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센터에서. 퇴직급안줄려고. 퇴사을 해야된다고 해서 실업급여을 달라고 하니까. 대표와이야기하라고 해서 그냥 있으니까. 실업신청되었다고 해서. 아무소리안했지요
@이선희-m2z4t Жыл бұрын
전에 문의드린것도 잘봤읍니다 짐 손가락 이대 파열 수술하고 어제 퇴윈했는데 재가산재경 우가없어서 시간이 많이걸린다네요그러고 두군데 센터서일 했고 그만일못해서 잠시쉬어야는데 그날 사람데려와서 사직서적으라는거에요 기분이상해요전도그랬지만 어르신때문에 잠시쉰게 그냥 퇴직처리하고 또다시 일했어요
@tv-xn4bp Жыл бұрын
사직서 적으라고 하는 것을 '부당해고'라고 합니다. 고용노동청에 가시면 구제받을 수 있습니다.
@박연이-z3k Жыл бұрын
재가 요양보호사 인데요. 제가 한센터에서 2년6개월 일하고 7월1일 몸이 안좋아 그만 뒀는데 퇴직 신청을 안 하고 센터서도 9월이나 다시 일 할거로 생각 하고 있는데 혹 제가 그때 일을 안하고 퇴직한다면 지금 신청하는게 나을까요? 지금 한달 보름 넘게 쉬고있는데 퇴직 하면 퇴지금은 어떻게 되는지 퇴직 직전 3개월로 계산한다는걸로 알고 있어서요. 숸기간은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고 싶네요!
@전재한-k9j10 ай бұрын
지
@화영조-d3t2 жыл бұрын
노인복지회관ㅡ생활지도사로 일하다가 쉬는날 집에서넘어져 무릎골절로인해 근무가어려워 병원입원ㅡ한달후퇴원하였으나 걷기가어려워 ㅡ 직업특성상 어르신집에 매일 여러집을 방문해야 하는터라 퇴사함 결론 실업급여 못받음 처음에 노인복지관에서는 실업급여 받겠끔 해주겠다고 하였는데 나중에 급여신청하려 서류를 떼러가니 그때는 이런이유 저런이유대며 안해줌 결국은 못받음
@tv-xn4bp2 жыл бұрын
자발적 퇴사로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권고사직은 잘못하면 기관에 불이익이 생길 수 있어서 잘 안해줍니다. 몸이 아파서 그만 두는 경우에는 권고사직이 될 수 없고 자발적 퇴사로 처리됩니다.
@어쭈구리-t5s Жыл бұрын
노동청에 신고하세요
@권필자-g4m Жыл бұрын
자세한 설명해주시니 많은걸 알게됩니다 궁금한것이 있어 여쭤보려고하는데요 저는 22년 5월에 다쳐서 산재신청을하고 3개월을 쉬고 같은곳에서 일을 다시하고있는데 근무하지않은동안의 퇴직금은 어떻게 계산이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tv-xn4bp Жыл бұрын
3개월 동안은 근속기간으로 계산이 됩니다. 퇴직금 수령은 퇴직 전 3개월 임금의 평균이니까 3개월 동안 일하지 못한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3개월은 휴직기간일 뿐입니다.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고 일하면 불법입니다. 요양원에서 벌금을 물어야 합니다. 근로계약서 없이는 근로기준법의 보호를 받을 수 없습니다.
@이준애-j5r2 ай бұрын
답글 넘 감사합니다
@함영석-u8r10 ай бұрын
대상자가 없다고계속 하루 2시간만일을 하는데 실업급 퇴금은 2시간만 일해가지고는 생겨가할수없음
@전삼단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tv-xn4bp Жыл бұрын
시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김경희-d2z5c Жыл бұрын
방문요양의 대부분이 입사할때 계약서는 쓰지만 대상자의 부재로 그만 둘때 사표는 써보질 못 했네요
@행복한인생-r3x Жыл бұрын
재가요양 가족들이 대상자 어르신 포함 코로나에 걸려 요양보호사에게까지 감염되어, 병원에서 확진 판정받고 자가격리 일주일 동안 일을 못할 경우엔 어찌 되는 걸까요? 요양보호사가 대상자 가족들로부터 감염되어 일을 못하게 된 경우인데 병원비 써가며 일을 못하는 건데 요양보호사가 오롯이 손해를 보는 건가요?
