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공부가 참 중요함을 다시 느끼게 하는 영상입니다.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죽일 수 있는 힘, 그 힘을 가진 정치 권력, 요즘 뉴스를 보며 정치인들의 뻔한 거짓말들이 화가 나는데 그럴수록 국민이 냉정하게 정치를 비평할 수 있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영상입니다.
@징검다리-h9u Жыл бұрын
썩을대로 썩어있지요 자본가들의 (언론 포함) 하수인 된지는 오~래 되었습니다
@DC-jt7ye Жыл бұрын
소중국
@tyler1612 Жыл бұрын
글은 나라 하나를 없앨수있는 가장 강력한 힘이고 책은 인물을 만든다는게 역사와 인물의 인생을 볼때마다 느껴지더라고요 레닌은 마르크스를 본받았고 그의 이념에 열광하다 못해 독재자가 되어버렸고 그런 레닌을 본받았던 스탈린과 마오쩌둥, 김일성은 그의 행적에 열광하며 더 끔찍한 독재자가 되었고 레닌을 따라한다 주장하던 마오쩌둥을 본받은 폴포트는 그의 행적을 답습하며 캄보디아의 악마가 되었고 김일성을 따라하던 헝가리의 독재자는 가혹한 통치끝에 민중의 반란으로 처형장에서 죽듯이 결국 잘못된 이데올로기가 나오면 그걸 배워 더 끔찍한 이데올로기로 변화시키고 이게 반복된다는게 여러 생각을 하게 만드는 일입니다
@googlehi76912 жыл бұрын
마지막 말씀 너무 감명깊어서 집에서 팬으로 아얘 써서 붙였어요.. 민주주의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말이에요
@징검다리-h9u Жыл бұрын
지금 우리나라도 미국도 민주주의가 자본가들의 독점물로 전락해 가는 과정입니다 자본언론과 기계로 국개를 뽑고 있고, 사람들을 돈과 기계(DBCD 디지탈화폐)로 통제하려고 하는 중입니다 민주라는 이름으로 행해지는 짓입니다 용어에 현혹되지 말고 정신 바짝차리며 지켜보아야합니다
@김리오-w2f2 жыл бұрын
이과 출신이라 세계사알못인데 감사한 콘텐츠네요. 1일1심해야겠어요. 👍
@pacifist1894 Жыл бұрын
와 홍범도 장군이 카자흐스탄에서 중앙아시아로 이주하고 소련입장에서도 자유시참변이 해석이 되는거 같습니다. 정말 재밌네요.
@성호-m4s2 жыл бұрын
심선생님, 고맙습니다!!!
@HK-vb4oc2 жыл бұрын
전체주의에 대한이해와 민주주의가 가진 취약점을 소련과 스탈린의 사례를 통해 현대 우리사회가 살아가는 사회까지 미치는 연관성을 배울수 있어 너무나 깊이 생각하게되는 강의였슴다 염치 없지만 확장판좀 만들어 주세욧~!!!!
@어제만난그오빠2 жыл бұрын
설명이 귓구멍에서 끝나는것이 아니라 생각을 하게되고 여운이 많이 남아저 정말 잘보고 있어요. 좋은영상 감사드립니다
@JPark-hz8oy2 жыл бұрын
권력이 사람을 망가뜨리는건지… 사람이 권력을 악용하는건지… 참.. 답모를 수수께끼를 푸는 느낌은 뭐지…
@arirang03012 жыл бұрын
결국 모든 독재자들이 이상을 추구했지만 그 과정에서 본인이 곧 이상이 되고자 하는 욕망에서 변질되어 가는군요. 언젠가 대한민국도 이런 상황이 올때 깨어있는 국민들이 역사를 발판 삼아 비판하고 저항한다면, 그 역사는 앞으로 나아가는 것 같습니다! 현재 꼭 필요한 역사 지식을 잘 배우고 갑니다^^
@germaniscake2 жыл бұрын
인간은 항상 자신들에게 일어난 일이 아니면 까먹기 마련이죠.
@무궁화-i7y Жыл бұрын
스탈린의 인권유린 레닌의 우상화를 비추고, 은근히 권력을 잡은 스탈린! 지혜로운 작전이다.
