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제본기(1) 중국의 신화 / 삼황오제 / 사마천 사기

  Рет қаралды 105,479

인문학 TV 고경

인문학 TV 고경

Күн бұрын

인문학 고전
제목 : 오제본기(1) - 황제,요순임금 이야기
오늘의 내용 개략 소개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인문학 TV 고경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통일 진나라의 멸망과 진나라 2세 황제 호해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어 보았습니다. 이번 시간부터는 시대를 앞으로 거슬러 올라가 중국의 상고시대 오제 본기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여러분 요임금 순임금이라는 말 많이 들어 보셨죠. 이번 시간부터는 여러분들과 중국 고대 신화적 인물인 요임과 순임금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
(개략 오늘의 주요 내용 설명)
먼저 이번 이야기는 지금으로부터 약 2100년 전 한나라 무제 황제 시절에 살았던 역사가 사마천이 그가 살았던 시대보다 2600년 더 앞선 역사에 대한 이야기부터 그가 살았던 시대까지 기록한 역사서입니다. 이번에 이야기하려는 오제 본기는 사마천 역사서 본기의 첫 번째 권입니다. 그러니까 지금으로부터 치자면 2100+2600을 더한 4700년 전 역사. 약 5000년 전의 역사 이야기라고 봐야겠습니다. 이 정도면 사실 역사 라기보다는 신화적 성격이 강하다고 봐야겠죠? 하지만 사마천은 오제 본기를 통해서 신화적 요소를 역사적 요소로 즉 신이라는 절대적 관점을 인간이라는 구체적 사유의 관점으로 옮겨 가는 변화를 시도를 했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사마천의 사기본기는 총 12권으로 이뤄져 있는데요 그 구성은 이렇습니다.
상고사 4권 : 오제본기, 하본기, 은본기, 주본기,,
근고사 3권 : 진본기, 진시황본기, 항우본기
금세사 5권 : 고조본기, 여태후본기, 효문본기, 효경본기, 효무본기
이중에 진시황본기와, 여태후본기는 지난번에 이미 소개를 드렸습니다.
신화하면 여러분은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릅니까? 그리스 로마 신화? 단군신화?...
서양 그리스 로마 신화는 많이 접하고 잘 알고 계시죠. 그리스 신화에서 여러분은 무엇을 교훈으로 얻습니까? 저 같은 경우 신과 인간이 하나 되기보다는 별개로 그려지고 신에 의해 인간이 조정당하거나 억압당하거나 굴복하는 그런 장면이 연상됩니다. 그리고 그리스 신화는 내용에 등장하는 신을 통해서 인간에게 삶의 방향과 지침 등과 같은 교훈을 던져주기 위한 목적으로 보여집니다.
우리 역사 고조선의 기원에도 신화적 요소가 있습니다. 바로 환인의 아들 환웅과 웅녀 사이에 태어난 단군신화가 있습니다.
고조선의 건국이념으로 홍익인간(弘益人間) : 널리 인간 세상을 이롭게 한다. 재세이화(在世理化) : 세상에 함께하며 다스려 교화시킨다.라는 신과 인간 세상을 묶는 기본 이념을 담고 있습니다.
중국도 삼황오제의 신화적 이야기 속에 인물들 여러 명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고대 전설에 나오는 삼황 (복희, 신농, 수인, 등등) 오제 (황제, 전욱, 제곡, 당요, 우순) 등 말이죠.
사마천은 사기에서 삼황에 대한 이야기는 기록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역사서이니 만큼 너무 신화적인 부분은 뺀 것 같습니다. 다만 그래도 신화적 요소가 덜한 오제에 대해서는 오제본기를 통해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 관심 있게 봐야 할 점은 사마천이 말하는 오제 본기의 신화적 내용이 어떻게 역사적 관점으로 바뀌어 가는가에 대한 것입니다. 즉 사마천이 오제 본기를 통해서 무엇을 우리에게 전달하고자 했던 것인가?라는 물음에 대한 답입니다.
