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video

육지와 바다, 그리고 시간이 만들어낸 자연의 걸작 ‘갯벌’ [2021-2022 UHD환경스페셜 25편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기획 ‘갯벌’] / KBS 20210930 방송

  Рет қаралды 28,691

환경스페셜

환경스페셜

Жыл бұрын

▶ 육지와 바다, 그리고 시간이 만들어낸 자연의 걸작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한반도.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갯벌을 통해 많은 것을 얻어왔다. 낙지와 짱뚱어, 조개를 비롯하여 게에 이르기까지. 이렇듯 우리들에게 늘 가깝게 여겨지고 흔한 풍경이 갯벌이다. 그런데 이 갯벌이 얼마 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됐다. 인류가 미래를 위해 지속적으로 보존해야 할 가치 있는 곳으로 인정받은 것이다. 도대체 우리 갯벌의 그 무엇이 세계 사람들의 주목을 끌게 한 것일까.
▶ 대륙을 오가는 철새들의 기착지
새만금 간척사업으로 주변 갯벌이 점점 사라지면서 가치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 충남 서천의 유부도. 유부도의 갯벌은 겨울을 나기 위해 지구의 남쪽으로 날아가는 희귀 철새들이 먹이를 먹고 쉬어가는 곳이다. 어민들에게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는 갯벌의 선물인 백합과 긴 부리를 갯벌 속에 찔러 넣어 게, 갑각류, 갯지렁이 등을 먹는 알락꼬리마도요, 넓적한 부리가 특징인 멸종 위기 1등급 넓적부리도요의 모습도 찾아볼 수 있다. 철새들이 휴식을 취하고 먹이를 먹는 공간이자 물새들의 삶의 터전인 유부도는 면적이 1제곱 킬로미터도 되지 않는 작은 섬이지만, 섬의 스무 배가 넘는 광활한 갯벌을 품고 있다.
▶ 미세한 입자의 펄 위로 갯골이 새겨진 순천 갯벌. 올해로 15년째를 맞는 흑두루미 영농단은 여름내 땀방울을 흘리며 귀한 새들을 맞이할 준비를 한다. 그 준비란 새 무리가 도착하기 전, 그들을 위해 벼를 베어 놓는 것. 국제적인 멸종위기종이자 천연기념물인 흑두루미. 1996년에는 겨우 65마리만 순천을 찾았지만, 지난 해에는 새끼까지 3천 마리가 넘는 흑두루미가 찾아왔다. 개체 수가 늘어난 데에는 어민들의 노력이 크다. 바로 전통 방식을 고수하여 갯벌을 해치지 않고 필요한 만큼만 어업을 하는 것. 우리의 눈에 보이는 것은 그저 ‘새’ 이지만, 새가 계속해서 찾아오고 생명을 지속한다는 것은 미생물과 같은 가장 하위단계의 먹이부터 상위단계까지 생태계가 건강하다는 증거다. 어떻게 하면 이렇듯 건강한 생태계의 갯벌을 훼손하지 않고 미래 세대에게 물려 줄 수 있을까.
▶ 바다의 콩팥, 지구의 허파 ‘갯벌’
콩팥이 우리 몸의 노폐물을 걸러 주는 것처럼, 갯벌은 바다에 흘러드는 오염물질을 정화해 준다. 갯벌에 사는 각종 동식물에 의해 분해되고 정화되는데, 우리나라 갯벌의 정화 능력은 전국의 하수종말처리장을 합친 것보다 약 1.5배 뛰어나다고 한다.
또 지구에서 만들어지는 산소의 70% 이상이 숲이 아닌 바다에서 생산된다. 식물 플랑크톤이 바다에서 광합성을 통해 산소를 만들어내는 원리인데, 갯벌의 흙에는 1g당 수억 마리의 식물 플랑크톤이 있어서 같은 면적의 숲보다 더 많은 산소를 배출하기도 한다.
▶ 금강에서 가까운 서천 갯벌의 경우, 강이 실어 온 영양 염류 덕분에 생물들의 먹이원이 많다. 특히 엽낭게는 모래 속의 유기물만 먹고 깨끗한 모래를 뱉어내 갯벌을 정화한다. 이 과정에서 오염된 강물이 깨끗하게 걸러진다. 유부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백합도 바다를 정화하는 데에 기여한다. 그들이 오고 가면 깊은 펄 속에 산소가 공급되고, 바닷물 속의 플랑크톤을 먹을 때마다 물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 1억 년 전 화산활동에 의해 오랜 세월 퇴적층이 쌓여 전 세계에서 가장 두꺼운 갯벌로 손꼽히는 신안 갯벌. 특히나 국내 최대 규모의 염전을 주목할 만하다. 소금의 맛을 결정하는 일등 공신은 다름 아닌 갯벌인데, 그 속의 유기물은 소금에 미네랄을 더해 준다. 이처럼 광활한 바다를 청소해 주는 것은 사실상 천문학적인 금액이 필요한 일인데, 자연 갯벌이 정화해 줌으로써 경제적, 사회적 가치가 엄청난 것으로 나타난다.
▶ 고요한 듯하지만 수많은 작은 생명들이 꿈틀거리며 바다를 숨쉴 수 있게 해 주는 갯벌. ‘유산’ 이란 우리 세대가 보존해서 다음 세대에 물려주어야 하는 가치 있는 것을 뜻한다. [환경스페셜] ‘갯벌’에서는 앞으로 어떤 모습의 갯벌을 미래 세대에게 남겨줄지 고민해 본다.
※ 이 영상은 [UHD환경스페셜 25편 유네스크 세계자연유산 등재 기획 ‘갯벌’(2021년 9월 30일 방송)]입니다. 일부 내용이 현재와 다를 수 있으니 참조 바랍니다.
국내 최초 환경 전문 다큐멘터리, 환경스페셜 공식채널입니다.
구독/좋아요/알림설정!
▶구독:url.kr/ikg6th
▶방송 다시보기(홈페이지): program.kbs.co....