@tv-xn4bp Жыл бұрын
코로나 감염도 산재로 신고해서 인정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센터에서는 감염 경로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달리 방법이 없을 겁니다.
선생님 저는 요양원에 취업이되서 일을 했는데 3개월은 수습기관이긴한데 15쯤에 말일까지 하고 그만 두라고 해서 그만 둬습니다 입사동기 요양사도 두달만에 정리하더니 한달뒤엔 저 차례 더라구요 좀 억울 했어요
@tv-xn4bp Жыл бұрын
수습이더라도 특별한 이유 없이 해고하면 부당해고가 됩니다.
@이효숙-y1k11 ай бұрын
1년계약직도 썬터에서 서류를 받아야 되나요 궁금해요 알여주세요
@옥희김-g3b8 ай бұрын
독감예방주사도 맞고 코로나검사는 자가키트로 자주하는데 항상 _줄로 나왓고 한번도 코로나 걸린적이 없습니다 예방접종도 햇고 또폐렴 독감주사 접종햇습니다 센타에서는 돈 다 물어줄 생각하니 아까우신지 저한테 집으로 대상자랑 찻아온다는둥 문자로 전화를 수없이 걸어옵니다 거기 그만둔지도 한달20일이 지낫는데 도저히 납득이 가지를 않네요 답변좀 부탁드립니다
@in968910 ай бұрын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요양원에서의 노인학대관련 영상은 올리실 계획은 있으신지요?
@tv-xn4bp10 ай бұрын
노인학대 문제도 심각한 만큼 언젠가 다룰 계획입니다.
@in968910 ай бұрын
@@tv-xn4bp개인적으로 궁금한 부분이 있는데, 문의 드릴수 있을까요? 허락하신다면 이메일이나 뭐 기타 sns를 이용해서 문의드리고 싶습니다
그만두시면 실업급여는 나오지 않습니다. 센터는 모자라는 수입 보전을 위해 다른 수급자를 연결해주려는 노력을 하고 있는데, 요양보호사 개인이 원하는 근무조건(한곳만 일하고 싶다는)에 맞지 않는다고 그만 두면 자발적 퇴사가 되기 때문입니다. 직장생활의 생리를 이해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직장인이 하고 싶은 일만 할 수 없고, 원하는 근무조건이 아니더라도 대부분 감수하고 일을 합니다. 감수하기 싫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자신에게 맞는 직장으로 옮겨야 합니다. 죄송한 말씀이지만 이건 기본적인 것이므로 답답해할 사항이 아닙니다.
@전삼단 Жыл бұрын
선생님답글주셔서감사합니다 요양보호사들이 모르는거 계속 알려주세요
@tv-xn4bp Жыл бұрын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성여최 Жыл бұрын
65세 이상 은 고용보험 안되나요!실업 급여 도 안되나요?
@정지란-t5v Жыл бұрын
휴업수당을 요청했지만 센터장이 휴업수당를 못른다고 합니다. 센터장이 요양사를 가지고 사기친다. 휴업수당은 누가 주는지
@한캄부자tv3 ай бұрын
응원합니다
@호박대가리-h5f9 ай бұрын
문의좀하고싶네요 제계약을 해야하지만 저도모른 계약서에 사무실이폐업할때까지 제계약을 해야한다는 내용이 있나봐요 전 이사실을 알고 계약서를 변경하길원하지만 사무실에서는 안해줄려고 하내요 이럴때는 어떻게해야할까오ㅡ
@tv-xn4bp9 ай бұрын
사용주가 재계약을 하겠다고 하면 딱히 방법이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계약 종료가 되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가 없습니다. 유일한 방법은 사용주에게 잘 설명해서 계약 연장을 하지 말아달라고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노진숙-w6f Жыл бұрын
1년 근무 중 코로나로 4일 근 무 못했다고 한달 근무 더해야 퇴직금 받을수 있다는말 맞는 말인가요 ~?
우연히 좋은 말씀 넘 잘 듣게되어 구독합니다. 동시에 질문도 드리고 싶어요. 남편이 한의원 종사하고 정년퇴직으로 실업급여 받고 올해 6월 10일에 종료가 되었습니다. 저희 남편도 6개월 후 구직촉진수당을 신청할 수 있나요? 답변 주시면 넘 감사하겠습니다.^^
@tv-xn4bp2 жыл бұрын
제도에서 정년퇴직에 대한 구체적 언급은 없지만 실업급여를 받으셨다면 가능할 것입니다. 실업급여나 구직촉진수당 모두 구직활동을 전제하기 때문에 성격이 거의 같습니다. 고령자 취업도 유도하는 실정이므로 가능하다고 판단됩니다.