그 답은 신화적 전설적 임금들과 인간 세상의 연결입니다. 사마천은 황제를 단지 성인으로 묘사했을 뿐 인간성을 상실한 신으로 묘사하지 않았으며, 그에 대한 예로 첫번째 등장하는 오제 중 황제를 매우 총명하고 능력이 있었다는 점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는 신이 아닌 인간에게 붙일 수 있는 말이죠.
사마천이 말하는 오제의 이야기로부터 시작되는 중국 역사야말로 질박하고 진실한 인류의 모습을 담은 것이며 기이하고 신령스러운 것만으로 쓰여진 역사서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내용으로 들어가기 전에 먼저 중국의 고대 신화에 등장하는 삼황오제에 대한 내용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러한 분류는 여러 설과 종류가 있는데 저는 1300년대 중국 원나라 때 증선지가 지은 십팔사략(중국 고대사를 담은 역사서)에서 말하고 있는 분류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삼황(三皇) :
1. 태호 복희(太皞伏羲)
(모양 : 몸은 뱀이고 머리는 사람 형상을 했고 사람들에게 처음으로 사냥법과 불을 활용하는 법을 가르쳤다는 신화를 담고 있는 전설적 인물입니다.
2. 염제 신농(炎帝神農)
(모양: 몸은 사람 형상인데 머리는 소머리를 했고 농사짓는 방법을 알려주었으며, 한의학의 창시자 역할을 한 전설적 신화로 그려지는 인물입니다.
3. 황제 헌원(黃帝軒轅) (사마천은 황제를 삼황이 아닌 오제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머리가 네 개 달린 현상으로 역할로는 집 짓는 법과 옷 짜는 법을 가르쳤으며, 수레를 발명했고 글자 개념을 처음으로 도입해 천문과 역산을 시작하고, 의료술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진 신적 인물입니다.
4. 십팔사략 이외의 고서에서 삼황 중 거론되는 또 다른 신들은 : 수인(燧人불발견), 축융(불의 신), 공공(물의 신), 여와(여신:인간 창조) 등등이 있습니다.
오제(五帝) :
1. 소호 금천(少昊 金天) : 황제의 아들 설 (사마천은 여기서 황제를 오제의 첫대목에 올리고 있습니다.)
2. 전욱 고양(顓頊 高陽) : 엄격한 법을 세워 하늘과 땅의 구별을 확실히 하고, 인간 세상에서도 주종관계, 남녀관계 등을 확실히 세웠다.
3. 제곡 고신(帝嚳 高辛) : 음악의 신으로, 각종 악기와 음악을 만들어 백성들을 즐겁게 하였다.
4. 제요 도당씨(帝堯陶唐氏) : 요임금
5. 제순 유우씨(帝舜有虞氏) : 순임금
자 그럼 이번 시간 이야기 순서는 사마천의 오제본기를 기준으로
1) 황제(黃帝) 제전욱(帝顓頊) 제곡(帝嚳)
2) 제요(帝堯) 제순(帝舜)
순서로 말씀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신화 #삼황오제 #사마천사기오제본기

Пікірлер: 101
@acritaslee3203
@acritaslee3203 3 жыл бұрын
선생님의 강의가 좋은점 중에 하나입니다. 자세한 설명 후 본론으로 들어가서 처음 듣는 저같은 사람도 이해가 쉽게 만들어 주십니다. 항상 감사히 듣습니다. 감사합니다 ㅎ
@Yeokg
@Yeokg 3 жыл бұрын
꾸준히 시청해 주심에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
@권원학-u9u
@권원학-u9u 2 жыл бұрын
자치통감에 대한 강의도 고경 선생님의 강의로 듣고 싶습니다 만.
