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예전처럼 가게만 열면 가만히 장사가 잘되던 시대는 정말 끝났다 경쟁해야하는 시대에 그만큼 손님이 만족할수 있게 자영업 소질이 있어야 살아남는 세상이다 근데 소질이 부족해 부실로 계속 그대로이면 도태되는게 당연한 본질인데 괜히 근로노동자에 월급이 줄어들수록 자영업자에게 이용하는 금액도 줄어들거나 아예 없어질수밖에 없어 폐업은 더 증가되는겁니다
@내맘이야-w5y4 ай бұрын
일용직이 하루 8시간씩 이틀 근무했어요~ 주 16시간 근무한거라 주휴수당을 지급해야할까요!!?!
@이둘리-d4s Жыл бұрын
1번째질문 ::통상임금 ₩1749000원입니다 주휴수당 은 시급으로 계산합니다 저는 요일개념 없이 매번주40시간 5일근무하고 휴무 입니다 이번 1월2일 월요일에 휴무 이고 5일후인 1월8읠 일요일에 휴무입니다 그러면 이번주는 주에 2번휴무 입니다 이래도 주휴수당 이 발생하나요 2번째질문::1월셋째주 5일마다휴무인 1월20일날금요일이 휴무입니다 그리고 1월22일 일요에 설날 이어서 전체 휴무 이주도 주두번 휴무가 발생합니다 주에 두번 휴무라서주휴수당이 발생 안된다고하는돼맛나요
@우각-i7n5 жыл бұрын
일딩직으로 사람 쓰고 있는데요 연차수당 주휴수당 야간수당 이걸 전부 몇시간 얼마얼마 계산해서 계약서에 명시해야하는거 아닌가요?? 말씀대로 최저시급 이상이면 '포함한다' 라고만 해도 효력이 있는건가요??
@ESP10096 жыл бұрын
월급제 근로자가 중도퇴사 하거나 중도입사 하게 될 경우,일할계산 하잖아요.이럴 경우 계산방법도 동영상으로 올려주실수 있나요?
@johnsunghyunyun5 жыл бұрын
제일 잘 설명하고, 미남 미녀라 더욱 좋습니다.
@Itsgood-gs8ky5 жыл бұрын
17년까지는 윌급제로 지급했는데 18년도 최저임금이너무올라 주5일간 주34시간근무를 시켰지만 잘못이해해서 주휴수당은 당연 하루치인줄알고 8시간 보태서 지급했습니다 1년동안 그렇게했습니다 최근에 공부하다보니 유투브에도 자세하게알려주셔서 주휴시간은 주근로시간34시간나누기40 곱하기8 이라는걸알았답니다 그리고 다시드는의문 2개월에걸쳐있는 주간은 어느달에주휴를계산하는지 또 국공휴일 포함 빨간날 대체공휴일은 모두 유급인거죠? 1월 2월 날짜가 다른데 이런경우 월급계산도 어케하는지 도 알려주세요 일한날짜 유급공휴일 주휴시간 해서하는건알겠는데 1월2월 급여차이가 많이나는게정상인지요
@lnknlabor5 жыл бұрын
주휴수당이라는 것은 주휴일에 쉬고 유급처리해주는 것입니다. 그러니 2개월에 걸쳐 있는 경우 주휴일이 속해 있는 달에 주휴수당이 지급되어야 합니디. 예를 들면 해당 사업장에서 일요일이 주휴일인 경우 일요일이 속해 있는 달에 지급하시면 됩니다. 국공휴일은 아직까지는 당연유급이 아닙니다. 시급으로 계산해서 일한만큼 지급하는 경우 1월과 2월 급여 차이가 나는 것은 당연합니다.
