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상에서 소개한 책 • 지용근 외, "한국 교회 트렌드 2025", 규장 mall.godpeople.com/?G=9791165045609 🔅이달의 신학 특강 • 신학교 수준의 최신 신학 강의 www.theotoday.com 🔅 오신공 사역 후원하기 콘텐츠 제작에 큰 힘이 됩니다🙏 신한은행 장민혁 110-233-786287
@gracesohn21002 күн бұрын
수고많으십니다. 청년, 장년, 고령, 초고령, 노인, 노년, 어른, 어르신... 등등의 단어를 사용하지 말고, 20, 30, 40, 50, 60, 70 , 80, 90 등등 실제 나이로 말하면 더 좋겠습니다. 나이는 청년이어도 마음은 노년일수도 있고, 나이는 70 이어도 마음은 50세의 마음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2030, 3040, 5060, 7080, 90100 등으로 부르면 훨씬 더 좋겠습니다 !
@younsikj3 ай бұрын
참 귀한 사역 입니다 우리 교회 사회가 이런 데이터를 잘 참고해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우리가 되길 기원합니다 특히 가족 내의 신앙이 회복되고 사회에서 소외되는 계층들이 주님께로 돌아오면 좋겠습니다 😊
@상머슴-g6kАй бұрын
핵심을 비껴 가는군요. 과거 교회도 그렇고 현재도 그렇고 미래도 그럴겁니다. 문제는 바로 두 주인...이걸 차지하고 너무 교회의 기능적인 면과 역활과 사명만 다루는 것 같아요.
@유아몰랑3 ай бұрын
지금 시대에 필요한 자료 입니다. 감사 합니다.
@jhlee08332 ай бұрын
교회가 앞으로 나아가는데 참고할 수 있는 매우 귀중한 내용이라 생각합니다. 작년부터 보고 있는데 지용근대표님 수고에 감사드립니다!^^
@글쓰는아조시3 ай бұрын
현재 신학교육이나 교회의 구조가 말씀하신 부류의 확증편향을 강화시키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자기가 믿는 바를 강화 시키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스탠스와 다른 이야기라도 얼마든지 듣고 고민해 볼 수 있는 너른 태도가 이 책을 통해서 생겨나면 좋겠습니다.
@kwang21552 ай бұрын
목회자가 주님이 이끄신다는 확실한 믿음으로 말씀에 따라 사역하는게 가장 은혜롭지만 결국 대부분 교회는 목회자 개인의 생각을 하나님께서 주신 영감이라 말하고 성도들을 한쪽으로만 이끌다보니 결국 교회가 주님의 인도를 받지 못하고 있다. 성도들도 각자가 교회임을 알고 세상의 빛,소금이 되기보다 교회 내에서만 은혜와 영광을 세상적 기준으로 찾다보니 세상과 치이없는 교회가 되고 있다. 십자가만 세우면 성도들이 모였던 1980년~2000년대 부흥을 맛본 기성세대 목회자나 당회와 성도들이 아직도 착각하고 교회를 운영하고 있으니 세상의 기대에도 부족하고 지치고 상한 영혼들이 안식을 얻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더 기도하고 노력해서 변화된 세상을 담을 그릇을 만들어야한다.
@김상덕-q7y3 ай бұрын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곳이지 사람들의 변화하는 마음에 만족을 주기위한 것이라면 하나남과 관계 없는 종교인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뜻을 교인에게 전하고 들은교인은 말씀대로 행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그런것이 하나남을 믿는 믿음이고 행하는 사람이 하나님의 백성되는 것입니다 하나님 말씀은 모르고 목사를 따르는 사람은 교회나라 백성이지 하나님과 관계없고 목회자와 관계있는 겁니다
@YujinJang08113 ай бұрын
교회가 너무 트렌드화하는 거는 반대하지만 (교회는 하나님 눈치보고 말씀대로 가야합니다) 그러나 세상물정 너무 모르는, 성도들이 맞딱드린 사회와 이 현실을 무시하는 교회 또한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성도들은 위에 말씀하신 현상을 다 경험하고 살고있는데 교회가 발맞춤하지 않으면 자연스레 도태될 수 밖에 없습니다. 다 따라가라는 말이 아니라 현실은 읽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러고 기도학고 성령님의 도우심을 구하며 능력을 나타내는 교회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시대 건강한 교회들을 위한 좋은 책 같습니다. 귀한 책 써주시고 섬겨주셔서 감사합니다.