@mingyulee993
@mingyulee993 4 жыл бұрын
잠들때 마다 보고 있어요 이야기도 젬있고 짜임새 있어 너무 좋아요 ^^ 더 이해하기 쉽게 판서까지 만드시고 대박날꺼 같아요 ㅎㅎ
@Yeokg
@Yeokg 4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shin-ek2tw
@shin-ek2tw 5 жыл бұрын
참 보석같은 고경님 너무 재미있습니다 아빠의 젊은시절 목소리같아서 죄송하게도 번번히 잠이 들곤 합니다 건강하십시오
@Yeokg
@Yeokg 5 жыл бұрын
밤새 안녕히 주무셨어요? ㅋ🤣 함께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많이 찾아주세요. 🙆🏻‍♂️
@달빛기행
@달빛기행 4 жыл бұрын
본기 처음부터 다시 시작합니다~ 감사히 잘 보았습니다~^^
@Yeokg
@Yeokg 4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
@남정성진-c7e
@남정성진-c7e 5 жыл бұрын
고맙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sayyes1785
@sayyes1785 4 жыл бұрын
최고네요
@Yeokg
@Yeokg 4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
@yurisenglishdiary
@yurisenglishdiary 5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새해복많이받으십시요.
@alyciawang2892
@alyciawang2892 7 ай бұрын
감사 합니다😊😊😊
@블랙맘바-t9q
@블랙맘바-t9q 3 жыл бұрын
선생님 강의가 넘 재밌어서 보고 또 보고 합니다 현 오십중반 나이에 넘 행복합니다 감사합니다 꾸벅!!
@Yeokg
@Yeokg 3 жыл бұрын
네 고맙습니다.
@전병찬-y2t
@전병찬-y2t 3 жыл бұрын
@@Yeokg ㅣㅣ1
@전병찬-y2t
@전병찬-y2t 3 жыл бұрын
@antimoon5273
@antimoon5273 5 жыл бұрын
잘 보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단양장수한의원어지럼
@단양장수한의원어지럼 4 жыл бұрын
늘 고맙습니다.
@Yeokg
@Yeokg 4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newyorkersalesmanjerry2318
@newyorkersalesmanjerry2318 4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잘 듣고있읍니다
@Yeokg
@Yeokg 4 жыл бұрын
네 감사합니다 즐거운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doyaji88
@doyaji88 5 жыл бұрын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항상 감사히 듣고 있습니다.
@연용우
@연용우 5 жыл бұрын
새해복많이 받으시고 늘건강하세요 ♡ God bless you ^^
@katiekim2023
@katiekim2023 4 жыл бұрын
사마천의 사기 오제편을 읽고 이.영상을 보니 이해가 쏙쏙 됩니다!^^감사합니다!
@Yeokg
@Yeokg 4 жыл бұрын
책과 함께 하면 더 재미있는 역사 이야기를 만끽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소담스러운-x6l
@소담스러운-x6l 5 жыл бұрын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koreacoffee
@koreacoffee 3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선생님
@Yeokg
@Yeokg 3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
@텐상승가도
@텐상승가도 3 жыл бұрын
치우랑 싸워서 매번진 황제가 서쪽 변방으로 도망가서 살았던거라 변방에 묘도 있는거 같습니다.
@Yeokg
@Yeokg 3 жыл бұрын
저도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
@두두리둠둠
@두두리둠둠 2 ай бұрын
사마천의 사기를 전적으로 믿어야 하는가 검증 연구를 해 볼 필요는 없는지요? 고경님께서 해주시는 업적을 기대해 봅니다.
@버팔로-t4u
@버팔로-t4u 5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선생님 경청하겠읍니다^^*
@YoungsupBaeehnneo
@YoungsupBaeehnneo 5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kimsunghiangel
@kimsunghiangel 2 жыл бұрын
선생님의 인자로우시며 자상하시며 무게 실린 강의 .. 정말 감사히 잘 경청 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Yeokg
@Yeokg 2 жыл бұрын
과찬의 말씀입니다 감사합니다 😊
@gyog2485
@gyog2485 3 жыл бұрын
치우 묘사중에 눈이 네개와 손이 여섯개 그리고 말발굽을 가진 것은 말과 한몸이라는 묘사아닐까요.
@삶바른
@삶바른 3 жыл бұрын
2:03 상고사4권 : 오제본기,하,상,주본기 8:33 삼황 설명 :태호복희씨,염제신농씨,(황제헌원, 여와) 11:50 오제 : 소호금천(황제헌원의아들)신라김씨, 전욱고양, 28:38 도표
@다물주0111셔블
@다물주0111셔블 2 жыл бұрын
규원사화에선 치우가 탁록대전에서 이겼고 항복한 헌원을 황토고원(서안)으로 귀양보냈다고 한다. 그래서 헌원의 묘가 그쪽에 있는 거요...
