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불교계에도 학계에도 산업계에도 강성용 교수님 이 분이 있어 무척 다행이라는 생각입니다.
@이털많고착한남82 Жыл бұрын
정말 동감입니다 불교를 최근에 관심이 생겨 있던 차 조금 전에 우연히 교수님 존재를 접하게 되어 검색하여 이 영상을 처음 듣는데 너무 감탄하게 되네요 한국뽕이 생기네요...
@정희왕-t6r Жыл бұрын
1ㅣㅣㅣㅣ1ㅣㅣ1ㅣㅣㅣㅣ 분당
@peace666999 Жыл бұрын
@@이털많고착한남82 ㅅ. .
@atman-n1t2 ай бұрын
완전 동의합니다!
@kyungheepark95632 жыл бұрын
날카로운 예리한 눈빛과 장난끼 가득한 씨~익 웃는 모습에 이어서 당당하고 담대한 표정에서 학자로서의 자존심과 전달자의 따뜻함이 묻어나서 즐겨 듣고 있습니다. 항상 느끼지만 참 좋은 세상이구나 ! 서울대 갈 능력도 안되는데 쉽고 잼나고 유익한 강성용 교수님 강의를 듣고 ㅎㅎ 고맙습니다 교수님 건강하셔서 오래 오래 강의 부탁드립니다 ❤❤❤
@김연정-e6r2 жыл бұрын
와 영상볼때마다 제가 느낀 강교수님의 느낌을 님이 정확하게 적어 놓으셨네요😊
@유주-t7h2 жыл бұрын
맞아요 ㅎㅎ 서울대 갈 능력 없어도 좋은세상 태어난 복이 있어 다행! !
@C라떼홀릭10 ай бұрын
은근 미소 장인이신듯요 ㅎ
@형석이-c4f9 ай бұрын
서울대교수치고 제대로 된 교수본적 없다
@lala-th9vm Жыл бұрын
30분만에 중생에게 붓다의 의미를 가르쳐야 하는 사실에 대해서 분노하지 않고 대처하는 강의.
@C라떼홀릭 Жыл бұрын
이런 강의를 30분에 마치실 수 있는 교수님... 진심으로 존경스럽습니다. 이렇게 어려운 내용을 이렇게 쉽게 (느껴지게) 그리고 이렇게 짧게 전달하시다니요. 주제에 대한 엄청난 통찰이 있어야 가능한 일일 것 같아요.
@홍장희-c3j Жыл бұрын
교수님 강의듣고 참 못됀 나라가 한국이구나 다시 절망 하다
@형석이-c4f10 ай бұрын
별것도 아닌데 서울대 교수치고 제대로. 된 교수 본적이 없다 노벨상 하나 없는 대학이 한국최고의 대학이라니 한심하다
@jjoongK-n3h2 ай бұрын
@@형석이-c4f 노벨상이 없는것은 과학을 못하기 때문이지 다른걸 못하는건 아닙니다.
@JohnPark-r9zАй бұрын
@@형석이-c4f 족구기 같은 부끄러움을 모르고, 양심도 없이 ,제 놈은 법을 어겨도 된다고 생각하는 자(놈"자")가 법률을 가르치는 서울대 법대 교수란다, 그런 놈이 대한민국의 "법무부 장관"자리를 더럽혔다,이제 이자가 갈 곳은 명백하다. 이런 말이나 알고 있을런지? "사필귀정","인과응보","자업자득".... 머리가 좋은 것들만 모아서 ,그 가슴은 차가운 것들을 모아서 가르쳐 보았댔자, 다른 사람 등이나 쳐먹으며,잘 처먹고 잘 사는 것을 인생의 최고 목표로 삼은 것들 때문에 이 나라가 심히 위태롭다,저런 것들은 그들이 숭배하는 정으니에게, 휴전선 이북으로 보내 버려야한다
@이메시-e2s Жыл бұрын
교수님들이 이렇게 유튜브등에 나오셔서 강의해주시는것 너무 감사합니다. 국민들의 지식수준을 높여주는 것은 공익적 가치관점에서 대단히 존경 받을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장인호-i3i8 күн бұрын
종교 자체에서 벗어 날 수있는 좋은 말씀이라 이해됩니다
@MrDcfriend2 жыл бұрын
믿고듣는 강성용 교수
@무상관2 жыл бұрын
부처님의 가르침을 훌륭하게 표현 하신 분은 처음입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TheHjjin Жыл бұрын
이 분은 종교 철학 문화 언어를 얘기하면서도 현재의 정치 경제 사회 등등의 문제도 섭렵하는데 그쪽 현실 문제 분야도 실제로 전문 학자 수준입니다. 찾아다니며 듣는 중!