@redprime86983 ай бұрын
시대는 21세기가 되었지만, 교회는 아직도 20세기 내지는 그 이전의 시대에 살았던 그들만의 리그에 머무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 그게 지금의 교회 문제의 본질이라고 봅니다.
@Pia-x5w2 ай бұрын
이게 팩트입니다.
@eastbirdutube3 ай бұрын
책이 필요한 순간이네요. 지금 구매하러 갑니다.
@TheGospelerАй бұрын
교회가 17세기 신앙에서 빠져 나와야 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그리고 교회가 많이 세속화 되어 있는데 청년들 역시 그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조건 더하기 믿음 이니까요 . .. 그러니 청년들은 차라리 리스크가 적은 쪽을 택하겠지요. . 또한 교회가 세상과 타 종교에 대한 배척은 이슬람의 배척과 어께를 나란히 하고 있습니다. 친구로 지내고 정을 나누면서 서서히 주님을 알게 하는 것이 좋다고 보는데 배척 때문에 신앙인이 될 수 있는 기회 조차 박탈 하고 있는 것 아닐까요?
@noah_son3 ай бұрын
학부에서 신학을 전공하고 현재는 사회과학 석사과정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영상 정말 재밌게, 유익하게 시청했습니다. 감사해요😊
@____-rg8hpАй бұрын
본질이 무너졌는데 본질을 회복하지 않은 방법론은 무의미합니다. 한국교회의 본질적 문제는 교인들이 교회에 나와서 은혜를 못 받는다는 것입니다. 목회자들도 하나님을 만나지 못하니 설교가 개판이고 교인들에게 은혜를 전달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신영재-v5w3 ай бұрын
책보고 있이요
@teleios8091Ай бұрын
천국은 어린아이 같지 안으면 못들어간다고 하신거 같은데...세상 돌아가는 것보다 천국 돌아가는 말씀 대로 십자가 지신 오직예수님 따라 살아야죠
@tanzaniakim39823 ай бұрын
목사들이 복음을 설교하지 않아서 오는 결과입니다 엉뚱한 설교만하니 신자들도 이젠 안거죠 번영 신학으로 설교하니 예수님이 설교에서 빠졌잖아요
@Pia-x5w3 ай бұрын
내가 다니는 교회는 복음 설교 많이 합니다.근데 설교가 신선함이 없어요.비슷한 설교를 계속 하니까요.복음을 전하지 않는 목사는 목사가 아니지요.
@가즈아-g1pАй бұрын
우리는 죽을때까지 복음 우리의 삶의 주인이 우리의 복이 예수그리스도 임을 듣고 또 듣고 들어야합니다 오직 예수그리스도가 우리의 첫 사랑되심과 오직예수그리스도가 그 모든 삶에 해답이 되는 날까지
@복연순-j2x22 күн бұрын
모세오경 토라포션을 모르니 언약복음을 알턱이 없죠. 몰라서 복음선표를 안 합니다😢😢😢😢
@siy1662Ай бұрын
목사들은 자기 객관화와 반성이 안되는 부류중 최상위 클라스다..성도는 이미 다 알고서도 교회를 위해 인내하는데 목사들은 그걸 모르기도 하지만 자기 반성을 죽어도 안한다..이번에 담임목사의 설교가 다른목사님의 설교를 표절하고 심지어 제목과 성경구절도 똑같았다..그런데도. 말씀 연구는커녕 맨날. 감투쓴 단체에 장 자리만 쫓아 다닌다..목사들에 대한 기대가 더욱 절망적이다..
@애니-s1wАй бұрын
우리나라 교회는 겉으로는 예수를 외치면서 바을을 전하고 있다~!!! 교회생활에 사회생활에 대해 거의 바울을 언급하고 있다~!!! 바울의 진심을 모르는 목사들이 전하는 그 말씀에 능력이 있겠나~!!! 결국은 아주 사람이 좋아 보이고 신앙심이 투철해서 교인들과 화목하게 지내며 교회에다 헌금 많이 내라는 소리다~!!! 한 순간 실수하면 이걸로 구원 받지도 못한다면서 떠들고 있어 교인들의 목을 조르고 있다~!!! 그것보다는 구체적으로 복음이 무언지~ 복음이 왜 우리에게 전해졌는지에 더 촛점을 두어야지~!!!
