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년 친구가 뇌출혈로 의식없고 수술도 할수없는 상태고 반응은 제가부르면 눈뜨고 힘주라고하면 손에힘도 주는상태인데 깨어날 가능성이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현재 뇌압조절 혈전 나오게하는 그런정도만 들었습니다 꼭 답변좀 부탁드립니다
@요리는나의인생2 жыл бұрын
교수님! 오늘 아침에 일어나니 갑지기 오른쪽 팔이 마비됐다 주무르니까 풀리던데 이런 현상은 잠을 잘못자서 눌려서 그런건가요? 퇴원한지 한달되서 병원의 지침과 메뉴얼대로 행동하는데 이런 현상이 오니까 겁이 나네요! 상황으로봐선 제가 잠을 잘못자서 그
@timeisbrain2 жыл бұрын
시청 감사드립니다. 주무시고 일어나서 발생한 증상이시라면 주무실 때의 자세로 인하여 신경이 눌려서 그러실 수도 있는 것이 맞습니다. 그렇지만 혹시나 일과성 허혈성 발작으로 인하여 발생하실 수도 있으니, 근처 병원에 방문하셔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kdqpr5 ай бұрын
아는분이 쓰러져서 중환자실에 있다가, 그 후에 깨어나긴 했는데, 재활훈련 시작했는데, 재활하면 예전으로 돌아 갈수 있나요 ?
@timeisbrain5 ай бұрын
시청감사드립니다. 뇌졸중의 위치와 환자의 증상에 따라 다양해서 정확히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재활을 열심히 하시면 도움이 되시는 것은 맞습니다. 꾸준히 재활 치료 하세요.
@keathy38478 ай бұрын
교수님. 남편이 2주 전에 pons부분 뇌출혈로 응급실 갔는데 수술불가라 하셔서,수술못하고 관삽입해서 피 녹이고 피 빼고 있어요. 2주되어서 기도 삽관했고 인공호흡기 하고 있고 동공반응 없어요. 영상판독에서는 뇌와 척수사이 부분에 피가 많이 침범 (80%)했다고 하셨어요. 뇌는 가소성이 있어, 한쪽이 상하면 다른 쪽이 활성화된다고 하는데 간뇌.뇌교쪽이 상하면 가소성을 기대하기 어렵다는데 그것이 사실인지 제일 궁금합니다. 이런 환자들의 차후 경과 많이 보셨을텐데 차후 예후에 대해서도 궁금합니다. 또 이런 환자들은 평균 얼마나 오래 중환자실에 있는지도 궁금해요. 저는 빨리 재활대학병원으로 데리고 가서 재활도 하고 제가 간병하고 싶은데 대기가 6주정도 걸린다고 해서 담당선생님께 미리 대기라도 하고 싶다고 하니 아직 불안정해서 안된다고 하세요. 보통 2달 정도면 중환자실에서 나간다고 하는데...남편은 얼마나 심각해서 안된다시는지 힘이 들어요. 저는 어떻게든 일어난다고 믿고 있어요. 그래서 중환자실에서 나와 인공호흡기와 목관 떼줄 재활병원 알아보고 있고, 짧지만 15분 면회시간동안 얘기하고 손마사지라도 해주고 오는데 제가 더 할수 있는 건 뭐가 있을까요?
@timeisbrain8 ай бұрын
시청감사드립니다. 많이 힘드신 상황이실 것 같습니다..뇌간에 손상을 입는 경우에는 호흡이나 의식 저하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자분의 경우 어느 정도이신지 가늠하기가 어렵기는 합니다. 보호자분 께서 하실 수 있는 선에서 열심히 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건강 잘 챙기시고 환자 분께서 환자분의 빠른 쾌유를 기원드립니다.
@지리산반려견21 күн бұрын
저희 아버지 2023년 3월4일 뇌경색 발병. 긴투병과 1년여의 재활을 받앗으나 결국 요양병원까지 가서 한달뒤. 2024년 4월3일 소천. 이 1년여의 생활은 저희 가족에게는 너무나 큰 슬픔과 우울감과 말로 표현할수 없는 좌절에 어머니 또한 너무 깊은 죄책감에 사로 잡혀 사셨고..저 또한 자살하고 싶은 생각이 매일 들었습니다. 결국 소천하시고 나서 지금은 다소 편해지긴 했으나 아직도 꿈에 멀쩡하신 아버지가 계속 나오고 . 그립고 슬프고...그래요..
@timeisbrain20 күн бұрын
시청감사 드립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가족들 모두 건강하세요.
@컹단2 ай бұрын
이틀 저녁 저희 아빠가 뇌출혈로 쓰러지셔서 원래 의식 있으셨고 말도 어눌하게 하셨는데 어제 아침에 병원 가보니 담당의사님이 새벽에 뇌 물길? 에 피가 섞여 의식도 안좋아지시고 물이찬다 그래서 그래서 관을 집어넣어 물을 빼셨다 하시더라구요 의사님 말로는 출혈이 그렇게 큰건 아니라 작은 관을 넣으신거 같은데 상태 좀더 지켜보고 안괜찮아지면 60cc 짜리 관을 집어넣으신다 하셨고 아직 의식불명 상태인데 괜찮아지실수 있겠죠? ㅠㅠ 우뇌 출혈이라 왼쪽 마빈데 동생 말로는 스스로 오른팔을 접었다고 하시기도 하고 장갑끼고 계셨지만 동생 손을 손가락으로 힘들게 잡으려고 했다고 하시더라구요 ㅠㅠ
@timeisbrainАй бұрын
시청감사드립니다. 쾌차하시기를 바랍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한일대2 жыл бұрын
고맙습니다!