@junghyunkyung82635 жыл бұрын
송희숙 i
@jokerk2504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질문 하나 올리겠습니다. 계약서가 처음꺼는 1년으로 되어있으며 프리랜서고용 계약서로 되어있구요. 계약건명이 주방보조아르바이트 이구요 2018년 7월 10일 ~ 2019년 7월9일 두번째 계약서는 0000가게이름 계약서로 되어있습니다. 주방업무 계약기간 2019년 6월 25일 ~ 2020년 6월 24일 입니다. 이런경우 어떻게 되는건가요?? 2018년 9000 2019년 9000 2020년 1만원?? 인거 같은데.. 금액은 일한 만큼만 준거같고 주휴수당은 준거같지 않습니다.. 사장님을 저번주에 만나서 알바는 퇴직금이 없다. 이렇게 말하시고.. 고생해서 챙겨주는거다 하고 딱 100만원만 주셨는데... 제가 생활비로 그 돈을 썼는데.. 이런경우는 어떻게 해야되나요.. 사장님에게 문자로 퇴직금 이랑 주휴수당이 안들어온거같다 문자를 보냈는데 답이 없습니다.. 만약 덜 받은 금액이랑 주휴수당을 청구할수있을까요??? 대략 계산해보니.. 주휴만 300되는거같고.. 퇴직금이라하더라도 덜받은금액이 몇십되는거같은데.. 딱 100만원만 주시고 이거 주고 그냥 입닫겠다 이러는거 같은데... 어떻게 해야될까요..... ㅠㅠ 그리고 저는 아르바이트 하러갔는데 프리랜서 고용계약서를 주시던데.. 그리고 1년뒤에 찾아보니까 프리랜서는 퇴직금 주휴 못받는다고 그러고요 ㅠㅠ... 계속 일만하다보니까.. 이런건 찾아보지도 않았구요... 그냥 포기해야하는지... 구제받을 방법이 있을까요 ? ㅠㅠㅠㅠ 제발 도와주세요 ㅠㅠㅠㅠ 주5일 월~ 금 주말은 쉽니다. 일주일 20시간 4시간씩 일합니다. 2018년 7월 10일 ~ 2020년 6월 24일 일은 7월 3일까지하고 그만 뒀습니다.
@Universal_Century5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ㅎㅎ 노동법의정석TV 구독자입니다. 근로기준법을 공부했던 학생으로서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주휴수당에 대해 의문점이 있습니다. 전문가 분들에게 답변을 듣고 싶어서 이렇게 댓글 남겨봅니다. ㅎㅎ 주휴수당은 근로기준법이 처음 제정되었던 1953년부터 적용되어 오던 법정 수당인데, 이것이 현 2018~9년에 와서 이슈화가 되고 주휴수당 폐지를 주장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언론은 언론플레이만 하고 정권 비판만 하고 실제 요지와 해결책을 말해주지 않는 것 같아 답답함을 느낍니다. 주휴수당이 왜 이슈화 되고 일부 단체에서 폐지를 주장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ㅎㅎ
@lnknlabor5 жыл бұрын
kzbin.info/www/bejne/rJvHo6aKh6x_bNk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부분은 이 영상의 뒷부분에서 저희가 설명 드렸습니다.
@Universal_Century5 жыл бұрын
임놈&권놈 노동법의정석TV 감사합니다~!
@임동규-e8n4 жыл бұрын
5인 미만 사업장 월급제 근로자입니다 월급160 세후 155만원이라 하더라구요 근데제가 평일 10시간 x 5일 +토요일 5시간 일하는건 월급제의 경우는 아무런 상관없이 일한 날짜만 계산되는건가요? 어디서부터 잘못된건지몰라서 답답한마음에 댓글답니다 ㅠㅠ
@jadevine64204 жыл бұрын
표준근로계약서에 월급 200만원으로 작성하고 주휴수당 포함이라는 문장을 명시하지 않아도 월급에 주휴수당 포함이 인정 된다는거죠? 급여명세서에도 주휴수당을 별도로 명시하지 않아도 되는건가요? 저는 고용주입니다. 퇴사한 직원이 주휴수당 안들어왔다고 노동부에 진정서 제출한다네요. 월급 200에 4대보험, 주5일제, 3월 한달간 9회 휴무, 22일 근로, 총 근로시간 휴게시간 제외 178시간 입니다. 제가 주휴수당을 줘야하나요?
@달구름-i3w5 жыл бұрын
궁금한게 생겼습니다 제가 철도 관련해서 일을 하고있습니다 야간을 하고 주간도 합니다 회사쪽에서는 8시간 안넘긴다고 하는데 야간에 출근시간 11시00분 까지라고 했을때 차타고 이동하는 시간 때문에 7시 도착합니다 근데 회사기준을 야간차단작업시간 이라고해서 02:30 06:00시까지입니다 작업시간이 4시간안 넘기고 주간하루랑 똑같이8시간을 보는데 이럴때 어떻게해야합니까 출근해서 차타고 1시간거리는 빼고 야간열차차단 시간만 포함하는것같습니다
@다만세4 жыл бұрын
설명감사합니다ㆍ 만약 강사를 시급제로 채용할 경우 계약서에 시간당 3만원이라고 명시할때 이안에 모든 수당포함됨으로 추가 수당지급없음으로 명시하면 주휴수당 지급 안해도 될까요?