@hakseup-calli2 жыл бұрын
@@tv-xn4bp 소중한 답변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제가 고용노동부에 전화해보면 알 수 있겠군요. 늘 건강 잘 챙기시구요. 또 글 올라오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월-m4b Жыл бұрын
가정방문으로 일할 대상자가 없어서 일못한 한달간의 퇴직금을 은행에 사업자가 입금 안해서 억울한생각하고 있었는데요 사업자에게 일없었던 달도 퇴직금 입금요청을 해야할까요? 일 안한달도 4대보험중 필요한 세금은 냈습니다.
@tv-xn4bp Жыл бұрын
일하지 못한 기간도 근속기간에 해당되므로 센터에서 퇴직적립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런데, 퇴직금 적립을 매달 해야하는 기준은 없습니다. 대부분 종사자가 퇴사할 때 한꺼번에 적립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적립을 했든 안했든 종사자가 신경쓸 일이 아닙니다. 퇴직할 때 퇴사전 3개월 평균임금을 근속기간에 맞추어 받으면 됩니다.
@김효덕-g5i Жыл бұрын
좋은일 하십니다 늘 감사한 맘 갖고 있습니다 통화상담 받고 싶은데 통화 가능할까요?
@tv-xn4bp Жыл бұрын
전화상담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서 멤버십을 만들어놨습니다. 제 채널 영상 중 1개월 전에 전화상담 관련 영상이 있으니 보시고 영상에서 설명한대로 멤버십 가입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선옥-t9y2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저는가족요양하루 90분보고 있는데 실업급여를밭으면 얼마나밭을수있나요 실업급여액수가적다는게맛는말씀이신지요???
@tv-xn4bp2 жыл бұрын
실업급여를 받으려면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하고, 고용보험에 가입하려면 주15시간 또는 월60시간 이상 근무하셔야 하므로 가족요양 90분만 하시면 어렵습니다.
@진순김-h8q Жыл бұрын
@@tv-xn4bp 제가요양센터에1년일했는대 코로나걸여서8일못했고 게인사정으로 3일 못해는대 퇴직금을 못준다합니다이런경우 포기해야되나요 12월달에 2일 하고1월달부터정상적으로 24일을죽일했습니다
저는두군데센터에서 3년넘게 일하고 있는데 한센터에서는 연차수당이 있는데 한센터에서는 연차수당 이없는데 그건왜일꺄요 원래 한군데밖에 못받나요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tv-xn4bp2 жыл бұрын
양쪽 다 연차유급휴가 규정을 따라야 합니다. 그런데, 연차를 받으려면 주 60시간 이상이어야 하므로 한쪽 기관에서는 근로시간이 그만큼 되지 않아 연차 적용이 안된 것 같네요.
@김진아-s3h Жыл бұрын
고맙 습니다
@tv-xn4bp Жыл бұрын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손귀자-n6p10 ай бұрын
현제 요양원 한군데서 4년째 근무를하고있는데 24년 1월 말일로 다른 사람한테 인계를하는데 직원들까지 승계하는 조건으로 계약을 했다고하는데 저는 거기가 승용차로 30분 이상 가야하고 연료비도 부담스럽고해서 이참에 그만두고 싶은데 실업금여를 받으려면 어떻게하면 받을수있을까요? 설명좀해주세요 부탁드립니다.....
@tv-xn4bp10 ай бұрын
실업급여는 근로자가 원한다고 해서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마침 사업주가 바뀌는 시점이라 계약 만료가 될 수도 있지만 고용승계를 한다고 하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방법은 하나 밖에 없습니다. 새로운 사업주에게 고용승계를 하지 말아달라고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이것이 말처럼 쉬울 것 같지만 고용승계를 하지 않으면 사업주 입장에서 부담이기 때문에 해줄지 알 수는 없습니다.