@서영택영택
@서영택영택 4 жыл бұрын
👍👍👍🙋🙋‍♀️🙋‍♂️👌👌👌
@바람햏
@바람햏 10 ай бұрын
👍👍👍👍👍
@beshua01
@beshua01 Жыл бұрын
이덕일 선생이 주도한 '신주사기'에 대해서 논해 주실 수 있나요?
@batowal8164
@batowal8164 2 жыл бұрын
사마천의 사기 때부터 뭔가 미심쩍은 스토리들이 들어간 듯...사기 황제편에 해당되는 내용인지는 모르겠으나, 황제가 치우에게 계속 연패하다가 마지막 전투에서 이겨서 치우를 완전히 물리쳤다라는게 확률적으로 얼마나 가능한 건지??? 설령 황제가 치우에게 결국 이겼다라고 하더라도 어디에서는 몇 번 지고, 어디에서는 몇 번 이겨서 치우를 물리쳤다라는 게 더 맞을 듯 한데요. 또한 황제 헌원과 치우천왕이 같은 동이계가 아니었을까라는 결국 우리 한국은 상고 시대부터의 동이계를 우리의 중요한 원류로 생각하였지만, 중국은 이제서야 화하족 중심의 한족 중심의 역사관에서 벗어나서, 뒤늦게 화하족과 더욱더 역사적 주류였던 동이족 모두를 한족으로 둔갑시키는 작업을 미친듯이 서둘러서 하고 있고, 실제로도 동이족들이 중국의 주류로서 대세를 이루었던 것도 사실인 것 같고요... 그런데 한국은 원래 동이족이 우리 한민족의 주류였다고 생각해 왔지만, 중국은 이제서야 어쩔수 없이 동이족이 자신 한족의 주류라고 하는 판이니 우리 역사가 도둑질 당한다고 생각하는 것도 어쩔 수 없구요... 그러나 한국이나 중국의 공통점은 한민족이나 한족에 동이족이 상당한 대세를 이루어 왔다는 거는 공동으로 인정해야 할 겁니다.
@남이경호-w9x
@남이경호-w9x 5 жыл бұрын
우리역사를 감추기 위해 사마천 사기 원본을 위조했다고 한다
@gn.l3762
@gn.l3762 3 жыл бұрын
삼황오제 부터 동이족(예맥족)의 삼황오제를 흉내낸것임
@군자-v8f
@군자-v8f 8 ай бұрын
삼황은 모두 동이족인데 사기꾼인 사마천이 일부러 이를 빼고 오제부터 중국 역사가 시작되었다고 했음. 그러나 이덕일 교수는 오제도 모두 동이족이라고 했음. 따라서 삼황오제는 우리 민족과 관계있음.
@이지연-i1q2f
@이지연-i1q2f Жыл бұрын
하나라 백이삼황과 주나라 왕들은 빛광자쓰는 이씨가문으로 그뿌리가 같습니다 왕은 바뀌었어도 그 핏줄이 같아요
@남상철-w9j
@남상철-w9j Жыл бұрын
다 동이족 중국은 없다
@alexchang1254
@alexchang1254 5 жыл бұрын
왕조 계보 설명(30:50) 중 상(은)나라 탕은 설의 14세손이고 오제 BC2000년시절에서 400년 후 라 거의 14세손(평균 28.6세)이란 설명이 얼추 맞아들어가는데, 주나라는 건국이 오제시절보다 거의 천년 후에 건국되었는데, 오제시절 기의 15세손이면, 기의 자손은 평균 63세에 자식을 나았다는 이야기가 되어, 사기에 억지 끼워 맞추기식 연대표로 생각되어 일부 오류가 있는게 아닐지요?
@TV-DOCJON
@TV-DOCJON 5 жыл бұрын
중국에서 새 왕조를 세울때, 우리는 삼황오제의 후손이다. 이렇게 이야기 한답니다. 신라의 김씨의 1/10000 정도는 소호금천의 피가 흐르것도 같습니다. 억지 꿰어 맞추기가 맞다고 봅니다.