@eun0112 жыл бұрын
유익한 영상 늘 감사합니다:) 👍🏼👍🏼👍🏼👍🏼👍🏼
@대포무노-b7l2 жыл бұрын
역사는 반복된다는 말이 엄청나게 와닿네요 지금 독일을 비롯해서 난민정책에 우호적이었던 나라들 보면 난민타운의 슬럼화, 테러, 범죄, 사회부적응, 복지를 위한 세금증세 등으로 다시금 민족주의가 두드러진 극우정치인이나 지지자들이 세력을 형성하는것 같아요 하지만 결국 끝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그런 지도자가 탄생하게 되면 결과는 인권유린이 되겠네요
@안카리스마2 жыл бұрын
아~권력을 맛본 자들이 더 큰힘를 갖게 되었으니...겉으론 국민을 위한다. 하지만 ...마음이 나댄다. 매불쇼에서도 잘보고있습니다.
@홍성현-e8i2 жыл бұрын
진짜 사회가 극우화되가는 현실이 개탄스럽다
@mikyeongruland11502 жыл бұрын
민주주위 제도 하에서는.. 권력이 분할되어 적당히 인기와 지지율에 만 신경쓰게 되고 정치가로서의 본분을 안하게 되어.. 사람들이 극우 성향의 정권을 원하게 된다 딱 문재인 이후.. 윤석열을 원하게 되었던 대한민국 이야기.. 역사는 돌고도네요.
@sanghahaha2 жыл бұрын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Jae-f4p2 жыл бұрын
작가님 유튜브 채널이 따로 있었군요!! 사피엔스 스튜디오로 첨 접하고 영상이 더이상 안올라오길래 계속 돌려보고 있었는데 드디어 발견했네요 원래도 역사에 관심이 많았지만 작가님이 풀어내시는 역사는 괜히 귀에 쏙 들어오고 기억에 남아요 앞으로도 기대하겠습니다!
@블리-h8c2 жыл бұрын
기다렸어요!!! 오늘두 잘 보고갑니당 항상 유익한 동영상 감사해요🤍
@cuddly_blue2 жыл бұрын
스탈린 관해 많이 읽고 봤지만 던져주시는 메시지가 정말 좋아요. 감사합니다
@CANOPUSwithTAEHEE2 жыл бұрын
정말 명쾌한 해석 감사합니다.
@dalso25522 жыл бұрын
와.. 소련이 러시아가된지 얼마 안됐구나.... 아그런데 왜 요즘 역사가 거꾸로 가고있는 기분인거죠...ㅠㅠ
@내가좀돼지9 ай бұрын
간단함. 지도가 그대로라서.. 지정학ㅇ.ㅇ
@abcd-ep5zd2 жыл бұрын
남의 일이 아니다
@지젤-m9m2 жыл бұрын
역사 공부는 역시 세상을 몸으로 배우면서 계속 감상이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갈등을 넘어 시대정신과 역사의식이라는 민주시민의 기본 소양을 다양한 언어와 방식으로 우리 모두가 함양할 수 있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구창모-g2n2 жыл бұрын
김동률씨 영상 잘봤습니다!!
@남겨레-t4y2 жыл бұрын
시기적절한 영상입니다
@정예은-k3o2 жыл бұрын
쌤~~~너무 기다렸습니다. 스탈린과 히틀러 이 두 사람은 꼭 제대로 단죄를 받았으면 좋겠어요....이 영상 보면서 느낀 점은 너무 무섭다와 권력을 잡으면 사람이 악하고 잔인하게 변할수 있구나에요. 오늘도 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다음 컨텐츠도 기대하겠습니다.
@원토-p6h2 жыл бұрын
두달 후의 우리나라...
@raphaelchoi11222 жыл бұрын
민주주의 최후의 보루는 깨어있는 시민의 조직된 힘입니다 - 노무현 -
@SHKim-uv4wo2 жыл бұрын
가장 큰 물음은 자유와 평등이 공존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모스퀴토-m7n2 жыл бұрын
미래에서 왔습니다. 100만구독자 축하드립니다
@user-lh9ck2er5r2 жыл бұрын
너무 먼 미래에서 온거 아니노
@마우저2 жыл бұрын
우리나라 사람들은 자유진영 서방세계식 교육을 받고 사는 사람들인 우리한테 소련이란 나라을 이해 하는게 어렵다
@김제보-b5e2 жыл бұрын
12:55 딱 느낌이 지금의 일본이 그렇게 되어 가는듯… 극우화가 점점 진행 되고 있는거 보면 우리나라도 안심할 수만 은 없다는 생각..