@하루빛-w8x5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일당직으로 근무하고 있는 근로자입니다. 한 가지 궁금한 사항이 있어 몇 자 적어보겠습니다. 근로계약서 상에는 유급휴가는 1주 근무 시 1일, 1개월 근무시 1일 유급휴가(주차7일,월차1일) 나온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임금 부분에 명시된 부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임금 가. 일급: 67,000원 나. 기타급여(제수당 등): 없음 다. 가산임금률(시간외 근무, 휴일 근무 등): 근로기준법에 정하는 바에 따름 라. 지급방법: 제세 및 보험료(국민연금, 고용보험, 건강보험 등) 공제 후 급여통장에 입금 이렇게 되어 있을 때, 유급휴가 정의에 따른 1일 쉬면서 1일 임금을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lnknlabor5 жыл бұрын
근로계약서 상의 근로시간 등 근로계약서를 정확히 봐야 알수 있겠지만, 추가적으로 주휴수당 및 연차미사용수당(1달에 1개씩 발생하는 휴가 미사용시)을 지급받아야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jmhqqqq6 жыл бұрын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제 지인의 사례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현재 상황 - 근무일 : 격일제근무(월수금일화목토-출근, 화목토월수금일-휴일, 2명 교대제, 혼자 근무) - 근무시간 : 9시 출근 - 7시 퇴근 (별도 휴게시간 없음, 식사는 틈틈이 시간될 때 알아서 먹어야함) - 업종 : 주차장 관리직 (계속 왓다갓다 걸어/뛰어다니며 요금 징수) - 월급 : 100만원 - 근로계약서 작성 안함 Q1. 최저임금법 위반이 아닌지.. Q2. 휴게시간 위반이 아닌지.. Q3. 더 정확한 실사를 해봐야 알겟지만.. 위 사항들로 봤을때 적절한 월급은 얼마일지.. Q4. 일단은 회사에 계속 다니다가 나중에 해고당하거나, Q5. 근기법제 63조(적용의 제외)에 감시(監視) 또는 단속적(斷續的)으로 근로에 종사하는 자로서 사용자가 고용노동부장관의 승인을 받은 자일 가능성도 있는지.. 너무 많은걸 요구햇나 싶은데..ㅠㅠ 가능한 선에서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lnknlabor6 жыл бұрын
☆ 노동법률 상담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노동법의정석" 채널에서 따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월화수목 오전10시~ 오후5시, 공휴일 제외) 보다 자세한 이용준칙 및 정보기재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pf.kakao.com/_xebBxld
@윰좋아5 жыл бұрын
주휴수당 지급안한다는 증거 없애려고 사장이 현금으로 급여를 줍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증거를 남길수있을까요. 현장에서 받아서 돈 세는거 영상 찍어두면될까요? 녹음으로도 괜찮을까요?
@동도로동동-g9d6 жыл бұрын
한달 평균내서 매주 15시간씩 일을 했더라도 그 다음달 첫날부터 일을 안나온다면(퇴사) 주휴수당 계산할때 4주치가 아니라 3주치(마지막주 제외)가 나온다는 말씀인가요?
@조지원-i1m5 жыл бұрын
제가 회사에서 연장근무에 대한 댓가로 10만원을 더 받습니다 근로계약서에는 보전수당이라는 이름으로 받기로했구요 문제는 실제로 연장근무에대한 비용은 40만원 이상입니다. 제가 연장근무를 하는것에 비해 받는금액이 너무 적다고, 일한만큼 달라고 하니까 사장님은 안된다고 하네요. 그래서 조용히 있다가 퇴사할때 신고해서 받아내려고 합니다. 혹시 지금받고 있는10만원(연장근무댓가)때문에 연장근무수당을 못받을수도 있나요?
@Itsgood-gs8ky5 жыл бұрын
공휴일이 낀 주에도 주휴수당쥐야하나요 5인미만사업장임
@johnsunghyunyun5 жыл бұрын
질문1. (8,350원 시급) 주간 5일(월~금) 5시간*5일 = 25시간 근로 토요일: 격주 3시간 근로 = 1.5시간 근로 일요일 : 주휴수당?