@user-prof-SangKukKIM
@user-prof-SangKukKIM 4 жыл бұрын
좋은 강의 항상 잘 듣고 있습니다. 한가지 개인적으로 교수님의 아호가 고경이시던데 거울경은 이해가 갑니다. 그런데 옛고가 아니라 원인고 이신 특별한 이유가 있으신지요? 개인적인 질문을 드려 죄송합니다. 김상국 교수 드림
@Yeokg
@Yeokg 4 жыл бұрын
‘근본적인, 원래인, 오래전부터 주~~욱’ 이라는 의미를 담아 ‘故’자를 사용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조승현-m8h
@조승현-m8h 4 жыл бұрын
💘💘💘
@yesla3843
@yesla3843 5 жыл бұрын
교수님 오늘은 강의와 주제가 다릅니다 궁금한게 얼굴은 청년인데 머리색은 멋진 실버. ㅎㅎ 조합이 안됩니다
@Yeokg
@Yeokg 5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이도연-m3u
@이도연-m3u 5 жыл бұрын
한대 화상석에 나타난 모습이던가요? 흥미로운점은.... 복희씨가 곡척을 들고 있다는 것이죠. 사냥법을 알려 주었다면 칼.창.활등이 연상되는데 곡척(기역자)이라니? 더욱이 여와씨는 컴퍼스를 들고있는 것으로 묘사가 되기도 하지요? 한나라는 이땅에 부여 고구려시대쯤... 저 문양이 후대에 위작이 아니라면? 고구려때에 이미 자와 컴퍼스가 있었다는 얘기가 되지요. 그런데도 다뉴세문경 복원한다고 하면서... 막대기에 노끈을 매어 문양을 그리더군요. 왜? 청동기 시대에 삼각자나 컴퍼스가 없었을 것이란 고정관념 때문이겠죠. 사료에 따르면 복희씨는 신석기시대 겠지요. 신석기 시대에 복희씨는 곡척을 지녔고 여와씨는 컴퍼스를 지녔다. 다음으로 치우의 머리쪽 모양은 활이죠? 두번째 보여주신 그림에서 좀더 명확하게 활이 나타나 보이는군요. 상고시대에 활은 문명 이였겠죠. 종이.화약.활자 문명 이상으로 중요한 가치를 지녔던것이 활이죠. 중원 상고문화에서 활문명 흔적은 곳곳에 나타납니다. 그러나 한대 이후로는 거의 찾아보기 어려워지지요. 예기에...... 정벌할때 궁시를 주고 살인할때 부월을 준다. 하였는데.... 유방이 한신을 맞을때도 궁시를 신물로 사용했다는 얘기는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활을 사용하던 수렵.채집 산악문화가 중원으로 흘러들어가 중원 상고문화 를 형성하였다가... 치수 농법이 발달한 제후국 이 상나라를 뒤엎으면서 상나라 지배층에 독점 되었던 문화지식이 도제식 으로 공개되어 제자백가 백가쟁명 시대가 되었고 그중에 법가의 술을 택했던 진나라가 육국을 멸하고 중원을 통일했지만. 부국강병은 성공했지만 문화가 없었던거죠. 그래서... "지식은 독점되어야 한다" 책을 불사르고 선비들을 잡아죽이고 난리치다. 망했죠. 한나라때 부터 본격적인 농경문화가 꽃피워졌다고 봅니다. 치수사업을 전제로 하는 대규모의 경작법과 그에따른 제도나 가치의 변화. 중화 우월주의 등장.
@shellybeauclerc8440
@shellybeauclerc8440 4 жыл бұрын
하나라의 우임금의 후예 우현이 저희 시조라고 하는 단양우씨 문희공파예요 . 우임금의 현존하는 계보에서 우현을 찾을수 있을까요?
@qmz1004
@qmz1004 2 жыл бұрын
하나라 시절엔 한반도는 씨족사회로 국가도 한자 지명도 없었습니다
@lasthope8716
@lasthope8716 5 жыл бұрын
삼황 과 황제 치우천황.....모두 우리의선조 동이족 입니다... 단군의 후예 들입니다
@Yeokg
@Yeokg 5 жыл бұрын
아~~~ 그렇다면 그 땅을 차지한 중국인은 누구의 후예인지요? 말씀대로 라면 중국인은 우리 민족과 형제이겠습니다. 환단고기에 나오는 내용인가요?
