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왜 이리 야위셨어요. 좋은 말씀 많이 듣게.. 건강 잘 챙기세요. 직접 뵌 적은 없지만 선생님 여러 강의에서 많이 배우고, 힘을 얻었습니다. 참 감사합니다.
@콩이권 Жыл бұрын
그러니까요~넘 야위셨네요ㅠ 어디 아푸신거 같아요~~😢
@18족2 жыл бұрын
안태어나는것이 가장 큰 축복인듯
@user-xf1ry2tb8y7 ай бұрын
맞음
@김하늘-q8o7c2 жыл бұрын
강신주 박사님 강의는 법륜스님 즉문즉설 처럼 많은 깨달음을 줍니다..
@윤혜영-y5r2 жыл бұрын
강신주쌤 강의를 들을 수 있어 기쁩니다.
@dnjsdmstnr632 жыл бұрын
오늘도 감사드립니다~ ^^
@parkmirae_www2 жыл бұрын
강신주님 늘 너무 고맙습니다! 🧡
@참새참새-t2s2 жыл бұрын
강신주님 생각나서 검색했어요..
@변성호-f7j4 ай бұрын
ᆢ
@Eastwindy2 жыл бұрын
강신주님, 살 빠져도 멋있습니다. 미물의 인간이 이렇게 높은 정신과 의지를 갖을수 있다는..늘 멋있어요.
@astmm22 жыл бұрын
정말 좋아하는 선생님이시라 야위신 모습에 많은 걱정이 되는게 사실이에요, 꼭 건강을 잘 지키시길!!!!
@BuGuanChamSi-MaeGukNo2 жыл бұрын
선생님 건강 잘 챙기시구요 강건하게 산 타시던 때 처럼 다시 맛있게 음식 드시고 몸 잘 회복하셔요 강연으로 고견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3body-Masan2 жыл бұрын
이건 확실합니다. 고통받지않고 있다면 행복한 겁니다
@공정거래-p7c2 жыл бұрын
회사생활을 한 10년 해보니 유능한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기본은 타인의 감정을 살필줄 아는 것이 리더의 기본조건이더군요 말씀 한 마디 한 마디에 공감합니다.
@whyohwhyohwy2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user-ts7jg3bv8n2 жыл бұрын
강신주 선생님 건강하세요.. ♡
@원식민-f3z2 жыл бұрын
참 위안이 됩니다. 어찌 이리 표현을 잘해주시나요. 강신주 짱!
@박희경-y9m2 жыл бұрын
강신주 박사님의 강의가 그리워 들어왔습니다~감사합니다~~
@맨드라미-j5x2 жыл бұрын
강신주 철학자님이 유튠 촬영에 감사.또 감사합니다.
@on-mr8de2 жыл бұрын
선생님 건강을 기원드립니다. 🙏 건강하셔야 메마른 이 세계의 사람들이 길을 잃지 않습니다. 등대처럼^^
@정다운-m5o2 жыл бұрын
좋은말씀감사해요 건강하세요~
@나의삶-l9z2 жыл бұрын
명강의 입니다.
@토피토끼2 жыл бұрын
선생님~강의 듣고 많이 도움이 됐습니다 ^^ 예전강의들도 삶에 도움이 됩니다
@DIY-Iife2 жыл бұрын
17:45 행복은 정상이 아니다. 세계적 유명한 심리학자도 그렇게 말하더라구요. 감사합니다
@Marie-xn9ih2 жыл бұрын
선생님 정말 쉽게 설명해주시네요 바로 와닿습니다 고통이라는 것 저는 힘든 삶을 돌이켜보며 죽음을 보며 고통을 알게되었습니다 그래서 제 자신에게 상처주지 못하겟더라구요 제가 소중하고 이 아이를 내가 감싸주고 이뻐해줘야지 내가 제일 잘아는 나를 내가 이해해주고 받아주고 남들 당연히 몰라줘도 내가 날 알아주니까 날 사랑하고 사랑스럽게 느껴졌습니다 제가 소중해지고 상처를 아니까 상대에게도 상처주는 일을 못하겟더라구요 그게 얼마나 아픈지 아니까 힘든걸 아니까 그런 모습이나 얘기를 들으면 너무 안탁깝고 슬프더라구요 그러면서 상대에게도 잘하게되고 잘해주고 싶고 이 마음을 알앗으면 싶고 해서 타인을 끌어안아 주고 싶더라구요 한동안 제가 이 사실을 잊고 또 저에게 빠져 번뇌하고 있었는데 정말 쉽게 다시 저를 사랑했던 방식을 떠올려줘서 다시 저를 다독여주고 더 깊이 이해할수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이 영상을 보게 되어 영광입니다 행복하네요 정말 고맙습니다
@song-bo4xi2 жыл бұрын
행복 넘어를 보고 계시네요 ㅡ놀랍습니다
@jb103102 жыл бұрын
무문관 감정수업 벙커..오랜팬입니다선생님 늘 건강하세요
@행운-f4h2 жыл бұрын
일주일전 부터 고통스러웠는데ᆢ조금 위로가 되네요ㅜㅠ
@조승래-f8r2 жыл бұрын
중생들을위해서 몸좀챙겨주세요선생님 몸이있어야가르침도주실거잔아요 항상감사합니다선생님.