@재영박-z5o2 жыл бұрын
쉽게 이해되게끔 상대화 시키는 언어표현. 들으면서도 생각하게 하는 진리에 대한 가르침. 저도 서울대 갈 능력은 안되지만 이렇게 교수님 강의 들을 수 있어 좋으네요 ㅋ
@simbetube2 жыл бұрын
훌륭한 강의였습니다. 붓다의 어린시절 그냥 행복했다. 이 부분이 참으로 와닿네요. 우리는 꼭 뭘 이루어야 하고 소비해야하고 즐겨야하고 이러면서 얻어지는 쾌락이 행복이라고 생각하니까요. 집착하지 말고 상을 짓지 말고 그저 숨쉬는 순간순간 거듭 새롭게 태어나야겠습니다ㅡ
@user-kungsoon092 жыл бұрын
정말 오래 기다렸습니다.현장에서 직접들었는데 유투브로 다시 듣게 되어 정말 고맙습니다. 최고의 강의였고 30분이란 시간이 너무 짧았던 경험이었습니다.
@나순자-c5m Жыл бұрын
저는 고졸인데 강석영 교수님이 강의를 들으면서 신비롭고 이렇게 강의를 멋있게 하시는 분도 있구나 진짜 강의 다운 강의구나 알아들을 수 있게 설명을 너무 잘하셔서 유튜브에 나오는 거 두세 번씩 다 청취 했습니다 또 들어도 새롭고 재미있었어요 네가 대학에 가서 인도 라든가 여러 나라를 새로운 세계를 봤습니다 교수님 감사합니다
@나순자-c5m Жыл бұрын
내 나이 60 둘인데 강의를 들으면서 내가 대학에 다닌다는 느낌이 생깁니다
@나순자-c5m Жыл бұрын
죄송합니다 강석용 이름을 잘못 적었습니다
@경숙-i3g2 жыл бұрын
강성용 교수님~ 더 많은 지혜로운 이야기 나눠주세요 감사합니다~~
@ParkYongKil2 жыл бұрын
교수님 강의 거의 찾아 보고 있습니다. 통찰이 무엇이고 핵심이 무엇인지, 혁신이 무엇인지, 감탄이 절로 나옵니다. 최고라는 말 밖에는 못하겠습니다. 진정으로 아는 사람만이 다른 사람을 깨우쳐 줄 수 있다는 말을 실감합니다. 교수님의 강의는 쉽고, 단순하면서도 힘이 느껴집니다. 스스로 생각하고 고민하게 만드는 것이 진정한 가르침이라 생각합니다. 세상은 무엇이고, 인간은 무엇이며, 나는 세상을 어떻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것이며, 세상과 어떻게 관계할 것인가? 즉, 나는 어떻게 살 것인가? 답은 못 찾겠지만, 적어도 어제보다는 오늘이 좀 더 나은 사람이 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남효-o7d Жыл бұрын
"우리가 질문을 던지는 이유는 즉답이 아니라 옳은 방향을 찾기 위해서"이며, "답을 구하지 못한 질문은 방황처럼 보이겠지만 그 자체가 방향이다." (소설가 김연수) 답글 다신 분도 역시, 옳은 방향을 찾기 위한 질문이 머릿속에 가득하신 거 같습니다.