@ccasio9636
@ccasio9636 2 жыл бұрын
@@Yeokg 염제신농은 사마천이 가져다 붙인 이름이고, 朝鮮의 역사 속에 나타난 최초의 조상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금문에 나타난 토템은 'l', 태양, 알로 표현되고 있으며, 성은 姜씨입니다. 치우는 神(신농)의 따님이며 양잠의 신 뉘조입니다. 토템은 凵(불, 艸)이며, 황제의 둘째 부인입니다. 사마천에 따르면 황제와 치우의 전쟁에서 이긴 후에 중공의 역사가 시작된 것으로 주장하는데, 이는 중공의 역사가 부부싸움으로 시작되었다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황제는 신농이 다스리는 시대에 주변에서 어느 정도 무력을 가진 집단의 우두머리였기 때문에 데릴사위로 들인 것이며, 실제로 어느 역사 속에서도 제후 또는 임금이 되지 못합니다. 그냥 누구의 조상이네, 후손이네 이런 정도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황제와 치우의 싸움은 말이 안 됩니다. 사마천은 중공의 역사를 위해서 계보를 조작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최근 상고 유적과 유물이 발견되기 전까지는 역사의 기준이 되어 왔습니다. 이는 사마천이 역사를 조작했건, 잘 모르는 상태에서 기록한 것이든지 잘못된 정보를 담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증거로 최근 30~40년 사이에 중공의 역사학자들도 중공을 동이와 화하가 중심이 되어 여러 민족들이 융합된 역사라고 주장하고 있다는 것에 많은 것들이 내포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동북공정의 방편이기도 합니다. 현재 상고시대의 문자의 원형인 토템들의 많은 부분들이 해석되고 있으며, 기후변화, 유전자, 지질, 농업, 유물, 유적, 문자 등이 역사와 교차검증되고 있으며, 앞으로 훨씬 더 많은 역사들이 교차검증의 과정을 거쳐 구체화될 것입니다. 역사전쟁은 제로섬 게임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정통성의 전쟁이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역사가 빈약한, 쥐죽박죽 짬뽕의 역사를 가진 중공의 입장에서는 무조건 우길 수 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
@qmz1004
@qmz1004 2 жыл бұрын
꿈속에서 사는 인간이네ㅉㅉ
@고진만-x6h
@고진만-x6h 7 ай бұрын
치우는 배달국입니다. 단군 이전의 시대입니다.
@lsgwon
@lsgwon 4 жыл бұрын
근거없는 추정으로 당시 고대 5대 세력으로 흉노 소호금천, 동이족 국가 전욱고양(예와 법이 유명한) , 또다른 북동 강국 제곡고신(음악이 유명했던나라), 한족의 나라 요임금나라, 요에게서 왕위 빼앗은 세력 순임금 세력 등이 5대 세력으로 당시에 군림했다는 말?
@갸떼
@갸떼 2 жыл бұрын
죄송한데 노마 노마 하시니까 노마 노마예 하는 노래 생각나서 집중이 안돼요;;
@Yeokg
@Yeokg 2 жыл бұрын
현영이 부른 노래 인가요?
@갸떼
@갸떼 2 жыл бұрын
@@Yeokg 어 부르긴 했죠 ㅋㅋ 누나의 꿈으로
@박경환-z6b
@박경환-z6b 3 жыл бұрын
황해문명 .하나라.상나라.주나라 까지는 그냥 참고만
@정근도-x6e
@정근도-x6e 3 жыл бұрын
2100년전 사마천 + 2600년전 역사를 논하다 °°사史사기 기記기록하다°° 총12본기 중 신화를 논하다 그리스 🇬🇷 🇬🇷 신화 ᆢ 신神귀신 삼황오제 단군의 신화ᆢ 홍익인간
@Yeokg
@Yeokg 3 жыл бұрын
👍
@losulee2835
@losulee2835 2 жыл бұрын
동이족이죠,,, 우리 선조의 역사죠...