@최지호-k1w3 ай бұрын
어디까지나 참고로 삼고 접근하면 좋을데이터로 하면 되겠네요 성도들의 실질적인어려움들을 알고 그것을바탕으로 돕고하면 좋을듯합니다
@진리의지식오직예수Ай бұрын
백약이무효 잔과대접의 겉은 깨끗하게 하나 속에는 방탕과 탐욕이 가득 갈2:20
@커피사장3 ай бұрын
향후 한국교회의 미래는 점점 쇠퇴의 길로 갈겁니다 아래상황을 일부만 깨달았 는데 이제 거의 모든 사람들 이 알아요 1. 목사가 말한 믿음 좋으면 기적 경험한다는 것이 공식이 아니다 2. 오래 교회생활 하지만 실제 내 본성이 변하지 않는다 3. 한국교회목사들은 돈과 숭배받는 욕구를 갈망하 는 성직자로 위장한 직업 인이다
@웨어하우스교회2 ай бұрын
교회가 사람이 만드는 것인가요? 교회 평가를 양적 지표로만 보는 것이 맞나요? 하나님 보시기에 교회가 어떤가? 로 보는 것이 가장 먼저여야 하는 것 아닌가?
@kwonjunglee6263 ай бұрын
불륜총회장에 대한 교회당국 대처 모습을 보면서 교회의 본모습을 봤다. 거룩한척하지 말고 나와서 노가다나 해라
십자가의 복음으로 인한 부흥이 일어나려면 일단 기존 개신교회가 무너지는게 맞다고 보여집니다
@윻튜브-y4f3 ай бұрын
이런 교회 통계를 세속적으로 받아들이면 부정적인 질문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통계가 중요한 이유가 목회자에게 현실에 대해 객관적인 지표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영상에서 나온 것처럼 목사님들이 대부분 자신이 보려는 부분만 보려고 해서 객관적인 시선이 부족합니다. 지표는 현실에 대해 볼 수 있습니다. 딱 그 역할만 성실하게 감당합니다. 지표로 교회 미래를 예측할 순 없습니다. 하나님이 어떻게 이끄실지 모르기 때문이죠. 그런나 현재 상황이 어떤지는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순기능이 있다는 것을 알아주세요.
@Joseph-ko2je2 ай бұрын
정신건강 문제는 심각합니다. 목회자는 이 문제를 중요하게 다루어야 합니다.
@애니-s1wАй бұрын
그저 목사와 장로들은 본인 의 돈을 쓰지 않고 거의 강제적으로 교인들이 내 놓은 헌금으로 교회당의 확장과 꾸미는 것에 관심을 둔다~!!! 실제 교인들의 삶에 위로와 책망, 권면을 하지 않고 관심, 무관심으로 일관한다~!!! 일반사회보다 더 잔혹하게 세속화된 교회생활(?)에 대다수 교인들은 예수님은 사랑하지만 교인들과의 접촉은 매우 싫어한다~!!! 예수님에 대해 무관심한 기득권 사역자들이 많아지니 그게 문제다~!!! 우리나라에 개신교가 들어오게 된 입장을 공부해 보면, 왜 교회들이 이리 변한 건지 알 수 있다~!!! 무언가가 어떤 욕심에 사로잡혀 종교를 이용한 자들 때문에 교회가 흐려질 수 밖에 없다~!!! 목사들은 자기 만족에 빠져 교인들의 고충과 고달픔을 알려고도 하지 않거나 알아도 본인들이 해결 못하니 모른척 한다~!!!
@세사마나3 ай бұрын
교회의 문제점은 그 문제점을 찾고 해결하는사람이 목사란거임...ㅋ 본인들은 쏙 빼놓고 교회 교인들에게서만 문제점을 찾고있음...ㅋ
@whitecloud48412 ай бұрын
와.......................제가 너무나 절실하게 느끼는 것입니다. 목사님과 대화를 자주 하는 편이고 들으려고 노력하시는 분인데도 벽이 너무 느껴져요. 문제 자체를 체감하지 못합니다. 얼마나 성경중심적인지 교인들의 삶 안에 녹아들어오질 못하시네요. 교회가 분열될까봐 걱정입니다. 맹목적인 진리 설포의 목사님을 맹종하는 파와, 목사님이 타자화 시키는 대상으로서의 성도들이 느끼는 감정적 박탈감과 분노가 있는 파로..
@씨앗-u5jАй бұрын
성도가 떠나면 목사와 사모는 문제가 없고 성도가 잘못한 것이라 한다
@choitim3010Ай бұрын
위 댓글이 틀린 것 아니지만, 일부만 이야기하고 있다는걸 잊지말아야. 마치 목사만 잘못이고, 교인들은 문제가 없다는 것처럼 말하니. 목회자들이 리더 위치에 있으니 책임이 더 큰 건 사실이나 교인들도 성경과 현실 사이에서 중심을 잘 잡아야죠.