@k라라-z6y2 жыл бұрын
선생님 고맙습니다. 선생님 말씀 감사합니다. 불과 장작! 이걸 왜 그렇게 오랫동안 이해를 못했을까요? 왜 이해를 못하고 있을까요?
@이경희-k4n1t2 жыл бұрын
강 성용 교수님 또 다른 강연 너무 반갑습니다.
@fishing_kitten Жыл бұрын
강의 방식이 진짜 남다른 전문가라는 것을 느낍니다. 인트로 몰입감이 항상 멋지심.
@truewealth52 жыл бұрын
최고예요.
@신창훈-e9m2 жыл бұрын
30분은 정말 터무니없는 시간이네요. 다시 모셔서, 제대로 된 강의를 들을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짧은 시간이지만, 그 내공을 충분히 알 수 있었던 강의였습니다.
@0000007n Жыл бұрын
아주 현실적 설명과 명확한 이해를 할 수 밖에 없네요. 불교던 기독교던 그 교주들에게 속지말고 나의 방법과 나의 이해력을 믿어라.
@kyungheepark95632 жыл бұрын
붓다의 가르침에 대해 지금까지 들어보지 못한 새로운 시각 고맙게 잘 들었습니다
@박예숙-r6iАй бұрын
강성용 교수님께서는 어쩜 이리 설명을 잘 하실까요? 모든 강의를 찾아 보고 있는데 들을때 마다 감탄 합니다 알고 있어도 설명하기가 힘든데 쉽게 설명과 예까지 교수님 고맙습니다 건강하세요
@Sglcke Жыл бұрын
강교수님 감사합니다, 삶의 근본과 방향을 찿아 인간들이 기원전 수천년전부터 다양한 수행 방법을 찿아오고 고민하고 있지만 해탈은 커녕 타락하여 사리사욕만 채우는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 해탈이나 자아, 세상의 이치와 진리를 깨달음은 스스로 찿아야 한다.
@Zechikyou2 жыл бұрын
와~ 강교수님이시다~~ 강의가 넘 재미있습니다. 대학원 자리 있으면 들어가고 싶어요~ 남아시아의 재발견, 인더스문명의 그 위대한 문명의 정신을 일깨운 현대판 정신 혁명!
@정대귀-i4r Жыл бұрын
불교를 새로운 측면에서 접근하여 좋았습니다. 기존의 불교와는 다른 차원에서 교수님의 내공이 느껴집니다. 부디 건강하시어 오랫동안 우리에게 많은 가르침을 들려주십시오.
@jajehrkw442 жыл бұрын
짧지만, 다들어간 임팩트 있는 강의.. I am happy.
@HMK44 Жыл бұрын
불교 자이나교 구분을 못했는데 강의 잘 들었습니다 강성용교수님 감사합니다
@바다늑대-w3f Жыл бұрын
강성용 교수님 너무 고맙습니다. 남아시아 인사이드도 잘보고 있습니다. 자주 성스러운 붓다 이야기를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말방구-x9k Жыл бұрын
강성용 박사 .박학하시고 철학도 대단하신 분. 대한민국에 꼭 필요합니다
@강봉헌-y5q Жыл бұрын
좋아요 최고예요 뭔가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오래오래 건강하십시요
@haruka72496 ай бұрын
많은 교수 스님 등 중에서 강성용 교수님 불교 강의가 제일 귀애 쏙꼭 들어오고 쬐금도 지루하지않고 넘 재맜어요 .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좋은 강의 많이 먾이 해주새요!
@효정-b4v Жыл бұрын
붓다가 구걸한 공양 음식을 가리지 않듯이 우리도 참 불교에 도달하기 위해서 라면 절이나 스님들 만을 고집하지 않아도 되는구나 하는 생각을 얻었습니다. 귀중한 강의 감사합니다.