@TV-DOCJON
@TV-DOCJON 5 жыл бұрын
치우는 중국남방신입니다. 설명 주실지알았는데, 생략하셨거나 다음에 말씀주실수도 있을거 같네요. kzbin.info/www/bejne/hGTLo3eDZZqBrrs 치우가 한반도의 군신으로 왜곡된걸 바로잡는 영상입니다.
@Yeokg
@Yeokg 5 жыл бұрын
정보 감사합니다
@lilac7023
@lilac7023 3 ай бұрын
삼황오제는 모두 동이족. 우리 한국인의 조상입니다. 중국 지나족들이 빼앗아간 이들이죠. 인문학에 앞서 역사를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차지환-n3v
@차지환-n3v 9 ай бұрын
삼황 오제도 중국게 아니라 동이족꺼 아닌가???중국은 1949년이고 중화 인민 공화국이 처음이고 청 명 원 남송 5호 16국 당 수 삼국(위 촉 오)한 진 없잔아 중국이
@ongkyu600
@ongkyu600 28 күн бұрын
아니 사마천 오제본기 설명한다면서....무슨 십팔사략만 늘어놓고 있음?
@humanyou7233
@humanyou7233 10 ай бұрын
선생님 2024년청룡의해 설날 복많이받으시고요
@Yeokg
@Yeokg 10 ай бұрын
감사합니다. 새해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세요
@대물킬러-c9t
@대물킬러-c9t 3 жыл бұрын
단군이 신화입니까,,,, 단군 역사 입니까?
@심재성-e4n
@심재성-e4n 4 жыл бұрын
잘 들었습니다 내용중 은나라 상나라를 설명하시면서 자꾸 중국중국 하시는데 이는 마치 신라를 설명하면서 한국 신라 혹은 한국 통일신라라고 하는것과 다름이 없지요. 그렇게 부르는 사람 아직 들어본적이 없습니다. 또하나 전편과 본편중 중복설명이 너무 많습니다. 그리고 다른 지명이나 이름은 원어발음으로 부르시는데 그렇다면 중국은 쭝꿔라고 해야지 중국이라고 우리식으로 발음 하시면 안되겠지요 그리고 중국은 중화인민공화국의 준말이라면 "중공"이라고 해야 맞을듯 싶습니다. 중국사람들이 중국이라 한다고 우리도 중국이라고 부르는것은 곧 사대사상에 물든 결과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지금 중공의 역사는 매우 김과 동시에 왕조 역시 아주 많지요. 그래서 삼황오제부터 시작되는 이 왕조의 역사를 도표를 그려서 설명해주시면 훨씬 이해가 빠를것입니다
@a97531974
@a97531974 5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D_Fox_JH
@D_Fox_JH 5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하본기 / 우임금 이야기 / 중국최초왕국 / 사마천 사기
46:23
We Attempted The Impossible 😱
00:54
Topper Guild
Рет қаралды 56 МЛН
“Don’t stop the chances.”
00:44
ISSEI / いっせい
Рет қаралды 62 МЛН
VIP ACCESS
00:47
Natan por Aí
Рет қаралды 30 МЛН
Cat mode and a glass of water #family #humor #fun
00:22
Kotiki_Z
Рет қаралды 42 МЛН
오디오북 | 천로역정 | 03 | 시험들 | 동탄방주교회 | 이희우 목사
6:16
사마천 사기 편작열전 / 명의 / 여섯가지 불치병
32:58
인문학 TV 고경
Рет қаралды 60 М.
[지혜의 향연] 역사란 무엇인가 - 사마천_사기 (김병준 교수)
1:38:46
재단법인 플라톤 아카데미
Рет қаралды 317 М.
마키아벨리 《군주론》 제대로 읽기
42:37
인문학이랑
Рет қаралды 639 М.
사마천 사기 골계열전(5) 동곽선생 / 순우곤
23:59
인문학 TV 고경
Рет қаралды 20 М.
We Attempted The Impossible 😱
00:54
Topper Guild
Рет қаралды 56 МЛ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