 2 жыл бұрын
그 능력자들 있어도 제대로 쓰지도 못하고 상놈 취급하던게 조선인지라...
@HaJungWoo7
@HaJungWoo7 2 жыл бұрын
밑에 일뽕들 댓글 보소,,,미친 놈들 ,,,밑에 친일파 매국노들 때문에 대한민국이 위기다 위기
@inhukj7875
@inhukj7875 2 жыл бұрын
단순히 취급 차이라고 할 게 아니라 생각해봐야 할 게 일본은 전국시대라 앞서라려면 기술자 우대 할 수 밖에 없고 조선은 안정된 사회라 유출을 걱정함 조선도 임진왜란 이후 상업이 어느정도 발전하기 시작함 전쟁이 미치는 영향
@user-fb2me3th6z
@user-fb2me3th6z Ай бұрын
강항
@user-ky9dt7tv4h
@user-ky9dt7tv4h 2 жыл бұрын
두부 저렇게 손으로 만들면 얼마여? 최소 1~2먼원은 할건데
@obayesian
@obayesian Ай бұрын
포로인데도 일본에서 잘 살았었구나 물론 일부겠지만
@user-ts2eu6rf6i
@user-ts2eu6rf6i 2 жыл бұрын
오해가 있는데 일본에서도 기술자들 계급은 높지 않았어요.대우 받는 기술자들이 경제적으로는 형편이 괜찮았어도 기본적으로 상민(=평민)입니다.
@user-yh2bn2fg1j
@user-yh2bn2fg1j Ай бұрын
조선에서는 신량역천 수준 아닌가요
@user-qj4jb8sg4f
@user-qj4jb8sg4f 2 жыл бұрын
건강하고 예쁘고 재능있는 사람들을 끌고 갔겠지
@Terence_Fernando_Joo
@Terence_Fernando_Joo Ай бұрын
조선의 도공 '이삼평'을 비롯한 수 많은 도공들도 '시마즈 요시히로'에 의해 일본으로 끌려갔죠.
@rctiger665
@rctiger665 2 жыл бұрын
어떻게? 행복하게
@hellen8032
@hellen8032 Ай бұрын
한국인 후손도 엄청 많네. 건너간 사람도 많고 백제 왕실도 그렇고 이후로는 전쟁으로 섞이고. 한국인 같이 생긴 일본인들 종종 있는데 위에 조상에 조선인이 섞여서 그런거 같다. 본인은 모를 뿐
@SD-rv6fr
@SD-rv6fr 2 жыл бұрын
그 당시에 도자기는 지금의 반도체와 같은 물품이었다 완벽하게 만들수 있는 나라가 바로 중국 그다음이 조선이다 얼마나 도자가가 중요하면 중국의 영어명이 차이나가 되었을까 대부분 나라에서 만드는 그릇은 완벽한 방수가 안되어 쓰다 보면. 물이세지만 도자기 처럼 만들면 그러한 염려가 전혀 없었다
I wish I could change THIS fast! 🤣
00:33
America's Got Talent
Рет қаралды 119 МЛН
A clash of kindness and indifference #shorts
00:17
Fabiosa Best Lifehacks
Рет қаралды 19 МЛН
ROCK PAPER SCISSOR! (55 MLN SUBS!) feat @PANDAGIRLOFFICIAL #shorts
00:31
둘의 원수지간은 종교만으로는 설명 안 돼 [인도 & 파키스탄]
35:54
B tv 이동진의 파이아키아
Рет қаралды 1,1 МЛН
Ужасное свидание🤯 #стальноймужик #жиза #еда
0:50
SteelMan XXL | Стальной мужик
Рет қаралды 2,2 МЛН
Такого они не видели😱😍
0:55
Следы времени
Рет қаралды 3,1 МЛН
😆 @SantiOficialll @SantiFansshort @CAMILOAGUILLONN
0:15
Santi
Рет қаралды 8 МЛН
One Two Buckle My Shoes ! #spongebobexe #shorts
0:17
ANA Craft
Рет қаралды 49 МЛН
Многие думали что Фёдору конец!
1:00
МИНУС БАЛЛ
Рет қаралды 3,2 МЛН
When dad sneezes 😱😵‍💫 LeoNata family #shorts
0:26
LeoNata Family
Рет қаралды 4,9 МЛН
Не трогайте эту ВОЛОСАТУЮ ШТУКУ! 😱
0:24
Взрывная История
Рет қаралды 5 МЛ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