Пікірлер: 24
@user-rv8vf6sw3b
@user-rv8vf6sw3b Жыл бұрын
시간 가는줄도 모르게 몰입해서 시청했습니다. 무척 재미있고, 유익한 환경다큐 감사합니다. 많은 사람들의 인식이 전환되어 소중한 자연을 복원하고, 보존하기를 기원합니다.
@Fresh-nl1hf
@Fresh-nl1hf Жыл бұрын
진짜 우리 갯벌 너무 아름답고 소중해ㅠ 환경스페셜 오래오래 좋은 콘텐츠 만들어주세요
@user-ww2oi8pe4k
@user-ww2oi8pe4k Жыл бұрын
멋지네요 정말 나무 같아요 신기 방기
@GAPl-
@GAPl- Жыл бұрын
갯벌은 국제적으로 보호해야될정도로 중요한듯
@sunshineh2185
@sunshineh2185 Жыл бұрын
영상의 퀄리티도 재미도 주제도 너무 좋네요 그리고 김효진씨 의 재발견이네요 성우 보다 더 편안하고 정확한 발음... 드라마에서는 몰랐던 매력이네요
@user-vy9qq1dn7d
@user-vy9qq1dn7d Жыл бұрын
넘나재밌음^^
@user-jt3rj8tz7d
@user-jt3rj8tz7d 7 ай бұрын
바다를 보며 자란 고향에 갯벌을 밟으며 바다로 나가 김을 뜯고 조개를 잡던 기억이 있습니다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한국의 갯벌 자랑할만 하네요 촬영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user-px5ek4qh3s
@user-px5ek4qh3s Жыл бұрын
새가 많이 모이는곳은 생태계가 건강하고 사람이 살기 좋은 곳이라는 말이 인상적이다. 제발 갯벌이 잘 보존됐으면 한다.
@user-wf6qu2or3t
@user-wf6qu2or3t Жыл бұрын
남은 갯벌이라도 잘 보존 해 주세요.. 세금은 이런일에 쓰라고 있는겁니다..!!
@user-yr1gk6nw4t
@user-yr1gk6nw4t Жыл бұрын
우와~유지태자기님이다~
@user-ep8om6kn7q
@user-ep8om6kn7q Жыл бұрын
갯벌을 개발하지 않고 보존해주는 마을 사람들에게 일정하게 보상을 해주면 좋겠다 그래야 새만금 같은 사태가 일어나지 않지
@user-kt4kf7eb4e
@user-kt4kf7eb4e Жыл бұрын
칠게장 진짜 맛있는데
@user-rm9ck8qj8b
@user-rm9ck8qj8b Жыл бұрын
낙지가 엄청크네..
@user-oq2ff1dc9f
@user-oq2ff1dc9f Жыл бұрын
우리가 추구해야 할 가치에 대해 좋은 영상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etf6546
@etf6546 Жыл бұрын
장삐쭈 알락꼬리마도요가 실제 있는 새이름이였다니;;
@HealingSpaMusic574
@HealingSpaMusic574 10 ай бұрын
갯벌좀 그만 메웁시다 ㅠㅠ
@user-ig6fo4yi3o
@user-ig6fo4yi3o Жыл бұрын
5ㅅ
@vvw4527
@vvw4527 Жыл бұрын
한국 서해안 갯벌 세계 자연유산
@sipi6212
@sipi6212 Жыл бұрын
이 갯벌로 서방놈들의 환경협박에 대응하자~ 그리고 해루질 못하게 하는 세계적 생태 관광지도 좀 만들어 보자~ 아프카 코끼리 관광보다 못할게 없다고 본다! 드론 자가용 활용하면 좋을것이다
@user-vp3eh8kg4n
@user-vp3eh8kg4n Жыл бұрын
이번에는 8천년 이라고요? 80억년 아니고요? 이 지구는 6천년이 조금 넘었을 뿐입니다.
Fortunately, Ultraman protects me  #shorts #ultraman #ultramantiga #liveaction
00:10
Son ❤️ #shorts by Leisi Show
00:41
Leisi Show
Рет қаралды 10 МЛ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