@김성숙-p2e Жыл бұрын
❤❤❤❤
@해처럼바람처럼-w1g Жыл бұрын
장기근속장려금이 얼마인가요? 저는 늘그막에 요양보호사일을 힌면서 불합리한것이 많아서 유투브 보며 공부하고 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 🌿 🌿
@tv-xn4bp Жыл бұрын
제 채널 영상 중에서 장기근속장려금에 관한 것이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최영숙-k1w9t Жыл бұрын
3년이상 일하셨나요?
@해처럼바람처럼-w1g Жыл бұрын
@@최영숙-k1w9t 수고하십니다 저는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힘든 일을 하시는 선생님들 위해 호봉제도입과 처우개선 시급합니디
@김해숙-u2c Жыл бұрын
근로장려긍 몇년마다 인상되나요 3년후로 지금받고있고요 5년이상인데요 인상 되지않거든요
@코스모스-o4m Жыл бұрын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한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동일대표자(1,2,4은 동일대표자) 1.주야간보호센터 5개월근무(사직서 제출?) 바로이어서 2.방문요양센터 1년근무 후(사회복지사) 3.업무정지기간으로 3개월 타센터로 수급자 이관하여 근무 (이관된 타센타 사회복지사로) 4.업무정지 끝나고 다시 복귀해 사회복지사로 1년 근무시 퇴직금산정시 퇴직기간이1+2+3+4인가요?
@tv-xn4bp Жыл бұрын
모두 계속근로로 봐야 합니다. 그러니 퇴직금 계산에 모두 포함시켜야겠죠!
@이준애-j5r2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는 어르신요양원에 입소로 이번달말일까지(1년8개월 )근무 마무리합니다 그런데 전번주에 센터에서 사직서 쓰라고하는데 저는작성하지않았습니다 그리고 화곡동에서 흑석동 가서 일를하라고하네요 통근시간편도 1시간좌우됩니다 어떻게 하나요 실업급여 신청하는데 지장이 있을까요?
@tv-xn4bp2 ай бұрын
사직서를 쓰면 자발적 퇴사가 되어 실업급여는 못 받기 때문에 잘 하셨습니다. 그런데, 통근시간이 긴 가정으로 갈 수 없다고 그만두면 당연히 실업급여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실업급여는 일을 하려고 하는 사람들한테 주는 것이지 이런 저런 이유로 일을 하지 않으려는 사람에게 주지 않습니다.
@경은서-r7d2 жыл бұрын
양도양수,폐업인경우 권고사직은 양도인이 하는게 좋은가요? 신규사업자가 하면 불리한가요?
@tv-xn4bp2 жыл бұрын
제 채널 영상 중 양도양수에 관한 것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종사자 입장에서 실업급여를 받고자 한다면 일하던 기관이 폐업할 때 퇴사하면 됩니다.
@종화이-f2x Жыл бұрын
방문 요양은. 정년퇴직이 없는데. 실업급여 받을길이 없네요. 방법이 없나요
@tv-xn4bp Жыл бұрын
실업급여를 받으려면 계속 일할 의지를 보여주어야 하므로 연세가 많으신 경우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일단 강제로 사직서를 요구하는 것은 '부당해고'이므로 신고하면 해당 센터가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부당해고를 사유로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hwang-lv6lp5 ай бұрын
비자발적 관두게 되었는데 수급자가 있는데 조건이 맞지않아 일을 안 하면 실업급여 못타나요
@tv-xn4bp5 ай бұрын
퇴사하면 센터에서 이직확인서를 작성해서 고용센터에 제출하는데, 직원의 퇴사 이유에 비자발적 퇴사로 써줘야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조건이 맞지 않아서 일을 안하겠다고 하면 센터에서는 직원이 일을 하도록 노력했는데 직원이 거부한 셈이므로 자발적 퇴사로 적어서 제출할 겁니다. 따라서 실업급여를 받기 어렵습니다.
가족요양을 하시다가 요양 대상자가 돌아가시면 당연히 계약 종료가 되겠죠. 그러나 가족요양은 한 달 동안 인정되는 시간이 20시간 또는 45시간에 불과하여 퇴직금을 받지 못합니다. 월 60시간 이상이어야 퇴직금 대상이 됩니다.