@hyunjung6303 Жыл бұрын
먼 타국에서 감사드립니다 교수님 존경합니다 🙏
@duckstravel3171 Жыл бұрын
강성용 교수님의 다음 불교강의도 기대됩니다. 감사합니다.
@slowthinking6834 Жыл бұрын
또다시 봐도 감동이 차오르고~~ 아쉬움은 턱밑까지 또 차오르고~~~ 어디가서 또 교수님 붓다강의를 들어야하나?? 알수도 없고~~~~~~
@투덜이와찡찡이2 жыл бұрын
와...진짜 감탄의 감탄을 하게됩니다. 이렇게 쉽게 풀어 말씀해주시다니!!!
@행복한데이지-l2u Жыл бұрын
전형적인 학자이십니다. 그런데 볼때마다 너무 후륭하신 대학자이십니다. 너무 잘 들었습니다. 구체적인 의미를 이렇게 잘 설명해주시는분 처음 같습니다.
@chanhongmin3637 Жыл бұрын
강성용 선생님 강의는 언제나 놀랍도록 재미있습니다. 감사합니다.
@yesno90656 ай бұрын
어려운 개념을 새롭고 쉽게 설명하는데 탁월한 분. 그래서 좋아 함.
@kyung-rankim2582 Жыл бұрын
강성용 교수님, 너무나 멋진 강의 였읍니다. 독일에서 요가와 불교를 접목해서 가르치고 있읍니다. 강 교수님의 강의는 모두 듣고 있는데 너무 많은 도움이 됩니다. 힌국의 앞날에 참으로 중요한 분이십니다.
@Inamori-Sucess-philosophy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독일 어디서 수업하시나요? 궁금합니다
@k라라-z6y2 жыл бұрын
붓다왈 "미련 곰팅이 같은 짓 하지 마세요. 불에 장작을 넣지 마세요."불과 장작! 고통을 없애는 방법은 갈망하고 욕망하는 불을 지피는 장작을 넣지 않는 것. 교수님만이 이 한마디로 불교를 한번에 꽤 뚫으셨습니다. 대부분은 쓸데없이 불교의 손을 잡고 이리저리 평생 종교에 끌려 다닌다는 겁니다.
@k라라-z6y2 жыл бұрын
선생님 제가 교회도 다니고 절도 갔었고 무당집도 가보고 온갖 철학책도 많이 봤습니다. 뭐 각 종파중 하나를 종교로 믿어보겠다는 마음으로요. 대한민국에서 학부도 끝까지 다녔는데요. 결론은 천신이 있기는 합니다. 그래서 무당집 가는거 보단 산신각에 가서 아침에 나온 떡한덩어리에 정종 들고 소소한건 부탁도 합니다. 공자님 책을 사랑하고 예수님의 말씀도 너무나 훌륭합니다. 부처님의 말씀은 수시로 강의도 찾아 들어요. 전 안가리고 세분께 기도합니다. 헌데 앞으로는 과학자, 의사 중에 득도해서 대중을 이끌거 같습니다. 각종파가 이거해라 저거해라 기와장에 이름적어 절 지붕위에 올라가고 이런거 다 필요 없는거 같고요. 그냥 동물이든 사람이든 좋은일 하고 성인들 말씀 받들고 착하게 살고 유튜브 보면 전현수 박사님이 수행 좀 해보신거 같아서 자주 들어보긴 합니다. 수행 일반인도 해야 합니다. 부처님도 몸을 가지고 수행하셔서 성공 하신 거니까요. 불교가 중국을 통해 들어오다보니 너무 말이 어려웠는데 선생님 말씀 "좋아하거나 싢어하거나 .. 빠져들거나.."이세가지 하지 말라는 말씀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탐진치 이말 너무 어려웠습니다. 이게 너무 쉬운걸 번역의 오류인지 아님 폼잡으시려다 그런건지 많이 배운 저도 별로 와닿지 않았거든요.
