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e Reacher님이 '참 좋은 영상입니다... 선풍기 팬 속도 이상할 땐 뒷통수 열어서 콘덴서 바꿔라... 용량은 1 이나 2 마이크로 패럿이나 비슷... 조금더 힘이 좋은정도... 모르면 1.5 정도 집에 굴러 댕기는 5쩌리도 되긴 된다... ㅎㅎㅎ 겁나서 못해 봤는데... 아.. 콘덴서 바꾸기 전에 모터 축 wd40한번 뿌려 보는것도... 뻑뻑해서 잘 안...' 댓글을 달았습니다. ->네 WD-40은 방청효과가 있기는 한데 뿌리는 구리스가 더 좋다고 합니다. 네...실험이 위험하기는 하죠. 안전하게 실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용량에 맞는 콘덴서 사용은 안전에 꼭 필요합니다. 선풍기 화재예방을 위해서 회전수를 높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광일-e1j2 жыл бұрын
단상유도전동기의 콘덴서는 그냥 기동용이지 속도를 조절하는 용도는 아닙니다. 코일의 용량에 맞는 콘덴서를 사용하면 됩니다.
@mkd410402482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박메롱-k9z6 ай бұрын
하지만 0.1uf 차이에도 속도가 변한다는 사실..
@gagariworks4 ай бұрын
위험한 실험이에요. 제조사에서 정한 콘덴서 용량과 다른 콘덴서를 사용하면,모터 코일이 타버릴 수 있으며, 화재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박메롱-k9z6 ай бұрын
근데 선풍기는 원래 달린것에서 0.?uF 단위 이내에서 다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맛이 간 콘덴서 때문에 빌빌거리는 선풍기가 아닐때에는 콘덴서를 높은걸 달게 아니라 베어링부 청소와 그리스 윤활제를 적정하게 새로 바르는 작업부터 해야 합니다. 선풍기가 설계보다 빠르게 돌아봤자 풍절음만 과하게 나지 않나 싶습니다.
@난바람-k5s2 жыл бұрын
말씀 잘하시네요 귀에 쏙 들어옵니다
@imcheolseo6171 Жыл бұрын
처음 뵙네요. 제가 보기에 선풍기용 단상 유도 전동기로 보입니다. 선풍기 모터의 속도 변화를 느끼기에는 날개를 달아서 부하저항이 있을 때 비교를 해야 할것으로 보입니다. 날개가 없을 때는 속도 변화가 거의 나타나지 않아요. 소리의 강 약과 회전 속도는 다릅니다. 전류가 많이 흐르면 자기장이 강해지므로 힘은 세집니다. 그렇지만 회전속도는 거의 60Hz의 교류에서는 3600rpm을 넘어서지 않지요. 1단, 2단, 3단 변환시 아주 근소한 변화는 있겠지만 날개를 뗀 상태에서는 거의 회전수는 비슷할 겁니다. 혹시 오해하실 분이 있을것 같아서 참고가 되면 좋겠군요.
@mkd41040248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tongtong1tv Жыл бұрын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teamplay765able Жыл бұрын
좋아요. 그런데,콘덴서는 왜 그리 자주 나가나요? 특히 중국산 수명이란....^^;
@ontherunfox8868 Жыл бұрын
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김해준-r6e Жыл бұрын
콘덴서는 처음기동할때 하는 역활이 다입니다.
@김성일-n9r4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가정용식품건조기시간조절하는게고장나서 그냥지 맘대로 깜빡거립니다.작동은되는데 시간조절이안됩니다.부품이름이나 구입할수있는지문의드립니다.좋은 하루 되세요.
@seokbinyim3874 Жыл бұрын
이광일 님의 의견과 같음. 콘덴서 용량이 모터의 속도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mkd41040248 Жыл бұрын
답변 감사합니다.
@onklim31325 ай бұрын
무부하나 경부하에서만 그렇겠죠. 날개가 달린 상황에서는 속도 차이가 생깁니다
@YongYeon.33005 ай бұрын
간단한 예로 힘이 없어 바람의 세기가 약한 선풍기 콘텐서를 교체하면은 원래의 바람의 세기로 좋아 지는 현상을 이 동영상의 내용을 비교해 보세요.
@mkd410402482 жыл бұрын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chungsikchoi8090 Жыл бұрын
실험 너무 재밌게 잘 보았습니다 ^^ 한가지 궁금한게 있는데요 풍속 버튼 2개를 동시에 누르면 어떻게 되는지 문의드립니다
@해동쳥 Жыл бұрын
콘덴서용량큰거다는게 문제가 아니라 모터회전이 빨라지면서 열도많이 나는거아닌가요
@mkd41040248 Жыл бұрын
선풍기 콘덴서는 단상모터의 최초 구동을 위해서 필요하더군요. 콘덴서 없이 전원을 켜면 모터가 돌지 않아요. 그럴때 축을 손으로 살짝 돌려주면 돌아가거든요. 말그대로 기동용 콘덴서이구요. 모터 속에 코일의 권선수에 땨라 회전속도가 바뀝니다.
@예수황Ай бұрын
75
@예수황Ай бұрын
ㄴ
@gimjjaacmeng4995 Жыл бұрын
유익한 영상입니다! 저도 궁금했는데 그럼 기존 선풍기가 바람이 쎄다고 느낄땐 uf용량이 낮은 콘덴서 쓰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