@linah31752 жыл бұрын
몸이 안 좋은거는 아니시죠? 너무 살이 많이 빠진것 같아요. 오랜만에 강의 들을 수 있어 좋아요. 건강하세요
@ohsukkwon54822 жыл бұрын
여태껏 들은 강신주 강의 가운데 최고다
@park_ho_seong Жыл бұрын
건강하게 꾸준히 좋은 강의 해주시길 바랍니다🙏
@mindsglee3320 Жыл бұрын
일체개고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고 갑니다 좋은 강연입니다😊
@정용화-u1t2 жыл бұрын
네 두번째 행복으로 행동하겠습니다
@이은경-e2z2 жыл бұрын
큰 깨우침 얻습니다.
@JEJUisland-KOREA-love2 жыл бұрын
무려 철학자 강신주 선생님~ 너무 너무 반갑습니다~ 그동안 건강과 바꾸신 도서를 통해 만나다 이리 강의를 들으니 너무너무 좋습니다~ 오늘 제주도엔 유채꽃과 벗꽃 그리고 들꽃들이 한꺼번에 왁자지껄해서 강의 듣고 꽃보고 와서 다시 들어야 겠습니다
@박성은-l9b2 жыл бұрын
왜 이렇게 살이 많이 빠지신건가요? 무슨일있으세요? 책으로만 접하다 유투브 검색해보고 너무 놀랐어요. 오래 함께해 주세요.
@koj2772 Жыл бұрын
사이클 타다가 듣는데 짧은 강의에 깊은 울림이 열린 마음이 되게하고 가슴이 잔잔하게 따뜻해집니다 감사^^
@이지원-m3c2x2 жыл бұрын
너무 걱정됩니다.제발 건강 하세요. 관세음보살나무아미타불~~
@dolcevuita2 жыл бұрын
일체개고(一切皆苦) 삶 자체가 고통이라는 상수, 사랑은 변수. 사랑으로 고통을 가릴수도, 경감할 수도 있다니.. 결국은 사랑이군요.
@imhappydd2 жыл бұрын
상수가 무슨 뜻인가요?
@germanwatcheskorea2 жыл бұрын
고통은 더는 상수가 아님.. 인간의 삶이 과거에 비해 편안해져서.. 다소 힘들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을 수는 있으나, 상대적으로 고통 속에 살아가는 사람의 수는 절대적으로 감소된 듯.. 따라서, 오래전 일체개고의 뜻대로 인간의 삶이라는 게 지긋지긋한 고통 속에서 차라리 죽는 게 더 나은 삶을 절대 다수의 사람들이 살던 때를 쉽게 상상할 수 있는 때의 용어.. 고통을 감하거나 줄이는 많은 방법 중에 하나가 사랑일 수는 있겠으나, 꼭 사랑이 고통을 해결해 주는 특별한 어떤 것은 아니라고 봄. 당신의 오늘의 삶이 그렇게 고통스러웠나요? 남 보다 더 많이 또는 계속해서 더 많이 갖지 못해서 고통스러운 건 아닌지? 무료하고 재미없었던 것은 아닌지? 그건 고통이 아니라 탐욕스럽고 미개할 따름은 아닌지?
@user-xf1ry2tb8y7 ай бұрын
@@germanwatcheskorea일체개고에 대한 본글은 그의미가 아님.
@김기록-m9o2 жыл бұрын
인간처럼보이네요.감사합니다
@legolegojung29132 жыл бұрын
정말 좋은 강의
@truthspot2 жыл бұрын
우리들이 아름답게 보이고 아름답게 들리는 것은 누군가의 처절한 고통아닐까요?
