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가 사회적 행위를 위해 진화해왔다는 것이 놀랍네요. 아담스미스가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한다고 한 이유일 수 있겠네요.
@simplyblack24803 жыл бұрын
사회가 엄마 대용으로 처들어온다는거.. 진짜 획기적인 개념. 놀라워요.
@matthew90085 жыл бұрын
늘 저에게 많은걸 일깨워주시는 박사님과 영상 올려주시는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swlee12985 жыл бұрын
타인의 감정을 공감하는건 정말 마음 아픈일입니다. 전 차라리 스티브 잡스처럼 자기애적 성격장애로 태어나서 자기자신 밖에 모르는, 철저히 이기적인 자아를 가졌으면 합니다. 그러나, 선진국을 방문할때 마다 타인을 대하는 친절한 사람들의 표정은 좋은데, 아직 우리나라는 모든 사람들이 자기가 진다고 생각해서, 을의 기분이 든다고 해서 무표정, 화난 표정, 엄한 표정을 짓지요. 언제쯤 사람들의 표정이 밝은 사회가 될까요. 무엇보다, 이 책처럼 근거가 있는 말과 법, 그리고 규범이 쌓여야겠지요.
@anbayo15 жыл бұрын
제가 자기애성 성격장애에 가까운데.. 대학교때까지는 나름 잘난척해도 될만해서 그냥 그렇게 살았는데요. 그 후로..모든 사람이 다 성공하지 않쟎아요.. 보통사람보다 못하게 사는데 성격만 자기애성이라 자기모순에 괴로워하면서 어떻게든 남무시하는 인간트래쉬로 살게됩니다.
@enoftmrw Жыл бұрын
이것저것 공부를 하다 보니 여기까지 왔습니다. 브레인과 심리를 공부하니 사회학도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게 합니다.
@shk93405 жыл бұрын
선생님의 설명을 듣고 요즘 인터넷 방송에 사람들이 모이는 이유를 생각하게 됐습니다. 정작 자기자신은 귀찮은것을 타인을 통해 경험 함으로써 즐긴다는 말씀에 백번 공감 하게 되었네요.
@박창근-c4b2 жыл бұрын
공감이 가네요
@유승호-o7h5 жыл бұрын
이기주의라기 보다는 개인주의라는 말이 적절한것 같네요 지극히 개인적인것이 지극히 사회적인것으로 환원되는 ....아이러니하게 개인을 위축시키고 사회만 강조시키는 전체주의사회는 결과적으로 사회도 쪼그라들다가 붕괴되버리죠 인류가 만들어낸 가장 강력한 전체주의였던 공산전체주의 맹점은 여기에 있죠
@강마을-q2w3 жыл бұрын
유물공산주의나 유물자본주의는 같은것이죠.. 물질과 정신이라는 이분법이 불러온 혼란에 불과한..
@포도-m3n Жыл бұрын
뇌는 사회화 되기위해서 진화 ... 와우 네가 나가되고 내가 네가되는 ...
@bun02172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teamoj88565 жыл бұрын
양질의 관계가 양질의 삶을 구축한다.
@머니머니-l8w2 жыл бұрын
사회적 고통에 무감각해지도록 사회적 뇌를 짓누르고 나만 잘먹고 잘살면 그만이지 학벌 조작이던 부동산 사기던 간에 무법이요 법 위에 있는데 도덕이 뭐냐, 양심이 뭐냔 식으로 나라 끌고가는 인간 같지않은 무리들로 지금 나라 망해가는 소리 들리네요...
@오상진-y2p2 жыл бұрын
할렐루야... ! 오마이 싸이언스.....유레카...
@행복수호신3 жыл бұрын
체면이나 명상상태에서 들려주는 수호천사의 목소리를 뇌과학으로 설명이 가능할까요?
@박주익-j4c3 жыл бұрын
그렇게 책많이 보고 공부 많이 해 놓고 자신의 이론은 없소
@anbayo1 Жыл бұрын
그건 교수들중에 극히 일부가 가는길이고요. 일반인들이 떠벌이는 자기 이론의 99.9%는 종이낭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