@꽃아름-s8f Жыл бұрын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김수혁-n1q2 жыл бұрын
푸틴이 러시아 대통령으로서 20여 년간 집권할 수 있었던 데에는 러시아 국민들의 지지가 있었다고 봅니다 소련 해체에 앞장섰던 옐친은 당시 러시아에서 친서방 성향을 보였던 대통령이었는데 IMF의 처방을 믿고 경제 개혁을 실시하다가 1990년대 러시아가 모라토리움을 선언하고 1차 체첸 전쟁에도 패하고 당시 러시아 남성의 평균 수명이 60세가 안될 정도로 떨어지는 등 과거 미국과 세계를 양분하던 소련이 맞았나싶을 정도의 모습을 보였었고 이는 국민들의 삶과 자존심을 무참히 짓밟았죠 소련 해체에 가장 공이 컸던 러시아 내의 친서방파 내지는 급진개혁파들의 약 8년간의 집권은 러시아 국민들에게 서방에서 심어놓은 스파이, 반역자라고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러시아 국민들에게 서방은 러시아를 못 괴롭혀서 안 달난 혹은 러시아의 발전을 방해하는 걸림돌로 인식하는 러시아 민족주의 성향이 세지고 이를 잘 포착한 푸틴이 2000년대 중반부터 고유가를 기반으로 경제를 성장시켜 다시금 소련 시절의 영광을 국민들에게 체감시켜줘 현재까지 지지를 받고 있다고 봅니다 러시아 국민의 판단이 틀렸다고 맞다고 볼 수 없습니다만 자국민의 열렬한 지지를 자기의 모든 행동에 찬성하고 따라야한다고 생각했는지 전쟁이라는 선택을 한 푸틴이 개새끼라고 생각합니다
@anej47102 жыл бұрын
영상 기다렸습니다.👏👏👏 스탈린이라면 숙청이 떠오르는데 스탈린에 대해 향수를 느낀다고 하네요~🤔 사람사는 세상은 비슷비슷한것 같습니다.
@actionmask662 жыл бұрын
사람은 같은 실수를 되풀이 한다! 기술은 발전을 하지만 정치는 발전한 적이 없다!
@frc7045 Жыл бұрын
현재 검찰공화국 대한민국 기득권카르텔들이 다해쳐먹는 나라 민주주의 30년 퇴보중
@DC-jt7ye Жыл бұрын
검찰들 프랑스처럼 단두대에 걸리기전에 어떻게 말할까? ㅋㅋ
@Trinity3-752 жыл бұрын
어제 옥탑방 잘 보았습니다. 도깨비는 돗애비의 변형이라고 들었네요. 불을 다루던 돗애비, 신라시대 서역에서 넘어온 대장장이들을 돗애비라고 불렀다는데 이게 좀 타당성이 있어 보이죠?
@hyekyungjung49772 жыл бұрын
몇년 전에 스탈린의 고향인 조지아에 간 적이 있는데. 조지아 사람들은 스탈린을 매우 싫어해서 스탈린의 고향으로 알려지는 것도 싫어한다고. 너무 잔혹한 사람이라고 싫어한다더군요. 조지아 사람들은 신앙심이 깊은데 종교 탄압도 심했다고 하더군요.
@bppark92842 жыл бұрын
지금의 대한민국이다
@JaeS-pg3nd2 жыл бұрын
자연사 한건 레닌밖에 없더라 ㄷㄷ...
@splendidnightsmoonlight45652 жыл бұрын
키로프의 암살은 스탈린이 주도한게 아닌것으로 압니다. 오히려 스탈린이 키로프의 죽음을 계기로 각성되었다고 보는 의견들도 많던데 어떻게 보시나요?
@mr.15222 жыл бұрын
악법보다 어떻게 보면 더 무서운것이 어설픈 법같습니다. 즉 제도의 오용과 회피기능이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narakuma62952 жыл бұрын
심쌤! 시기적절한 컨텐츠 감사합니다:) 학교에서 동서양사를 배워도 러시아는 메인에서 벗어나 있어서 단편적인 키워드로 밖에 몰랐는데 정리해주시니까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네요. 고르바초프 이후에 푸틴으로 오기까지의 과정도 궁금합니다!
@마장동채식주의자2 жыл бұрын
곧 2번남이 몰려와 주문을 욀 댓글입니다.
@hyeongjujang94032 жыл бұрын
아직도 일부사람이 이승만 박정희 시대 그리워하는 우리나라현상하고 비슷하군요!