@kyk37328 ай бұрын
불교는,마음 분야에서!→저울추를 영점에 놓고,무게를 다는 것!→→→기독교는 기독교의 색안경을 쓰고,이슬람,여호와,,,등은 그 들만의 색안경을 쓰고 세상을 바라 보니,세상이 기독교,이슬람,여호와,, 방식으로 돌아 간다고 하여,왜곡 되어 집니다..불교는,모든 색안경을 벗어 던져라!,,부처라는 색안경도,나 자신 이라는 관점도 모두 다 벗어 던지고,우주 만물도 다 벗어 던지고, 그것을 보는 자가 나 자신의 참 모습 인 것이다!, 참 모습으로!,세상을 보아라! 그럴 때,진실을 보게 된다!,,→→→ ㅡ.불교의 가르침은,,,반야심경,금강경,,등을 조금 이라도,깨우 치시어 보면!,,본인 자신이 공=무아=저울 추를 영점=중도 사상===>.무아가 자신임을 알게 되면!→불생불멸.ㅡ.ㅡ.→불교의 반야심경등을 깨우 치시면!→자신의 마음이 주인 이고!,근심,걱정,두려움,무지 함,어둠,,,등을 만들기도 하고,,→→.반면에,깨우치면!→→→,,천국,극락,극락 너머의 세상,도일체고액,도피안,상락아정,해탈 지견 향,,등을 체험 하기도 하는!→ 일체유심조!임을 저절로 알게 됩니다!... 이 쯤 이면!,, 우리 주변에 사이비 종교들이 아주 많음을 알게 되고,사이비들의 종으로 어처구니 없게 피해 당하고 있음을 보면,아직도,깨어 나지못하여,자신의 내면에 가득한,빛,밝고,맑고,청정한 자신들의 참 모습을 못 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kyk37328 ай бұрын
.ㅡ심오 하다.의 참 뜻을 아실려면!,,마음 분야에서!→반야심경을 깨우치시어 보셔야,제대로 된 심오한 뜻의 깊이를 알게 됩니다!...→→ 지금 여기서,출발!→불교 가르침인,,반야심경 중에서!,!,오온개공을 깨우치다 보니!,→도일체고액(근심,걱정,두려움,슬픔,우울,스트레스,,등은 흔적도 없이 사라지고,무거운 짐 내려 놓다)이 자동 으로 나타나게 되고!,.→.이게 다 인줄 알았던, 깨우침이,,,여기서,멈추지 말고,다시 반야심경 대로 깨우치어 보니,!,,전에 깨우쳤던 오온개공 도일체고액 깨우침은 중도 사상 으로 인하여, 일어난 것임을 발견 하게 되고!,,이게 바로 바른 깨우침 이구나! .라고 알고 있다가,,여기서,다시,반야심경 대로 뜻을 풀어 수행 하다 보니,지금껏 알았다 하는 깨우침은,ㅇㅇ이다!,라고,하는 것은 인과법에 의한 것이었음 알게 되고!,,,이 모든것 또한 중도 사상에서 벗어났을 때에 인과법으로 인하여,일어난 것임을 알게 되고!,ㅡ,산을 넘으니 또 산,,또 산을 넘으니 강 ,,,강 건너 가니,,,바다,,,바다 건너니,,,지구 한 바퀴 돌아 ,,처음 출발한 곳에 도달!...지금 이 자리에 생노병사를 한 바퀴 돌고 나니!,,,지금 여기! 이 자리가!,, 과거,현재,미래가 한 점!...→인연 따라, 차가운 공기와 낮에 따뜻 해진 강물의 온도 차이로,간물이 일부가 증발 하여,안개,구름이라 하고,풀잎과 만나면 이슬방울이라 형상이 생기고,낮에 태양열로,구름이 되고,,비나 눈이 되고,나무에 흡수하여 열매가 되고,잦소가 마셔 우유로 나타나고,독사가 마셔,독으로 나타나고,사람이 마셔,피로 되어 각 세포에,산소,영양소를 공급 하고 폐기물은 배출 하고,,,,물이→인연 따라,여러 만가지 형상 으로 변 함을 보게 되고,,근본은 변 하지 않는 본래의 모습은 물!..