@timeisbrain2 жыл бұрын
시청 감사드립니다~~
@행복의소리-d2d2 жыл бұрын
마자요 전뇌출혈관환자로 개두술을 수술후 6년 지금은 회복중입니다 편마비야 당연연하
@timeisbrain2 жыл бұрын
시청감사드립니다. 지속적으로 회복하셔서 쾌차하시길 기원드립니다.
@rjdjei832 жыл бұрын
한번 우측뇌병변 발생으로 마비된 좌측 팔.다리는 회복되기힘든가요? 86세 할머니입니다
@timeisbrain2 жыл бұрын
시청감사드립니다. 뇌졸중이 발생한 경우라면 발생 부위와 발생한 부위의 크기에 따라 다르고, 마비의 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6개월 이상의 꾸준한 재활치료를 병행 하시면서 관절이 구축되지 않도록 해주시는 것이 제일 중요한 부분입니다. 쾌차 하시길 기원드립니다.
시청감사드립니다. 뇌출혈의 정도를 말씀하시는 것일까요? 위치에 따라 다른 것도 있어 환자 분을 직접 보지 않아 정확히 말씀드리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쾌유하시길 기원드립니다.
@blackkim46889 ай бұрын
선생님~만52세 여자분환자인데요. 뇌출혈로 경련을 일으켜 의식이 전혀없고 지금 인공호흡기를 달고있습니다. 머리 중인부위에 뇌출혈 부위가 심해서 수술이 위험하다고 해서 지금 중환자실에 8일정도 인공홉기달고 있어요ㅠ. 깨어날 가망이 없는건가요? 1차 뇌출혈이 6년전에 있어고 지금 두번째 뇌출혈입니다ㅠ
@Afgyrfhu9 ай бұрын
😂
@timeisbrain9 ай бұрын
시청 감사드립니다. 적어주신 내용으로 보면 뇌출혈으로 인해 발생한 경련으로 경련 조절 여부 및 뇌출혈 여부가 정확하지 않아 명확히 말씀드리는 것에 한계가 있습니다. 쾌차하시고 추후 문의하실 사항이 있으시다면 글 남겨 주시면 답변드릴 수 있는 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요리는나의인생2 жыл бұрын
그런것 같은데 교수님의 고견좀 부탁드립니다, 너무 겁나네요!
@timeisbrain2 жыл бұрын
위에 답변 드렸습니다.
@서민규-j3d2 жыл бұрын
영상 너무 잘보았습니다. 영상들을 보았지만, 너무나 간절해서 질문을 남기려 합니다. 글이 길 수도 있을 것 같아서 너무 죄송하네요. 환자가 목요일 저녁까지는 집에서 괜찮다가 금요일 아침에 다리와 팔에 힘이 풀렸었고 간단한 단어 (몰라,아니,응) 만을 대답하였으며, 낮에 심각성을 깨달아 대학병원 응급실에 들어갔습니다. 병원에서는 우선 투석을 해야한다고 하여서 월요일까지 투석만 진행하였습니다. (환자가 평소에 당뇨가 있었습니다.) 처음에 병원에 들어갔을때는(금요일) 의사가 이건 무엇이냐는 질문했을때 환자가 팬, 의사, 마누라 등 간단한 대답을 하였습니다.(누워있었지만 팔다리를 계속 움직였습니다.) 그리고 토요일에는 응 이라는 대답 정도만 했었으며, 3일후 화요일에 봤을때는 환자가 대답도 못하고 팔다리에도 힘이 없었으며, 환자보호자가 절실히 옆에서 계속 이야기를 하니 입을 잠깐 벌리시면서 눈물을 아주 조금 흘렸었습니다. 제 생각에는 투석 후에 조영제 투입 후 뇌경색 치료를 진행하려고 했었던 것 같은데, 지금은 환자의 의식이 없다고 판단하여 투석만 진행하면서 환자가 의식이 있을때까지 기다린 후 조영제를 투입하자고 하셨습니다. 이 경우, 1. 환자가 갈수록 의식이 떨어져 가는 것 같은데 환자가 의식을 찾을 확률이 어느정도일까요? 2. 그리고 뇌경색 환자에게 약한 강도의 지혈 마사지가 도움이 될까요? 도움이 된다면 어느 부위가 좋을까요? 3. 환자 옆에서 계속 말하면 효과가 더 있을 것 같은데 면회를 계속 할 수가 없어서, 환자 가족의 목소리를 녹음해서 이어폰으로 환자에게 계속 듣겨주는 것도 효과가 있을까요? 4. 의식이 없으면 조영제를 투여하면 절대 안되나요? 금요일 내원 할 때에는 의식은 조금 있어서 괜찮을 것이라고 생각 되었는데, 중환자실에서 의식이 떨어지는것 같고 시간이 계속 지체 되어서 걱정이네요. 죄송하지만 답변 부탁드려보겠습니다. 환자는 63세 입니다.
@timeisbrain2 жыл бұрын
시청 감사드립니다. 의식 저하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당시의 상황이나 환자의 상태를 글로만 파악하기는 어려워 정확히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의식 저하의 원인을 내과적 질환에 의해 발생하였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파악하시고 치료하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 답변을 드리자면 1. 의식 저하가 내과적인 원인이라면 내과적인 원인에 대해 교정하고 난 이후에도 의식 호전까지는 2주 이상의 기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지혈 마사지 보다는 재활 운동이 더 효과적이라 입원 중이시라면 재활의학과 선생님께서 도와주실 것 입니다. 3. 청력 자극은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환자에게 가족의 목소리를 들려드리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의식 저하와 조영제 투여에는 특별한 상관 관계는 없고 신장 기능과 관련하여 조영제 투여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2022년 마무리 잘 하시고 쾌차하시길 기원드립니다.