@김도영-f6k9l2 жыл бұрын
령토가. 중요합니다. 사람보다. 미래를. 보고. 살아야 합니다
@김프로-y2r2 жыл бұрын
현세의 악행은 후세에 다 업보로 돌아갈지어니...
@아카시아나무-x5i2 жыл бұрын
이번대선 결과 평가 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정민성-i5d2 жыл бұрын
나름 공인이시기에 하기 힘들듯요
@DC-jt7ye Жыл бұрын
최악의 음식물 선거
@hwankim34192 жыл бұрын
제생각을 잘 설명하는 느낌이네요 우경화...
@Whos-vesper2 жыл бұрын
아리랑보고 왔습니다.
@il59472 жыл бұрын
선댓후감!
@김영수-s8o2 жыл бұрын
우리나라도 검찰독재 시대가 오느거지.. 개돼지로 살고 싶어하는 많은 사람들이 원했으니.. 그 감당은 오롯이 우리의 몫이 되었구나..
@Miles_Link Жыл бұрын
야만이 힘을 가지면 안되는 이유
@matemom68212 жыл бұрын
자막이 빨리 지나가니까 다시 돌려보게되네요. 편집 잘좀. .
@JungSungMock2 жыл бұрын
세계 3차대전 가즈아
@Miles_Link2 жыл бұрын
기독교 같은 종교도 우상화 시키고 자기들의 시스템이나 교리만 정답이라고 하죠.
@건우대천사2 жыл бұрын
???: 트로츠키 였으면 숙청이 아니라 모두를 챙겼을텐데.....
@집사콩이네2 жыл бұрын
음.. 국제주의자인 트로츠키가 집권했다면 전쟁이 많았을 수 있다는 평도 있어요.
@tv-rd1gg2 жыл бұрын
영상에 스탈린에 대해서 호평하는 사람도있다고 하는데 그 사람에게 물어본다, 당신 또는 당신의 사랑하는 가족이 그 숙청과 탄압의 대상이 되어서 피눈물흘려도 호평할수 있니? 나라가 부강하게 되어서 결과가 좋으면 과정과 수단은 극악무도해도 상관없는거니?? 생각좀 하고 살아라
@이장훈-q7y2 жыл бұрын
제대로 된 공산당은 없죠
@김창근-r4f2 жыл бұрын
뚜0 0ㅢ 드0 자0 ... 데자뷰.....
@삐오2 жыл бұрын
성역화 어디서 많이 봤는데...
@Tripleaxelyang2 жыл бұрын
근데 중요한건 스탈린은 조지아 촌뜨기 출신 ㅋㅋㅋㅋ
@ahjahj04052 жыл бұрын
제도와 사람, 사람이라하면 의미가 없죠. 인정하면 민족성으로 가죠. 물론 제도를 만드는것이 사람이니 당연한 답이지만 실질적이 대안을 구해야 하므로 제도입니다. 조선이 서구식 민주공화정을 목표로 나아가기까지 독재자들을 겪고 극복했지요. 그결과 오늘입니다.
@user-si7fu7rn8l2 жыл бұрын
완전 운동권이야기잖아
@데스노트-e5h2 жыл бұрын
이제핵얼마안남은듯ㅠ
@권용남-w5t2 жыл бұрын
트럼프와 윤석열의 당선이 결국 극우화로 인한 결말이네. 그리고 여기에 질리면 다시 민주주의로 복귀. 아무런 결말도 없이 돌고돈다고 생각하니 참 갑갑하네요.
@엄순호-i2m2 жыл бұрын
윤석열 당선인은 극우는 아니에요. ^^
@user-seeyouatthetop2 жыл бұрын
웃어?
@kyungbak78222 жыл бұрын
역사를 돌아보면, 어떤 지도자를 만나느냐에 따라 국운이 달려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네요 권력을 악용했던 지난 5년 세월의 마무리에 하루도 조용할 날이 없는 요즈음입니다. 용서받지 못할 자들..
@아프리카청춘이다-v8v Жыл бұрын
민주당내 좌파들끼리도 서로 적인거 보면 이해되네요. 안희정, 박원순도 숙청당했죠. ㅋ 지금은 윤석열 정권에 대항해 친이재명계랑 친문이랑 서로 전략적으로 돕고있을뿐. 좌파가 정권잡을시 또 숙청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