@一妄一語 Жыл бұрын
단 7분만 들어도 정말 좋은 영상이란게 느껴진다.
@soonilhwang3852 Жыл бұрын
We can work it out
@라쿤-o3l Жыл бұрын
유튜브 덕분에 강성용 교수님 같은분들 강의를 들을수 있어서 좋네요
@주아히메5 ай бұрын
이분강의는항상 물방울로시작했다가 깊은바다로풍덩 너무나 충족합니다
@lyonq_16172 жыл бұрын
너무 좋은 강연 감사합니다
@옥희채널 Жыл бұрын
교수님 존경합니다. 감사합니다
@효효지2 жыл бұрын
신청 못해서 아쉬웠는데 이렇게 올려주셔서 감사해요 ㅎㅎ
@namheekim58302 жыл бұрын
인도의 찐대가..불교도 정통하셨네요 이분이 설명하면 정말 귀에 쏙쏙 박혀요
@swlm6738 Жыл бұрын
진심과 열정이 감동으로 나가오는 말씀, 정말 감사합니다!
@우주-b6o7 ай бұрын
교수님 답답하고 간지러운 부분을 해결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엑셀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시대의 배경을 잘 설명하여 주셔서 쉽게 이해가 되었습니다.
@bluechois2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교수님 _(())_
@sangsuklee3867 Жыл бұрын
정말 대단한 강의입니다. 이제 핵심이 무엇이엇는지 조금이나마 알게된 것 같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rkk89 Жыл бұрын
강의 내용 맛깔나다
@송송-h7s26 күн бұрын
연구자의 의견은 불교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가 깊어지고 넓어지는 학습 효과가 있음 Good job 👏
@hanwizard3329 Жыл бұрын
오늘에서야 삼독심이 좋아하는 일, 싫어하는 일, 빠져드는 일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불교와 명상을 이해하는 중요한 핵심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손동철-c3n Жыл бұрын
설명이 탁월하십니다
@truewealth52 жыл бұрын
와 훌륭하다
@최현철-g1h Жыл бұрын
존경합니다. 교수님
@張傳民2 ай бұрын
老師的講解太好了,感謝,受益匪淺
@kid-vm5vd2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yonghwankim5657 Жыл бұрын
시리즈로 계속 나왔으면 좋겠네요.강성용 교수님 감사합니다. 삼프로에서도 잘 보고 있습니다.
@운전병-b5q2 жыл бұрын
교수님 존경합니다
@조은정-h1b2 жыл бұрын
최고의 강의..
@esusun1 Жыл бұрын
두번 연속으로 보았다~^^~
@yuk4858 Жыл бұрын
교수님 강의 찾아왔어요!! 좋은강의 감사합니다!
@Witchbrunch2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교수님 속이 션 합니다 !!!!!
@kayakdm52 Жыл бұрын
역시 붓다!!
@박성혜-t3w Жыл бұрын
교수님 강의 감사합니다
@이승희-h2f Жыл бұрын
장작을 피우지 마라. 갈애. 썩은돼지고기도 그냥 탁발로 드셔서 등창이 나서 돌아가신 부처님을, 생각하며 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강성용교수님,감사합니다
@김형곤-n1w Жыл бұрын
정말 신박하고 통찰적인 강의 였네요 왜 스님들은 이렇게 가르치지 않을까요? 알지 못해서? 아님 얄지만 말할수 없어서? 둘다 문제다 결국 불자들의 태도에 답이 있다 그저 나 잘살고 잘되고 바라고 원하고 이런 욕망에 도구로 불교를 대하는 한 스님은 단지 복전함 수거자가 될뿐이고 절집은 속세보다 더 세속적인 시설물이 될뿐이다 현실의 한국 불교를 보면 그렇지 않은가? 은처에 도박에 정치질에.. 도가 넘어도 한참 넘었다 가장 어처구니 없는건 왜 출가 해놓고 출기전 학력을 그리도 훈장처럼 달고 다니는지 쯧..