@Firstimefeel2 жыл бұрын
그러네요.돈.건강,사랑 없으면불행
@리미리미22 жыл бұрын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제게 필요한 말이었던 거 같아 다시 들으러 들어왔네요. 너무 야위신 거 같아요 제 남동생도 몇년만에 육지에서 내려와서 만났는데 너무 야위어서 놀랐는데. 이제 얼마안있음 다시 올라간다고 하네요.ㅠㅠ 그동안 잘해주지도 못한 거 같고.. 언제 다시 볼 수 있을까 걱정도 되고.. 동생은 괜찮다며 그런 거에 연연하지 말자고 말해주는데.. 저도 엄마도 동생에게 뭘 줄 수 있음이 행복이라 하는 건데.. 선생님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강의하시면서 힘드시진 않으신지.. 물도 마시시고 코도 푸시면서(^^*) 무리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germanwatcheskorea2 жыл бұрын
고통은 더는 상수가 아님.. 인간의 삶이 과거에 비해 편안해 졌고.. 다소 힘들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을 수는 있으나, 상대적으로 고통 속에 살아가는 사람의 수는 절대적으로 감소된 듯.. 따라서, 오래전 일체개고의 뜻대로 인간의 삶이라는 게 지긋지긋한 고통 속에서 매일매일을 살아야 했던 그 당시의 뜻과 현재와는 크고 명징한 차이가 있고.. 차라리 죽는 게 더 나은 방안이라고 절대 다수의 사람들이 믿고 살던 때의 단어를 오늘에 인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이는.. 한편, 고통을 감하거나 줄이는 많은 방법 중에 하나가 사랑, 자비일 수는 있겠으나, 꼭 사랑, 자비가 고통을 해결해 주는 특별한, 유일한 어떤 것은 아닐 뿐더러. 당신들의 오늘의 삶이 그렇게 고통스러웠나요? 남 보다 더 많이 또는 계속해서 더 많이 갖지 못해서 고통스러운 건 아닌지? 무료하고 재미없어서 고통스럽다고 하는 건 아닌지? 그건 고통이 아니라 탐욕스럽고 미개할 따름은 아닌지? 멋진 화두와 풀이는 좋았으나, 결론이 매우매우매우 박하고 초라했던 이야기.. 아마도 마지막 행복의 홀은 스스로 찾아가라는 뜻으로..
@mindisnoting2 жыл бұрын
고통은 살기 위한 도구 고통을 위해 살진 않죠 살기를 포기한자는 덜 고통스럽고 코미디 같은 삶이 보인다 죽음과 삶의 외줄타는게 인생
@MrAnjjel2 жыл бұрын
어디가안좋긴한거같은데.....건강부터챙기세요
@一妄一語2 жыл бұрын
"제 힘든 것만 알면 꼬맹이다"
@김은숙여2 жыл бұрын
제배우고 스스로 익히지 못한다면 행동없는 문자놀이에 지차다 가시거나 탱큐^^~♡
@純子山本-p2f Жыл бұрын
고통이 먼저고, 고통이 완화 될때가 행복이다🙏 일본 격언에도 있습니다. 고통(苦)이 있어서 편함(楽)이 있다.
@김광일-f7f Жыл бұрын
도파민은 생산되는 것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많이 쓰면 재생산되는데 시간이 걸려서 우울해집니다. 그러므로 쾌락적인 일은 시간을 두고 해야 합니다.
@내생의봄날2 жыл бұрын
진정한 해탈은 ? 죽음인가
@윤준기-p7z2 жыл бұрын
온함을 다해 뜻을 설하시는 모습이 정말 지나간 시절 그 크시다고하고 하는 큰 성현분들-붓다\\\\ 에수\\\\등- 보다 더 크십니다===
@엔데믹2 жыл бұрын
오래 전 책 보고 글짓기 실력이부족해서 놀랐어요. 무튼 건강 회복하시길 바래요. 건강하고 잘 사려고 철학하는거니까요.
@cellphoneonlykim49772 жыл бұрын
죽음이 두렵지 않다고? 죽음의 고통이 어떤건지도 모르면서..그렇게 쉽게 꽥 죽는게 아닌데?
@장희영-v6u6 ай бұрын
사람이. 잘못이죠. 환경오염. 이죠
@Firstimefeel2 жыл бұрын
무슨병걸리셨나요?깜놀
@kkyfilm20212 жыл бұрын
강신주 박사의 이런 좋은 강연에 관심갖는 청년이 없다는게 현재 2030 세대 수준을 보여주는거 같다. 기계적 교육만 주입한 사회와 기성세대의 잘못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