@lnknlabor5 жыл бұрын
주휴수당은 8×26.5/40이 되겠네요.
@johnsunghyunyun5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justlisten22225 жыл бұрын
저가 하루 10시간 주6일 한주에 총 60시간근무합니다.200만원받기로했는데 여기에 주휴수당이 포함된 금액이라하는데 아니죠?더받아야하는거죠?계산 한번 부탁드려요.
@대구촌놈-y1d5 жыл бұрын
영상 보다가 궁금해서 씁니다. 작년 3월부터 월급제로 230만원을 받기로하고 마트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근무형태는 일 10시간 오후2시부터 오전12시까지 일하고 월 4일 휴무, 만근시 월차 하루 사용, 1년 만근시 연차 3일을 받습니다. 그런데 올해가 벌써 일주일이 지났음에도 아직 별다른 얘기가 없습니다. 임금은 딱 최저임금 선인거 같더군요. 혹시 월급 산정이나, 최소 올해는 얼마정도 인상을 희망해야 하는지 알 수 있을까 싶어서 댓글 답니다. 수고스럽지만 부탁드립니다. 최저임금 수준으로 부탁드립니다.
@lnknlabor5 жыл бұрын
휴게시간 등 사실관계가 조금 부정확합니다. 대략 휴게시간을 1시간으로 잡았을 때 1달 대략 250만원 정도 나오네요.
@대구촌놈-y1d5 жыл бұрын
@@lnknlabor 식사시간이 휴게시간에 포함되면 40분~1시간 정도, 그 외에는 알아서 짬 나면 쉬라고 합니다. 따로 휴식시간이라고 있지는 않습니다. 이렇게 알아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자꾸 붙잡는거 같아 죄송하지만 마지막으로 한가지만 더 질문할까 합니다 . 현재 최저임금 인상분에 대한 사장님의 별다른 얘기가 없어서, 직원인 우리가 얘기하기도 부담스러운 면이 있는데, 어떤 액션도 안취할경우 안면몰수하고 작년 월급으로 주면 우리가 대응할 방법이 있을까요?
@김옥-l1x4 жыл бұрын
저희는 시급제 근로입니다월~금 주40시간입니다 이때도 주휴수당 발생한가요
@최옥란-e9i5 жыл бұрын
저희는 법정공휴일 은 주차수당을 뺍니다 예를들어 그주에 3일근무이면 주차수당 0.6으로 계산 하는데 맞나요?
@정다희-h6n5 жыл бұрын
주휴수당이 있는 줄모르고 8개월째 일하고있어요 일7시간 주5일로 일하고있는데 만약에 받게 된다고 8개월동안 못받았던 주휴수당을 받을수있나요?
@lnknlabor5 жыл бұрын
네 청구 가능합니다.(소멸시효 3년)
@사쿠라-v2q5 жыл бұрын
네
@DJ-ex2gy5 жыл бұрын
궁금증이 있습니다. 2018 개정전 월급제 근로자에 경우, 시간이 주 40시간이 넘어도 기본급이 157만원만 넘기면 최저임급 위반은 아니다가 되는건가요??
@Medic-m4s5 жыл бұрын
수업 횟수당 임금을 받고있고 주60시간 이상 일하고 있어도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나요 수업이 없으면 임금도 없고 있으면 임금을 받는 구조입니다
@lnknlabor5 жыл бұрын
우선 근로자성이 문제가 될 듯 하고요, 근로자성이 인정된다는 전제에서 소정근로시간이 인정될 수 있는 근로계약인가의 여부도 문제될 소지가 있어 확답이 어렵습니다.
@승희윤-g4k5 жыл бұрын
주휴 수당은 의무인건가요?
@lnknlabor5 жыл бұрын
네 의무입니다
@한완교-v3p5 жыл бұрын
저희 회사는 최저시급올렸다고 상여금200프로 없어짐 글구 명절에 두번주는보너스도 안준데요1년 계산해보니 최저인금 인상안한게더이득인듯 회사에서 이러는거 불법아닌가요
@lnknlabor5 жыл бұрын
여러가지를 판단해봐야 하지만 만일 변경 전후를 비교해서 임금 총액이 줄어들었다면 문제의 소지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