@날다-o7g2 жыл бұрын
부처님의 가르침을 30분으로 한다는게 그러네요. 좋은강의 감사드리며 더 많은 강의 부탁드리고 싶네요
@misary2088 Жыл бұрын
이런 어마어마하신 분을 이제야 알게 되었네요. 감사합니다 교수님.
@subonghoe617 Жыл бұрын
교수님 존경 합니다. 한국의 인문학은 중국인 시각으로 밨을때 너무 우수합니다. 교수님의 학생으로 아들을 한국에 보내고 십습니다.
@명숙박-l8f Жыл бұрын
아주 재있게 듣고 있음 교수님 감사합니다
@조정희-i5d Жыл бұрын
참신한 강의~멋짐다_()_
@이크벨-e9g Жыл бұрын
엄청난 강의 감사합니다.
@haeyounreichenberg6369 Жыл бұрын
amazing1!!
@johnjohn-qq5ir2 жыл бұрын
유익한 강의 잘듣고 갑니다
@구름위에나무Ай бұрын
나는 이 분을 통해 나의 생을 바라본다. 찐 학자다!
@JNAtest Жыл бұрын
어떤 종교든 그 시작점은 사람이 살면서 겪는 실질적 문제에서 비롯되었다는 점을 잘 파악하시고 빼어난 문헌 지식으로 불교 전통의 시초를 보시하신것에 대해 감사함을 느낍니다. 비록 카르마라는 고대 인도의 사상적 배경은 현대인인 저로선 일종의 도그마처럼 보이는데 붓다가 문제 해결을 할때 썻던 보편적 지혜를 배울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정규석-u6i2 жыл бұрын
원본, 잘 들었습니다
@HissingGeotrauma Жыл бұрын
처음 봤을 때 완전히 캐치가 안되고 놓치는 부분이 있다는 느낌이었는데 불교를 다시 한 번 정리하고 다시 보니 새로 보이고 이해가 온전히 되네요. 잘 봤습니다.
@KimMyonHo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cecece18792 ай бұрын
남의 고민까지 신경쓰지말고 자기 마음 편하게 해주세요
@김정현-k6q5 ай бұрын
강의 들을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ppppsssjjj4 ай бұрын
30분만에 괴~~~앵장한 축약을 하셨어요. 많은 축약으로 이해하고 따라가기가 좀 버겁지만, 분명히 고마운 건 합리적인 분석으로 니르바나길과 지혜의 관계를 말씀해 주신 부분을 이해할 수 있었다는 겁니다. 선생님 분석, 니르바나길로과 지혜 간의 관계가 맞기를, 이 일상에서의 두꺼운 혼동, 혼란을 해결하여 흔들림 없는 평온함을 구하는 저에게 도움되면 참 좋겠습니다. 제가 찾은 길이 틀리지 않았다는 생각에 용기도 얻습니다. 흔들리던 중에 오묘한 mental phenomena를 더 보는 데 힘을 조금 얻었습니다. 자료 무척 감사합니다. 수고 많으십니다.
@바라밀-o4o Жыл бұрын
수업료 없이 이렇게 훌륭한 수업을 들을 수 있어서 시절인연에 정말 감사합니다. 아직 부교수 이신 것은 대학에서 인재를 못알아 보네요. 아마 상부에 김밥을 말지 않아서 일까요?^^*
@hansoo-14 күн бұрын
감사합니다❤
@일수-q7w Жыл бұрын
잘 모르고 표현할 수 없지만 ᆢ 그러리라 생각되는 걸 오늘 처음으로 들은 기분입니다 ᆢ
@강대진-h5l Жыл бұрын
팔만사천 법문을 30분 완성 대대한 분이십니다 하하 대단해요
@s초록-w8s14 күн бұрын
존경합니다 ❤
@choco8348 Жыл бұрын
이분 강의 너무 재미있는데 앞으로 또 무슨 강의가 있는지.. 너무 궁금하네요.
