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60입니다. 2년전부터 웹소설 쓰기 시작하고 올해 첫 계약을 했습니다. 뭐 그렇다고 성공했다거나 유료화 했다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가장 중요한 무기는 끊임없는 열정아닐까요?
@lapita40752 ай бұрын
대단하세요😮
@oyeong__2 ай бұрын
딱 내나이 ㅠ ㅠ 웹툰 학원 4개월차 어린분들 너무 많아서 너무 늦었나 혼자 조급해했는데 이 영상보고 용기 얻어갑니다.. 🥹 행복해졌어요..
@남승현-w5t2 ай бұрын
많은 공감을 하고 갑니다. 하나를 계속 날카롭게 하는 과정 정말 만화에 재능이란건 끊임없이 찾는 과정같아요. 어린 시절에는 스토리,연출,그림이 전부인 줄 알았지만 지나오면서 저는 다양한 삶의 시선을 본 사람들 회사원 친구, 정수기 조립 공장때 만난 큰 형님, 처음 인력을 나갈 때 만난 목수 형님, 목공 학원에서 만난 요식업을 하던 형님, 용접공 형님 등 이분을 보면서 제 세상이 넓어짐을 느낍니다. 결국, 이야기는 사람에 대한 헌사라고 저는 생각하기에 삶을 바라본 시선이 저에게는 가장 갖고 싶은 무기에요:) 다만, 저도 누구에게 지지않는 무기가 있다면 꾸준히 무언가를 한다는 것 만큼은 정말 지고 싶지 않습니다:) 다들 예술가가 아니어도 큰 무기를 갖고 있습니다. 삶을 살아온 경험과 가치관은 정말 이야기를 만들때 큰 무기가 된다고 믿어요. 모두가 오래오래 같이 창작합시다. 몸과 마음 항상 조심하길 기원해요!!
@김성진-z6o2 ай бұрын
현장일하다가 45살에 네이버 데뷔해서 마무리까지 잘 끝마쳤습니다.
@happydrawing73092 ай бұрын
오... 축하드려요. 앞으로 더 잘나가시길 바래요
@윤옥철-n5s2 ай бұрын
30대 중반에 작가가 많아지고 있는 이유는 제가 느껴본 결과 제 친구들도 보면 부모님이 원하시는대로 공부하면서 대학교 가고 그 전공대로 회사갔더니 몇년뒤에 회사가 망하거나, 적성이 맞지않아 그만두거나, 사람들에게 치여서 그만두거나, 질병 등등으로 결국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집중하기 시작한 나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모두들 화이팅하십쇼
@imenza3671Ай бұрын
아아아ㅏㅏㅏ아아아 강점을 송곳처럼!!! 나아갈 방향 찾았다! 감사합니다!!! 당장 원고하러 갈게요!
@김수진-x8b4c2 ай бұрын
저두 54살 이라 많이 고민하며 그리는데요. 정말 감사합니다
@dfgrert566742 ай бұрын
저 30대에 잘데뷔했어요~ 내 나이 말고 그림이 나이드는걸 경계하세용 상업만화 하는데 그림이 트렌드에 못 따라가는일 그게 더 큰일입니다
@89_Frames2 ай бұрын
저도 늘 제가 나이가 많다고 생각하면서 살았는데요, 올해 가장 위로가 되는 영상이네요. 감사합니다.
@부엉이되고픈코알라2 ай бұрын
작가님의 채널이 너무 좋은점이 보통 웹툰(다른 직종도 마찬가지지만..)에 대한 내용을 보면 대박!!! 억대 연봉!!! or 하지마!!! 힘들어!!망해!! 이런 자극적인 말만 하는것 같은데 작가님의 채널은 결코 대박도 망해도 아닌 그 중간자적인 입장에서 정말로 친절하게 길을 안내해주시는 점이 너무 좋은것 같습니다
@user-mi4yy3sc3m2 ай бұрын
35세가 아니라 53세, 아니 3이랑5합쳐서 80세에도 데뷔작가가 나오는게 만화판입니다 80세 작가는 일본인이었지만.. 한국에서 안될거 뭐있나요 이제 초고령사회인데 분명 누구 나오긴 할거지만 누구인지까지는 모르는 상태라고 봅니다
@HyeonJeolMoo2 ай бұрын
저는 36살에 데뷔했습니다. 뜻이 있으면 길이 생깁니다.
@PrismGlasses4us2 ай бұрын
나이는 몸도 건강하고 정신도 건강하다는 가정 하에 그저 세상에 존재하기 시작한 순서를 적어놓은 숫자에 불과할 뿐입니다. 그리고 제가 좋아하는 인생의 한 마디는 이렇습니다. ' 날 때 순서 있어도 *갈 때 순서는 없다* '. 최연소로 일찍이 성공했다고 해도, 늦은 나이로 늦게 성공해버렸다해도, 그 성공을 남은 삶동안 오랫동안 거머쥘 수 있도록 여러분, 이 한마디를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sh_exin2 ай бұрын
이제 30대 진입한 지망생으로 학원다닐 여건이 못되지만 아무래도 너무 작품을 만들고 싶어서 죽이되든 밥이되든 직접 그려보면서 실력을 늘리자는 마음으로 열심히 원고를 시도해보고있어요. 호기롭게 시작은 했지만 독학인 만큼 언제쯤 작가로 데뷔할 수준의 실력이 쌓일까 하는 걱정이 또 생기더라구요.. 지금도 이미 늦게 시작한거같은데 시간이 흐르는 만큼 나이도 들면서 더 작가되기 어려워지는게 아닐까 하구요. 그런 고민때문에 머리가 복잡해져있었는데 이 영상을 보니 무거웠던 마음이 조금은 가벼워지는거같아요. 용기를 얻었으니 그리고있는 만화 더 열심히 그려야겠어요 감사합니다!
@부엉이되고픈코알라2 ай бұрын
저는 나이를 먹으니까 알아서 독립해서 돈 벌 수 있게 되었고 그 결과 주변의 눈치 안보고 제 하고 싶은 웹툰 꾸준히 하면서 살게 되는 장점이 생겼습니다 즉 아주 어릴 때나 학생시절 때는 오히려 (학업과 같은) 눈치가 보여서 못하게 되는 부분도 나이를 먹으면 내 맘대로 할 수 있게 된다는게 커다란 장점같습니다 물론... 아동복 키즈모델은.. 좀 어려울것 같습니다만 (눈물 또르륵...)
@깜장구룸2 ай бұрын
사실, 나이 때문에 이걸 내가 실패했을때 너무 뒤가 없는데 엑셀을 밟아도 되는걸까요? 라는 질문이라 생각합니다. 돈을 지원 받을 수 없다거나 하면 꼭 생각하게 되더라고요... 선생님께서 말씀하신 패를 다 까보기에는 나이 때문에 너무 걱정이 많아지는 그 부분도 질문자가 하고 있던 생각이 이닐까 싶습니다.
@kkllooooo2 ай бұрын
고령화시대에 생계걱정없는 경제적 여유 건강만 보장된다면 50이고 60이고 창작할 수 있음 성공은 어렵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