@김수정-v2o6l6 ай бұрын
두군데 다니다가 한군데일 안한지가 6개월 이상댔는데 그때도 퇴직금
@김지은-h7j Жыл бұрын
회사에 사직서를 제출했는데 희망사직일보다 몇일빨리 그만두라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1년넘으면 15개의 연차수당을 지급하기 싫어서 그러는것같아요
@tv-xn4bp Жыл бұрын
그러는 것 같습니다. 근로계약서도 있고 사직서는 제출된 상태이니 희망일에 퇴사한다고 버티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김지은-h7j Жыл бұрын
@@tv-xn4bp 이럴거면 굳이 사직서를 한달전에 낼 필요가 없는것같아요. 그동안선생님의 동영상을 보면서 많은것들을 알게 되었고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정지란-t5v Жыл бұрын
사직서를 제출 하지 않아고 근로종료했고 일을 주지않은것은 썬타다 마지막까지 일을 주라고 9월 28일까지 센타에 갔어 센타한테 일 주라고 했고 집에서 기다라고 했에 내용증명서를 보내면서 휴업수신청한다고 하니션터장은 휴업수당이 먼지 못 르지만 알았어 하라고 했어 담양집에 왔어휴업수당을 내용 증명서를 보냈다. 그리고
영상에서 설명드렸듯이 어르신이 병원에 입원했다고 해서 퇴사한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퇴직금을 받는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됩니다. 더욱이 가족요양을 하고 계시기 때문에 더더욱 퇴직금과 관계가 없습니다.
@임은순-e6p2 жыл бұрын
네ㅡㅡ잘알겠습니다
@임은희임-q9o2 жыл бұрын
센터에서 3개월안에 연결해달라 하셔요
@김가네-y3i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저는 장기요양기관(50인이상사업체)에서 2023년 7월1에 입사하여 7월31일에 퇴사하엿는데 연차수당이 없다고 합니다. 정말 연차 수당이 없는지 궁금합니다
@tv-xn4bp Жыл бұрын
퇴사일이 중요합니다. 1년차 종사자의 유급연차휴가는 1년에 11개가 발생하는데, 첫 연차는 한달 후에 발생합니다. 즉, 7월1일부터 31일까지 일을 했으므로 그 다음날인 8월1일에 하루의 연차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7월31일 퇴사했으므로 하루의 연차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작성하신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기 어렵지만.... 현재 청소하는 일을 하시는데,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나 궁금하신 것 같습니다. 실업급여는 '고용보험'에 가입된 사업장에서 일을 해야 나중에 퇴직할 때 받을 수 있습니다. 다행히 요즘은 일용직이더라도 고용보험은 의무가입하도록 하고 있으니 나중에 퇴직하시면 실업급여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옥희김-g3b9 ай бұрын
1월부터 대상자가 입원해서 몇주째 쉬고잇어요
@단호박-w4d3 ай бұрын
휴업수당 신청하셩ㅛ
@마순옥-d8q Жыл бұрын
4대보험,사업자 가지고 있는데..실업급여는 못받나요??
@tv-xn4bp Жыл бұрын
사업자 또는 직장인 관계 없이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김경민-h5g2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재가요양사인데요 어르신을 2년 돌보고있는데 한달 병원에 입원하시고 퇴원해서 다시 근무하는중 힘들어서 퇴직 할려고 했는데 퇴직 하지않고 센터에서 다른어르신 있다해서 열흘 동안쉬고 같은센터에서 다른어르신 케어를하는데 이경우도 휴업수당 받을수있나요 받을수 있다면 언제 받나요? 제가 총 근무 못한날은 50일 정도입니다. 만약에 센터에서 줄수없다면 어찌해야하나요~감사합니다
@tv-xn4bp2 жыл бұрын
휴업수당은 정부에서 주는 것이 아니라 기관에서 줘야하는데 안주면 지방노동청에 찾아가는 수밖에 없습니다.
@이경옥-h4m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저는취업시 야근만으로 취업을했습니다 4년차이구요 그런데 시설장이 바뀌어 주간근무랑 병행하여 시간표가 나옵니다 처음엔 제정이어렵다 하더니 지금은법적으로 야근만 줄수없다네요 전 야근만 해야되는데요 이런경우 자진퇴사가 되나요?
@tv-xn4bp Жыл бұрын
근로계약서에 야간근무를 하기로 했는데, 주야간 병행근무를 시키면 근로조건 위반이 되므로 자진퇴사를 하더라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만, 확실히 알아봐야 하므로 고용센터에 가서 정확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