@ParkBigServantАй бұрын
내용 분석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내용에 일치하는 부분도 있고, 공부해야 할 것도 있고, 다뤄야 할 것도 있음 봅니다. 그런데 혹 하나님께 물어보셨습니까? 한국교회가 어떻게 될 지? 어떤 것이 하나님의 입장에서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으신지 한국교회를 어떻게 사용하시고자 하는 지? 눈 앞에 있는 데이터를 보고 판단하는 것 말고, 하나님은 한국교회를 어떻게 사용하실 지를 물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하나님께서 보시는 한국교회의 객관화? 이것은 내 주관적인 객곽화이기에 토론 주제가 안 될 것 같고... 어떻게 보실 것인지 충분히 물어보시고 답을 하심이 좋을 듯 합니다.
@dunky3712Ай бұрын
예수나, 신앙은 개인의 생각으로 해석하면 안됩니다. 깨어! 믿음으로! 굳게서서! 성도답게! 항상! 강건하라! 바울이 흔들리는 고린도교회 형제들에게 보낸 서신 마지막 부분입니다, 물론 이건 바울이 쓴 편지이지만 \, 에수님이 바울과 우리에게 전하는 메세지 아닌가요?
@danieljo11983 ай бұрын
목회데이터연구소 카톡방이 있나요? 검색이 안되어서요.
@ignntv13 ай бұрын
친구 검색에서 목회데이터연구소라고 치면 나옵니다.
@danieljo11983 ай бұрын
@@ignntv1 감사합니다.~ 오픈채팅에만 검색했네요.^^
@dosidosi-g1c3 күн бұрын
개신교가 아무리 용을 써도 진짜가 아니에요. 왜냐하면 저들은 인간의 얄팍한 생각과 말로써 자꾸 교리를 변조해서 분파를 하거든요. 예수그리스도교는 모든 것을 하느님과 예수님으로부터 계시를 받고 행하는 것이거든요. 성모님께서 뿌리없는 개신교는 서서히 시들어가고 주님의 참교회가 승리할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장명희-h8zАй бұрын
글쎄요ㆍ 과연 교회가 지속가능한게 연제까지일까요ㆍ
@정영수-m5m2 ай бұрын
한국 기독교가 이젠 하나의 기독교로 유능한 목사양성사관학교를 만들어 사회에 봉사를 해야만 해 너무 자본주의에 물든 기독교로 변질이 됌에 기피하는거야.
@isaacyiseogkim3143 ай бұрын
ㅋㅋ 재밌는 반응일쎄
@땐슁창3 ай бұрын
목회데이터연구소에 바라는 점은 제공하는 것들이 좋은 내용이지만, 한글날도 앞두고 있는데 한글 사용이 더 적극적이었으면 좋겠습니다.
@김우영-d4d3 ай бұрын
좋은 영상감사드립니다. 교회가 부흥하는 것도 좋습니다. 당연히 그리해야합니다. 이란이나 가자지구에서 예수님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났습니다. 특히 가자지구에서는 사람들이 꿈에 예수님께 직접 여쭤봐라는 이야기를 한다는 인터뷰를 보았습니다. 꿈에 예수님이 나타나셔서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그 만큼 많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흔히 우리가 예수님을 증거한다고 하고 목사님들은 메니징으로 접근하십니다. 당연히 그렇지요.. 하지만 반드시 기억할 것이 있습니다. 먼저된 자가 나중되고 나중된 자가 먼저된 다는 것입니다. 낮은 자를 섬기고 가난한 자를 돌보는 예수님의 증인으로서의 삶에서 벗어나 교회의 부흥을 생각한다면 곧 예수님 오시는데 반가움보다 두려움이 교회에 있을 것입니다.
@Santiago-sb3lx2 ай бұрын
교회가 인간의 예측대로 된 적이 있긴하나?
@whitecloud48412 ай бұрын
교회의 머리되신 주님이 청지기이자 몸된 교인들에게 끊임없이 부탁하시는 부분입니다. 인간들의 충성스런 교회 동향 조사를 마치 인간이 교회 주인되려는 의도로 과장 해석하는 것은 교회를 공포로 몰아넣는 근본주의가 될 우려도 있답니다. 진리 안에서 자유를 좀 더 경험하도록 우리 기도합시다.
무슨말을 하는지...너무 디테일에 몰입, 개신교 몰락의 책임은 100프로 목사들 책임. 2030년 개신교 출석인원300만 for sure.