@handling_investment Жыл бұрын
아니 이분은 남아시아 정세 강좌로 알게 되었는데, 책은 샨스크리트어, 빠니니? 뭐 이런거고, 이번엔 붓다? 허허허.... 언제부터 남아시아에 관심있었다고 강교수님의 강좌를 찾고 있네요.
@kevinlee18616 ай бұрын
현세의 문제들도 해결하기 힘든데 전생 문제는 생각하기 어렵다. 철학적으로 해석이나 해결이 힘드니 종교적으로 귀의하게 되나 역시 간단치않다.
@hs-mg9jr2 жыл бұрын
붓다의 통찰은 그러한 것이군요.
@slowthinking68342 жыл бұрын
❤불을 어떻게 끌까요? 장작을 넣지 마세요~❤🌻감사드립니다 🥰❤ 30분 넘 짧아요~~ㅠㅠ
@namugomu79812 жыл бұрын
유근신이 쉬새없이 만들어 내는 장작을 어떻게 할까요? 배고프면 먹고싶다..자고싶다...다리아프니 버스타고 싶다..버스보다 내차가 편하니 내차 타고싶다..우리 자식 좋은 대학 모내고싶다..내 월급 올랐으면..이게 다 장작인데 이걸 어찌랄겁니까? 여러분은 속았습니다. 꿈에서 깨세요
@이종욱-r6e7 ай бұрын
@@namugomu7981그게 대승에 관점이지요..
@dokpark55472 жыл бұрын
나물뿌리를 먹지마라ㅡ살생행위 놀랍습니다, 불광사 감사합니다 오클랜드에서
@namugomu79812 жыл бұрын
불고는 지혜의 종교인데..참으로
@최선식 Жыл бұрын
경전의 글자로서 이해하려고 노력한점에 대해서는 찬사를 보냅니다. 경전은 비유로 쓰여진 글이기에 무엇을 느꼈는지를 알지못하면 완전히 다른 해석을 할수밖에 없는데 그것은 몸에 일어나는 현상을 표현한것 입니다. 어째서 들고나는 숨을 지켜보라 했는지 직접 오랫동안 해보지 않으면 이해도 상상도 할수 없습니다. 사람들은 쉽고 빠르게 진리를 얻게되기를 바라지만 그런길은 없습니다. 법구경85~6 많은 이가 도전을 하지만 강을건너 반대편 기슭에 도달하는 이는 극히 적을것이다. 누구든지 갈수 있습니다 그 해답은 우리의 몸에 있습니다. 몸에 정보가 있는데 그것을 알게되는 방법이 호흡을 지켜보는 것 입니다. 모든분들이 성불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유병일-n1j Жыл бұрын
몸이아니라 마음에 있답니다. 호흡을 지켜보는 놈은 어떤놈입니까? 하고있는 마음을 다시 지켜보세요.
@최선식 Жыл бұрын
@@유병일-n1j 답글 감사합니다 많은분들도 그렇게 알고 계시는데 그 지켜보는놈을 알기위해 몸을 지켜보아야 그놈의 실체가 드러납니다. 어떻게 생긴 놈인지를 알아야하지 않겠습니까?
@유병일-n1j Жыл бұрын
몸을 지켜보는 그놈이 바로 그놈이니 회광반조해 몸을 지켜보는 그놈을 찾아내면 그것이 반야입니다. 무상정등정각을 이루는 문고리이지요ㄷ
@최선식 Жыл бұрын
@@유병일-n1j 보셨군요 몇 화엄이던가요?
@유병일-n1j Жыл бұрын
@@최선식 몇화엄이 중요한가요. 마음속을 향해 산도 강도 건너서 우주의 끝까지 가는 겁니다. 그곳에 그놈이 기다리고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