@순전-k6iАй бұрын
거의 대부분이 가짜 기독교인들인데 무슨 희망이 있을까요?99%가 가짜입니다 여러분 속직하게 양심적으로 무시무시한 지옥불의 심판 앞에 당당히 가슴펴고 나아갈 수 있는 자신 있습니까? 자기 양심을 펴고 깊이 생각해 보세요! 만에 하나라도 당당하지 못한다면 그는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공로를 의지하는 것(믿는 것)이 아니라 자기 행위나 공로를 의지하는 겁니다 이는 "죄사함"받지 못했기 때문이죠 다시말하면 거듭나지 못하고 구원 받지 못한 겁니다 이 거듭나지 못한 자들이 상층부에 포진하고서 마치 자신들이 구원 받은 크리스쳔처럼 행동하고 있습니다 지옥가면 다시는 기회가 없는 영원한 불못에서 영원을 보내야만 합니다. 이시겠습니까? 숫자 늘리기에만 몰두하고 있는 가짜들! 본인들부터 정말 자신 있는지를 돌아보시길 바랍니다.
@가나안보컬밴드2 ай бұрын
인간의 방법인 학문으로 어떻게 신을 이해한답니까 신학은 사기입니다.
@alexhan9133 ай бұрын
통계로 신앙을 본다구요?
@kimaky3 ай бұрын
싱글 사역까지 바라지도 않고요. 대놓고 결혼해라 애낳아라 윽박지르는 무례한 할아버지 목사님들, 교인들 예절교육이나 다시 받으셨으면 좋겠어요. 교회가 요즘은 성소수자 눈치를 더 본다니까요.
@chjeon1952Ай бұрын
쓸 데 없는 소리
@davidlee8297Ай бұрын
은혜 로 구원 받는다면서 십일조 주일성수 강조하는 먹사들이 너무많아서.
@notaramnotaram69713 ай бұрын
혹시 좌파목사 이신가? 이런 말 하는 분들이 여럿 있어서 궁금...
@yus98343 ай бұрын
극우친일 댓글러신가?
@flamepurple95693 ай бұрын
데이터와 통계에도 좌와 우가 있나요?
@이경근-d7q3 ай бұрын
이사람은 뭐지? 좌 우파 그게뭐 그래서 폭력으로 예수이름팔아서 정당화 하시겄다는거죠?
@eyesofwalkgently3 ай бұрын
제가 정말 궁금해서 그러는데, 신간 도서를 짧게 훑어서 소개하는 이런 영상에서 어떤 부분이 좌파처럼 느껴지셨나요? 정말로 궁금해서 여쭙습니다. 내용이 얕아서(책을 구입하도록 해야하는 상황이라 얕을 수밖에 없겠지만요) 영상에 대해 아쉽다는 반응이라면 이해하겠는데 말이죠. 흠터레스팅...
@jjamie75663 ай бұрын
데이터를 데이터로 못받아들이는 분들... 한국교회에 부정적인 면을 다루면 좌파라고 하시는 분들..
@보아스-t8p3 ай бұрын
마지막때가 되니까 별게 다 나오네 ㅋㅋ
@하늘자연3 ай бұрын
결론은 없고.
@캉가루-t3cАй бұрын
목회자분들 제발 사제분들 본좀 받으세요!!!
@최원배-v3o3 ай бұрын
목사 인간 말이 돈 내놔 끝. 교회는 끝났다
@LUON2023GIU3 ай бұрын
교회일을 여론조사 같은 목적을 가진 조작 기관에 의뢰하다니 교만이 하늘을 닿는구나
@ignntv13 ай бұрын
의뢰한게 아니라 여론조사 기관 출신으로서 전문성을 가지신 대표님이 한국교회를 위해 좋은 일을 하고 계신거잖아요 -_-;
@heig20233 ай бұрын
바보
@토끼-u7k3 ай бұрын
누가 진정 교만한건지...
@현병호현병호Ай бұрын
우리나라의 교회는 너무 물질을 밝히고 사랑의 구제.봉사활동은 소극적입니다. 십일조에서 구제활동으로 사용은 절대 안되고 그래서 나온것이 구제헌금이 또 생겼겠지요. 옛날엔 연보만 내면 됐는데 이제 십일조, 감사헌금, 계절헌금, 주일헌금, 생일헌금,건축헌금 그리고 구제헌금해서 많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또 문제는 목사중 공산주의자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어느 교회는 민주당에서 선거인사차 오면 강단까지 올라가 마이크잡고 인사하는데 국힘당에서 선거인사차 오면 문앞에서 인사하고 가세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